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2편으로 나누어 올립니다.

#1 편은 종족 선택,

#2 편은 전문기술 선택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와우가 오래됐지만 아직도 종족이나 전문기술을 물어보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종족 선택이나 전문기술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한번 써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종족이나 전문기술의 선택은 취향입니다. 룩과 모션을 보고 어떤 종족을 하셔도

어떤 전문기술 2개를 올리셔도 게임하는데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

딜러가 채광을 올려도 레이드시 생존이나 pvp 에서 체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보통분들은 천천히 템 다 파밍해가면서 일반부터 즐기고 국민하드 정도나 즐기시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드한 레이드를 하거나 딜러로서 미터기에 나오는 딜순위, 아슬아슬한 1% 전멸에 신경이 쓰인다면

딜러에게 채광은 좋지 않은 전문기술입니다.

조금의 차이점이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어떤 종족을 선택하고 어떻게 전문기술을 분배하는게 좋은가에 대해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종족의 기본 스텟 능력치

종족마다 기본 스텟 (1레벨 스텟 차이, 만렙에서도 차이는 동일) 에 차이가 있습니다.

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력이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족 특성 보너스에 비한다면 무시해도 좋을만한 차이입니다.

종특이 보통 1%의 보너스를 주는데 1%의 스텟 차이에 비한다면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게시판에서 종족 또는 기본능력치로 검색하시면 잘 올려주신 분이 계십니다.

저같은 경우 기본 스텟 능력치는 무시하도록 합니다.

 

 

 

2. 종족 특성 보너스 소개

(인간)

- 도검류 전문화, 둔기류 전문화 : 한손도검, 양손도검, 한손둔기, 양손둔기를 사용할 때 숙련을 1% 올려주어

딜을 올려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전사, 성기사, 죽기, 도적, 수도사의 근접 딜링이나 탱킹시에도 적용됩니다.

법사, 흑마가 한손도검을 사용하거나 암사가 한손둔기를 사용할 때도 적중을 올려주는 내용으로 적용됩니다.

 

- 인간의 정신력 : 정신력3% 증가, 정신력은 힐러에게 좋고 기본이 되는 능력치이며, 힐러와 캐스터딜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암사, 정술, 조드에게는 적중과 같은 능력치입니다. 인간은 술사와 드루를 선택할 수 없으므로

암사의 딜을 올려줄 수 있는 특성

 

- 외교 : 모든 종족중에서 인간만이 평판획득에 10%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 인간의 자생력 : 2분쿨 급장입니다. pvp 에서 급장 대신 다른 장신구를 사용하여 딜을 올려주는 특성이지만,

레이드에서도 이동불가나 보스가 쓰는 메즈에 걸렸을 때 풀수 있어 유용합니다.

 

 

(드워프)

- 둔기류 전문화 : 한손둔기, 양손둔기 사용시 숙련 1%

 

- 명사수 : 원거리무기 사용시 숙련 1%, 냥꾼의 총, 활, 석궁 딜을 올려주고 (숙련을 맞추고 스텟을 다른데로 재연마

할 수 있기 때문) 사제, 법사, 흑마가 법봉을 사용할 때도 적중을 올려주는 내용으로 적용됩니다.

 

- 석화 : 2분쿨 액티브, 8초간 10% 뎀감, 독 질병 출혈 제거

 

- 냉기 저항력 : 냉기 피해 1% 감소

 

- 탐험가 : 고고학적 발견 시 추가 조각 획득, 조사 속도 빠름

 

 

(나이트 엘프)

- 민첩성 : 근거리, 원거리 공격 회피 2% 로 보스의 근접 공격이나 냥꾼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자연 저항력 : 자연 피해 1% 감소

 

- 그림자 숨기 : 2분쿨 제자리 은신술, pvp 에서 숨어있다가 선빵을 치는데 사용되고, 레이드에서 전멸시 생존할

수 있는지는 잘 모릅니다.

