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크]
2016-09-24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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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준비됐다" 애드온 소개* 본 글은 나는 준비됐다 160924r13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링크입니다. 매 확장팩이 출시될때마다 잠깐 복귀해서 제 애드온들 작동하게끔만 하다가, 이번 군단에서는 그나마 좀 더 길게 즐기고있는 중입니다. 군단용 블링크 애드온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많이 이용해주세요. [블링크 애드온 받으러 가기] 이번에 소개해드릴 애드온은 "나는 준비됐다"라는 애드온입니다. 1. 애드온 이름 불타는 군단 시절 오프닝 영상에서 일리단이 말하길..
라고 한 말을 인용해서 그 당시에 만들었던 애드온 이름입니다. 설정해놓은 스킬이나 장신구의 쿨타임이 되면 화면에 글자로 큼직하게 "XXXX 스킬 사용 준비가 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오던 비교적 단순한 애드온이었지요. 이 애드온은 얼마 사용 못하고 사장되었고, 이번 군단에 같은 이름으로 전혀 다른 애드온으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애드온 이름은.. 나는 준비됐다 근데 일리단이 이번엔 "너흰 준비가 됐다"라네요.ㅎㅎ (컴터에 쉐도우 플레이가 고장난 바람에 최신버전으로 다시 녹화를 못해서 초기버전 영상으로 대신합니다.) 2. 애드온 용도 일리단이 이렇게 말한것에 힌트를 얻어 이름을 짖게된 계기도 있지만, 실은 애드온의 목적에 잘 부합하는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애드온은 당장 사용할 준비가 된 스킬들을 화면에 보여주는 애드온입니다. 약간의 애니메이션 효과와 부가적인 기능들이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현재 가장 효율적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자신만의 스킬 사이클에 맞게 설정을 해야겠지만요. 3. 설치하기 제가 만들어서 배포하는 애드온들은 모두 zip으로 압축된 형태로 배포합니다. 애드온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면 14개의 폴더가 나옵니다. bIamPrepared bIamPrepared_Config bIamPrepared_Deathknight bIamPrepared_Demonhunter bIamPrepared_Druid bIamPrepared_Hunter bIamPrepared_Mage bIamPrepared_Monk bIamPrepared_Paladin bIamPrepared_Priest bIamPrepared_Rogue bIamPrepared_Shaman bIamPrepared_Warlock bIamPrepared_Warrior 1개의 코어 애드온, 1개의 설정 애드온, 12개의 직업용 애드온 이 14개의 폴더를 복사하여 "와우 설치 폴더\Interface\AddOns"폴더에 붙여넣으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기회가 된다면 curse.com에 등록하여 애드온 설치 프로그램으로 쉽게 설치할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4. 애드온 구성 나는 준비됐다 : 코어 애드온입니다. 나는 준비됐다 *설정창* : 본 애드온의 설정기능을 담당합니다. 나는 준비됐다 "직업명" : 각 직업별 애드온입니다. 14개의 애드온을 모두 사용함 체크하더라도 인게임에서는 필요한 애드온만 자동으로 읽어들여서 사용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자원낭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5. 기본 설정 미니맵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설정창이 나옵니다. 또는 ChocolateBar와 같은 DataBroker용 애드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해당 애드온에서도 이 애드온 설정창을 여는 버튼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1) 일반탭 이곳에서는 스킬 아이콘의 위치나 애니메이션 효과와 모양, 프로필관리를 할수 있습니다. 