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랩업을 하다 추천이 궁하기도 하고 한번은 다시 올려야 겠다고 마음 먹고 있던...

미루고 미루다 이제서야 올려봅니다^^;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모든 전문기술은 320의 스탯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캐릭별로 2개의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으므로 640스탯의 전문기술 추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부 안하고 레이드 오는 거나 전문 기술 하나도 없이 레이드 오는 거나 비슷비슷 해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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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술을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마부 등등의 목적으로만 가지는 줄 아시는 분들이 아직 계신거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전문기술 혜택은 불성시절부터 생겼던 걸로 기억합니다.

 

기본적으로 전문기술을 익힘으로써 얻는 혜택은 (판다 5.0 기준) 능력치 320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체력의 경우 1.5배의 스탯을 가집니다.예) 반지 마부의 경우 개당 160씩 마부가 가능한데, 체력은 240씩 가능.

마부 설명에는 오류인지 체력도 160이 오른다고 설명되어 있으나 해보면 240이 되더군요. 또한 연금술사가 영약 도핑시

 1000+320추가, 체력 영약인 경우에는 1500+480)

물론 전문기술별로 작은 차이들은 있습니다. 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서술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확장팩에서는 전문기술별 혜택을 적용받는데 들어가는 재료가 아주 쉬운 재료들로 바뀌었더군요.

 

 

 

 

1. 대장기술 : 손목과 장갑에 보석소켓을 각1개씩 추가로 뚫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변경이 없는 한은

                  전문기술 추가 혜택의 기준이라고 보시면 될듯 싶습니다.(혜택이 보석소켓 추가가 없는 한....)

                  현재 존재하는 최상위 보석이 160스탯이므로 160X2=320이 되서 혜택을 보게 됩니다.

                  (체력보석은 240X2=480) 대장이 좋은 점은 원하는 보석을 무엇이든 꼽을 수 있으므로 선택의 폭이

                   아주 다양하다는 점 입니다. (반면 나머지 전문기술들은 스탯 선택이 제한적 입니다.)

* 허리죔쇠의 경우 성능은 동일하게 허리에 보석홈을 추가하는 것이나 이는 거래가 가능하고 전문기술에 관계없이

  사용가능하므로 대장기술만의 혜택이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제외하였습니다.(가끔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혜택이라고는 볼수 없을 거 같아 제외하였습니다. 

* 5.0 확장팩에 넘어오면서 보석에 있어서 2차 스탯(특화, 적중, 무막, 회피, 숙련, 정신 등등)의 경우 2배의 수치를

 가집니다. 대격변까지 1차 스탯(힘, 민첩, 지능, 체력(X1.5))과 동일한 수치를 가질 시 유저들이 보석 효율상 보석홈의

 색깔과 상관없이 모두 1차 스탯을 선호했기에 이런 조정이 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그러므로 현재 2차 스탯 보석들의

 효율도 상당히 올라갔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면에서 선택의 폭이 아주 넓은 대장기술이 혜택만 놓고 봤을 때

  최고의 전문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pvp용 추가혜택이 가능한 유일한 전문기술인 듯 싶습니다.)

 

 

2. 보석세공 : 전문기술의 추가혜택인 스탯 320을 자신만이 사용가능한 보석인 "운룡의 눈"으로 효과를 얻습니다.

                  이는 착용템을 기준으로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과거 3개>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혜택숫자인 3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가 없어서 과거에는 다른 전문기술과 비교하여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가방에 있는 물품에 상관 없이 착용 기준(고유장착:2개)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스탯 320을 2토막 내서 최고 보석 스탯에 추가해줍니다.

                  예를 들어 지능 보석 중에서 최고는 지능160스탯입니다. 보세사 전용 보석은 320으로 개당 160의

                  추가 스탯이 들어가 있습니다. 모든 보석 종류에 해당하는 전용보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대장에 비해선 제한적이지만 그래도 다른 전문기술에 비해서 선택의 폭이 비교적 넓은 편입니다.

