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 사람 공략 잘 몰라요> 길드의 악포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블랙핸드 영웅 공략에 대해 적어보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우선 공략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블랙핸드 영웅을 100트 가까이 하면서 생긴 진행 노하우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거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인원

블랙핸드는 막공이라는 가정하에 30명보다는 20명으로 잡는 것이 더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30명이 모두 확고라면 템도 더 많이 나오는 30명이 좋겠지만 막공에서 30명이 모두 확고일 확률은
제로에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다 적은 변수를 보기 위해서 20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막공을 따로 모을 때 20인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2. 공대 티오 

구성은 탱커 2 / 밀리5 / 원딜 8 / 힐러 5 으로 구성합니다.

블랙핸드 공략상 밀리는 불리한 구간이 많은 네임드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2페이즈 때 2층을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탱커는 돌진 스킬이 있는 야탱/전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2페이즈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밀리는 징기1/도적2/딜전2 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징기는 3페이즈 죽표 대상자 보손, 도적은 자생력이 좋고 3페이즈때 단일 딜도 나쁘지 않습니다.
전사는 모두 아시겠지만 파워 마격으로 3페이즈에서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원딜은 법사2/냥꾼2/흑마2/암사1/조드1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힐러는 수사1/신기1/운무1/복술1/복술1or회드1 정도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3. 공대 생존기

블랙핸드는 공대 전체가 아픈 타이밍이 몇번 없습니다.
1페이즈에서 오는 파괴 두 번, 3페이즈에서의 강타 정도입니다.

강타도 강타지만 1페이즈 파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저는 1페이즈에 생존기를 몰빵시킵니다.
아래는 회드가 없고 복술이 2명이라는 가정하에 작성한 생존기입니다.

재활님은 운무 재량에 맡기고, 헌오는 페이즈 변환 직전(1페이즈-70%, 2페이즈-30%)에 사용합니다.

1페이즈 : 1조-스피릿1+마증1+방벽(밀리쪽)
           2조-재집결1+치해토1+연막탄1
           3조-스피릿2+마증2+연막탄2
           4조-재집결2+치해토2+흡선1

회드가 있다면 2파괴 타이밍에 징기나 신기가 회드에서 보손을 줘서 
회드는 파괴에 피해를 입지 않고 파워평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페이즈는 2층 처리만 잘 되고 개인 거리(6m)만 잘 벌려 놓으면
사실상 공대 생존기 없이 힐러들 힐업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재집결, 마증,치해토, 흡선은 공대상황보고
올려달라고 합니다. (제가 마이크를 잡을 때는 능력이 딸려서 2페이즈 생존기는 콜을 못하겠더군여..ㄷㄷ)

단, 방벽과 스피릿, 연막은 남겨두어서 3페이즈에 사용해야 합니다.

3페이즈 1 강타-연막 + 방벽
         2 강타- 스피릿
         3 강타- 스피릿 or 연막탄
         4,5 강타 - 탱커 혼자

공대 생존기는 대략 위처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1페이즈

매우 단순한 택틱인데 의외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하는 페이즈 입니다.
먼저 변수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첫째, 밀리가 폭탄을 밟아 받는피해 100프로 증가 디버프를 가진 상태로 파괴를 맞아 순삭 당하는 경우

둘째, 죽표 대상자가 숨을 곳을 미리 인지 못하여 죽표를 맞고 넉백 후 용암덩이에서 죽는 경우

셋째, 파괴 때 원거리가 너무 밀리쪽으로 가까이에 있어 빨간바닥(나무더미 떨어지는 곳)이
      밀리 쪽에 나와서 밀리가 순삭 당하는 경우

넷째, 탱커가 강타를 맞을 때 생존기를 안쓰거나 외부 생존기를 못받아 딸피가 되어 용암에서 죽는 경우

다섯째, 파괴 때 빨간바닥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아 아프게 맞아 사망하는 경우
         ( 거의 정통으로 맞으면 20만 데미지 전후로 들어오게 됩니다. 사망 로그를 확인하여
           20만 데미지 전후로 들어와서 죽었다면 더 많이 빠져달라고 얘기를 해야 합니다.)

