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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편 바로가기>
쐐기 던전 실전 입문 가이드 1. 서론, 수정치, 금고.
쐐기 던전 실전 입문 가이드 2. 검떼

1. 아즈샤라의 눈


진행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길이 단순해보이지만  대신 여차하면 퍼센트가 모자르는 던전입니다.
네임드를 잡을 때 마다 맵 전체에 패턴이 추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작하면, 길이 나 있는 곳이 아닌  왼쪽 절벽으로 내려갑니다. (위 사진의 시야방향)



내려가면 나가들이 있습니다.
*포인트
'폭풍우'는 주위에 광역데미지를 입히므로 차단합니다.
'연쇄 번개'가 상당히 아프므로 차단합니다. 연쇄번개 역시 광역데미지 기술이며, 근처의 거북이를 애드냅니다.
번개 조련봉 또한 거북이를 애드내니 스턴으로 끊어야 합니다.


처리후 아래로 내려가면 증오갈퀴 분쇄자가 있습니다. 천둥 발구르기만 차단하면 됩니다.

이후

이 스샷 방향대로 쭉 정리하며 내려갑니다.
*포인트
위 나가들 패턴에 추가로 '원기 회복의 물'을 차단합니다.
퍼센트 관리 또는 애드 방지로  울타리 옆에 있는 한 무리(위 스샷 12시방향 작게 보이는 무리)도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북이의 '가시 껍질'은 받는 데미지를 줄이는데, 스턴기로 끊을 수 있습니다.



이후 1넴입니다. 공략이행이 미흡하면 제법 어려운 네임드라, 1넴에서 헤딩하는 팟이 종종 보입니다.
첫 블러드는 여기서 올립니다.

*포인트
탱커는 벽 근처로 넴드를 파킹하며 시작합니다.
네임드는 때때로 '창 투척'을 하며,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도트데미지를 입힙니다. 아무 전조도 없이 어느 순간 디버프가 걸리므로 힐러는 파티프레임을 주시하다가 대상자를 빠르게 힐업을 합니다.

전투가 어느정도 진행되면 네임드는 두 가지 쫄을 부릅니다.
근거리 몹인 '증오갈퀴 껍데기 파괴자', 원거리 몹인 '증오갈퀴 물마루기수'입니다. 이름을 외울 필요는 없고 무기 모양 및 접근하는 거리로 파악하시면 됩니다.
한꺼번에 두 마리 몹이 추가되기 때문에, 탱커가 어그로 획득이 어렵습니다. 탱커는 도발과 기타 원거리 기술~주 딜기술로 어그로를 확보하고, 어그로가 꽉 잡힐때까지 딜러는 딜을 자제하거나 탱커 옆으로 도망가 어그로 획득에 도움을 줍니다.
물마루기수는 때때로 '회복'을 씁니다. 네임드의 체력을 회복시켜버리므로, 꼭 차단해야합니다.
주로 물마루기수를 메즈하거나 딜컷하는 방식으로 살려두고, 껍데기파괴자를 넴드와 묻딜로 녹여내립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임드가 '밀어붙이는 파도'를 시전합니다. 캐스팅이 끝나면 자신의 전방으로 돌진하며, 지속되는 강력한 바닥을 깝니다.
돌진하는 순간부터 바닥의 판정이 생기니, 근거리 딜러는 꼭 칼끝딜을 해야하고, 탱커는 가급적 넴드의 시선을 파티원이 없는 당향으로 돌립니다. 벽에서 시작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이후 네임드는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선을 집중합니다. 위 스샷처럼 화살표도 보이니 알기 쉽습니다.
창에 맞으면 시간에 걸쳐 큰 도트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를 걸 뿐더러, 꽤 긴 시간 스턴이 걸립니다.
일정 단수 이상에서는 힐업도 불가할정도로 아프니 걍 죽었다고 보면 됩니다.

이 창은 쫄에게 대신 맞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쫄을 하나 남기는 것이며, 이 남긴 쫄의 뒤로 꼭 숨어서 창을 피해야합니다.
창을 대신 맞은 쫄은 끔찍하게 죽...는데 폭군에선 가끔 살아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창에 맞은 쫄 위에 올라서서 밟아주면 죽는데, 정확히 어떤 원리로 되는지는 모릅니다......

이를 반복하면 끝입니다.
단순한 네임드지만, 회복 차단이 새거나, 근거리딜러가 칼끝딜을 안하다 밀어붙이는 파도에 쓸려죽거나, 창을 못숨고 맞거나 하기 시작하면 고생길이 열리는 넴드입니다.