 * 과거와 달리 PVP용 보세전용 보석이 이번엔 없습니다. 거기다 현재 2차스탯 보세사용 전용 보석은 수치에 문제가 있는 듯 싶습니다. 위에 설명드린듯이 2차스탯의 경우 2배의 수치가 주어져야 함에도 불과하고 1차스탯과 동일한 160의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색 보석에 있어서 힘, 무기막기숙련이 있을 때, 힘의 경우는 희귀보석이 160, 무막의 경우는 320의 수치를 가집니다. 그런데 운룡의 눈으로 만드는 보세사 전용 보석은 힘이 320, 무막이 480입니다. 즉 무막 보석은 보너스 스탯이 160만 주어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맥랙에서 본다면 현재는 1차스탯 보석으로만 보세사전용보석을 활용해야 할 듯 싶습니다.

* 전문기술 중 유일하게 랩업시에 혜택을 보기가 힘듭니다.  417랩제 이상의 아이템에만 판다 보석이 사용가능하기 때문이며, 90랩제 이상에서도 다소 상위템을 가야만 보석소켓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대장전문 기술을 함께 연마하신 분이시라면 417랩제 이상 장갑과 허리에 보석홈을 뚫어서 혜택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타 전문기술의 경우 일정 숙련이상이 되어 배우기만 하면 이러한 제한이 없습니다.(연금은 86랩 이상에서 가능)

* 탈것 제작이 가능합니다.(운룡단 평판 도안) - 착귀템이므로 거래 가능합니다.

* 얼라이언스 드레나이 종족의 경우 종특으로 인해 보석세공을 보다 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3. 마법부여 : 마부사는 "자신의" 반지 2개에 각각 스탯 160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이나 보세에 비해

                   비교적 제한적입니다. 힘이나 민첩, 지능 그리고 체력만 가능합니다.

* 보통 재봉 하시는 분들께서 같이 많이 하시는 전문기술입니다. 요새야 경매장 내지 부캐를 통한 재료 수급으로 채집기술 없이 대장, 가세, 보세, 기공, 연금, 주각, 재봉 중에서 기호에 따라 2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첫 캐릭이거나 골드가

부족하신 분들은 '채광+대장or보세or기공 / 약초+연금or주각 / 무두+가세' 이런식으로 연관성 있는 전문기술로

많이 하시기 때문입니다. 반면 재봉은 연관성을 가지는 전문기술이 없기때문에 재봉 숙련작업중 만들어지는 녹템을

뽀각하여 마부를 올리시는 식으로 해서 많이 선택을 하십니다.

* 저랩용 마부재료가 구하기가 힘들 때가 많은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만약 호드의 블엘인 경우 종특으로 인하여

보다 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4. 주문각인 : 현존하는 최고의 어깨 새김무늬 옵션에 +320스탯의 능력치에 해당하는 어깨마부를 직접할 수 있습니다.

                  예를 2개만 들어 보겠습니다. 현존 최고의 지능옵션이 들어간 어깨 새김무늬는 '지능200/치타100'

                  입니다.(과거엔 특정 세력의 평판으로 병참장교에게 구입하였으나 판다에서는 주각이 제작합니다.)

                  주문각인사는 간단한재료를 사용해 '지능520/치타100' 전용 어깨마부를 할수 있습니다.

                  체력옵션의 경우 '체력300/회피100'이므로 주문각인사는 자신의 어깨에 '체력750/회피100'

                  마부가 가능합니다. 주문각인 역시 마부와 동일하게 스탯 선택이 제한적입니다.

* 어깨의 경우 '마부'라는 용어 대신 '새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편의상 마부로 표기하였습니다.

* 새롭게 와우를 시작하는 플레이어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전문기술입니다.

  - 이유는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500숙련 이상 주각사의 도움만 있다면 1시간 안에 만숙련이 가능합니다.)

    : 여기에 대해 질문 남기신 분이 계셔서 추가합니다. 주각의 경우 약초제분을 통한 재료로 만든 잉크를 사용하여

      문양 등을 만듬으로써 숙련을 올리게 됩니다. 약초의 종류에 따라서 제분시 나오는 종류가 다르며, 이에 따라

      만들 수 있는 잉크의 종류도 달라집니다. 그런데 잉크의 경우 교환을 해주는 NPC가 있습니다.

