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07-01 17:44
조회: 9,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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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파손, 승무원 부상에 대한 매커니즘 설명 주포를 쏴서 장갑을 관통할때 부품이 파손되거나 파괴되는 현상을 월탱하시는 분들은 많이 아실겁니다. 근데 이에 대한 자세한 매커니즘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거 같아서 정리해서 올려보자 합니다. 1. 부품, 승무원의 위치 각 부품과 승무원의 위치는 전차에 따라서 다릅니다. 때문에 동일한 부위 사격이라도 파손이 되거나 안되거나 차이가 있게 됩니다. 부품의 파손 여부는 3단계, 승무원 부상은 2단계로 이뤄집니다. 1) 부품 일반 : 부품 내구도가 충분할때(만땅일 때가 아닙니다.) 정상적인 사용 가능 손상 : 노란 색으로 표시됩니다. 부품에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입었을때이며 부품 내구도의 50%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을때 입니다. 궤도, 관측장비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은 부품 성능을 50%밖에 내지 못합니다. 파괴 : 붉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부품 내구도가 0이 되었을때이며 부품 효율이 0%에 달합니다. 탄약고 : 유폭으로 HP 잔량과 상관없이 격파 (포탄이 없는경우 탄약고 내구도 피해를 받지 않음) 궤도 : 기동 불가 무전기 : 무전 범위 대폭 감소 주포 : 주포 조작 불가, 발사 불가(포탑이 있는경우 포탑 선회는 가능) 포탑 : 포탑 선회 불가 연료탱크 : 화재 발생 엔진 : 기동 불가 관측장비 : 시야 50m로 감소 2) 승무원 승무원은 따로 승무원 내구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피격시 확률적으로 부상을 당합니다. 부상시 승무원이 가지고 있던 모든 스킬이 무효화 됩니다. (전우애 제외) 승무원이 2명씩 있는 전차에서 1명이 사망하는 경우 능력치 패널티가 50% 감소 전차장 : 모든 전차 승무원에 대한 숙련도 버프 사라짐. 전차 시야 50% 감소 조종수 : 전차 기동과 관련된 모든 능력치 감소 (가속, 차체 선회, 최고속도) 포수 : 주포 명중과 관련된 모든 능력치 감소 장전수 : 탄약 장전 속도 2배 무전수 : 무전 범위 50% 감소 대형 구급상자 2) 파손 확률 부품, 승무원이 피격이 되었을 경우 무조건 피해를 입는 게 아닙니다. 때문에 일정 확률로 부품 피해를 입습니다. ※각 부품별 내구도 피해 받을 확률 궤도 : 100% 엔진/ 연료탱크/ 관측장비/ 무전기/ 포탑 : 45% 주포 : 33% 탄약고 : 27% ※승무원이 피해받을 확률 AP/APCR/HEAT 탄 피격시 : 33% HE 계열 피격시 : 10% 이 피해 확률은 '죽음의 시선' 스킬이 있는경우 확률이 3% 증가합니다. (승무원 피해는 AP,APCR,HEAT 에만 적용) 3) 피해 복구시 (정확하지 않음) 부품이 파괴가 된 경우 수리 스킬의 능력치와 전차에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파손 상태로 복구를 할수 있습니다. (탄약고 제외) 이때 부품 내구도는 50%로 복구됩니다. 수리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부품 내구도는 다시 100%로 복구됩니다. 4) 화재 매커니즘 화재는 부품 내구도에도 영향을 주며 승무원 부상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부품 내구도 피해 공식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화재가 나는 건 두가지의 사유 입니다. 1) 엔진 피격시 일정 확률로 발동 이건 잘 아셔야 할점이 엔진에 피격이 되었을때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엔진에 노란불 안들어와도 불날 수 있습니다. 엔진 피격시 화재 확률은 전차 부품마다 다릅니다. 조종수의 정밀 정비 스킬은 화재확률을 25% 감소 / 자동 소화기 소모품 장착시 화재확률 10% 감소 ------------------------------------------------------------------------------------- 재밌는 확률이 생기는게 엔진 화재 확률이 15%인 전차가 고폭탄을 맞아서 화재가 날 확률은 고폭탄이 엔진에 피해를 줄 확률 45% X 엔진 화재 확률 15% = 6.75% 라는 확률이 나옵니다. 즉 자주포 맞고 화재나는건 더럽게 운이 없다는거 --;; ------------------------------------------------------------------------------------- 2) 연료탱크 내구도가 0일 시 연료탱크 내구도를 0으로 파괴를 시키면 무조건 화재가 발생합니다. 탄산가스 연료 충전탱크 라는 추가장비 장착시 연료탱크 내구도를 50% 올려서 방지를 할수 있으나 거의 쓰이질 않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하는 화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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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끊는데 관통력이나 내구가 관련이 있는건지..
통곡 완전정면에서 궤도 솼더니 데미지까지 들어가던데
궤도는 알다가도 모르겠음
이백같은 애들로 90mm 주포 한방에 궤도 안끊기는 것 정도가 예시겠죠.
경전 맥뎀터지면 끊기는군요
내구도 대미지와 다름
의문점이였는대 정확하게 알게 되었내요
스킬류는 한명의 승무원이라도 부상당하면 발동되지 않죠
다른 승무원이 부상당해도 육감이 안되나요??????????
주포 상하 회전속도가 감소하더라구요
그러네요.
그런데 게임 팁이다보니 게임에 맞춰야해서..
게임에서 탄약수를 장전수라고 써둔게 좀 궁금해요.
탱알못새끼들이 번역하니까 탄약수보고 장전수라카고 조종수보고 운전수라하는데 잘못된거지
그리고 장전수가 죽으면 장전속도가 2배로 느려지는게 아니라 그 죽은 장전수의 숙련도를 0%로 취급, 그만큼 장전시간이 늘어납니다.
승무원 다 죽으면 체력과 상관없이 조작 불가능상태로 관전모드
변속기가 화재 판정을 안받는건 8티어 전차 이상, 7티어 일부를 제외하고 적용됩니다.
(셔먼도 전면 변속기라 전면 화재가 발생하죠 =_=)
장전수 부상이면 1.? 배로 알고 있어요.
탄약고 피격과 거의 동급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조종수 부상시 에임 벌어지는게 크게 차이 납니다. ㄷㄷ함 특히 미듐은 영향 크죠
운전수X 조종수O
해병대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육군 기갑엔 장전수, 운전수라는 용어자체가 존재하지 않음
저도 처음엔 그리썻어요 ㅠ.ㅠ
근데 Bedoolgy 같은 세끼는 존나 깝깝하네...
현자총통 같은 세끼일세
2만원짜리 소화기랑 구급양은 필수인가..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