딱 보시면 알수 있을 정도로 별로 복잡한건 없으니... 2) 스킬 설정탭 왼쪽에는 직업에 맞는 전문화와 각 전문화 하위로 설정해놓은 스킬들이 있고, 오른쪽 영역에는 전문화 설정 또는 스킬 상세 설정을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스킬을 추가/삭제/순서 관리는 현재 활성화되어있는 전문화만 가능합니다. 알림1: 다른 전문화 스킬들은 전문화를 변경한 후 설정창을 다시 열어보면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알림2: 스킬을 제거하고 다시 추가할려고 하는데 미지정 스킬 리스트에 안보입니다 => 아마 특성스킬일 겁니다. 특성스킬을 다른 스킬로 바꿔놔서 리스트에 안뜨는것입니다. 2-1) 스킬 관리하기 스킬 설정탭에서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전문화를 선택하면 오른쪽 영역에 위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윗 부분은 추가된 스킬들이고, 아래에 있는 스킬들은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입니다.
2-2) 스킬 상세 설정 스킬관리에서 추가된 스킬은 왼쪽 트리메뉴에 추가되는데, 이것을 선택하면 스킬별로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킬 설정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설정이 있습니다. 1. 스킬 아이콘이 화면에 나타나는 조건 2. 화면에 나타난 스킬을 반짝이는 효과로 강조하는 조건 3. 스킬 아이콘의 크기나 아이콘에 표시할 정보 설정 4. 스킬이 표시되거나 강조될때 추가적인 기능 실행(사운드, 메시지, 커스텀 스크립트 등) => 아직 미구현 상태 2-2-1) 스킬 표시 조건 항상표시 전투 중 상태 체크(*) 대상 타입(*) 다수 대상 전투 스킬 활성화 상태(*) 어그로 상태 재사용 대기시간(*) 체력 체크 자원 체크 충전 갯수 체크 주문 시전 체크 버프 체크 디버프 체크 이 외에 직업별로 추가적인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마법사 비전 충전물 갯수 체크 (*)표시되어 있는 스킬은 스킬관리에서 새로 추가하면 디폴트로 선택된 상태로 추가되는 조건입니다. 여러개의 조건을 설정할 경우 모든 조건이 일치할때 스킬이 표시됩니다. 각 조건은 AND 연산! 그룹 조건에 대해서.. 기본 조건 그룹 외에 추가적인 조건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 그룹조건 안의 각 조건들끼리는 OR연산으로 최종 판단합니다. 즉, 추가 그룹 조건 내의 조건들은 한개라도 일치하는것이 있을 경우 참(true)으로 판단합니다. 그룹 조건은 추후 심화내용을 다룰 기회가 있다면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표시 이 조건을 선택할 경우 나머지 조건들을 무시하고 항상 화면에 표시합니다. 단순히 쿨을 확인하기 위한 스킬이나 별다른 조건 없이 계속 사용해야하는 스킬일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예)전사-압도 전투 중 상태 체크 전투 중만에 표시할것인지, 비전투 중만에 표시할것인지 선택합니다. 대상 타입 현재 target의 속성을 확인합니다. "대상 없음"은 다른 대상 타입과 같이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적 플레이어", "일반", "희귀", "정예", "우두머리"는 적대적인 대상입니다. "일반"은 일반 몹과 작은 동물들을 의미합니다. "희귀"는 희귀몹, 희귀 정예몹을 의미합니다. "정예"는 금테몹 "우두머리"는 각 던전&레이드 보스와 월드보스들을 의미합니다. 전사-도발 스킬을 예로 들면, 적 플레이어에게는 도발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 "일반", "희귀", "정예", "우두머리"만 선택해 두는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다수 대상 전투 현재 전투에서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주는 몹이 2마리 이상일때 실행됩니다. 