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기에 앞서...

1) 먼저 본인은 지극히 평범한 유저임을 말씀드립니다. (뉴타입도 아니구 코디네이터도 아닙니다 ㅡㅡㅋ)

2) 우연찮게 밀덕후 지인의 소개로 월오탱을 접하게 되었구 나름 밀덕이던 본인도 첫눈에 반해 열심히 하구 있습니다.

3) 여타 밀덕후들이 그러하듯 전차라면 독궈징... 이라고 생각하고 독궈 7티어까지 갔다가 홍차맛에 중독된 유저입니다.

처음 홍차국을 접했을때 경전차로 외길에서 통곡이(T95)를 만난것 같은 답답함을 느꼇기에 영국 게시판뿐아니라

여러 팁과 노하우를 눈팅했지만... 실 전차 이미지를 포함하여 정작 자세히 설명된 글들은 잘 없더군요...

나름 룩을 굉장히 소중히 하는 편이라 룩빨 홍차국이라는 말을 듣고서 참고글을 열심히 찾아봤지만... 좌절 ㅠㅠ

(제가 검색을 잘 못해서일까요 ㅡㅡㅋ)

4) 아직 헤비트리는 3티어이상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아시겠지만 영국 트리는 직선 외길이라 저는 선호하는 미디움

트리를 우선 밀었습니다. 현재 8티어 안센츄리온 풀업까지 진행했군요.

각설하구 나름 홍차국 미디움에 입문하시려는 다른 유저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티어별 룩 스샷과 느낀점을

중점으로 한번 정리해 봅니다.(노하우라고 정리하긴 좀 민망하네요 ^^)

 

 

1. 영국 미디엄 트리전체 

현재까지의 트리 진행상황은 문어발(독일, 미국 등-ㅡㅋ)트리를 탄지라 시작한지 한달이 되었지만 아직 8티어까지밖에

못갔네요 ㅠㅠ, 곧 짱센츄에 도전할껍니다. 눈여겨 보실점은 1~4티어까지는 워낙 괴로운 구간이라 저는 그냥 플경으로

건너 뛰었습니다(귀차니즘 ㅡㅡㅋ) 하지만 그리 경험치가 많이 필요한 구간은 아니므로 마음잡고 1~2일이면 4티어까지

도달하실수 있습니다.

* 2티어 크루져 마크3(경험치 180) --> 2파운더 주포연구(경험치 300) --> 3티어 # 3티어 도달에 필요 경험치 480

3티어 크루저 마크4(경험치 1500) --> 3단계 현가장치연구(경험치 300) --> 4티어 # 4티어 도달에 필요 경험치 1800

4티어 커버넌터(경험치 2300) --> 4단계 포탑연구(경험치1500) --> 5티어 # 5티어 도달에 필요 경험치 3800

==> 5티어 도달까지 필요 경험치 6080, 크루세이더 연구 필요 경험치 15000, 총 필요 경험치 21080

 

 

2. 미디움 1~4티어

위에서 언급했기 때문에 건너 뛰겠습니다. 경험치 21080으로 크루세이더까지 뚫으실수 있습니다.

 

 

3. 미디움 5티어 크루세이더

자 문제의 크루세이더 입니다. 모두 지뢰이네 중형의 탈을쓴 경전차이네 말이 많은데요

 

<크루세이더 스톡>

크루세이더는 차대는 거의 중형과 맞먹을 정도로 크고 그에반해 스톡포탑과 2파운더 주포는 빈약하기

그지없어요ㅜㅜ. 사실 성능도 어중간한 주행속도(최고속 44km)와 4티어에서 쓰던 빈약하기 그지없는

2파운더 주포(철갑탄 기준 관통 78 공격력 50)는 사실상 경전차를 제외하고 동급 5티어의 어떠한 전차에게도

간지러운 수준입니다. ㅜㅜ 저도 처음엔 거의 좌절했지요... 주요지점 선점도 안되고, 적과 맞딱드리면 공격도

안되고...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어쨌든 서방 2~3세대 전차의 표준 같은 외형밖에 없습니다.

