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R 클랜 미스즈입니다.

월오탱은 사용자가 게임의 디자인 요소를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는 '모드'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벤의 모드/스킨 자료실 에서 웬만한 모드는 거의 다 구할 수 있으며, 여러 모드를 모은 모드팩들도 자주 게시되고 있지만, 좀더 자기 입맛대로 맞춘 모드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많은 모드들의 기반으로 사용되는 xvm의 설치와 편집 방법에 대해 설명하여
모드를 직접 편집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xvm 한글판이 이미 있었군요. 이분 글이 저보다 나은듯 합니다. 

1. XVM 다운로드
xvm의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modxvm.com/ 입니다.

xvm을 사용하기 위해 세 개의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1) DokanInstall_*.*.*.exe
2) xvm-*.*.*.zip
3) xvm-stat-*.*.*.zip

1번은 Установка и настройка 버튼을 눌러
В системе должна быть установлена библиотека Dokan (Скачать, установить, перезагрузить пк).의
Скачать 링크를 눌러 다운받을 수 있으며

2번과 3번은 Скачать XVM  버튼을 눌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3년 8월 4일 현재 버전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2. XVM 설치

1) DokanInstall 을 설치합니다.
next 연타

설치를 위해 Microsoft.NET Framework 3.5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웬만한 컴퓨터에는 다 깔려 있습니다.)

GamesWorld_of_Tanks_KRres_modsxvm 폴더 안의 
@xvm.xc 파일의 파일명을 xvm.xc 로 바꿉니다. 

4)  xvm-stat-1.6.1.zip 을 열고
xvm-stat-1.6.1.zip 안의 모든 파일을
GamesWorld_of_Tanks_KR 안에 복사해 넣습니다.

5) GamesWorld_of_Tanks_KRxvm-stat.exe 를 실행하면 월오탱이 실행됩니다.
앞으로도 이 파일로 월오탱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월오탱 로그인 화면이 나오기 전의 로딩화면 왼쪽 상단에
xvm 버전이 나오면 설치성공

3. XVM 세팅 편집하기
xvm 세팅은 GamesWorld_of_Tanks_KRres_modsxvm 폴더 안의 .xc 파일들을 편집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xc 파일들은 메모장으로 열어서 편집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쓰인다고 생각되는 옵션들에 대한 주석(설명)을 달았습니다.
자주 쓰이는 옵션이라도 제가 모르는 옵션에 대한 주석은 없을 수 있습니다.
영어만 읽으면 바로 뜻이 보이는 옵션에 대한 주석은 생략하였습니다.
각 라인의 문법은 맞도록 하였으나, 전체의 문법은 맞지 않으니 파일을 직접 수정하셔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반말로 작성하였습니다.


파일에 대한 설명
 

alpha.xc

투명도 설정  쓰입니다

 

battle.xc

전투시 화면에 나오는 각종 정보의 설정.

 

{

  "battle": {

 

    // 전차아이콘이 뒤집어지는 것에 대한 설정. true일 경우 뒤집어짐. (확인)

    "mirroredVehicleIcons": false,

 

    // true - Remove the Players Panel mode switcher (buttons for changing size).

    // 화면 양쪽의 양팀 전차 정보의 패널 크기를 조정할 수 없도록 한다.

    "removePanelsModeSwitcher": false,

 

    // false - disable highlighting of own vehicle icon and squad.

    // 화면 양쪽의 양팀 전차 정보 패널의자신과 소대의 강조를 표현한다.

    "highlightVehicleIcon": true,

 

    // FPS 옆에 나오는 시계 포멧을 설정. "Y:M:D:H:N:S" 으로 설정하면 년월일시분초가 전부 표시되며 "H : N" 처럼 중간에 공백 등의 문자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한듯. "" 로 설정하면 시계를 없앤다. (확인)

    "clockFormat": "H:N",

 

    // true - use standard client vehicle markers.

    // 월오탱 기본 마커 사용(설정에서 전차 hp 표시 방식 등등을 설정하는 것)

    "useStandardMarkers": false,

  }

}

 

battleLoading.xc

전투 로딩중에 나오는 시계승리확률전차정보 등에 대한 설정.

 

{

  "battleLoading": {

    // 시계 포멧을 설정. "Y:M:D:H:N:S" 으로 설정하면 년월일시분초가 전부 표시되며 "H : N" 처럼 중간에 공백 등의 문자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한듯. "" 로 설정하면 시계를 없앤다. (확인)

    "clockFormat": "H:N",

 

    //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 (only with xvm-stat) Read more: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663-/

    "showChances": false,

 

    // 생존한 전차들로 계산된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showChancesExp": false,

 

    // true - Disable Platoon icons. This blank space can house, for example, clan logos.