주로 광역 스킬을 설정할때 이 조건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킬 활성화 상태 배워서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며,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자원(마나, 분노, 기력 등)이 충분한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사제-공허 방출같은 경우 광기 100이 모이기전에는 스킬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로 간주합니다. 활성화 되기 전에도 화면에 표시하고 싶다면 이 조건을 사용함 체크 해제 하면됩니다. 비활성된 스킬을 화면에 표시할 경우에 아이콘은 흑백으로 표시됩니다. 어그로 상태 현재 선택되어있는 대상(Target)이 플레이어를 공격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합니다. ToT(Target or Target)이 player 인가 아닌가! 탱커는 몹이 나를 공격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조건을 유용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전사-도발같은 스킬을 몹이 나에게 어그로가 없을때 화면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반대로 사제-소실같은 스킬은 몹이 나에게 어그로가 있을때 화면에 보이면 좋을것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쿨타임이 남은 시간을 체크해서 설정한 시간보다 적게 남아 있으면 화면에 표시합니다. 설정 가능한 시간은 0.5초 ~ 60초입니다.(60초 이상 쿨타임이 남은 스킬을 화면에 보여줄 필요가 있을까싶네요.) 바로 바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들은 글로벌쿨타임인 1.5초 정도로 지정하면 적당합니다. 물론 난 5초전부터 눈으로 확인해야겠다하시면 5초로 하시면됩니다. 체력 체크 Target(플레이어, 대상, 내 소환수)의 체력이 설정한 %조건이 되면 스킬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예) 사냥꾼-활기 대상:소환수, 부호: <=, 체력: 50% 소환수의 체력이 50%이하로 내려가면 활기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자원 체크 Target(플레이어, 대상, 내 소환수)의 자원(마나, 분노, 기력, 집중, 룬마력 등)이 설정한 값 조건이 되면 스킬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비전 마법사의 비전 충전물이나 흑마법사의 영혼의 조각과 같은 2차 자원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직업별 2차자원에 대한 설정은 별로도 존재합니다. 예) 죽음의 기사-죽음의 고리 대상:플레이어, 부호: >=, 자원: 80 죽음의 고리로 룬마력을 다 낭비하지 않기 위해 룬마력이 80이상일때만 화면에 표시하도록합니다. 충전 갯수 체크 일부 스킬들은 몇개씩 충전되기도 하는데, 이 갯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악마사냥꾼-지옥포화같이 충전이 일정 갯수 이상될때 표시하도록하는 경우.. 주문 시전 체크 Target(플레이어, 대상, 내 소환수)이 주문을 시전하고 있을때, 스킬아이콘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주로 차단 스킬에 이용합니다. 버프 체크 Target(플레이어, 대상, 소환수)의 버프 상태를 체크합니다. 버프 갯수를 0개로 하면 버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버프는 동시에 여러개를 등록할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버프 조건이 모두 만족할때 스킬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아무거나 : 여러개의 버프 조건 중에 한개라로 일치할 경우에 표시되게 할려면 "아무거나"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시간 체크: 버프의 남은 시간에 따라 조건을 주고자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주로 끊임없이 유지되야하는 버프인 경우 3~5초 정도 남은 상황에 아이콘을 화면에 표시하도록 하여 리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버프를 추가할때마다 [추가] 버튼을 눌러주셔야합니다. 