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엔 헤비 국가별 리뷰를 들고 돌아온 Bush 입니다.

이전에 구축전차 리뷰때와 같이 일반적인 통계와 더불어 개인적인 평가가 섞여있는 짬뽕 리뷰인 관계로

무언가 좀 아니다 싶은 부분에 있어서는 파워태클보다는 적절한 의견이 담긴 댓글로 응수(!?) 해주시기 바라며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 물논 오랜만에 돌아왔다고 특출나게 비쥬얼에 신경쓴 리뷰는 아니니까 기대는 말아주세요 ㅋ

 

기본적으로 구축전차보다 국가별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게 바로 중전차 트리인데요.

미국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중띠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기동성 (천단위 마력으로 끌고다니는 독소보다 훨씬 우월하죠..)

2. 이러나 저러나 빠른조준 / 빠른장전 / 쓸만한 명중률 삼박자를 고루 갖추었습니다.

3. 대체적으로 차체가 작은 편입니다. e5의 경우에는 경전차랑 배틀을 붙을 기세의 크기죠..?

4. 미친 부앙각 이건 미헤비만의 특징이 아니라 미제전차들의 대체적인 특징이죠.

 

자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5티어입니다.

T1_hvy티원헤비!! 중공업 혹은 냉장고라고 불리웁니다.

5티어 헤비의 숨은 강자이면서 동시에 손을 많이 타는 중전차입니다.

포탑과 차체의 크기비교에서 알수있듯이 굉장히 커다랗습니다.

하지만 크기만 클뿐 생각보다 장갑이 썩 좋은 편은 아니라 어지간해서는 뚫리는 허당장갑을 소유하고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트랙부분이 굉장히 넓은 편이라 툭하면 현가가 나가며 차체가 큰데다가 미국 특유의 측후면 종범장갑덕에 자주포에도 굉장히 취약합니다.

계속 단점만 써내리고 있습니다만 실제적으로 방호력만 두고 보자면 합격점을 주기는 어려운 전차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런 특이한 구조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후술할 주포의 장점과 더불어 굉장히 짜증나는 전차로 돌변하게 되는데요.

이녀석의 주포는 76밀리 M1A1 입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주포 명칭이죠..?

울버린이나 T49 이지에잇등이 쓰는 그 주포의 형제주포입니다.

물논 이지에잇의 경우는 한단계 위의 포가 최종포인 관계로 차이가 좀 나는 편이지만 특성만 놓고 보자면 동일한 주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분당 연사속도가 16발이나 되는데다가 장전기에 승무원100% 전우애까지 더해지면 악몽같은 연사력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차체가 놓은만큼 대부분의 전차를 위에서 내리쏠 수 있는 관계로 들이 받고 압도적인 DPM으로 적 전차를 찢어발기는 위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위에는 방호력에 대해 많이 까듯이 써놓았지만 5탑방 한정으로 보자면 전면 83밀리의 장갑은 생각보다 좋은 방호력을 보여주니까요.

게다가 키도 큰데 부각도 굉장히 좋기 때문에 어지간한 장애물은 위로 머리만 내놓고 뿜뿜질을 여한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5티어 헤비 주제에 9백마력이 넘어가는 미친 엔진을 장착(그래서 몸뚱아리가 기절초풍하게 큰지도 모름 ㅋ) 헤비라고 보기에는 믿을 수 없는 기동성을 과시합니다.

가속력도 발군인데다가 주포가 짤짤이 특화가 되있다보니 당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괴롭습니다.

또한 역티타임이나 티타임을 잡아주면 트랙으로 탄을 씹어먹는 경우도 굉장히 잦은 편이니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티타임이나 역티타임시 자비롭기 그지없는 측면을 다 내보이게 되는 관계로 각도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ㅋ

요약하자면 5탑방 한정 숙련자용 헤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6티어입니다.

M6M6 고기육입니다.

티원헤비에 장갑을 덧대고 주포를 강화한 형태의 중전차입니다.

