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계속 가겠습니다.

ps2. 알파벳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부클랜들은 순서 상관없이 묶여있으나 동맹클랜은 순서에 맞춰 정렬 되었습니다.

ps3. 8월 7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WK] 개마무사 클랜입니다. 총원, 10티어수 둘다 모자라지 않은 클랜입니다. ACE, F7클랜과의 연계로 얼마만큼 전략적으로 상륙, 위치 하는지가 관건입니다. 마침 세 클랜 다 영토가 없으므로 내일의 클랜전이 몹시 기대가 됩니다.




[K2] 사즉필생, 필생즉사의 K2클랜입니다. 최근 도네츠 분지에 상륙성공 후, 영토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2개중대정도 운용이 가능해보이긴 하지만 총원이 56명으로 적은편입니다. 10티어 전차장의 빠른 충원이 필요합니다.




[KNATT] TTANK의 클랜전클랜이며 환율변동이 심한 KNATT클랜 입니다. 1개중대정도 운용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자주 상륙하는 것으로 보아 저력이 있는것으로 보이나, 총원이 57명으로 적은만큼 클랜전을 하지 않는 클랜원들을 잘 키워 전력을 불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KOR2] 반지의왕 2 클랜입니다. 앞의 AEGIS 클랜에 비하면 총원에 비해 10티어 수가 좀 부족해보입니다. 이미 정원이 찬 만큼 질을 높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울긋불긋 합니다.




[KOREA] 첫날 보헤미아에 상륙해 일주일 약간 넘게 태극기를 보여준 KOREA클랜입니다. 최근 스코틀랜드에 위치했으나 DRAKI 의 공격으로 보트피플이 되었습니다. 전력은 인원 대비 10티어가 쪼오끔...부족해보입니다. 2~3개 중대가 편성가능할것 같습니다. 




[KUKRI] AZIT클랜에서 태어난 KUKRI 클랜입니다. AZIT 클랜이 유지는 되고 있으나 인원이 33명임을 감안해 저런 표현을 썼습니다. 트롬스, 아일랜드, 쿠를란트 등등의 상륙지에서 출몰해 주변까지 영토를 넓히는데는 성공하지만, 길게 유지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여줬습니다. 예상외의 전력을 보유한 클랜중 하나로써 3~4개 중대가 편성 가능할듯 합니다. 10티어 전력이 낮지 않은만큼 더욱 끈질기게 영토를 유지하는 모습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MG] 개근상이 확실시되는 MG클랜입니다. 상륙지 정리할때마다 항상 포함되었던 클랜이죠. 반대로말하면 상륙을 잘 못하신다능... 최근 모길로프에 상륙성공했으나 보트를 타셨습니다. 총원 대비 10티 보유량이 매우 적습니다. 빠른 육성이 필요할 때입니다.




[MIRA] 총원1. 망했습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혹시 다른 클랜으로 이사가신것이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MONEY] 총원 94명, 보유전차중 중전차는 E5, 중형은 바샷이 가장 많습니다. 물량 엄청납니다. 기대해봅니다!
[CASH] 클랜전 첫날 상륙 성공했으나, 영토상실 후 그 이후 상륙지에서도 보이지 않습니다.




[MOS] 북유럽의 트롬스에 상륙해 잠깐 영토를 넓혔다가 지금은 상륙지에서도 보이지 않는 클랜입니다.




[NDVKR] 클랜이름 어렵다능... 꾸준히 상륙중인 클랜중 한 클랜입니다. 최근에는 상륙도 몇 번 성공했으나 수성에 실패하여 보트를 자주 타시더군요. 총원 대비 10티어 수 많이 부족합니다. 빠른 전력화가 필요한 클랜입니다. 




[OARAI] 에스토니아, 라트갈리아를 방뺄때까지 지켜냈던 OARAI 클랜입니다. 10티어때 컴백을 예고한만큼 앞으로의 행보 지켜보겠습니다. 하지만 10티어 탱크수가 좀 적어보이는 감이 있습니다. 1~2개 중대가 운용될듯 합니다.