1페이즈에서의 변수는 대략 위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공대가 아마 저 실수들 중 한가지 때문에
전부를 사용했을거라 생각합니다..ㄷㄷ

세부 공략을 적어보면

처음에 애드 조심하시고 풀링을 한 후 시계방향or시계반대방향으로 폭탄을 깔면서 진행합니다.
밀리와 탱커는 절대 지뢰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파괴는 1페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공략입니다. 무조건 2파괴만 보고 넘겨야 합니다.
3파괴를 본다면 사실상 블랙핸드를 잡을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1파괴에 위에서 정해둔 생존기 4개 중에 1번과 2번 생존기를 이어서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2파괴에 남은 생존기 3번과 4번을 이어준다는 생각으로 사용합니다.

재활은 1파괴 이후 딸피일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오프탱은 다음 죽음의 표적 대상자가 숨을 나무더미에 바닥 징표를 박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보다 효율적인 무빙이 될 수 있고, 다른 공대원들도 피하기가 수월합니다.

위와 같이 숨을 나무더미에 미리 징표를 박아두면 좋습니다.

또한 개인 역량에 맡길 경우, 
후반 부에 오는 죽음의 표적 대상자들이 숨을 곳을 찾지 못하여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탱커 생존기는 시작 전에 미리 정해두면 좋습니다.
강타를 총 3번 보는데 신기님에게 1,2 강타때 해당 탱커 희손을 주고, 
3강타 때는 징기나 딜전에게 외부 생존기를 받습니다. 

이 때 탱커는 큰 생존기는 안 쓰는편이 좋습니다. ex) 방벽,얼인,생본,고자왕,강화주
이유는 2페이즈에서 탱이 아픈 타이밍이 있어서 그 때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블랙핸드 피가 70% 가까이 가면 신기는 헌오를 쓸 준비를 하시고 
타이밍에 맞춰서 헌오를 사용하면 됩니다.



5. 2페이즈

블랙핸드 영웅 공략의 핵심 페이즈입니다.
2페이즈만 깔끔하게 넘어가서 전원 생존한 상태로 
3페이즈에 돌입하면 생각보다 3페이즈가 훨씬 쉽습니다.

먼저 기본 적인 개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래 타임 테이블은 레게 개마초님 글을 퍼왔습니다.

1전차 0:00(50초주기) 0:07 주시

1죽표 0:10
1관통 0:16
2죽표 0:27
2관통 0:31
3죽표 0:43
3관통 0:48

2전차 0:50 0:56 주시

1죽표 0:59
1관통 1:04
2죽표 1:09
2관통 1:19
3죽표 1:30
3관통 1:35

3전차 1:40 1:46 주시

1죽표 1:46
1관통 1:51
2죽표 2:02
2관통 2:07
3죽표 2:17
3관통 2:22

4전차 2:30 2:37주시

1죽표 2:33
1관통 2:38
2죽표 2:49
2관통 2:54
3죽표 3:04
3관통 3:09

 - 전차는 50초 주기로 나오고 35초 후에 박격포 시전
 - 35초 이내에 처리가 되려면 2관통을 맞추고 바로 잡혀야 함(3~4초 정도 여유)
 - 3, 4전차의 경우에 주시가 잡힘과 동시(혹은 그 전)에 
  죽표대상자가 지정되기 때문에 주의

2페이즈에서 나오는 공성전차는 블랙핸드로 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팝업이 됩니다. 

그러므로, 공대장은 2페이즈가 시작 되면 
공성전차가 나오는 4군데 지역에 빠르게 바닥 징표를 박고

원거리 딜러 및 힐러를 정해진 지역으로 이동부터 시킵니다.

단, 공성전차의 주시대상은 팝업 이후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바라보게 되니, 
정해놓은 드리블러(주로 냥꾼 ㄷㄷ) 보다는 앞쪽에 있도록 합니다.

