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역사나 설정등을 보는걸 즐기고 있는 반쪽짜리 설정덕입니다.
와우는 최근에 잘 안하곤 있지만 한때 인생을 걸만한 일들을 하면서도 손을 때질 못하던 녀석이다보니
정보등은 꾸준히 보고 있는중에 흥미로운 글들을 보게 되어 호기심에 앞발로 끄적끄적 작업하며 글을 작성 해봅니다.

지역관계도라고 해서 거창한정도는 아니지만...
이번에 연대기라는게 나온다는걸 알게되고 그걸 보다보니 해보고 싶어진게
세계의 파괴 이전과 지금의 지역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얼마나 유실됐고 얼마나 유지가 됐는지가 궁금하여 작업을 해보게 됐습니다.

각 이미지들은 구글에서 검색하여 참고하였고 연대기상에 존재하는 지역명과 현재 위치등을 추론하여 구도를 잡았습니다.
중간중간 제 임의로 지역을 늘이고 줄이는등의 짓거리(ㅈㅅ)를 해보며 좀더 그럴싸 해보인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으로 지형을 조정해보는등의 손장난을 치기도 하는등..단순히 흥미 위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연대기에서 나왔다는 과거 지도입니다.


보시는바처럼 현재 존재하는 지역명들이 표기 되있는걸 토대로 작업을 진행해볼려고 계획 하였습니다.


먼저 노스랜드입니다.
울둠 군드락 아졸네룹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다가 울두아르와 군드락을 기준으로 스케일을 맞춰서 위치시켜보았습니다.

기존 배치 수준으로 스케일만 줄여 울두아르와 군드락의 위치만 대략 비슷하게 맞출 경우 아졸네룹의 위치가 동쪽으로는 지금의 분노의 관문 정도 서쪽으로는 숄라자르분지정도의 위치에 속하게 되고 아졸네룹 입구의 경우하단에 위치하게 되더군요..
기존에 제가 어디서 본바로는 아졸네룹이 노스랜드의 매우 넓은 지역에 걸쳐서 지하왕국을 만들어 뒀었다라고 인지하고 있었던거에 비해 장악 지역이 좀 좁다는 느낌도 들고 트롤들이 엄청난 영역을 가지고 있었다는것도 느껴지더군요..
(그리고 현재는 다 날아가고 쩌리...쥬륵..)

그리고 제 임의로(앞발로) 지형을 추론해보는 짓거리(?)도 해봤습니다.
대충 구상은 세계가 파괴되도 그 기준이 있을거라는 생각에 각종 물길이나 산맥등을 기준으로 생각해봤고
그에 따라 라인을 그려봤습니다.

물길이라는게 의외로 크게 변하기도 하지만 수원은 생각보다 많이 변하지는 않는다는 생각에(그래도 몇만년인데?..ㄷㄷ)
그걸 생각해보며 위치를 잡아봤습니다.(물론 제 임의로 생각한거기에 절대로 저럴리가 없습니다..;ㅅ;ㅋ)

좀 인상적으로 여기고 잡은 위치는 숄라자르랑 협만이었고 다른 부분은 그걸 토대로 끼워맞춰봤습니다.

현재의 숄라자르에 있는 수원과 과거의 수원이 비슷하다는 인상이 있었고
협만쪽도 물길이 어느정도 흡사한 부분이 있었으며 용의안식처와 회색구릉지를 가르는 물길과 수원은 부정확하여
지형이 많이 차이가 나는부분이 생겼습니다. 협만 왼편도 산맥으로 자를지 수원 끝자락으로 자를지 하다가
너무 지형이 뒤틀리는거같아서 그냥 넓게잡고 연결했습니다..-ㅅ-;;

특히나 인게임도 그렇고 지도도 그렇지만 얼음왕관 지역과 폭풍우 봉우리가 무리할정도로 쪼그라 들었고
겨울 손아귀는 있는둥 마는둥에...

그냥 참고 느낌으로다가...

다음은 칼림도어로...
 

일단 과거 지도입니다.

하이잘, 안퀴라즈, 줄파락, 울둠을 확인 가능한데요..
이건 기존 지도와 위치를 맞춰보려고 해도 대각선으로 돌려야 가능할정도로 차이가 보이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도 역시나 조잡한 발그림으로...


대충 이런 느낌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운고로 분화구가 산맥따라 둥글게 위치하고
안퀴라즈 지형이 세력의 축소로 작아진건지 그냥 지도상에 짤려있는지 불확실하여 지형을 그냥 형편좋게 나눠버렸고..
칼림도어 북쪽은 그럴싸하게 수원들이 위치하여 보기좋게(어디가?) 위치 분할을 해봤습니다.(꼭 그려놓고 보니 닭대가..)

근데 아즈샤라쪽이 원래 저렇게 외곽에 위치했던걸까요...
지형에 끼워맞추자면 약간 습지대 느낌의 지형으로 느껴지네요..

그럼 급하게 동부왕국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당..ㅋ;;;


위아래로 큼직큼직한 트롤 제국이 있었군요..
위로는 아마니와 줄아만 아래로는 구루바쉬와 줄구룹 그리고 중앙엔 울다만..
이걸 토대로 또 얼기설기 연결해보겠습니다.



칼림도어랑은 좀 다른 방면으로 외곡이 생기더군요..