주포랑 장갑 두께를 제외하고는 티원헤비과 거의 동일한 관계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는 훼이크고 주포가 90밀리 주포로 바뀌면서 티원헤비때의 딱총소리는 더이상 들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화력투사는 준수한 편이지만 6티어 특유의 강자들 '점보셔먼,3601'등이 워낙에 짱짱하기에 생각보다 빛을 못보는 전차중에 하나죠.

개인적으로는 전차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굉장히 힘들게 몰았던 기억이 나네요.. (마치 4호구축처럼 ㄱ-;;)

 

7티어입니다.

T29티이구 돌머리입니다.

미국 제국주의에 덤비면 어떻게 떡실신을 당하는지 보여주는 7탑방의 양대산맥 티이구가 등장했네요.

5티어부터 돌머리 돌머리 했지만 진정한 돌머리가 뭔지 보여주는 악마같은 스펙의 돌덩어리를 머리에 달고있습니다.

8티어는 물론 심지어는 10티어 까지도 은탄으로는 뚫지 못하는 악마와도 같은 방호력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7티어가 달만한 물건이 아닌 주포를 달고있기 때문에 화력으로도 7탑방에서는 숙청1호기와 맞다이를 해제끼는 수준인 관계로 오피라고 불리울만하죠. (물논 소련같은 경우에는 병일스님부터 사골포를 달고 돌아다니지만 말이죠.)

언덕을 끼고 있으면 사실상 7탑방에서는 금강불괴급의 라인유지력을 보여주며 차체는 굉장히 부실한 편이지만 기동성은 생각보다 괜찮은 편이어서 여러모로 언덕끼고 있으면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전차입니다.

하지만 위에도 서술하였듯이 차체 방호력은 100점 만점에 30점이나 받을까 말까한 수준이므로 절대로 개활지에 나가서 얻어맞고 숙청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8티어입니다.

T32티삼이 궁극의 돌머리입니다.

티이구의 돌머리를 압축시켜 더 단단하게 만든듯한 콤팩트한 머리통은 정말이지 끝내줍니다.

물론 포탑의 구조상 해치를 따기는 티이구보다 쉬운 편이지만 피탄 면적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사실상 여의치 않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지뢰다 아니다 찬반논쟁이 끊이지 않는 뜨거운 감자같은 전차지만 이해도만 충분하다면 굉장히 쓸만한 전차죠.

이 전차가 지뢰다 아니다 논쟁에 휩쌓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주포입니다.

티이구의 최종포를 그대로 끌어다 쓰는 관계로 티이구에서 주포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바로 최종포를 달 수 있습니다.

(토션바를 단다면 바로 장착가능 달지 않으면 현가를 올려줘야 달아집니다)

7티어에게 달리면 오피소리 들을만한 주포지만 글쎄요 8탑기준으로 198관통은 생각보다 사람 골머리좀 썩힙니다

8탑방에 자주 출몰하는 티삼사,킹티거,숙청3호기등을 상대하기에는 조금 역부족이죠.

하지만 약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와 지형숙지만 되있다면 상대하기에 무리는 없습니다.

기동성도 준수한데다가 티이구에 비해서 본체 방호력도 쓸만하고 무엇보다 굴곡진 지형에서의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방호력에 DPM만 따지고 보면 타른 중전차에 밀리지도 않으니 뚫어내기만 한다면 타국가의 통티어 중전차보다 많은 메리트가 있습니다만 역시나 킹티거정도 되면 하부 뚫기도 수월하지가 않으니 골탄은 항시 몇발정도는 가지고 다닙시다.

 

9티어입니다.

M103M103 파이팅몬스터!!
미제 중전차의 표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강력한 기동형 중전차입니다.

실질적으로 이 파이팅몬스터부터 미제 중전차의 진가가 드러나지요.

준수한 기동력과 더불어 빠른조준/준수한명중률을 토대로한 치고 빠지기는 정말 사람 괴롭게 만듭니다.