    // 소대 아이콘 출력 설정

    "removeSquadIcon": false,

 

    // 왼쪽에 나오는 문자를 설정수정하실분은 readme-en.txt를 꼭 보시기를 권함. (확인)

    // (macros allowed, see readme-en.txt).

    "formatLeft": "{{vehicle}}<font face='Lucida Console' size='12'> <font color='{{c:kb}}'>{{kb:3}}</font> <font color='{{c:xwn}}'>{{xwn}}</font> <font color='{{c:rating}}'>{{rating:3}}</font></font>",

 

    // 오른쪽에 나오는 문자를 설정수정하실분은 readme-en.txt를 꼭 보시기를 권함. (확인)

    // (macros allowed, see readme-en.txt).

    "formatRight": "<font face='Lucida Console' size='12'><font color='{{c:rating}}'>{{rating:3}}</font> <font color='{{c:xwn}}'>{{xwn}}</font> <font color='{{c:kb}}'>{{kb:3}}</font> </font>{{vehicle}}"

  }

}

 

captureBar.xc

아군이나 적군 기지 점령시 표시되는 캡쳐바에 대한 설정.

손대본적 없습니다굉장히 직관적이니 영어 읽고 그대로 편집하면 문제 없을  합니다.

 

colors.xc

색상 설정참고할 필요는 있는데 수정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finalStatistic.xc

전투 결과창 설정

 

{

  "finalStatistic": {

 

    // Initial page (1, 2, 3).

    // 결과창에 처음 보이는 페이지 설정

    "startPage": 1,

 

    // Number of column for sorting (1 - 7).

    // 결과창 두번째 페이지에 보이는 아군 및 적군의 전적을 정렬하는 순서 설정.

    // 1 - squad        / взвод;

    // 2 - player name  / имя игрока;

    // 3 - vehicle name / модель танка;

    // 4 - damage       / урон нанесенный за бой;

    // 5 - frags        / фраги за бой;

    // 6 - experience   / опыт за бой;

    // 7 - medals       / медали за бой.

    "sortColumn": 6,

 

    // true - Enable display of "chance to win" (only with xvm-stat).

 

    //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 (only with xvm-stat) Read more: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663-/

    "showChances": false,

 

    // 생존한 전차들로 계산된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showChancesExp": false,

  }

}

 

hangar.xc

차고에서 표시되는 정보들에 대한 설정

 

 

{

  "hangar": {

 

    // true - Disable display of tutorial icon

    // 튜토리얼 표시 여부

    "hideTutorial": false,

 

    // Ping servers; works only with xvm-stat.exe

    // 서버  표시

    "pingServers": {

 

      // Update interval, in ms

      // 1/1000  단위로 얼마마다 핑을 체크하는지 설정 10000 = 10

      "updateInterval": 10000,

 

      // Server to responce time text delimiter

      //  표시 구분자

      "delimiter": ": "

      }

    }

  }

}

 

hitLog.xc

전투시 상단에 표시되는 히트로그총딜량

 

{

  "hitLog": {

    

    // Show enemy HP left by Alt press

    // Destroyed enemies and enemies HP gets updated only when it markers become visible.

    // Markers are visible only inside 1000m side square.

    // Square with 1000 meters side is game engine restriction. Maximum marker show distance.

    // Particular enemy data will not be updated while you cant see this enemy marker or its wreck.

    

    // Alt키를 누를경우  HP 보여줌

    // 적이 화면에 보일 때의 딜링만을 기록블라인드샷 등은 기록 안됨

 

    // 몇줄이나 표시할지 설정(확인)

    "lines": 0,

 

    // Log direction: up - lines will be added from up to down, down - from down to up.

    // 여러줄일때 위아래 확장 방향 설정

    "direction": "down",

 

    //  플레이어에게 여러번 데미지를 입힌 경우 로그를 그룹화 (확인)

    "groupHitsByPlayer": true,

 

    // Substitution for {{dead}} macro when tank is dead.

    // 전차 파괴유폭 등에 대한 마커

    "deadMarker": "<font face='Wingdings'>N</font>",

    "blowupMarker": "<font face='Wingdings'>M</font>",

 

    // Default header format (before first hit). Macros IS NOT allowed.

    //  로그 이전의 포멧

    "defaultHeader":  "<font color='#FFFFFF'>Hits:</font> <font size='13'>#0</font>",

 

    // Hits header format, including last hit (macros allowed, see readme-en.txt).

    // ? 댓글바람

    "formatHeader":  "<font color='#FFFFFF'>Hits:</font> <font size='13'>#{{n}}</font> <b>{{dmg-total}}</b>  <font color='#FFFFFF'>Last:</font> <font color='{{c:dmg-kind}}'><b>{{dmg}}</b> {{dead}}</font>",

 

    // List of hits format (macros allowed, see readme-en.txt).

