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돌 구축에 낚이다

 

- 시작하게 된 계기는...원래 자주만 5대 굴리다가...너프로 멘붕온후...

 

- 이것저것 시도를 하게되었습니다.

 

- 독일, 소련, 프랑스 구축을 조금씩 해보다...

 

- 도망가는 빠른차 를 잡으려면...-_-;; 차체를 돌려야되더군요. 귀찮았습니다.

 

- 그런데 목이 돌아가는 편한(?) 구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낚이게 되었네요.

 

- 그래서 육성이 아닌...감상 하는 기분으로 키웠다 할까요.

 

 

 

 

목돌트리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지능적인 암살자  라고 하겠습니다.

 

흔히 구축을 저격수에 비교하는데....저격수 아닙니다.

 

 

 

 

 

 

 

 

목돌 구축의 종족특성

 

- 다른 구축도 자주포/고폭탄에 약하지만...특히 오픈형 해치를 가진 터라...-_-;; 아주 녹습니다. 대인배의 마음을 가진 트리라고 볼수있지요.

 

- 그럼 다른부분은 튼튼한가?  차종별로 간혹 그런경우도 있긴하지만...데미지를 온몸으로 흡수합니다. 쌀국의 자애로움을 보여주는거죠.

 

- 데미지는 좋은가? ...글쎄요..구축 특성상 나쁜건 아닌데...동티어 다른 구축에 비하면 아무래도...

 

- 위장은 좋은가?  차체를 움직이지 않을수있다는건 확실히 장점이긴 합니다. 하지만....포탑이 있는만큼 차체가 높아서..

 

 

그럼 좋은건 뭐냐구요? 말씀드렸지않습니까. 당신은  낚.였.습.니.다

 

 

 

 

저티어는 망할 기억력과...깊은 인상이 없어서 패스하겠습니다.

 

 

6티어 hellcat 에 대한 감상 :  미국 목돌트리의 대명사이고...명품이라 불리고...종족특성의 시작과 끝...이군요. 초보분도 부담없이 즐겁게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글쎄요...명품...맞는거같기도하고..아닌거같기도하고...;; 물론 앵벌용으로 아직 운용중입니다만..

 

비슷한 티어에 만날수있는 덕국/홍차보다 명중/연사에는 밀리는거같고..

 

데미지는 소련에...

 

그럼에도 불구하고...참 쓰기 편한 탱크임에는 맞는듯.

 

중형타다 오면..딜이 좋아진 중형같고/ 구축몰다오면 너무 편한거같고/ 경전몰다오면 덩치큰 경전같고

 

 

 

 

 

 

- 어지간한 경전을 뒤로하는 압도적인 스피드...가 있으나 가속이 느린편이죠. 목돌아가는 장점을 살려 슬쩍 치고 숨어야되는데....

 

- 맞으면 죽습니다. 심지어 2티어 낮은 경전에게 맞아도 아픈 유리몸을 가졌습니다. 딱히 약점없구요. 온몸이 약점입니다.  홍차네 AT 애들보면...부럽죠.( 하긴 개네들도 굴뚝이 있긴하지만.. ) 같은 물장인줄 알았던 빵국네 아리랑도 나보단 나은거같고...

 

- 목돌아가 편하긴한데...한방에 훅~~ 보낼수있는 저격수는 아닌거같습니다. 무식한 소련su 애들보다 데미지가 낮지요.

 

- 위장이 쉽지않습니다. 덕국네 스터그나 호구라고 하는 4호구축도 차체는 낮던데...;;  어지간한 풀에 숨어도 잘 보여요.

위장 믿지말고 확실하게 숨으세요.

 

- 장거리 저격을 하는데...명중률이 크게 좋지않습니다. 하늘로 축포를 간간히 쏩니다. 저격수는...아닌듯..

 

- 스피드와 언밸런스한 이놈의 선회속도와 포탑회전 속도는....뒤를 잡히면 아주 난감해 집니다.

 

 

하지만 이 모든 아쉬움을 채워주는...스피드를 이용한 명당자리 잡기...가 명품의 이유가 아닐까...생각되네요.

 

구축은 한마디로 꿀재미 나는 자리잡는게 시작과 끝인데...누구보다 빨리/경전보다 빨리 갈수 있으니까요.

 

맵에 대한 약간의 경험만 쌓으시면~ 전장은 고양이월드로 만드실수 있을듯.

 

-0-;; 물론...언제나 메테오는 당신을 차고로 훅 보내드립니다.