 

- 교묘함 : 그림자 숨기 중 적에게 발견될 확률 감소

 

- 위습의 영혼 : 죽었을 때 위습 변신, 죽었을 때 이속 75% 증가

 

 

(노움)

- 단도 전문화 : 한손도검, 단검 사용시 숙련 1% 증가, 도적에게 특화된 종특이며 암사 법사 흑마에게도

적중을 올려주는 내용으로 적용됩니다.

 

- 탈출의 명수 : 1.5분쿨 이동 불가, 이속 감소 효과에서 탈출

 

- 영리함 : 마나 5%증가, 마나는 힐러에게 유용한 자원입니다. 캐스터딜러는 마나 부족을 느끼지 않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노움 수도사, 힐사제에게 유용한 특성

 

- 비전 저항력 : 비전 피해 1% 감소

 

- 기계공학 전문화 : 기계공학 숙련도 15 증가

모든 종족들의 전문기술 전문화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숙련도가 증가한다고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없으며 단지 숙련을 올리는 동안 숙련 증가로 인해 재료 선택 등 약간의 골드를

절약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즉 노움이라고 기공을 올려야된다는 압박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드레나이)

용맹의 기운 : 적중 1% 증가

 

나루의 선물 : 3분쿨 힐스킬, 15초간 20% 회복, 다른 사람에게도 줄 수 있습니다.

 

암흑 저항력 : 암흑 피해 1% 감소

 

보석 연마술 : 보석세공 숙련도 10 증가

 

 

(늑대인간)

포악함 : 치명 1% 증가

치명1%는 숙련이나 적중 1%와 큰 차이는 없지만 캡(올리는 상한) 이 없고 힐러에게도 적용되어 보다 고급 특성입니다.

템이 좋아지면 보통 숙련이나 적중은 모자라지 않습니다.

 

돌연변이 : 암흑 및 자연 피해 1% 감소

 

암흑질주 : 2분쿨 10초간 이속 40% 증가

 

갈퀴손 : 무두질 숙련도 15 증가, 무두질 속도 증가

꼭 늑인이 무두를 할 필요는 없지만 무두질 속도 증가는 나쁘지 않은 특성

 

야생질주 : 늑인은 탈것을 사지 않아도 엎드려 뛰어갈 수 있다

 

두 가지 모습 : 인간으로 변신하는 장난감 특성, 전투가 시작되면 풀림

 

 

(오크)

도끼류 전문화 : 장착무기, 한손도끼, 양손도끼 사용시 숙련 1% 증가

정술에게도 적중을 올려주는 내용으로 적용됩니다.

 

피의 격노 : 2분쿨 장신구, 15초간 주문력이나 전투력 증가

 

지배 : 죽기, 냥꾼, 흑마 소환수 공격력 2% 증가, 법사가 툴팁에서 빠져있는데 물정은 적용이 안되는 것인지?

냥꾼 흑마에게 일반적으로 좋으며 부죽 야냥 악흑에게 특별히 매력적인 종특입니다.

 

강인함 : 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추가로 15% 감소

 

 

(언데드)

저승의 손길 : 공격시 소소한 암흑 피해 및 자신 생명력 회복

언데드가 딜에서 너무 밀리니까 추가해준 특성

 

암흑 저항력 : 암흑 피해 1% 감소

 

포세이큰의 의지 : 2분쿨 현혹 공포 수면 제거, 다른 유사한 효과와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공유

레이드에서의 공포도 해제가 아마 될 것 같은데 인간의 자생력 만큼의 활용도는 없는 pvp 용 특성

 

시체먹기 : 2분쿨 피회복, 10초간 35%, 5미터 인간 언데드 시체에 적용

 

 

(타우렌)

인내력 : 기본 생명력 5% 증가, 템으로 올라간 체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자연 저항력 : 자연 피해 1% 감소

 

전투 발구르기 : 2분쿨 시전시간0.5초 8미터반경 최대5명을 2초간 기절

 