 

<크루세이더 포탑업, 6파운더 주포>

조금만 노력하면 5단계 포탑(경험치 2400, 크레딧 11000)과 6파운더 숏버전 주포(경험치 1500, 크레딧 27000)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머리도 조금 단단해지고(전면/측면/후면 : 39/19/23 → 51/23/28) 주포 파괴력도 증가하죠

(철갑탄 기준 관통력/공격력 : 78/50 → 105/75) 그나마 맞딱드린 적과 어느정도 교전이 가능한 수준이 됩니다.

중전차를 대상으로 뺑뺑이를 하려면 엔진 업글(마력 395 → 410)과 현가장치 업글(회전속도 38 →40)은 필수고

명심하셔야할 업글 우선순위는 포탑과 6파운더로 가기위해서는 중량초과로 장착 불가능한 사태 방지를 위해

반드시 현가장치부터 우선 업글 하셔야 합니다.

 

<크루세이더 포탑업, 6파운더 롱배럴>

조금더 노력하면 6파운더 롱버전(경험치3700, 크레딧35000)으로 업글이 가능한데요, 관통력이 5증가하고

명중률이 0.43 → 0.41로 조금 개선되는데 성능차이는 미미합니다. 그냥 간지 +.+ 포가 조금 길어져요 ㅠㅠ

 

<크루세이더 추천 옵션>

1) 이큅은 기본은 쌍안경과 코팅 광학장비를 장착하시고 옵션으로는 주포 구동장치, 장전기, 환기장치중에 선택

2) 승무원 훈련은 전차장은 정찰, 나머지 승무원은 위장과 전우애 또는 수리 등을 적용하시면 효율적입니다.

 

 

4. 미디움 6티어 크롬웰

크루세이더에서 말못할 고통으로 힘드셨던 전차장님들 크롬웰에서 드디어 빛을 보실수 있습니다.

단, 스톡상태를 벗어나야만 한다는 함정이 ㅡㅡㅋ

 

<크롬웰 스톡>

크루세이더에서 6파운드 롱배럴을 업그레이드 했다면 35000크레딧만 지불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영국 트리는 단일트리라 부품 호환성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인데요 무전기도 바로 최종것을 구입이 가능하고

엔진 2단계 현가 1단계는 연구를 통해 업그레이드 하셔야 됩니다. 룩은 보시는 바와 같이 포가 짧아서 웃기죠

영국은 룩딸인데 ㅠㅠ, 75mm빅커스HV로 바꾸기 전에는 룩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ㅡㅡㅋ

엔진과 현가장치, 75mm주포로 업글하기 전에는 명성자자한 크롬웰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이 상태의 크롬웰은 차체 무지 커지고 방어력 약간 올라간 크루세이더 입니다용

 

<크롬웰 포탑업, 75mm주포업>

드디어 75mm주포로 업글했습니다. 주포가 조금 굵어진 모습을 보실수 있는데요, 길이는 여전히 ㅠㅠ

함정이 하나 있는데 관통력이 줄고 공격력은 상승합니다.(관통력/공격력 : 105/75→91/110) 장단이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6파운더 롱배럴을 쓰다가 경험치 9000을 모아서(4000+5000) 바로 75mm빅커스HV로 갔습니다.

사실 6파운더 롱배럴과 75mm숏배럴은 체감성능은 차이가 별로 안나서 정신건강을 위해 꾹 참고 경험치 9000을

모았던 기억이 ㅡㅡㅋ

포탑은 업글 전후가 성능차이가 없습니다. (장갑 전/측/후면 : 76/63/56, 회전 48, 관측 360, 무게 5000)

마찬가지로 중량증가 때문에 포탑 및 주포 업글 전 현가장치 업글은 필수 입니다.