잡고 나서 들어온 곳으로 도로 나온 후, 우측으로 향합니다.



가는 길에 '증오갈퀴 비전술사'가 있으며, 맵에 총 셋이 있습니다.
이 중 둘 이상을 잡아야 2넴 '증오갈퀴 여군주'의 보호막이 풀리며 때릴 수 있게 됩니다.
보통은 스샷 위치의 하나와, 물건너 하나 둘을 잡습니다.
*포인트
'비전 튕김'은 탱커와 그 근처 플레이어까지 같이 맞는 피해를 입힙니다. 일반적으로는 데미지가 작기 때문에 무시하지만 고단 경화, 분노 등 데미지 버프를 강하게 받은 상태에선 상당히 아프므로 차단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변이: 물고기'는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사술을 겁니다. 차단하는게 베스트이고, 만약 차단이 샜다면 해제도 가능합니다.
'물 분출'은 다수의 작은 바닥을 생성합니다. 차단하는 것이 역시 베스트이고, 차단이 샜다면 잘 피해줍니다.

위 스샷의 한 마리를 잡고, 우측 길에 붙어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사진은 지나가다 달팽이를 일부러 애드 낸 모습
달팽이는 '거친 수액'을 사용하는데, 달팽이 전방으로 강한 브레스를 쏘는 기술이므로 캐스팅을 확인했다면 꼭 뒤로 돌아가 피해줍니다.
달팽이는 애드가 나더라도 멀리 뛰어가버리면 풀립니다.

지나가는 길에 길쪽으로 '안식 없는 조류'가 있는데, 무슨 일이 있더라도 건들지 맙시다.
일단 데미지도 매우 아프며, 패턴도 매우 귀찮고.. 답이 없는 친구들이니 절대 건드리지 맙시다.



이후 이와 같이 진행하며, 보이는 슬라임과 비전술사를 잡습니다. 비전술사가 멀리 잇을 경우 원거리 차단으로 당겨오면 좋습니다.
특히 위 첫 사진의 슬라임의 경우 넴드전에 쓰는 필드이므로 필히 정리를 해 줍니다.
슬라임을 처치할 경우 슬라임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는 이속이 느려지는 디버프가 걸리며, 중첩됩니다.
100%까지 중첩되므로 힐러의 해제기, 이속감소 해제기 등등으로 풀면 좋습니다.

이후 네임드를 잡는데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증오갈퀴 여군주~ 서펜트릭스
2- 서펜트릭스~ 증오갈퀴 여군주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군주를 먼저 잡는 것은 그냥 동선이 가까워서 그렇습니다.
2- 서펜트릭스를 먼저 잡으면 필드에 갈매기가 없고 / 여군주는 블러드를 잘 받으므로 블러드를 여군주에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딜의 파티라면 1넴 블러드 후 여군주를 잡고 서펜트릭스 직전이나 직후에 블러드 쿨이 돌아옴. 이후 막넴에서 블러드가 되며, 막넴은 블러드가 필수인 넴드이기 때문에 만약 딜이 모자르면 서펜트릭스를 먼저 잡고 여군주에서 블러드, 이후 막넴 블러드가 됩니다.

보통은 여군주부터 잡으므로, 설명은 여군주부터 하겠습니다.


여군주는 가장 크게 두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1- 집중된 번개에 맞춰 물과 땅 위를 오간다.
2- 소환되는 슬라임을 마녀의 저주로 지운다.