원거리 딜러 및 힐러들은 이제부터 공성전차가 어디 있는지 
2페이즈 시작하고 끝날 때까지 계속 주시 해야 합니다.

난 안 걸리겠지!! 하고 공성전차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가
전차에 못 맞추고 본인이 죽거나, 공성전차가 과열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진행하는 입장에서 제일 빡치는 경우이므로

원거리분들은 절대적으로 공성전차가 나오면 

공성전차 쪽으로 이동부터 하고 할 일을 합시다.


물론 위와 같이 진행하려면 탱커도 전차가 정해진 위치에 나오게 탱 위치를
잘 정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무빙을 미니맵 기준 5시 7시 1시 11시 순서로 나오게 끔
탱 위치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5시에서 전차를 팝업하고 싶으면 
센터에 폭탄을 깔고 블랙핸드를 11시 방향으로 뺍니다. 

그럼 제일 멀어지는 지역이 5시가 되므로 원거리분들을 미리 3시정도에 위치 하도록
지시를 내려서, 죽음의 표적을 준비 시킵니다.

이런 식으로 탱커는 공성전차의 팝업 위치를 지정할 수 있으니 

탱커분들은 공성전차 나오는 타이밍과 지뢰를 설치하는 타이밍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디비엠이나 빅윅에 다 나옵니당 ㄷㄷ)

여기서 추가적으로 두가지 변수가 발생 합니다.

첫번째, 영웅모드에서 공성전차는 2번째 죽음의 표적 이후 몇초 뒤 과열하여 불대포를 사용하여
바닥을 더러운 불바다로 만듭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두 번째 죽표를 본 후 공성전차를 잡는 것입니다.
여기서 효율적인 딜링은 공성전차의 마무리는 두 번째 죽표로 처리한다는 개념으로 하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 번재 죽표(두개)를 맞춘 후, 전차 딜은 35~40% 정도에서 딜컷을 하는 것입니다.

35~40% 정도에서 딜컷을 한 상태로 

죽표 두번을(총 죽표는 4개가 되겠죠) 정상적으로 전차에게 맞춘다면 

완전 딸피가 되거나 도트로 바로 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5~40% 이하에서의 전차 딜은 공략 딜이 아닌 허세딜로 보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하는 이유는
공성전차에게 들어간 딜량이 블랙핸드에 들어가면 그만큼 빨리 2페이즈를 넘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위와 같이 진행하면 세번째 죽표가 나오는 타이밍에 맞출 전차가 없습니다.
이는 오프탱이 맞아주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죽표-전차 / 1-2죽표-전차(킬) / 1-3죽표(오프탱1)
2-1죽표-전차 / 2-2죽표-전차(킬) / 2-3죽표(오프탱2)
3-1죽표-전차 / 3-2죽표-전차(킬) / 3-3죽표(오프탱1)
4-1죽표-전차 / 4-2죽표-전차 / 4-3죽표(오프탱)

오프탱1,2가 뭐냐면 2-3죽표가 올때 1-3죽표를 맞은 탱 디버프가 아슬아슬하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2중된 탱커가 맞으면 4중이 되기 때문에 4중을 달고 블랙핸드 탱을 하면
외부생존기 없을 시 진짜 순삭 됩니다(예외로 양조가 하면 4중도 가능할 겁니다 갓양조기 때문에)

양조가 없다는 가정하에 안정적인 힐을 위해서 탱커들이 돌아가면서 맞는 것이 좋은데
다들 아시겠지만 죽표를 맞으면 넉백을 당하는데 야탱이나 전탱은 맞고나서 돌진을 사용하면
넴드에 바로 붙을 수 있어서 2층에 올라가는 타이밍이 꼬이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딜이 된다면, 4번째 전차가 나온 이후에 꾸역꾸역 블랙핸드 딜을 하면 3페이즈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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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이즈에서 중요한 또 한가지 2층 처리조

저는 밀리 전원&갓조드&운무를 올려 보냅니다.
사실 상 밀리가 다 올라가도 블랙핸드 딜은 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2층 처리가 잘 되어야 1층 힐이 밀리지 않습니다.