예1) 전사-필사의 일격 => 버프명: 집중된 분노, 부호: >=, 버프갯수: 3 필사의 일격을 집중된 분노 3개가 중첩되었을때 화면에 표시하고 싶다면 이런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예2) 드루이드-회복 버프1 => 대상:대상, 버프명: 회복, 부호: =, 버프갯수:0 버프2 => 대상:대상, 버프명: 회복, 부호: >=, 버프 갯수:1, 시간 체크(v), 버프 시간: 3초 아무거나(v) 체크 ===> 대상 회복 버프가 없거나(0개), 있지만 3초 이하로 남으면 화면에 스킬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디버프 체크 디버프 체크 조건은 버프 체크 조건과 동일합니다. 예) 죽음의 기사-고름 일격 => 대상:대상, 디버프명: 고름 상처, 부호: <=, 디버프갯수: 4 대상의 고름 상처 디버프 갯수가 4개이하로 내려가면 고름 일격 스킬 아이콘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 외에 직업별로 추가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드루이드 연계점수 갯수(이상) 연계점수 갯수(이하) 마법사 비전 충전물 갯수(이상) 비전 충전물 갯수(이하) 도적 연계 점수가 지정한것 이상일때 실행 연계 점수가 지정한것 이하일때 실행 흑마법사 영혼의 조각 갯수(이상) 영혼의 조각 갯수(이하) 앞으로 추가할 예정인 조건들.. -현재 파티 상태 체크(솔플,5인파티, 10인파티, 25인파티, 40인파티) -현재 던전 상태 체크(일반 던전, 영웅던전, 신화던전, ???) -다른 스킬 상태 체크(사용가능 여부, 쿨다운 상태) 등등.. 생각나는데로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2-2-2) 스킬 강조 효과 조건 스킬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된 후에도 좀 더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콘에 반짝이는 효과를 부여할 조건을 추가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그림의 왼쪽 아이콘처럼 강조 효과 조건을 설정하고 조건이 일치할 경우 반짝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스킬 강조 효과 조건은 스킬 표시 조건의 조건들과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강조효과를 사용할것인지 말것인지에 대한 체크가 있다점뿐입니다. 2-2-3) 모양 각 스킬 아이콘별로 크기나 아이콘 중앙, 각모서리(좌측 상단, 우측 상단, 좌측하단, 우측하단)에 추가적으로 표시할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스킬을 추가할 경우 다음과 같이 기본 설정된 상태로 추가됩니다. 필요에 따라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앙 : 표시 안함 (글꼴: 퀘스트 글꼴, 크기: 24, 색상:노란색) 좌측 상단: 재사용 대기 시간표시 (글꼴: 기본 글꼴, 크기: 11, 색상: 흰색) 우측 상단: 단축키 (글꼴: 기본 글꼴, 크기: 11, 색상: 회색) 좌측 하단 : 표시 안함 (글꼴: 기본 글꼴, 크기: 11, 색상: 회색) 우측 하단 : 표시 안함 (글꼴: 기본 글꼴, 크기: 11, 색상: 회색) 추가적인 표시 정보 항목은.. 표시 안함 말 그대로.. 재사용 대기 시간 표시 해당 스킬의 쿨타임을 숫자로 표시합니다. 스킬 사용 가능 횟수 표시(마나,분노,기력,집중,룬마력 등 일반자원 기반) 남아 있는 자원에 따라 몇번을 사용 가능한지 횟수를 표시합니다. 예) 죽음의 기사-죽음의 고리(35룬마력 사용) 현재 룬마력 95이라면 아이콘에 "2"라고 표시됩니다. 충전 갯수 표시 스킬의 충전갯수를 표시합니다. 특이하게 죽음의 기사-골수분쇄의 경우 충전갯수를 표시할 경우 뼈 보호막의 갯수를 표시해줍니다. 계속 죽음의 기사 스킬을 예로 드는것같은 기분이 들지만 착각입니다. 플레이어 버프 중첩 갯수 표시 플레이어의 특정 버프의 중첩 갯수를 아이콘에 표시하고 싶을 경우 사용합니다. 버프명을 추가적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 전사-필사의 일격 스킬에 "집중된 분노"버프를 입력해 놨다면, 필사의 일격 아이콘에 집중된 분노 중첩 갯수가 표시됩니다. 대상 버프 중첩 갯수 표시 플레이어 버프 중첩 갯수 표시와 동일하지만 대상에게 걸려있는 버프의 중첩갯수를 표시해줍니다. 플레이어 디버프 중첩 갯수 표시 플레이어 버프 중첩 갯수 표시와 동일하지만 플레이어에게 걸려있는 디버프의 중첩갯수를 표시해줍니다. 대상 디버프 중첩 갯수 표시 플레이어 버프 중첩 갯수 표시와 동일하지만 대상에게 걸려있는 디버프의 중첩갯수를 표시해줍니다. 