 

<크롬웰 포탑업, 75mm롱배럴>

75mm빅커스HV로 가면 드디어 균형잡힌 홍차맛 룩이 완성됩니다.

성능도 철갑탄 기준 관통력/공격력 : 145/135, 명중률 0.36으로 비약적(?) 증가를 합니다.

다만 조준시간은 2.3초, 연사력 15.38로 사격속도가 다소 느려집니다.

또 한가지 주포 옵션으로 3.7인치 유탄포가 있는데 이놈은 공격력은 괴랄(?)한데 명중률과 관통력이 즈질이라서

비추합니다.

 

<크롬웰 추천 옵션>

1) 이큅은 장전기와 주포구동장치가 기본이고 크롬웰은 수직안정기를 달수 없으므로 환기장치를 추천합니다.

2) 승무원 훈련은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전차장은 육감 나머지는 올수리로 가서 기동성을 강조하는 방법과

올라운더로 사용시 위해 전차장 육감, 포수 스냅샷, 조종수 험지주파, 무전수 상황인식, 장전수 전우애로

설정하는 두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5. 미디움 7티어 코밋

크루세이더에서 말못할 고통으로 힘드셨던 전차장님들 크롬웰에서 빛을 보시다 코밋을 맞으셨습니다.

코밋 나름 괜찮은 전차입니다. 다만 7티어라는 함정이 ㅡㅡㅋ

 

<코밋 스톡>

코밋을 처음 맞는분들에게 멘붕을 가져오는 것은 스톡상태의 코밋을 처음 보았을때 입니다.(저도 포함 ㅠㅠ)

크롬웰과 비교해보시면 디테일한 세부부분을 제외하고 뭐가 바뀐지 모르실껍니다 훗...-.+

성능도 그러하죠 훗... ㅜㅜ (스톡상태의 코밋은 크롬웰과 동일한 75mm빅커스HV 주포를 사용합니다)

 

<코밋 포탑업, 77mm주포업>

드디어 포탑업이 되면서 언덕의 요정 정도는 해볼만한 돌머리가 됩니다.(76/63/56)→(111/63/57)

주포도 17파운더 콤펙트 버전인 OQF 77mm로 업그레이드 되며 관통력/공격력(148/140)이 약간 증가되며

연사력, 명중률, 조준시간은 75mm빅커스HV와 동일합니다.

*주포이름이 갑자기 이상해진 것을 알아챘다면 당신은 밀덕후 우후훗~~, 사실 OQF 77mm는 17파운더와

구경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17파운더를 그대로 장착하기엔 좁은 코밋의 포탑에 포의 크기를 억지로 줄여서

맞춘 것이기 때문에 17파운더와 구분을 짓기위해 이런 요상한 이름을 붙였다는...

홍차국의 네이밍 센스란... 훗...

 

<코밋 추천 옵션>

1) 이큅은 마찬가지로 장전기와 주포구동장치가 기본이고 코밋은 수직안정기를 달수 있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환기장치와 둘중에 선택 하시면 됩니다.

2) 승무원 훈련은 전차장 육감, 포수 스냅샷, 조종수 험지주파, 무전수 상황인식, 장전수 전우애로 설정하시되

전차장은 육감대신 조교를 먼저 찍어서 다른 승무원들의 숙련도를 더 빨리 올린뒤 리셋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6. 미디움 8티어 센츄리언 마크1

코밋으로 순례의 길을 걸으셨던 여러분 드디어 영국의 오리지널 중형전차 센츄리언에 다다르셨습니다.