재배 : 약초채집 숙련도 15 증가, 약초 채집 속도 빠름

타우렌은 드루이드가 되고, 드루이드는 새변신 상태에서 약초를 캘 수 있어, 타우렌 드루는 약초채집에

특별히 유리하다

 

 

(트롤)

백발백중 : 총, 활, 석궁의 숙련 1% 증가, 냥꾼에게만 적용

 

광폭화 : 3분쿨 장신구, 10초간 가속 20% 증가

 

야수 사냥 전문화 : 야수에 대한 공격력 5% 증가

 

부두 춤 : 모든 이동 방해 효과 지속시간 15% 감소

 

재생력 : 생명력 회복 속도 10% 증가, 전투중에도 10%로 회복

 

 

(블러드 엘프)

비전 격류 : 2초간 8미터내 모든 적 침묵, 3초간 플레이어가 아닌 몹의 주문시전 방해

직업들의 원동력 (분노, 기력, 룬마력, 마나 등) 회복, 마나의 경우 2% 회복

광역 차단이 되고 차단기가 늘어난다는 면에서 좋으며, 원동력을 회복하므로 근접딜러의 딜에도

도움은 된다고 볼 수 있다. 캐스터 딜러의 경우에는 딜링 종특이 없다고 볼 수 있어 (마나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

타종족에 확실히 딜이 밀리며, 단지 블엘이 기본 지능이 약간 높긴 하나 역시 룩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역시 제일 좋은 것은 마나를 회복하므로 신기, 운무, 힐사제에게 좋은 특성

 

비전 저항력 : 비전 피해 1% 감소

 

비전 친화 : 마법부여 숙련도 10 증가

 

 

(고블린)

시간은 돈 : 가속 1% 증가

늑인의 치명타와 같이 숙련 적중 보다 다소 고급 특성이며 힐러에게는 치명타보다도 더 좋은 특성

 

로켓 도약 : 2분쿨 전방 도약, 사용 후 10초간 낙하 속도 감소 효과 받을 수 없음

 

로켓 연발탄 : 2분쿨로 화염 피해를 입히는 장난감 특성, 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평이며 로켓 도약과 쿨을 공유

 

거래의 달인 : 평판과 관계 없이 항상 최대 할인

 

연금술로 나아지는 삶 : 연금술 숙련도 15 증가

 

 

(판다렌)

식도락 : 포만감 버프(음식으로 인한 능력치 향상) 2배 증가

꼭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점은 있지만 (pvp 에서 불리한 점), 레이드에서는 주능력치 (힘, 민첩, 지능, 체력, 정신) 를

올려줄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특성

 

전율의 장풍 : 2분쿨 4초메즈, 근접거리 사용

 

평상심 : 휴식 경험치 지속시간 2배 증가

 

오동통 : 낙하 피해 반으로 감소

 

대식가 : 요리 숙련도 15 증가

 

 

 

3. 종족 선택 조언

- 탱커

탱커에게 생존에 유리한 종특을 가지고 있는 종족은 드워프, 나엘, 타우렌, 판다렌 입니다.

언데드 피회복이나, 오크 기절에서 회복, 블엘 차단기 증가도 도움은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좀 미미하고요.

작은게 모여서 큰 차이를 만드는 법이고 탱이 아픈 보스는 언제나 등장하기 때문에 4 종족이 탱커에게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피적중에서 회피로 너프되긴 했지만 나엘의 회피2% 가 가장 빛나는 편입니다.

 

그러나 탱커는 얼마든지 취향에 따라 다른 종족을 선택해도 아무런 무리가 없으며, 보통 다른 종족의 종특이

딜을 올려주기 때문에 딜증가도 레이드에는 충분히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탱커는 좀 덩치가 큰 편이 좋습니다. 어차피 레이드에서는 레이드프레임을 보면서

힐을 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탱이 움직일때 잘 보이면 힐러나 딜러가 보고 참고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타우렌이나 나엘남캐, 드레남캐 정도가 큰 것 같고 늑인남캐나 오크남캐 블엘남캐 정도 무난한 것 같습니다.

