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장갑 패치가 생긴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공간장갑에 데미지가 씹혔다"

 

 하지만, 이 말은 엄밀히는 틀린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IS-3의 괴한 장갑 구조도입니다. 빨간색은 탄의 궤적이고, 주황색이 실제 장갑지대입니다. 노란색 구역은 사실 텅텅 비어있는, 공간장갑 지대입니다. 공간장갑 겉부분(분홍색)의 두께는 30mm이고 공간장갑의 폭 자체는 약 0.4m입니다.

 이런 형태로 피탄이 일어날 경우, 탄은 30mm 장갑대를 돌파한 뒤 공간장갑을 지나서 날아간 뒤, 고경사 측면장갑에 맞고 튕겨 궤도에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궤도에 데미지를 줬으므로, 크리티컬 판정이 뜨지만 데미지는 하나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IS-3 씨리즈에 관통 무데미지가 뜨는 경우는 대부분 이런 경우입니다. 일단 이 게임은 장갑판을 뚫을 경우 관통했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뒤에 장갑판이 또 있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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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4의 포탑 전면입니다. IS-4 포탑 전면은 약 200mm정도의 포방패(주황색)와 250mm의 정면장갑(파란색), 총 450mm로 강력하게 보호되어 있습니다. 만약 IS-4의 포방패를 전면에서 타격할 경우, 관통력 200mm가 넘는 포는 주황색 포방패를 관통하여 관통흔을 남기게 됩니다. 하지만, 후속탄은 뒤에 주 정면장갑에 막혀 관통하지 않게 되고, 우리는 관통흔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We can't penetrate their armor!" 라는 비명을 듣게 됩니다. 이렇게 된단 겁니다.

 

 

IS-3의 맨틀릿 장갑은 약 110mm고, 포탑 정면은 220mm기 때문에 유효방어력 330mm를 가집니다. 따라서 Jg E100의 주포는 맨틀릿만 관통한 채 주 장갑지대를 관통하지 못한겁니다. 결국 구멍은 난 것처럼 보임에도 불구하고 IS-3는 아무 데미지도 입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포방패는 함부로 쏴서는 안됩니다.

 

 공간장갑의 역할은 세가지입니다.

 1. 고폭탄의 착탄점을 전차 본체에서 멀리 떨어지게 함으로써, 고폭탄 피해를 줄인다

 2. 실제 장갑대의 모습을 알지 못하게 함으로써 상대를 헷갈리게 한다.

 3. 다른 형태의 여러 경사 장갑을 통과하게 함으로써 자세잡은것에 따른 방어력 편차를 감소시킨다

 

참고로 공간장갑은 HE탄에 대해서는 다르게 작용합니다. 직격탄을 지근탄의 형태로 맞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주게 됩니다. 이는 다음에 설명합니다.

 

 

결론

 

 

 : 공간장갑은 AP탄에 대한 추가 방호력을 제공하지 않는다. 전차에 구멍을 낸거 같은데 데미지가 안들어갔다면, 전차 핵심부분에 포탄이 다다르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