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na
2016-10-06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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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맛 중(重)형전차의 정수, E-50을 파헤쳐 보자!안녕하세요, 한국서버 유저 SyuNa_[APOS]입니다. 제 첫 전차 분석글을 적어봅니다. 제가 오늘 소개드릴 전차는 독일 1차 중형전차 트리의 9티어인 E-50입니다. 현재 화력의 증표 2단계를 획득했으며, 작성일 기준 전투수는 1034, 평균 피해량은 1917입니다. 좋지못한 실력이지만 분석글을 최대한 정성스럽게 쓰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사용되는 표는 모두 최종 부품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1 . E-50이란 전차는? (사진 출처, 힐러리 도일, Panther and its Variants에서) E-50은 2차대전 후반기, 나치 독일이 전차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당시 많은 제조사들에 의해 다르게 만들어지던 부품 및 제조법을 하나로 통일하여 더 간단하고 낮은 가격으로 많은 전차를 생산하려고 계획한 Entwicklung series(E-series)의 일환으로 계획된 '50-75'톤급 전차 설계안입니다. E-50은 5호전차 판터(Pz.kpfw V Panther)를 대체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당시 판터는 당시 교전하던 전차들(T-34/85나 M4 Sherman)에 비해 강력한 전면장갑과 화력을 지녔으나, '낮은 부품 신뢰도'와 '수리과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투 손실만큼 많은 전차를 잃었습니다. 또한 4호전차부터 있던 고질적인 문제인 전면 현가장치에 걸리는 큰 부담은 그보다 더 두꺼운 장갑과 무거운 포를 탑재한 판터로 고스란히 이어져 수리 및 운용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독일 군 수뇌부는 '수리 및 운용이 용이하면서 생산성도 높일 수 있는 계획' 으로 E-50의 개발을 지시하였으며, 판터와 티거를 대체할만한 전차로 계획되었습니다. 계획안에 따르면 무게는 50-75톤, 토션바가 아닌 Conical Spring을 사용한 서스펜션을 사용하고, 마이바흐 HL234 900마력 엔진을 탑재하여 최대 60km/h의 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VK 30.02(M)-판터-판터 II로 이어지는 독일 1차 중형전차 테크의 9티어 전차로 나옵니다. 2 . E-50의 특징은 뭐죠? (판터 2형 포방패를 가진 구(舊) E-50) 첫째, 누가 뭐라해도 E-50의 특징은 트리 대대로 내려오는 육중함입니다. 전면장갑이 동티어 중전차들과 맞먹을정도로 단단하며, 그만큼 무겁습니다. 동티어 중전차들과 무게 및 전면장갑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E-50은 평균적인 중전차(????)의 수치를 갖는 전차입니다. 게다가 단순수치상으로만 따지면 일부 몇몇 중전차보다 장갑이 두껍고 무게 또한 무겁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E-50의 기동성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충각의 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단, 포탑장갑은 수직장갑으로 이루어져 있어 방호력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E-50의 크기는 E-75와 맞먹으며, T-10과 같은 기동형 중전차보다 더 큽니다. 둘째, 하지만 중전차급의 체급 탓에 동티어 중형전차보다 낮은 기동성을 가집니다.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E-50은 매우 낮은 추중비와 선회력을 가집니다. 이 수치는 일부 중전차와 맞먹는 수치이며, 추중비의 경우에는 중전차인 T-10 보다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탈로그 스펙에는 최고속도가 60km/h이지만 실제 기동시 수준은 50km/h대를 넘나듭니다. 이는 E-50이 중형전차 도그파이팅에서 불리한 위치를 점할수밖에 없는 이유가 됩니다. 셋째, 게임 안에서 손꼽히는 명중률의 포와 빠른 탄속, 쓸만한 DPM을 가집니다. 전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화력입니다. E-50은 그 화력적 측면에서 정점을 보여줄 수 있는 전차입니다. 모든 105mm계열 중형전차가 그렇듯 평균 피해량은 390입니다. 하지만 일반 철갑탄임에도 불구하고 고속철갑탄과 맞먹는 빠른 탄속은 E-50의 리드샷에 큰 도움을 주며 분당 피해량 또한 나쁘지 않은 수치를 보입니다. 또한 E-50의 강점 중 하나는 우월한 명중률입니다. 0.3이라는 수치의 어마무지한 명중률은 0.27의 Grille 15를 제외하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는 중장거리 교전에서도 E-50이 유리한 점을 가져갈 수 있는 토대가 되며 2.1초라는 조준시간 또한 이러한 명중률을 잘 받쳐 줍니다. 한 가지 특이점은 E-50의 고폭탄 피해량은 다른 105mm계열 중형전차보다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 (타 105mm 중형전차는 480, E-50은 510. 이는 상위티어인 E-50 M도 같습니다.) 높은 고폭탄 피해량은 자주포나 경장갑 차량을 상대할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 말 그대로입니다. 수치상으로는 E-50의 주포 내림각(부각)은 -8도이며, 포탑 장갑은 180mm에 달합니다. 