      판다 약초의 제분을 통해서 얻는 잉크를 1:1로 교환해 줍니다.(잉크는 일반등급, 고급등급 2가지가 있는데요,

      일반등급은 문양만드는데 들어가고, 고급등급은 고급아이템 제작(-다크문, 계귀지팡이 등등)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일반등급 잉크인 꿈의 잉크는 10개를 별의 잉크1개로 교환해 줍니다. 앞에 써둔 1:1은 일반등급끼리)

      높은 레벨의 약초를 제분, 잉크제작하기 위해선 일정 숙련이 필요하며 현재 500숙련이 되면 제분 및 잉크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500숙련이 되시는 분께서 판다 약초(녹차 잎 등등)를 제분하여 잉크로 만들어 주실 경우

      그것들 만을 사용하여 숙련작업이 가능합니다. 유일하게 저랩재료가 없더라도 올릴 수 있는 전문기술입니다.

* 다크문카드의 재료를 매일 1개씩 만들 수 있습니다.

* 계정귀속 지팡이(90랩제 템랩476) 제작이 가능합니다.

  (지체, 지정체-정술,조드,흑마,사제, 법사 및 민첩-수도,야드용)

 

 

5. 가죽세공 : 현존하는 최고의 "손목부위 마부 + 180 + 전문기술 혜택 320 추가"를 자신의 손목부위에만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손목마부중 도적/냥꾼/고술/딜수도용인 민첩180 마부가 현재 가장 뛰어나므로,

                  가죽세공사는 자신의 손목에 민첩500에 해당하는 마부를 할 수 있습니다.

                  늘 그랬듯이 손목 마부의 경우 도안 구하는 과정이 힘들고 재료 또한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이번엔 천신회 매우우호 평판에 샤수정이 3개 재료로 들어가더군요 -ㅅ-; 표시는 170이라고 되어 있지만

                  마부를 해보면 180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가죽 세공의 경우 쉽게 마부+전문기술 효과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손목-모피 안감, 바지-다리보호구 강화가죽ㅎ)

                  마부, 주각과 동일하게 스탯선택이 제한적입니다.

                  (추가로 바지에 쓰이는 밀리/원딜용 강화가죽의 경우 아주 저렴한 재료로 에픽과 동일한 옵션을 새깁니다.

                   예를들어 '힘285/치타165'를 올려주는 "분노피혁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의 재료는 고결가죽1+조화의기운1

                   이지만 가죽세공사는 자신의 바지에만 이터늄 실타래 1개로 동일한 마부가 가능합니다.)

* 판다의 경우 대격변과 동일하게 손목에 체력 마부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체력 옵션을 선호하는 탱커(죽탱, 야탱 등등)의 경우, 가죽세공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가죽 세공은 손목에 체력 마부가 가능합니다. 일반적 스탯으로 320이므로 체력은 320X1.5=480. 결론적으로 손목에 (1차스탯 최고 180*1.5 + 전문기술 혜택 480 = )체력750 마부가 가능합니다.

 

 

6. 연금술 : 연금술의 경우 제작템인 "고양의 영약"이라는 무한반복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통해 320의 효과를 얻습니다.

               하지만 고양의 영약은 일반 영약과 중복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렇기에 손해지 않냐고 오해하시는 분도...

               연금술사가 일반 영약을 먹을 경우 1320이 올라갑니다.

               대격변 시에 사용하던 고양의 영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575숙련이상(86래벨 이상) 사용하면 320으로

               수치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추가로 장신구를 하나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초반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추가로 제작가능한 영약을 먹을 경우 지속시간이 2배로 증가합니다.