 

 

 

 

7티어 t25/2 에 대한 감상 :  관통력과 피만 조금 늘어난 헬켓 ...목돌라인의 지뢰라고 불리는 t25/2 입니다만..

 

미국 중형 t20 과 비슷하다 할까요....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키워서 그런지...

 

동급 다른 구축들은...다 100mm 이상의 구경 관통/데미지 좋은데..

 

아직도 90mm 최종포를 달고 싸워야 하는 이유에서겠죠.

 

솔직히 9탑에 끌려가면...쏠만한 탱이 별로 없어보입니다.

 

연사가 빨라진것도 아니고...속도는 헬켓보다 느려졌고...

 

서두에 말씀드린...저격수가 아닌 암살자 같다..라는 의미가 느껴집니다.

 

상대가 방심해주면...암살이 가능한 암살자...ㅠㅠ

 

다음 티어로 넘어가기까지...298판을 타야 했군요. 지나고 보니

 

글쎄요. 제 느낌일수도 있지만..

 

헬켓보다는...명중이 좋아진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수치상 차이로는 0.01 차이일 뿐인데.

 

스타트 대기중일때 헬켓은 rrr 을 누르며 미리 파악해놓은 명당자리를 어떻게 최단시간 달려갈까...에 신경을 쓴다면

 

t25/2 는 상대편의 탱크 명단을 살피시는게 낫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지능적인 암살자 " 라고 포장한 이 단어는...네...만만한 애를 고르는겁니다. 내 포탄을 받아주실분.

 

아군과 적군이 라인 어느정도 잡고 싸우는걸 구경한후...미리 골라놓은 차가 어느쪽인지 찾아가는...

 

 

 

8티어 t28 proto type 에 대한 감상 :  이 차는...저에게 처음에는 멘붕을...나중에는 최고격파횟수 갱신을 안겨준...묘한 차였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 나도 한입만~~ "  아군이 너무 잘하면...한방쏘기가 힘듭니다.

 

 

헬켓과 지뢰라는 t25/2 조차도....기동력있게 이동해 한방 쏘는 플레이 스타일에 익숙하고/재미를 느꼈는데..

 

-_-;; 난데없이 나타난 거북이는...뭐 이런 지뢰가 다 있나..라는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 같은 집안에 유명한 거북이 t95 다음으로...월탱 느림보 2위의 빛나는 최고속도 18km ( 정말...욕나오는 속도 )  그나마 그것도 현가/엔진 풀업때 이야기! 평지기준!   업글하기전에는 10km 안나옵니다.  산에는...안가고싶습니다.

 

- 이놈의 미친 속도는....구축 라인까지 가기가 힘듭니다. -0-;;  힘들게 도착하면 이미 아군이 쓸고 라인을 전진하거나...아군이 전멸해 있어 다굴 당합니다. 산 있는 맵이 나오면 더하구요.

 

- 속도느린 거북이가 선회력은 좋을까요? 그전까지 잘 돌아가던 목이...이제 360도 회전이 안된다는걸...엘크가 엉덩이 때릴때 깨닫게 됩니다.   엘크가 보이면 신나게 잡으러 달려가던 내 고양이 돌리도 ㅠㅠ

 

- 그전에도 작은 차체는 아니었지만...이놈의 관광버스급 차체는..자주포의 보양식이되고/어찌나 잘보이는지...이동하다 정찰온 경전이 툭툭 쏘는거에 맞아 녹기 쉽습니다. 경험치 제조기...

 

- 간신히 자리 잡았다치고...스톡포는 거론할 가치도없고...2번째인 105mm ..잘안박히구요. 8티어 포인데...7티어 보다 못한거같은...하지만 최종포는...건너뛰어 10티어포를 장착하게되죠.

 

- 어느 탱크나 최종포 달기전/후 가 극과극이겠지만...헬켓,t25/2 에서 느끼지못했던 즐거운 한방 데미지를 느낄수있는데다..구경이 작아 효과를 보기 힘들었던 고폭탄도 활용할수 있다는점.

 

- 딜이 나오기 시작하니...이제 몇방만 쏴도 어느정도 딜을 뽑을수 있다는점

 

 

 

 

 

 

최종포의 효과와 함께...목돌라인 오면서 한번도 느끼지못한 " 전면 한정 떡장 " 버프를 받게 되는데..