 

제일 추천하는건 역시 얼라라면 나엘이 가장 좋고 나머지는 취향 따라가셔도 됩니다.

 

 

- 힐러

힐러에게는 마나가 가장 중요합니다.

힐러에게  좋은 종특을 가지고 있는 종족은 인간, 노움, 블엘, 판다렌 입니다.

4 종족 만큼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종특을 가지고 있는 종족은 드레나이, 늑인, 오크, 트롤, 고블린 입니다.

드워프, 나엘, 언데드, 타우렌은 힐러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언데드는 기본 정신력이 가장 높은 종족이지만 기껏해야 5정도에 불과합니다. 치명1% 가속1% 등과는 비교불가)

룩때문에 나엘사제 하시는분 많은데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이고, 회드의 경우 늑인의 치명1%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나엘회드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나는 피통이 크면 레이드에서 생존이 좋으니까 타우렌을 하고싶다고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역시 블엘의 2분쿨 마나 회복과는 비교할 수 없겠죠?

 

신기 : 인간, 블엘, 드레

복술 : 판다렌, 드레, 고블린, 오크, 트롤

회드 : 늑인, 트롤 (근데 타우렌 나엘이 워낙 많기도 하고 큰 문제 없음)

운무 : 인간, 노움, 블엘, 판다렌, 드레, 오크, 트롤

힐사 : 인간, 노움, 블엘, 판다렌, 드레, 늑인, 고블린, 트롤

 

치명1%의 늑인사제보다는 정신력 3% 인간사제가 확실히 좋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고 늑인사제로 한다고 클리어가 안되겠느냐 생각하면 치명도 도움은 되는 스텟이니까 추가를 시켜 놓은 것이구요.

 

드레같은 경우는 힐스킬이 하나 더 생기니까 나쁘지 않겠죠? 힐한방 넣을 때 대신 나루의 선물 넣고 엠세이브를 한다면

마나회복과 동일한 효과라고 볼 수 있겠죠?

 

탱커에서는 덩치를 고려해야 하는 요인으로 말씀드렸다면 힐러에서는 말씀드릴 부분이

쿨기는 되도록 적은 편이 좋습니다. 즉 드레, 오크, 트롤 과 같이 장신구형 액티브를 가지고 있는 종족은

힐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인던에서 템을 못먹었을 때는 평판템 사효 장신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장신구에 쿨기까지 신경써야 되는게

2, 3개 늘어나는 것은 별로 레이드에 좋지 않습니다. 레이드프레임을 보면서 항상 상황을 판단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역시 가장 추천하는 종족은 인간, 노움, 블엘, 판다렌 입니다.

(블엘은 액티브지만 워낙 마나회복이라는 효과가 좋으므로 추천)

 

 

- 딜러

딜러는 딜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종족이 딜에 관련된 종특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딜에 관련된 종특이 없는 (딜러에게 적합하지 않은) 종족은 나엘, 타우렌, 블엘(캐스터) 의 3가지 뿐이다.

역시 엘프들의 룩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 딜을 조금이라도 올릴 수 있는 방법인 셈

 

판다 들어와서 숙련이 캐스터에게 적중과 동일하게 취급되면서 얼라 종족들의 딜에 조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되는 무기 종류를 착용했을 때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드레, 늑인, 고블린의 범용 스텟이 더 좋은 편이고

판다 새종족 판다렌이 요리버프가 2배가 되기 때문에 탱커 힐러는 물론 딜러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유일하게 주스텟을 올려줄 수 있는 종족)

 

도적에게 특화된 종족은 노움, 냥꾼에게 특화된 종족은 드워프, 트롤이지만 다른 종족을 선택해도 충분히

딜에 관련된 종특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힐러와 마찬가지로 딜러도 장신구형 액티브 종특은 신경써야할 부분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만 힐러의 경우에는 액티브가 무조건 안좋다고 볼 수 있는 반면, 딜러의 경우에는 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선택할만 합니다. 호드에서 오크와 트롤이 딜링에 좋다는 평이기도 하고 딜러는 딜을 언제 몰 것이냐