우선 플레이어는 땅에서 시작해서 첫 집중된 번개를 넘기고, 이후 물에 내려가기-땅에 올라가기를 반복합니다.
1- 집중된 번개를 땅위에서 맞을 때는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2- 집중된 번개를 물위에서 맞을 때는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힐업에 유의하세요.
3- 만약 반대의 장소에서 맞았을 경우엔 데미지도 들어오고 스턴도 들어옵니다.
4- 물에서 맞을 때, 땅 근처에서 맞았을 경우 근처의 땅을 지웁니다.
이 넴드와의 전투가 길어지면 남은 땅의 갯수도 중요해지므로, 땅을 지우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첫 집중된 번개 이후로 네임드는 '마녀의 저주'와 '폭풍의 조짐'을 사용합니다.
마녀의 저주는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잠시 후 플레이어가 전방으로 다른 플레이어를 넉백을 시키는 브레스를 쏘게 합니다. DBM에도 "몇초전~"하고 표시되니, 발사 직전에는 꼭 다른 플레이어가 없는 방향으로 머리를 돌려야합니다.
집중된 번개즈음에 이걸로 다른 플레이어를 밀어내서 암살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폭풍의 조짐은 넴드 전에 보았던 그 슬라임무리를 소환합니다. 이 슬라임은 광쳐서 잡는 것도 가능하지만, 가급적이면 탱 근처에 예쁘게 모이길 기다린 후 마녀의 저주 브레스를 슬라임방향으로 발사하여 죽이는 편이 더 깔끔합니다. 고단 폭군의 핵심.
마녀의 저주와 폭풍의 조짐이 항상 깔끔하게 같이 오지는 않으므로, 때에 따라서 광쳐서 잡기도 합니다.
괴저 주간에는 얘들도 괴저를 쌓으므로 마녀의저주로 한꺼번에 꼭 일소해야 진행이 편합니다.

그리고 맵에 회오리가 지나다닙니다. 맞으면 위로 뜨게됩니다. 보통은 맞지 않는 것이 좋으나, 이 회오리는 지나다니며 만나는 땅을 지웁니다. 따라서 넴드와의 전투가 오래 걸려 땅이 부족할 것 같으면 집중된 번개가 지나간 직후 밟아서 지우는 것도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를 반복하면 잡게됩니다. 마녀의 저주 암살이 생기면 파티원의 불화가 절로절로 생겨나는 네임드입니다.

이 네임드를 잡고나면 맵 전체에 번개가 쳐서 데미지를 입히는 바닥이 맵 전체에 젠됩니다.
음식먹을때 조심하세요.


이후 진행합니다. 서펜트릭스가 있는 섬의 몹을 거의 다 치워버린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담으로 오른쪽에 보이는 막넴 섬은 다른 넴드를 다 잡기 전에 올라가면 번개맞고 아프다가 죽습니다.

*포인트
'바다안개 게'는 그냥 잡몹인데, 탱에게 이속이 느려지는 디버프를 겁니다.
'마크라나 진흙방랑자'는 전방에 강한 데미지를 주는 '모래 뿌리기'브레스를 쏘며, 때때로 아군의 적중도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해제해주세요.


'폭풍몰이 히드라'는 기본적으로 꼬리치기 패턴이 있으므로, 밀리는 옆을 잡고 딜해야합니다. 판정이 매우 넓어서 아차하면 맞고 죽음의 문턱에 안녕 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또한 위 사진처럼 전방에 세 갈래로 세 번 퍼지는 바닥을 쏩니다. 이 역시 아프므로 꼭 피해주세요.


최종보스 갈매기입니다. 애드가 나면 필히 선점사하고, 맵에 있는 갈매기는 다 제거해주세요. 강화가 먹지 않게 하세요.
비선공 장식몹같은 갈매기가 무서운 이유는: 근접한 1어글자에게 아무런 선 모션 없이 '눈 쪼기'(위 스샷)를 합니다. 주로 탱커가 당하게되며, 실명에 걸립니다. 탱커가 실명에 걸리면 탱커가 가지고있던 몹들의 어그로가 실명이 풀릴때까지 2어그로자에게 넘어갑니다. 즉, 탱커가 다른 몹까지 같이 탱킹하다 갈매기에게 실명당하는 순간 딜러 급사가 나게됩니다.
특히 넴드전 중간에 애드가 나게되면 넴드의 강력한 평타를 다른 딜러가 맞고 죽으니 필히 조심하세요.
넴드전 중간에 애드가 나게되면 탱커가 어그로를 잡지 않고 다른 딜러가 어그로 잡은채로 재빨리 죽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비/혼절/뿌묶등의 메즈기를 걸고 풀면 하늘로 날아가므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주위를 싹 정리하시면 넴드전에 돌입합시다. 넴드의 패턴은 심플합니다.
고졍형 네임드이므로, 탱커가 네임드에서 멀리 떨어지면 '광란'이란 스킬을 시전하여 파티원 전체 광역데미지를 줍니다.
탱커는 절대 넴드에게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하며, 혹시 광란 스킬이 시전되면 차단해야합니다.