단축키 표시 해당 스킬의 단축키를 표시합니다. 같은 스킬이 스킬바에 여러개 올려져있을 경우에는 가장 앞번호(ActionID)에 지정되어있는 단축키가 표시됩니다. 드루나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처럼 여러 폼(변신, 자세, 오라 등)이 있는(있었던) 직업은 옛날에 지정해놨던 폼의 스킬바의 단축키가 읽히는 오류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을 직접 올리지 않고 매크로를 만들어서 스킬바에 올려놓을 경우에도 단축키를 찾지 못합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 설정인 "임의 문자열 표시"기능을 이용하여 직접 단축키 문자열을 입력하여 사용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임의 문자열 표시 말 그대로 아이콘에 본인이 원하는 글자를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 외 직업별로 추가적인 표시 정보가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스킬 사용 가능 횟수 표시(룬 기반) 뼈 보호막 중첩 표시(혈기 전용) 고름 상처 중첩 표시(부정 전용) 죽음의 일격 피해 흡수량 표시(혈기 전용) 드루이드 연계점수 표시 마법사 스킬 사용 가능 횟수 표시(비전 충전물 기반) 수도사 기 표시 성기사 신성한 힘 표시 도적 연계점수 표시 전사 집중된 분노 버프 중첩 갯수 표시(무기,방어 전용) ※ 이것은 플레이어 버프 중첩 갯수 표시 기능을 이용해도 동일함 고통 감내 피해 흡수량 표시(방어 전용) 진짜로 죽기만 편애하는거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정말로 큰 착각입니다. ※ 추후에 이곳에 커스텀 스크립트 표시 기능을 넣을 예정입니다. 6. 설정파일 초기화 본 애드온의 설정을 초기화하고 싶으신 경우 1. 설정창 > 기본 > 프로필 > 초기화 버튼을 눌러 초기화 하시거나.. 2. 아예 설정 파일 자체를 삭제하여 처음 설치 상태로 되돌리고 싶으신 경우에는 와우 설치 폴더WTFAccount계정명SavedVariablesbIamPrepared.lua 파일을 삭제하시면됩니다. 7. 마치며... 인터넷에 이렇게 길게 글쓰는건 처음이네요. 편집해가며 글쓰기 참 어렵군요..ㅠㅠ 이 애드온은 2009년도 bDJspells라는 이름의 애드온을 만들다 중단한 것을 군단에 복귀하면서 이름바꾸고, 설정기능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마치고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bDJspells 애드온이었을때도 코어부분은 거의 동일했으나, 스킬별로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lua스크립트를 직접 수정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저 혼자 쓰기에는 전혀 불편함은 없었지만... 전 lua스크립트로 설정할 줄 알거든요ㅎㅎ 제 애드온 폴더에서 썩고 있다가 7년만에 세상에 나온거지요.ㅋ 여튼 적당히 마무리해서 배포까지 하니, 기분은 좋습니다. 완전 복귀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그냥... 흥미를 잃기 전까지는 할 것 같다 라는게 답변입니다. 주로 혼자 플레이하고 5인던전 정도 가보는게 고작입니다.(아직 영던도 못가봄, 템렙은 837인데;;ㅋ) 군단에는 다행히 전역퀘가 있어서 혼자 놀거리가 많아서 아직은 재밌게 하고있는 중 입니다. by 혼와우저 제가 해볼수 없는 컨텐츠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대응이 느릴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리고, 오류나 기능건의는 이곳 또는 애드온 자료실에 댓글 남겨주세요. 쪽지는 사양합니다. 가끔 새 버전 배포하고 게임상에서 애드온 광고를 하기도 하지만, 게임내 귓말 문의도 사양합니다. 이 애드온 영문화 작업을 도와주실분을 찾습니다. 영어가 짧아 직접할 능력은 안되지만, curse.com에 올려 더 많은 유저들이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어<->영어 가능하신분, 영문 와우 클라 이용가능 하신분(테스트를 위해), 기본적인 와우 애드온에 대한 개념이 있으신분, 카톡 가능하신 분은 인벤쪽지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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