순항전차(커버넌트, 크루세이더, 크롬웰, 코밋)와 보병전차(마틸다, 처칠) 두가지로 분류되어 운용되던 영국의

전차에 대한 시놉이 센츄리언에 이르러 중순항전차(중형전차)로 통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괴랄하게 "영국은 표준이기 때문에 영국식 전차분류가 표준"을 외치던 영국 수뇌부가 정신을 차린게죠...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이때 바뀐 영국의 전차운용 개념은 충분한 방어력을 갖춘 중순항전차로 1선 전투를

실시하고 충분한 화력을 갖춘 중전차로 2선에서 화력지원을 한다는 식으로 정립되었는데 이 말대로라면

센추리언은 높은 방어력을 갖춘 1선 전투용 중형으로, 카너번은 무지막지한 화력을 갖추고 2선에서 저격을

하는 식으로 전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워게이밍넷에서는 과연 이런 역사적 고증을 제대로 하고 전차를 맹근

건지 조금은 의심스럽습니다 ㅡㅡㅋ(센추의 저질 방어력과 카너번의 조루포는 어쩔꺼니 ㅡㅡㅋ)

그래도 이런 영국의 시놉이 어느정도는 반영이 되어 있는거 같으니 유저 여러분도 이런 영국전차의 운용개념을

아시구 영국유저들 너무 몰아세우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어요 ㅠㅠ

이야기가 좀 샜네요 암튼 센츄리온 부터 진정 강려크한 성능개선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그거슨 풀업시라는 함정이 ㅡㅡㅋ

 

<센츄리언 스톡>

센츄리언 스톡은 코밋과 주포가 같은데요... 그거슨 뎀딜이 전혀 안된다는 말이지요 ㅠㅠ

8티어방 심지어 9~10티어방을 제집 드나들듯 가게 되는데 관통력/공격력(148/140)짤 주포로는

"흠집도 안났습니다." 눈물나는 이말을 매번 듣게 합니다. ㅠㅠ 약점을 확실히 숙지해서 약점사격 위주로

딜링을 하고 과감하게 우회하여 적 자주포를 잡거나 적 진영 후방을 노리는 식의 게임 운영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ㅡㅡㅋ

 

<센츄리언 포탑업, 20파운더 주포업>

포탑업과 20파운더 주포를 장착하고 나서야 비로소 밥값을 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보기에도 강려크 해 보이지 않습니까? ㅠㅠ

중간에 17파운더 주포 옵션이 하나 더 있는데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OQF 77mm포는 17파운더의 콤펙트 버전

이므로 체감 성능은 그닥 차이나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돈을 현가장치 업글에 투자하고, 조금 더 참고 기다려서

포탑과 20파운더 주포업을 동시에 하시는 것이 멘붕방지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안센츄는 저두 지금 해본지 얼마 안되서 연구중인 차종입니다. 더 겪어봐야 할 듯요 ^^

 

<센츄리언 추천 옵션>

1) 이큅은 마찬가지로 장전기와 수직안정기, 환기장치를 장착하시고 수직안정기는 조준속도가 워낙 좋기 때문에

굳이 달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습식 탄약 적재함은 체감성능이 그리 차이나지는 않기 때문에(개인견해)

비추 입니다. 그냥 차체 잘 숨기고 잘 짱박히는게 ㅎㅎㅎ 오히려 환기장치 설치로 장전속도 높이는게 저는

좋더라구요 ^^

2) 승무원 훈련은 전차장 육감, 포수 스냅샷, 조종수 험지주파, 무전수 상황인식, 장전수 전우애로 설정하시되

전차장은 육감대신 조교를 먼저 찍어서 다른 승무원들의 숙련도를 더 빨리 올린뒤 리셋하는 것은 코밋과 동일

합니다. 가능하면 코밋이나 크롬웰의 숙련된 승무원을 기종전환 훈련을 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많이 부족하고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 나아가고 있는 전차장인지라 크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은 없었을꺼예요...

돌던지지 마시고 영국 전차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그리고 원래 취지와는 다르게 사진을 5개밖에 올릴수 없어서 스톡 및 중간

단계의 스샷은 올리지를 못했네요 ㅠㅠ 댓글 달아주심 스샷 보내드릴께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