(언제 액티브를 돌리고, 언제 장신구 터졌을때 같이 돌려주느냐)에 대한 판단에 따라서도 효율적인 딜링이 달라집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쿨기에 종특 액티브에, 사효 장신구에, 기공 손 (1분쿨 장신구) 까지

사효가 너무 많아지면 역시 레이드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딜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자신이 콘트롤에 자신이 약간 부족하시면 패시브 종특 종족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부분은 전문기술 선택과도 관련이 된 부분인데 액티브 장신구형 종특을 가지고 있는 종족은 기공, 약초와

같은 액티브형 전문기술을 피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딜에 관련된 종특은 아니지만 인간의 인간의 자생력 같은 경우 특정 보스에서 확실히 레이드에 도움이 됩니다.

인간의 경우 딜에 관련된 종특이 있지만 타 종족보다 좋지는 않은 반면, 평판 보너스도 있고 pvp 에도 좋고

두루두루 무난한 편입니다.

 

딜전 : 인간, 드레,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판다렌

(트롤과 고블린은 가속이 현재 딜전에게 좋지 않다는 평가입니다만 딜에 관련된

종특인 것은 분명하며 패치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딜죽 : 인간, 드레,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징기 : 인간, 드레, 타우렌, 블엘

딜술 : 드레, 오크, 트롤, 고블린, 판다렌

냥꾼 : 드워프, 드레,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판다렌

(역시 엘프의 룩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룩을 원한다면 차라리 인간을)

도적 : 인간, 노움,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판다렌

딜드 : 늑인, 트롤

풍운 : 인간, 드레, 오크, 언데드, 트롤, 판다렌

암사 : 인간, 드워프, 노움, 드레, 늑인, 언데드, 트롤, 고블린, 판다렌

(노움은 단검 사용시에만 딜이 적용되지만 힐러에게 좋은 종특이므로 사제에게 좋습니다.)

법사 : 인간, 노움, 드레,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판다렌

흑마 : 인간, 노움, 늑인, 오크, 언데드, 트롤, 고블린

(인간은 법사, 흑마에게 한손도검을 사용할때만 딜이 적용되지만 다른 종특이 워낙 좋습니다.)

 

블엘은 원동력 (분노, 기력, 집중, 룬마력) 을 회복하지만 쿨기가 늘어나서 좋지 않은 데다가

효과도 미미하다고 생각하여 다 뺐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족 종특도 미미한건 사실 마찬가지긴 한데..

가슴이 시키신다면 쿨기 돌려주는 귀찮음을 감수하고 룩을 위해 선택하셔도 무관합니다.)

캐스터 딜러의 경우 마나 회복은 딜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마나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

멋져보이는 블엘암사, 블엘법사, 블엘흑마는 딜에는 좋지 않습니다.

 

이상은 힐, 딜의 관점에서만 본 종족 추천이고, 탱/딜 이나 딜/힐, 탱/힐을 할 경우에는

각자 잘 판단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pvp

위에 제가 추천한 종족은 레이드의 관점에서 추천한 것입니다.

pvp 의 경우에는 종족 특성 보너스 소개에 적어드린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각자 잘 판단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pvp 종족 추천을 할만큼의 경험과 내공이 없어서..

종족별로 블리자드가 준비한 다양한 종특이 있으니 어떤 상황과 어떤 직업과 상대할때 어떤 이점이 있는가는

제가 아직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닌듯 합니다. 각자 판단하시길..)

 

인간이 급장 대신 장신구를 다른 것을 찰 수 있어 딜이 좋다는 평이며, 언데드가 공포를 한번 더 풀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만 다른 종특의 경우도 사용하기에 따라 쓸만한 부분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