2층 올라 갈 때 변수는 갓조드님이 죽표 대상자가 되는 것인데
이거는 갓조드님이 빠르게 캐치해서 2층에서 내려와서 야탈로 전차 뒤로 숨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운무는 밀리 판정이므로 죽표 대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2층에 올라가는 것은 블랙핸드 기력이 100이 되면 사용하는 강타를 탱커와 함께 맞아서
넉백당하여 올라가는 것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탱커가 기준을 잡아서 날아갈 위치를 정합니다.

숙달된 분들은 날아가는 위치를 본인들이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강타를 맞는 탱커가 마이크가 되지 않을 경우 기력을 미리 확인하여 올라가기 전에
매크로로 2층 올라가는 사람들이 보기 편하게 매크로로 올라갈 준비하라고 해주면 매우 좋습니다.

별개로 혹시나 탱이 신호를 주지 않더라도 2층조는 기력을 본인들이 확인해서 준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당.

2페이즈가 시작되면 2층에 나오는 쫄은 미니맵 북쪽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 난간에
처음으로 팝업 됩니다. 3시 방향이겠죠. 그 다음에도 3시방향, 그 다음부터는 9시 방향으로 두번 더 가시면 됩니다.

총4번 정도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번째 올라가게 되면 그냥 대충 처리하고 내려와서
넴드 딜 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블랙핸드 피가 30% 가까이 가면 신기는 헌오를 쓸 준비를 하시고 
타이밍에 맞춰서 헌오를 사용하면 됩니다. 3페이즈 변환이 진짜 후딱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기 헌오는 타이밍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6. 3페이즈

전원 생존하여 3페이즈만 간다면 사실상 잡은 것과 다름없습니다.
단, 모든 스킬에 대해 공대원 전원이 이해를 한 상태여야 합니다.

3페이즈가 시작하면 웅심&여우상&물약을 사용하여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3페이즈 폭탄은 넴드가 바닥에 까는게 아니고, 1어글자 탱+ 랜덤 2명 총 3명에게 
시전하는데, 이 폭탄도 지정 된 위치로 이동하여 터트리고 본진으로 오셔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폭탄 대상자들은 폭탄이 터질 때 받는 데미지 100프로 증가 디버프가
생기므로, 이후에 오는 강타를 맞으시면 안됩니다. 

죽표는 한층 더 강화되서 쏘는 방향에 있는 일직선상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적중 되므로
대상자들은 본진에서 정해진 위치로 이탈하여 맞아 주도록 합니다.


본진에서 이탈하여 죽음의 표적을 맞는 장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죽표 대상자에게 보손을 주면 넉백 효과가 사라지고 디버프만 남습니다.

여기서 기사님들의 순발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자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동안 아껴둔 보손을 
파워하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강타를 맞을 때 조심하여야 할 것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생존기를 쓴다고 가정하면 

1 강타-연막 + 방벽
2 강타- 스피릿
3 강타- 스피릿 or 연막탄
4,5 강타 - 탱커 혼자

죽표 대상자 2명, 폭탄 대상자 3명을 제외한 15명이 강타를 나눠서 맞게 됩니다.
이는 생존기가 올라와 있으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맞은 후에 빠지는 데미지가 더 치명적이므로, 돌아온 힐업 생존기를 이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강타를 맞을 때 본인 위치를 확인 못하고 걍 대충 서있으면
낙사 당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1어글자 탱확인 및 공장의 오더에 맞는 사람 바로 뒤에
딱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4번~5번 정도 강타를 보면 잡을 것입니다. 



마치며

서두 없이 이래저래 작성 해봤는데 잘못된 정보가 있지 않을까 고민이 되네요
잘못된 부분은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으니 많은 피드백 바랍니다~!!

명절후유증을 이겨 내도록 합시다.

그럼 모든 공대분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