               단 위에 서술한 마부/주각/가세에 비해서 떨어지는 점은 평소에는 체력 효과를 누릴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힘/민첩/지능 3가지 중에서 가장 높은 옵션이 올라갑니다. 아마 체력은 모든 클래스가 모두 가장 높은

              스탯이므로 이러한 듯 싶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비약 사용이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고양의 영약" 역시 이름대로 일종의 영약이므로 전투비약/강화비약을 추가로 먹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필요한 경우 고양의영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겠지요. (단 비약 역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만약 비약을 2개(전투, 강화) 먹는다면 충분히 만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현재 저랩용 약초의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주각은 숙련500이상인 사람의 도움으로 판다렌 약초만으로

올릴 수 있는 데 반해, 연금술은 그게 불가능합니다. 연금이 영약의 지속시간 2배 등 좋은 점이 참 많은 게 사실이나,

서버별로 다르긴 하겠지만, 재료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호드의 고블린 종족을 하시는 분들

이시라면 추천합니다. 고블린 종특인 "연금술 숙련 +15"로 인하여 비교적 아주 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 탈 것 제작이 가능하긴 하나 도안 구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고고학의 톨비르 유물중에서 유골단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드물게 사암비룡 도안이 나옵니다. 그걸통해 2인용 용가리 변신 도안 배울 수 있습니다.

 

 

7. 재봉술 : 망토에 발동옵션 마부가 가능합니다.(성능은 최고마부+320스탯+최상급마부에 준하는 내용입니다.

               예를들어 일정확률로 15초동안 지능2000or정신3000or전투력4000 증가 - 내부쿨 1분 즉 1/4하시면 됨

               지능을 예로 들자면 2000/4=500이라고 나오는데요, 여기서 320은 재봉혜택, 180은 마부혜택으로 보시면

               됩니다. 기공의 노움손가락은 마부와 관계없기에 단순 전문기술 혜택 수치만 반영하고 있지만,

               재봉의 경우 망토마부와 중복이 되지 않으므로 주각전용 어깨마부, 가세 전용 손목마부와 동일하게

               해당 부위의 최상위 마부 수치에 해당되는 값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세와 동일하게 캐스터용 바지 마부를 아주 저렴하게 실타래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망토마부의 내부쿨은 대강 계산해보시면 나오실 겁니다. 기공 설명 참조)

               (옷감 추가획득이 가능합니다. 제가 볼땐 정말 대박 스킬입니다ㅎ 특히 옷감이 비쌀 땐ㅎㅎㅎ 참고로

               인던을 돌 때 다른 플레이어가 루팅을 한 몹들도 다시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재봉술사가 2명이면

               먼저 루팅하는 사람이 임자입니다ㅎ)

* 지능을 사용하는 클래스의 바지 상급 마부를 아주 싸게 할수 있습니다.(정확한 명칭은 실타래ㅎ)

* 탈것으로 양탄자 제작이 가능합니다.

 

 

8. 기계공학 : 기계공학의 경우 다른 전문기술과 달리 "수선"를 통해서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마부와 중복이

                  가능하므로 기본 마부는 그대로 해주시고 추가로 수선해주시면 됩니다.

                  스탯에 해당되는 부분은 장갑 수선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장갑에는 "노움식 만능 손가락"을

                  장착하여 가장 높은 스탯을 10초간 1920만큼 올릴 수있습니다.

                  (1분 쿨. 60초 중 10초 사용이므로 320X6=1920)

                  좀 귀찮기는 하지만 순간적으로 집중해서 딜/힐을 올릴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가능한

                  옵션도 있습니다. 탱커용으로 방어도 증가, 회피 증가, 피회복 등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허리때 개조를 통해 잠시 동안 아주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단 오작동시 위로 날아오르거나

                  연료누출로 인해 피가 완전 쭉쭉 빠집니다.(또는 보호막생성 개조 가능. 보통은 니트로 추진기 개조)

                  또 망토 개조를 통해 1분마다 저속낙하가 가능합니다. 이번 판다에서는 행글라이드 같은게 펴지는데

                  멋집니다ㅎ 또한 몇가지 순간이동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초반에 아주 유용한 뚜껑을 제작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탈것 제작이 가능합니다.(노움, 고블린 각1가지씩 가능하며 거래 가능합니다.)