 

물론 전면에도 약점 있습니다. 볼따구....도리도리를 좀 해주시면서..( 잘못 도리도리하면 더 맞기도합니다 )

 

드물게 8탑방에서 패왕놀이를 즐길수있습니다.

 

^^ 물론 옆/뒤는  종이옷이니...지켜줄 동료는 필수구요. 아니면 거의 외길이거나

 

떡장효과는 어디까지나 동티어 정도까지이고...10탑 끌려갔을때 시도하시면...대략 난감이죠.

 

이런 운좋을때 딜을 잔~~뜩 챙겨 ....자주포 한방에 녹을때의 손해를 보충해야죠.

 

조건이 잘 맞아떨어질때...헤비들을 몰아붙이며 킬수갱신을 기록했던...9킬

 

처음에  " 이거 삭제하고 헬켓 다시 굴릴까..." 라는 멘붕만 잘 견디시면...나중에는 보람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꼭 나를 보호할 아군옆에 있으세요. 시가지맵에서는 차라리 시가지 헤비들 사이에 있는게 나을수 있습니다.

 

건물 있으니 메테오 맞을확률도 적고..전면이 튼튼하니 버틸만하구요.

 

 

 

 

 

9티어 T30 에 대한 감상 :  헤비놀이와 구축놀이에 자유로운 차. 2~3방만쏴도 기본은 한다.

 

 

- 가끔....게임한지 얼마안되었거나 / 다른차 잘 모르는 지갑전사들이 " 헤비가 라인안잡고 구축질이냐 "  라는 소리를 합니다. 

 

- 미국 헤비 T32 를 보유하신분...저도 그렇지만...간혹 착각합니다. 내가 뭐타고왔었지?

 

- 화력강화 언덕요정...으로 힐/다운에서는 헤비놀이 할수있구요.

 

- 레드셔 같은 대치전에서는...편안하게 구축질하면되구요.

 

- 뭐...언제 목돌구축이 위장효과 있었습니까만은...그렇죠 뭐...;; 어글 순위가 높습니다.

 

- 스톡에 이미 2번째포를 확보하고 시작하는터라...처음에 고생은 없구요. 할만합니다.

 

- 프로토 거북이가 하도 느렸던터라...30km 씩이나 나와주니 행복하구요.

 

- 최종포는...이름도 무시무시한 " 멸망포 "  약점걸리면 헤비도 한방에 딸피로 만들수 있지요. 뭐 영국 183은 아예 차고로 보내버립니다만...딜이 좋아서 몇방 안쏴도 기본점수는 챙길수있다는.

 

- 하지만 하체를 확실하게 숨길수 있는 지형이 아니라면...한방에 약점 잘 조준해 보내버리겠다...라는 생각보다는 대충 고폭한방 날리고 숨겠다...라는 마인드가 좀더 생존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확실한 프리딜 찬스가 아닌한.

 

- 약점 잘 숨기거나/역티 잡고 버티는 적에겐 고폭장전하고 아무데나 때려도..야금야금 데미지 잘 들어갑니다. 두어방 맞으면 자세 풀고 후퇴시킬수있죠. 덤으로 모듈/승무원 날리는 서비스를...

 

이제..니가 방심해주건 말건...나는 널 암살할수있다. 숨어서 쏘는 저격수가 아닌..헤비의 모습으로...

 

 

 

여기까지....참 좋지요?

 

- 하체부실은...경전에게도 자애롭습니다. 역시...목돌구축의 종특이 어디가지 않습니다.

 

- 자주포인가 싶을정도의 재장전속도...고폭탄을 쓰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영국 183 다음으로 길지요 아마...클립재장전은 논외로 치고...

 

- 덕분에...재장전의 약점을 너무나 잘아는 각종 클립차종이...한방 맞아주고 들어와 나를 녹이곤 합니다. -_-;;;  포치,바샷...심지어 t71 까지!!!!!!

 

- 그러므로...반드시 근접전을 할때/또는 이동할때/장거리 사격할때도...^^ 나의 재장전을 채워줄 동료가 꼭 필요합니다. 경전 1대라도!!

 

- 불가피하게 1:1 상황이 오면...데미지보다는 반드시 궤도를 끊어놓고 거리를 벌려라.( 수리킷 쓰지않아도...재장전 중에 저쪽은 수리끝납니다. 거리를 벌려서 시간을 벌어야됨 )

 

 

항상 아군이 많은쪽으로 가서 싸우시고...단독 작전은 죽음을 부를뿐입니다. 경전 만나도 난감합니다. 포탑회전이 느려서.