[OBF] 속된말로 노인정입니다. 흠흠. 초반 한개의 영토였다가 확장한 후 2개영토를 현재까지 지켜내고 있습니다. 외교를 잘 하시는듯 합니다. 총원 대비 10티 탱크가 적습니다. 영토를 더 확장할 뜻이 있으시다면 10티어 전력을 좀 더 키워내야할 것 같습니다.




[OCTO] 문어발클랜입니다. 생각 외로 전력이 약해 충격먹은 클랜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문어발이라 10티어 도달이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듯 합니다. 10티어 자주포가 없으며, 1개중대만 편성이 가능할 듯 합니다. 
참고1. 8월8일 OCTO클랜의 주력들이 OCT0클랜으로 이동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저 사진을 찍었을 때가, 마침 클랜간 이동중이어서 전력이 저렇게 나왔나봅니다. OCTO클랜이 없어졌다면 OCT0클랜 현황을 올리겠으나 아직 살아있으므로 OCT0클랜은 제외하겠습니다.
참고2. 화이팅!




[OTAKU] 오토코노코? 상륙지에 자주 보이는 클랜입니다. 상륙에 몇번 성공한 적이 있으나, 유지하지 못하고 보트피플로 돌아가는 사이클을 반복하고있습니다. 총 인원도 63명으로 많지 않고 10티 보유 댓수도 조금 애매합니다. 1개중대는 편성 가능하나 그 이상은 힘들어보입니다. 클랜전에 조금 욕심이 생기신다면 다른 계열클랜들과의 합병도 괜찮은 선택인듯 합니다.




[PAT] KAT클랜과 같습니다만 KAT클랜은 제기억에 상륙한 적이 없어 KAT는 제외했습니다. 최근 갑자기 흥하고 있었던 PAT클랜입니다. 전에도 가끔 상륙은 성공하셨으나 대체로 빨리 보트를 타셨다면 최근엔 8월4일에 5개영토까지 점령성공을 했습니다. 하지만 글 작성중인 시간에 확인해보니 다시 1개로... 
총원은 88명이나 10티어 숫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저력을 보여주신만큼 전력을 빠르게 올리셔서 재미있는 클랜전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ZE] 독일밖에 모르는 바보! 보이시나요? E-100과 JagdPz E-100과 E-50 Ausf. M, GW Typ E이.... 요즘 뜨거운 탱크인 E-100이 무려 51대! 시가지맵의 경우 볼만하겠습니다. 인원도 99명으로 가득 찼고 전력도 좋습니다. 10티어클랜전의 기대주중 하나입니다. 좋은모습 기대합니다.




[QUAKE] 총원 97명, 보유전차중 중전차는 T57, 중형은 바샷이 가장 많습니다. 부클랜으로 STORM이 있으나 상륙지에 보이지 않아 제외했습니다.




[RAC] 홍차. 215B가 18대입니다. 183은 10대. 4202도 20대. 이제 자주포가 남았네요. 확실히 국가클랜은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원 대비 10티어수가 좀 부족한 느낌입니다. 많은 영국유저분들이 가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상륙지에서도 종종 보이는 RAC클랜인만큼, 10티어클랜전에서도 영국맛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RDAF] 근래들어 상륙신청이 늘어난 클랜입니다. 10티어수로 보면 딱 한중대가 편성 가능해 보입니다. 클랜전을 제대로 하실거라면 양과 질을 모두 높이셔야 할 듯 합니다.




[REIGN] 남부유럽에서 잠깐 기세를 떨쳤으나 호랑이 기운이 떨어져 보트피플이 된 REIGN클랜입니다... 총원 대비 10티어수는 적어보이지 않습니다. 2개중대는 기본으로 운영 될 듯 합니다. 총 인원이 적은만큼 좋은 전차장분들의 영입이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