*포인트
네임드는 전체 전투에 걸쳐 독액뱉기/맹독상처 두 가지 스킬을 씁니다.
1- 독액뱉기는 무작위 플레이어 위치로 바닥을 깝니다. 바람의 방향에 따라 깔리는 속도가 다른데.. 이걸 일일히 예상해서 피한적은 개인적으로 없고 그냥 바닥 보면 바로 이동해서 빠르건 느리건 피합니다.
2- 맹독상처는 탱을 제외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지속되는 디버프를 겁니다. 지속시간동안 매 초마다 자신의 발 아래에 장판을 깔게 되므로 계속 움직여야하며, 가능한 다른 플레이어의 동선과 겹치지 않게 예쁘게 깔아야합니다. 버틸 수 있다면 생존기를 켜고 한 자리에 뭉쳐깔거나 하면 좋습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각각66%, 33%로 떨어지면 맵의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며, 쫄을 두 마리 양 옆에 소환합니다. 이 때 네임드가 자연스럽게 탱커와 멀어지므로, 탱커는 광란을 차단해야하며 계속해서 네임드 옆에 있어야합니다. 쫄은 어그로가 없으므로 온전히 딜러의 몫. 쫄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불타오르는 새끼 히드라
2-비전 새끼 히드라
각 쫄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단가능한, 플레이어 전체에게 광역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씁니다.
2- 차단가능한, 플레이어 하나에게 점점 강해지는 스킬을 씁니다.

스펙이 차고넘치면 쫄을 무시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딜러들은 최우선적으로 쫄을 먼저 잡아주세요.
이렇게 두 번 소환을 보고나면 네임드 킬까지 달리면 됩니다.

이 네임드를 잡으면 맵 전체에 바람이 불어와 플레이어의 이동을 방해합니다.

이후 동굴쪽으로 달립니다.


보통은 오른쪽에 딱 붙어 걸어가 입구의 거인을 피하지만, 때로는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굴을 지나고나면 퍼센트를 보통 멀록과 기타 작은 잡몹으로 채우는데  강화나 파열 등, 다수의 몹이 부담되는 경우에는 멀록을 패스하고 대신 거인으로 해결합니다.




동굴 안에는 작은 쫄몹들이 있습니다. 이 중, 멀록무리는 동굴 전체를 왔다갔다하는 로머이므로 파열, 강화 등 다수의 많은 쫄몹이 부담되는 수정치에는 동굴 앞 거인보다 앞에서 풀링하여 먼저 처리합니다.
강화주간에는 함부로 광치지말고, 가장 큰 '소금비늘 잠행꾼'부터 점사하고 나머지를 처리합니다.

동굴을 나오면 넓은 필드가 있습니다. 우측으로 향하며, 모자른 만큼의 퍼센트를 여기서 채웁니다.



네임드 방에 들어가는 곳에 두 마리의 거인이 있습니다. 거인까지 잡아 퍼센트 92퍼(무리면 조금 더)를 채우도록 하세요.
이 거인은 두 종류입니다:
1- 바다 거인 조류강타자
2- 바다 거인 파도분쇄자
조류강타자는 때때로 발을 구르며 멀록을 부르고 바닥을 깝니다.(위 스샷.)
파도분쇄자는 때때로 발을 굴러 파티원 전체를 넘어뜨립니다.
조류강타자의 바닥은 나오자마자 제때제때 피해줘야합니다. 만약 방심하고 있으면 파도분쇄자의 스턴을 당하고 바닥을 콤보로 맞아 눕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파도분쇄자의 패턴은 피할수가 없는 강한 광역데미지이기에, 분노나 경화주간에서 전멸을 유발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여기에 블러드를 올리거나 패스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물. 이후 10분간 물약을 못마시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탱커/냥꾼의 희생: 탱커나 냥꾼이 어그로를 잡고 입구에서 멀리(위 스샷 기준 좌측방향)으로 데리고 갑니다. 이후 나머지 파티원이 넴드 방 안으로 깊숙히 들어가고, 탱커는 사망후 부활  냥꾼은 죽척으로 어그로를 초기화시킵니다. 얼라는 나엘 그숨도 된다고 했던가하는데 저는 호드라 직접 본 적은 없네요 흠

은신 감지몹이므로 은신은 통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다음은 '국왕 딥비어드'입니다. 단순한 네임드이긴 한데, 바닥이 잘 안보여서 급사가 자주 나는 넴드입니다.
*포인트
'기체 방울'에 걸리면 이후 나오는 '바다 부르기'바닥을 밟아서 기체 방울을 지워야합니다.
'지진'이후엔 자리를 이탈하고, 지진 자리를 계속 확인하세요.