 

 

 

 

10티어 T110E4 에 대한 감상 :  연구는 했지만...몇판 안타보고 그냥 팔아서 제대로된 감상이 아닐수도...

 

 

- t30 보다는 작아진 차체/방어력 이지만...머리 약점이 더 잘보이는점

 

- 상위티어라 당연하겠지만...관통/데미지는 좀 좋아졌지만...그만큼 유지비가 많이 들어 적자의 폭이 커서. t30 도 10탑 끌려가긴하지만...간혹 9탑때 7티어 학살하면서 적자의 폭을 메워야되는데...제가 노플미/노골탱 유저여서 그럴수도..

 

- 승무원 한명 줄어드는점

 

- 포탑 회전각도와 부양각이 더 안좋아지는 점

 

- 같은집안 e3 가 부럽다는거 ..차라리 프로토타입을 굴려 통곡쪽을 넘어가볼까....e4 굴릴 시간에...라는 생각이.

 

 

t30 은 자주보이는데...e4 는 적은걸보면...저와 비슷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수도..라는 생각이 드네요.

 

클랜전에는 자주 쓴다고 들었는데...전 공방유저라서.

 

 

 

 

 

 

 

 

승무원 스킬

 

- 승무원 스킬이 더 찍을수도 있지만...특정 티어에 고정해서 오래타는 장인도 계시겠지만

 

- 그냥 경험치 모이는대로 티어업을 해온 경우를 생각하면...이벤트/플미 등등에 따라 차이 있겠지만...

 

- 8티어 이상 될때까지...3~4 스킬이 대부분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국 목돌트리의 경우 ...

 

1. 전우애 :  전우애는 못해도 평타는되죠. 주로 자주포에 유용한 스킬이기도 합니다만...위에 글을 보셔서 알지만...재장전속도를 조금이라도 빨리하고자..꼭 1스킬째에 찍지는 않더라도...8티어 전에 찍어놓는게 좋은거같네요.

 

2. 수리: 저티어때는 뭐...맞으면 거의 녹으니..-_-; 수리킷쓰면 죽는건....공감되시죠? 쓰기전에 좀 죽여줘~~~  나중에 t30 운용할때 헤비 플레이를 할 경우가 많아 유용한거같네요.

 

 

 

 

이를 기초로..승무원 6명기준

 

 

전차장 : 육감(1스킬-메테오에 훅가기 싫다면) 전우애(2스킬) 팔방미인(3스킬-구축특성상...장전수나 포수가 죽어버리면 난감 )   4스킬째는...정찰( 등대없을때 저격전이되면..) 수리( 무난함 ) 소화( 미국은 불 잘나는편은 아니긴한데 ) 중에 ....전 정찰을 선호.

 

포수 : 전우애(1스킬) 주포손상완화(2스킬- 구축이 주포깨지면..) 스냅샷(3스킬)   4스킬째는...수리가 무난할거같네요. 전 죽음의 시선을 찍었는데...3% 올라간다더군요. 치명타 입힐 확률..뭐 고폭효과에 도움이 될지는...

 

조종수 : 전우애(1스킬) 선회향상(2스킬) 수리(3스킬) 4스킬째는...안전운행이나 험지주파가 도움이될듯...위장을 찍을까 하기도 했는데..차체 크기를 보면 도움이 될지가 의문임.

 

무전수 : 전우애(1스킬) 수리(2스킬) 상황인식(3스킬) 소화(4스킬 - 이것도...위장과 고민을..둘다 크게 효과가..;; )

 

장전수1 : 전우애(1스킬) 수리(2스킬) 아드레날린(3스킬 - 한방에 훅가는 특성상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딸피상황에서 좀 도움될까해서..)  직관(4스킬 - 고폭과 일반탄을 번갈아 운용하는 8티어 이후...3스킬째 이걸 먼저 찍는게 나았을수도)

 

장전수2 : 전우애(1스킬) 수리(2스킬) 직관(3스킬)  장전수2는 나중에 추가된터라 다른 승무원보다 스킬이 1단계 낮네요. 3스킬로 적재함을 찍을까 생각도 했는데...직관 중첩효과를 기대해보기로...

 

 

 

 

 

 

 

조금 편하려고 시작한 목돌구축~ 헬켓때는 많지만 고티어 갈수록 보기 힘든것도 사실이지만

 

여러가지 모습으로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약점이 있는만큼 단독 득점보다 팀플레이를 믿는

 

재미있는 트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