   - 판다 이전 탈것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더군요^^; 헬리콥터2종과 2인용 오토바이(호드-호토바이, 얼라-붕붕이)

      제작이 가능합니다. (댓글 주신 내용에 덧붙이자면 불성헬리콥터와 리분헬리콥터가 있는 게 아니라

      둘다 불성시절에 나온 헬리콥터입니다. 다만 그 당시에는 비행탈것 숙련에 따른 날탈의 종류도 달랐습니다.

      지상탈것의 숙련에 따른 탈것의 종류도 달랐구요. 가게에 파는 탈것이 파템에 해당하면 당시 지상60, 비행160퍼

      , 에픽에 해당하면 당시로 봐서 지상100퍼, 공중280, 310퍼 였을 겁니다. 허나 탈것에 따른 속도 구분이 없어지면서

      외관상의 차이만 남게된 겁니다. 그리고 초반엔 160퍼 날탈에 해당하던 헬리콥터가 280퍼 헬리콥터의 재료로

      들어갔습니다.)

* 사실 기공은 타 전문기술에 비해 활용의 폭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좀 잡다하다 해야 하나 ㅎㅎ

   얼왕시절 추가되었던 지브스(수리 및 기공클래스의 은행사용) 및 우체통 등등

   또한 판다 대도시에 있는 지브스 쌍둥이(?) 경매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 얼라이언스 노움 종족의 경우 종특으로 인하여 보다 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9. 채집 전문기술 : 채광, 무두질, 약초채집 - 채집 전문기술은 비교적 올리기도 쉬운 만큼 혜택 역시 제한적입니다.

  - 채광 : 숙련구간별로 체력 스탯의 효과를 얻습니다. 600숙련이 되면 체력이 480만큼 증가합니다.

  - 무두질 : 만숙련시 치명타적중도가 480만큼 증가합니다. (얼라 늑인 종특:무두질+)

                 과거엔 1차스탯과 동일한 수치의 치타 수치를 가졌으나 판다에선 애매하게 1.5배를 주는 것으로 보이네요ㅎ

  - 약초채집 : "활력" 이라는 2분짜리 쿨타임 스킬이 하나 추가로 생성되며 사용시 일정시간동안 가속이 2880만큼

                   증가하고 피가 코딱지만큼 회복됩니다. 이제 계산 가능하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2분쿨에 20초 유지니 1/6에 해당되므로 480*6=2880이 나오는 겁니다.(무두와 마찬가지로 1.5배의 2차스탯)

                   자신 주변의 바닥에 이쁜 꽃들이 피어납니다. 청혼할때 유용합니다. (호드 타우렌 종특 : 약초채집숙련+)

 

 

해당 전문기술을 삭제 할 시에 추가효과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마부를 통해 반지마부를 해둔 상태에서

마법부여를 삭제하면 해당 옵션은 붉은색으로 변하면서 작동되지 않습니다.

 

특정 부위에 마부형식으로 바름으로서 혜택을 누리는 전문기술의 경우 전문기술이 향상함에 따라서

다시 마부를 해줘야만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기술이 향상됨에 따라서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배웠던 전용 스킬이 숙련도 수치에 따라서 자동 업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손목에 민첩 마부를 500숙련도에 배워서 했다면 130의 수치가 오릅니다. 이 스킬 설명에 보면

숙련이 575가 되면 자동으로 다음 단계로 바뀐 업그레이드 된다는 내용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숙련이 575가 되면

반드시 해당부위에 다시 마부를 해줘야만 합니다. 특히 재봉의 경우 망토마부의 명칭이 수치로 표현되지 않기에

헷깔리기 쉽습니다. 해당 숙련이상이 되었을 때 반드시 다시 해줘야만 이번 확팩에 해당하는 혜택을 온전히

누리실 수 있습니다.

 

이상 전문기술을 올림으로써 얻는 추가적인 혜택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이정도만 아셔도 전문기술을 선택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올려 봅니다.  전문기술을 2개 익히면 무려 640의 스탯에 해당하는 혜택을 추가로 얻을 수 있으므로 꼭 전문기술을 2가지 익히시길 권장합니다.