게다가 이전티어들처럼 차체 방호력이 허접스러운것도 아니라 이제는 대놓고 나가서 도그파이트까지 벌여볼만한 수준입니다.

최종포는 E5의 것과 동일한 명칭을 가졌으나 세부 스펙이 쬐금 떨어지는 주포를 장착가능 하기 때문에 화력투사 또한 막강하며 수치상으로는 별로 안단단할것 같은 머리통이지만 그 기묘한 생김새로 미칠듯한 도탄을 보여주고 악마같은 부앙각은 여전한관계로 굴곡진 지형에서의 전투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32/29보다는 부앙각이 조금 떨어지지만 -8도는 여전히 준수하죠)

다만 8티어에서 업그레이드할 것들을 빼다가 9티어에 몰아넣었는지 스톡부터 시작하려면 정말 괴롭습니다.

요구 경험치도 상당한 수준이나 그나마 120밀리 1단계 주포는 요구 경험치가 많지 않으니 버티고 버팁시다.

여러모로 현시점의 월탱에 아주 적합한 컨셉을 가진 명품 전차입니다.

다만 측후면은 매우 관대한데다가 머리통이 아주 거대한 관계로 적에게 둘러쌓이는 형국이 되면 한없이 약해지니 라인을 잘 보고 아군과 같이 진격하시기 바랍니다.

 

10티어는 두대네요.

T110T110E5 이오!! T57_58T57헤비 입니다.

이오는 뭐 말안해도 아시겠죠 클랜전에서 헤비로 가장 많이 등용되는 전차입니다.

경전차와 맞먹는 콤팩트한 차량의 크기에 기동성도 준수하고 처음으로 레일건의 칭호를 받은 악랄한 주포를 탑재하였으며

금강불괴의 머리통을 가졌고 차체도 미칠듯한 급경사장갑을 적용하여 방호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주포의 스펙이 정말 끔찍한 수준인데 조준시간이 헤비주제에 2초 평뎀이 400 270정도의 관통력에 10초당 1발이라는 미친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통이 너프되더라도 여전히 쓸만하겠죠.

저게 기본 스펙이니 환풍기에 전우애가 달리면 어떨지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차량이 매우 작은만큼 피탄면적이 극단적으로 작아 1:1 상황에서 매우 유리하며 역티타임 티타임등을 활용하여 트랙샷을 유도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악마같은 부앙같은 여전하며 쐐기형의 포탑은 시도때도 없이 도탄송을 불러댈 수 있는 수준이지만 머리위 종양은 좋은 약점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여러모로 균형잡힌 전차이며 OP소리 듣기에 부족함이 없는 전차입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이야기할 T57헤비......

답이 없습니다 이건......

철옹성과도 같은 E5의 입지를 한방에 줄여버린 괴물이죠.

보면 티오칠에 관한 이야기들 정말 많습니다.

티오칠 씹오피다 아니다 티오칠도 약점이 있다 갑론을박이 벌어지는데

객관적으로나 주관적으로나 이거는 오피가 맞습니다.

차대는 파이팅몬스터의 차대를 가져다 붙여 10티어 헤비치곤 방호력이 그냥저냥 중간정도에 포탑 장갑은 오토로더 특유의 물장갑이라 맞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힘도 못쓰고 차고로 가는 경우도 흔하지만.....

일단 쏘기 시작하면 맞는 사람 입장에서는 입에서 쌍시옷이 절로 나오는 미친 화력을 보여줍니다.

오토로더중 탄간 발사 속도도 탑클래스이며 평뎀 4백의 주포를 10초도 되지 않아 쏟아붓고 빠지는데 뭐라 할말이 없어지죠.

재장전시간도 매우 빨라 20초 남짓이면 재장전이 끝나는 판국이니..

그냥 E5만 놓고 비교해봐도 10초당 한발을 쏘는 E5와 20초남짓에 그와 동일한 화력의 주포를 4발씩 쏟아붓는 티오칠..

단순히 산술적 계산으로 놓고봐도 딜교환 비율이 거의 두배나 납니다.