내림각 -8도는 옆동네 떼-오사의 -5도보다 좋은 수치이며 짜장국 WZ-120의 -3도에 비하면 천국같은 수치로 보입니다. 또한 180mm의 포탑장갑은 헐다운시 금강불괴라고 불리는 T-54의 포탑장갑수치와 20mm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E-50의 내림각 분포도입니다. 측면 내림각은 분명히 -8도가 맞지만, 차체 중앙을 기준으로 차체 전면 좌우 40 ˚의 내림각은 불과 -6도이며, 이마저도 E-50의 거대한 차체와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체감상 내림각은 매우 낮게 느껴집니다. 더군다나 차체 후면의 내림각은 0 ˚라는 수치를 자랑하여, 차체가 낮은 전차가 후면에 붙었을 시 포탑을 뒤로 돌려 대처하는데 있어 매우 큰 약점입니다. 또한 180mm의 포탑장갑 역시 수직장갑으로써, 소련의 대표적 사골포 122mm D-25-T의 프리미엄탄(평균관통력 217mm)에도 뚫려버리는 물렁물렁한 장갑입니다. 측면으로 부각을 살려 모든 전차가 그렇듯이 최대한 맞지 않으면서 포탑만 내놓고 교전하는해야하지만 포탑이 너무 물렁물렁한데다가 맞으면 승무원이 하나둘씩 나가떨어집니다. 게다가 이 승무원들이 죄다 포수, 장전수, 전차장 같은 화력과 직결되는 중요한 보직의 승무원이기 때문에 포탑 여러대 두들겨맞고 승무원이 죄다 집을 나가버렸을때는 마우스를 집어던지고싶은 충동마저 일어납니다. 모기눈과 해치같은 약점이 산개해 있다는점은 덤이네요. 3 . 그렇다면 E-50은 어떻게 운용해야 하나요? 절대! 절대! 1선과 개활지에서 싸우시면 안됩니다. 단단한 장갑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중전차과 같이 1선에 서서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E-50의 단단한 장갑은 전면 상부장갑 한정입니다. 전면 하부는 100mm 60도 경사장갑이며, 측면은 80mm 15도 경사장갑에 불과하여 포탄을 그대로 모두 받아들이는 자비로움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또한, E-50의 낮은 선회력과 조약한 포탑선회는 중형전차간 드잡이질에서 E-50의 발목을 잡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전투 초반에는 E-50이 활약할 자리가 많이 없는 편입니다. E-50의 진가는 전투 중반을 지날수록 빛을 발합니다. 빠른 속도, 튼튼한 전면장갑과 최상급 명중률, 좋은 데미지의 105mm 주포를 가진 62t의 강철덩어리는 적들의 HP가 많이 남지 않은 중후반, 상대에게 크나큰 공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 플레이스타일은 전투 초반에는 1.5선이나 2선에서 지원용/소방수로 활용하되, 전투 후반으로 갈수록 초반에 아껴놓은(?) HP를 바탕으로 체력적 우위를 점하며 좋은 명중률로 중장거리 교전을 유도하는 스타일로 볼 수 있겠네요. 모든 전차가 그렇듯이 안 맞아야 합니다. 특히나 E-50은 그렇게 해야 할 중요성이 더욱 높습니다. 완벽하게 승세를 잡지 않은 이상 어떤 탄이던간에 '내가 맞고 너 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4 . 추천하는 장비와 승무원 스킬은? 두 가지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환풍기+장전기+수직 안정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팅일것이라 예상합니다. 이 때 E-50의 명중률은 수직안정기의 효과로 매우 좋아져 화력투사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제가 사용하는 세팅인 환풍기+장전기+코팅 광학장비 입니다. 코팅 광학장비를 달 시 400m인 E-50의 시야범위가 더욱 넓어지기 때문에 시야적 우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효과적인 화력 투사를 원하신다면 첫 번째 세팅을, 시야플레이를 하며 아군과 협조해서 하는 스타일을 원하신다면 두 번째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승무원 스킬로는 전차장: 육감 - 정찰 - 전우애 - 수리 포수: 주포 손상 완화 - 목표 추적 - 전우애 - 수리 조종수: or 험지 주파 - 선회 향상 - 전우애 - 수리or박치기왕 장전수: 적재함 강화 - 직관 - 전우애 - 수리 무전수: 상황 인식 - 신호 증폭 - 전우애 - 수리 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장비나 승무원 스킬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상술한 내용은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5 . 실제 운용 영상
찍어둔 영상이 많이 없어 하나밖에 올리지 못했습니다. 맵 스텝, 9탑방에서 총 6056딜 9킬/숙련의 증표 '전차 에이스' 를 획득하였습니다. 이상 긴 분석글 마치겠습니다. 잘 쓰지 못한 글이나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yuNa_[APOS]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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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na
냥찌 우러욧 냥이는 언제나 옳아 그런거야 냥덕후로 닉변할까. 짱짱탱쿠 오공쨩 채-거으 플레이 흔한 땅쿠겜 버러지 인겜닉 Cpt_Schneider[APOS] 3줄 : Pz.III/IV 2줄 : E-50, T-54, Comet, ELC AMX, Pz.IV Ausf H 자기기준 재밌는거만 골라서 타는 똥성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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