* 템레벨이 높더라도 전문기술과 부위별 해당 마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세팅이 불완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이드를 즐기시는 플레이어들은 기본적으로 전문기술을 2가지 익히시는 것이 일종의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뉴비님들을 위해서 한가지만 더 추가합니다. 전문기술은 총 2가지를 배울 수 있으며, 보조기술은 전혀 별개로

원하는 것들은 다 배울 수 있습니다.(요리, 응급치료, 낚시, 고고학 원하는 것은 갯수 제한없이 배울 수 있습

니다. 4개 다 배우셔두 되구요. 하지만 추가혜택은 거의 없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낚시 뽀대용 거북이(이번에 추가된 강태공 확고 소금쟁이는 물위 이동이 가능해서 탐나더군요. 물론 죽기나 흑마, 술사라면 그리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요.) 고고학 각종 에픽템들(티란데, 진로크, 탈것, 애완동물 등등) 단, 보조기술 중에서 응급치료와 요리는 가급적 올리길 권장합니다. 현재 얼왕 이후 붕대의 사용빈도가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분명 필요할 때도 있으며, 앞으로의 변화는 블리자드만 알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리의 경우 이번 판다에서는 아주 쉽게 만숙련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황금잉어만 조금 준비해 간다면 525까지 15분정도면 올릴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농사개념까지 도입되었으며 요리의 숙련과 대가 선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일퀘도 늘어나니 이제는 다소 필수 보조기술로 보여집니다.(6개의 요리 대가를 모두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575숙련이 되면 각 대가들이 그날 기분 따라 일퀘를 주는 걸로 보여지더군요. 맞나요?ㅎ 정확히 아시는 분 답글 부탁드립니다.)

* 요리 6가지 분류의 숙련에 따른 일퀘에 대해선 좀더 확인을 해봐야 할 듯 싶습니다. 요즘 하나씩 재료 모일때 마다

숙련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덕골 일퀘 보이는 것들을 다했는데도 575숙련이 되면 하나씩 추가로 일퀘가

보일 때가 있어서 보면 해당 분야의 대가가 주는 요리반납 일퀘더라구요. 그래서 위와 같이 써 뒀습니다.

추후 정확한 정보를 알게되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기술 추가숙련 종특에 대해서 답글을 남기신 분이 계셔서 추가합니다. 만숙련이 되면 해당종특이 가지는 의미는

없어집니다. 하지만 숙련작업시에는 엄청 유리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연금술의 경우 고블린종족은 +15숙련의

종족특성을 가집니다. 이는 배울수 있는 도안의 범위가 넓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겉으로 보기에 500이면

실제로 485와 동일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 종족이 485에서 숙련이 올라가는 %와 동일하다는 것이지요.

그러면서도 500숙련에 배울 수 있는 것들까지 다 배울 수가 있습니다. 숙련작업별로, 서버의 상황에 따라서

재료의 수급이 원할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고블린은 아주 쉽게 올립니다. 예를들어 연금술 485가되면

만들 수 있는 것들의 제한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고블린은 판다 도안에 해당하는 명인치유물약인가 등을 배워서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설명이 좀 구린듯 한데, 이해 부탁드립니다.ㅎㅎㅎ

 

 

 

 

* 사족1 :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는 간단하게 작성해야지 했는데 쓰다보니 많이 길어졌네요.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사족2 : 개인적으로 클베시절부터 플레이 하여 만랩찍은 캐릭이 100개가 좀 넘는 듯 싶습니다. 매번 전문기술 역시

            충실히 키웠기에 나름대로 전문기술도 잘 올리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뉴비분들에게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가장 쉽게 올릴 수 있는 전문기술은 "주문각인"인듯 싶습니다.

            (대신 주변에 주문각인 숙련이 500 이상이신 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사족3 : 갓 만랩시 레이드던전 빠른 입성을 위해서는 뚜껑이나 장신구를 제작가능한 기공이나 연금도 추천해드립니다.

 

* 사족4 : 과거 글을 급하게 수정하는 데다가 제가 아직 판다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픽스되어야 할 부분들이 보이는 것도 몇군데 있구요. 그렇기에 수정해야 할 부분들이 꽤 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