일간 줄그룹과 줄아만을 기준으로 잡아보니까 울다만 위치가 생각이상으로 위에 존재하더라구요..
노스렌드처럼 아래쪽이 더 확장된 형태여야지 맞아떨어지는거같습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조악조악하게..

해보던 도중 의외로 수원이 맞아 떨어지는구간이 많아서 흥미롭게 그려보았습니다..

특이한점은 줄아만이 생각보다 남하 되있다는것과 현재 지형에 끼워맞추기에 부적합한 우상단의 지형등이 좀 특이했습니다.

그 이외엔 꽤나 형편좋게도 로데론 밑에 있는 호수라던지 동부역병지대에 존재하는 호수등이 거의 흡사하게 발견되는것이었는데
거기 바로위에 줄아만이 존재한다는게 좀 특이하더군요...아니면 전쟁등으로 줄아만의 위치를 옮기게 된걸까요?
또는 엘프들이 들었다는 목소리에 쫒겨 북상했을까요...
또한 티리스팔숲쪽에 청명 호수로 예상되는 지형도 보이는데 우겨넣다보니 짤리는군요..ㄷ
여튼 그곳과 스트라솔룸쪽이 곡창지대였다는 소리가 있던데 지형적으로 봐서도 그럴수 있을만큼 산맥이 적고 넓은 지형이 펼쳐저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면 길니아스는 의외로 산맥지형이었던건지..아니면 오른쪽의 평야지대가 세상이 파괴되며 길니아스쪽으로 이동이 된건지...
그 오른쪽으로 언덕마루와 알터렉,아라시가 있을만한곳의 수원도 흥미롭군요...
여튼 북부지방은 의외로 줄아만 이외엔 현재와 비슷한 지형이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남쪽부분도 역시나 흥미로웠던게
스톰윈드와 동쪽에 호수부분이 흡사했고 붉은마루산맥에 있을법한 호수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모단호수로 생각되는 지형도 보이구요..
또 저습지와 흡사한 지형도 확인이 가능한점이 흥미롭더군요..
저습지는 지형이 낮아서 물이 그쪽으로 몰려서 삼각주 형태로 지형이 생성된줄 알았는데 의외로 예전부터?!라는 느낌..
그리고 스톰윈드 남쪽 그늘숲으로 예상되는 지역에도 현재와 흡사하게 산으로 둘러쌓인 둥근 지형이 있다는 느낌이었구요..
불타는 평원에 라그나로스를 소환하기 전이라면 성채가 있을만한 지역에 수원이 확인 되는 모습도 보입니다만..이건 뭐..
또, 스토나드가 습지인점도 흥미롭더군요..(스토나드쪽 구역은 습지 전역을 포함할지 지도 모양대로 할지 판단이 안서 그냥..)
그리고 전설의 가덤이 불명확하게 존재하는게 보입니다...
이런 구도로 보면 바쉬르가 산맥지역에 있게 되는거 같은데 그건 또 현재 바쉬르를 보면 그럴거 같기도 한것도 재밌더군요..

이제 판다리아만 보면 되겠네요 판다리아를 봅시당..
 

과거의 지도입니다.
제가 아는거라곤 모구샨 볼트..가 금고겠쥬?
베일 오브 이터널블로섬..은 영원꽃 골짜길테고...
만티베스는 사마귀족이군요..이녀석을이 저 주황색 지역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나보네요..
 


대충 맞춰보니 의외로 요상한 느낌이네요..
바로 들어가보죠.


역시나 물길을 따라 비슷하게 나눠봤습니다.

근데 역시나 좀 위치가 다르더군요..
네바람 협곡에 있을법한 호수와 크라사랑 밀림에 있을만한 삼각지..그리고 비취숲 쪽에 있을법한 삼각지랑 대입해보면
영원꽃 골짜기와 모구샨금고 그리고 사마귀족 세력지역이 오른쪽하단으로 좀 이동한 느낌입니다.
그에비해 쿤라이봉우리로 예상되는 지형은 얼추 맞게 서있구요...
황제가 대륙에 이변이 있을걸 감지하고 자체적으로 뜯어져 나왔다는걸 보면 전체적으로 틀어질수도 있을거같다지만
과거 지형에 빗대보면 그래도 여전히 위치 표현이 미묘하더군요..

마지막으로 전체지도(모아놓고보니 더욱 가관..)를 올려봅니다..


그때그때 만들고 올리면서 하다보니 정작 전체샷이 없어서 원본에 불러와서 붙여넣기...-ㅅ-;;

이전에 보니까 세계가 파괴될때 지구의 판이동 처럼 이동하진 않고 그자리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는걸 본적이있다보니
(판다리아는 빼구용..)
왠지 될거같다는 생각에 쓸대없이 시작했습니다...

하다보니 좀더 시간을 들여서 좀 근사하게 만들껄 그랬나 싶기도 했지만 또 이런건 대충해줘야 제맛(응?)이라는 생각에 또 대충하게 되더군요..
뭐 그래서 퀄리티는 많이많이 심각하게 떨어지지만 그냥 재미로 봐주십사..하는 생각입니다.
뭐 더 대단한 금손님이 나타나셔서 정리 해주실수도 있겠쥬뭐..

여튼 이만 줄입니다...

그러고보니 부서진군도는 어디래요...?
비취숲이랑 가덤 사이에 뭔가 대규모 습지대가 있는데 저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