기체 방울은 지속시간 만료 전까지 바닥을 밟아 충분한 데미지를 입지 않으면 폭발하여, 파티원 전체에게 광역데미지를 줍니다.
지진은 각 플레이어 발 아래에 데미지를 주는 바닥을 깔며, 이후 '여진'이 남아 다음 지진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를 줄 때는 지진 바닥에서 연기가 일어나므로 필히 확인하세요. (위 스샷에 보입니다.)

급사 원인은 주로 지진입니다. 눈에 확 띄는 바닥이 아니기때문에 이게 바닥인가 하고 모르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지진은 넴드전 끝까지 남아있으므로, 모든 플레이어는 가급적 최대한 겹쳐까는게 좋습니다. 여진은 지진보다 살짝 늦게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겹쳐깔고 바로 이동하면 여진 데미지는 입지 않습니다만, 숙련되지 않았다면 걸치게만 깔아주세요.

네임드와의 전투가 오래되면 점점 쓸 수 있는 바닥이 줄어드므로, 탱커는 때때로 자리를 이동하여 본인 및 밀리진의 바닥을 널널하게 쓸 수 있게하면 좋습니다.

이를 반복하면 끝납니다. 넴드의 체력이 낮게 내려가면 평타가 빨라지는데, 탱커는 급사를 조심하세요.

이 네임드를 잡으면 맵 전체에 파도가 일어, 닿는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이후 우측 샛길로 내려가면 마지막 넴드 준비를 들어갑니다.
나가 네 마리를 잡아야 보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의식술사 레샤' '역술사 바리즈' '결속사 아시오이' '비술사 샤브'를 잡게 됩니다. 각 나가의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의식술사 레샤: '비전 폭탄'을 무작위 원거리 플레이어에게 겁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대상자 및 주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고 스턴을 줍니다. 대상자는 파티원과 먼 곳으로 빠지고, 힐러는 필히 해제를 합니다.
2-역술사 바리즈: '변이: 물고기'를 겁니다. 2넴잡으러 갈때 만난 나가의 패턴과 같습니다. 차단하거나, 해제하세요.
3-결속사 아시오이: 광역 발묶기를 시전합니다.(위 스샷) 디버프 지속시간동안 데미지도 들어오니, 해제나 이동불가 탈출기, 대규모 무효화를 쓰면 좋습니다.
4-비술사 샤브: '폭풍우'를 씁니다. 입던하고 처음 만났던 나가의 패턴과 같습니다. 차단하세요.

마지막 나가를 잡을 때, 가급적 막넴이 서 있는 섬에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애드가 종종 나거든요.


막넴 '아즈샤라의 분노'입니다. 도감은 이것저것 복잡하게 되어있지만, 요약하면 심플합니다:
*포인트
바닥은 다 피합니다.
'분쇄의 심연'(위 스샷의 파란 원)은 파티원과 다 같이 맞는 패턴입니다. 무적기가 없다면 파티원과 모여 맞으세요. 물리데미지이므로 도적 그망은 안됩니다. 다 뭉쳐 맞아도 개인 생존기나 힐러의 공생기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레샤가 쓰던 '비전 폭탄'을 얘도 씁니다. 대상자는 파티원과 이격후, 해제를 받으세요.

공략은 심플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네임드입니다.
아무 바닥도 안밟아도 기본적으로 파티원 전체에 지속적인 광역 데미지가 들어가며, 이전 넴드를 잡으며 맵에 생긴 패턴을 전부 피해야하고, 자체적으로 만드는 바닥들도 다 피해야합니다. 바닥이 지저분하게 많고 밟을 때 마다 받는 데미지 증가 디버프도 생겨 급사가 자주 일어납니다. 필히 피하세요.

계속해서 무빙을 하게 되는 네임드이므로, 보통 탱커의 리딩에 따라 시계방향/반시계방향을 정해 움직입니다.
바닥을 피하려 무빙할 때 정해진 방향으로 이동하시고, 정하지 않고 출발했다면 탱커의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체력이 20%부터 시작하는 네임드이므로, 마격딜러를 데려가면 한층 수월하게 깰 수 있습니다.
특히 폭군이라면 마격딜러가 한 명은 있는 편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이렇게하면 아즈샤라의 눈이 끝납니다. 이상, 아즈샤라의 눈 편이었습니다.


.p.s. 열심히 쓴다고 쓰는데 이 속도로 과연 언제 완결을 낼 수 있을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