헤비중 탑클래스인 E5가 이모양이니 다른 국가들의 헤비와 비교하면 할말이 없어지는 수준의 화력이죠.

종종 보면 티오칠은 포탑이 약해서 맞으면 금방 차고로 간다는 글들도 종종 있는데..

글쎄요.. 그거는 맞기만 했을때 이야기겠죠..

월탱의 전투는 대부분 데미지를 교환하는 형식으로 벌어지지 FPS 게임마냥 스나이핑으로 나혼자 딜을 넣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헤비의 경우라면 더더욱이 그렇겠죠 1선전투가 주된 임무니까요.

헤비중 떡장이면서 대구경 주포를 가진 소위 한방을 노리는 전차의 대표격인 이백을 한번 봅시다.

얼추 재장전이 환풍기에 장전기 100%크루를 달고 15초정도였나요..?

5백에서 9백사이의 데미지를 줍니다.

골탄을 쓴다는 가정하에 티오칠의 대부분의 피탄지역을 관통할 수 있죠.

티오칠의 주포는 은탄이 269 골탄이 381의 관통력을 가졌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이백의 차체 하부를 은탄으로 전탄 관통시킬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백이 한발을 쏴서 티오칠이 맞았고 티오칠은 이백을 쫓아 들어갑니다.

4발을 이백의 차체 하부에 꽂아 넣습니다.

평뎀만 따져도 1600이죠.

물론 재장전시간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변수는 있을 수 있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이겁니다.

탄맞아서 뚫리는건 똑같은데 티오칠의 방호력수준이 무슨 문제가 있느냐 하는거죠.

1:1 상황에서 장애물 하나 끼고있는 지형에서 티오칠 만나면 정말 머리아픕니다.

솔플로 개돌해서 맞아 죽는다면 할말이야 없겠지만 애당초 티오칠의 포지션이 최전방은 아니잖아요..?

그런의미에서 티오칠의 화력은 워게이의 축복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오토로더 헤비의 정점이던 바게트산 오공비마저 바닥으로 추락시킨 장본인이니까요.

너프가 되네 마네 말도 말고 탈도 많은 티오칠이지만 제 생각에는 화력수준을 오공비 수준으로 끌어내린다고 해도.

오공비와 비교하면 콤팩트한 차체크기.. 좀더 쓸만한 방호력등으로 꾸준히 많이 쓰일것 같습니다.

 

정말 쓰다보니 미제는 버릴만한 전차가 하나가 없네요..

다음편은 잘나가는 미제헤비와 비교되는 영원히 곶통받는 도길중전차편이 되겠습니다.

스압을 버텨가며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추가!!

T34_hvy티삼사!!

미제 8티어 골탱이며 가장 많은 머릿수를 가진 명실공히 현시점 최고의 골탱입니다.

8티어 골탱주제에 정신나간 주포를 가지고있어 10티어들도 상대하기 껄끄러워지는 상황이 종종 벌어지죠.

펀치력도 어마어마한데다가 머리통도 돌머리.. 부앙각도 미쳐돌아가는 지경이라..

지형에 따라 8티어 주제에 10티어 수준의 전투력을 보여주기도 하는 전차입니다..

다만 차체는 말랑말랑하기 짝이없어 근접박투에는 굉장히 취약한모습을 보여주며..

8티어 골탱에 달린 과분한 펀치력 때문인지 소위 말하는 원기옥 에임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장전속도도 엄청나게 길기때문에 한발한발을 신중하게 날려야 되는 곶통을 맛보실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돌파나 시가전을 좋아하기에 썩 재미있게 타지는 못하고 있습니다만..

역시나 헐다운을 통한 압도적인 방어력을 토대로 크레딧 쓸어모으기에는 최적화가 되어있어 버릴수가 없네요 ㅋㅋ

다만 포탄 발당 크레딧이 1000크레딧이나 되므로 88야티같은 고속 조폐기에는 조금 못미치는 앵벌력을 보여주니..

취향껏 골라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