    // 로그 표시 포멧

    "formatHistory": "<textformat leading='-4' tabstops='[20,50,90,150]'><font size='12'>u00D7{{n-player}}:</font><tab>{{dmg-player}}<tab>| <font color='{{c:dmg-kind}}'>{{dmg}}</font><tab>| <font color='{{c:dmg-kind}}'>{{dmg-kind}}</font><tab>| <font color='{{c:vtype}}'>{{vehicle}} {{dead}}</font></textformat>",

 

  }

}

 

hotkeys.xc

단축키 설정

 

iconset.xc

전차아이콘 사용 설정이걸 설정하면 로딩화면전투화면 등에서 사용되는 전차아이콘을 각각 다르게 설정 가능. "contour"  contour  폴더 경로로 바꿔주면 될듯.

 

login.xc

로그인 화면 설정

 

markers.xc

전투중 전차 위에 표시되는 hp, 전차이름 등의 설정을 marker 라고 하는데,

 마커를 직접 설정하는 파일을 xvm.xc  연결해주는 파일

웬만하면 만질  없음.

 

markersAliveExtended.xc

ALT 키를 눌렀을때 생존 전차 마커

markersAliveNormal.xc

생존 전차 마커

markersDeadExtended.xc

ALT 키를 눌렀을때 파괴된 전차 마커

markersDeadNormal.xc

파괴된 전차 마커

 

마커 설정 파일은 거의 동일하므로  파일만 설명함.

markersAliveNormal

 

{

  // Floating damage values.

  // 데미지 출력 설정

  "damageText": {

    // Rising speed of displayed damage (float up speed).

    // 데미지 표시 이동 속도 (데미지를 받으면 데미지 표시 숫자가 위로 올라가는  속도)

    "speed": 2,

 

    // Maximimum distance of target for which damage rises.

    //  데미지 표시 이동 거리

    "maxRange": 40,

 

    // Text for normal damage (see description of macros in the readme-en.txt).

    // 데미지 메시지 포멧

    "damageMessage": "{{dmg}}",

 

    // Text for ammo rack explosion (see description of macros in the readme-en.txt).

    // 유폭시 메시지

    "blowupMessage": "Blown-up!"

  },

 

  "ally": {

    // Type of vehicle icon (HT/MT/LT/TD/Arty).

    // 차량 아이콘헤비 미듐 경전 구축 자주 (확인)

    "vehicleIcon": {

 

      // true - show speaker even if visible=false

      // 음성채팅시 말하는 사람 표시 여부

      "showSpeaker": false,

 

    },

 

    // HP

    "healthBar": {

 

    },

 

    // Floating damage values for ally, player, squadman.

    // 아군본인소대원의 데미지 표시 설정. colors.xc 등에서 설정한 값을 따르는 아닐경우 댓글바람

    "damageText": {

      "$ref": { "path":"damageText" }

    },

    "damageTextPlayer": {

      "$ref": { "path":"damageText" }

    },

    "damageTextSquadman": {

      "$ref": { "path":"damageText" }

    },

 

    // Vehicle contour icon.

    // 전차아이콘 표시 설정 (확인)

    "contourIcon": {

    },

 

    // Vehicle tier.

    // 전차 티어 표시 (확인)

    "levelIcon": {

    },

 

    // Markers "Help!" and "Attack!".

    // 라디오 메시지 "도움이 필요하다!" 등을 사용시 전차 위에 표시되는 아이콘에 대한 설정

    "actionMarker": {

    },

 

    // Block of text fields.

    // 전차 이름플레이어 이름 등의 텍스트를 표시하는 설정레이팅이나 전투횟수도 여기서 설정 가능

    // [ ] 대괄호 안에 { }, { }, { }, { } 하는식으로 여러 항목을 작성하는것도 가능. (확인)

    // 마찬가지로 readme-en.txt 필독.

    "textFields": [

 

      // Text field with the name of the tank.

      // 전차이름 표시 설정.

      {

 

        //  부분을 바꾸면 레이팅이라거나 그런걸 표시하게 만들  있음. (확인)

        // 예를 들어 "color": "{{c:wn}}",  "format": "{{wn}}" 

        "format": "{{vehicle}}{{turret}}" 

 

      }

    ]

  }

}


minimap.xc

미니맵에 대한 간단한 설정그리고 미니맵 설정 파일들의 연결


minimapCircles.xc

미니맵에 그려지는 원들에 대한 설정.

 

{

  // Artillery gun fire range circle

  // 자주포 사거리 

  "rangeCircle": { "enabled": true, "thickness": 1, "alpha": 60, "color": "0xEE4444" },

 

  "circles": {

       

        //  부분에 거리두께투명도색상을 설정해주면 그대로 그려짐. (확인)

        "major": [

            { "enabled": true, "distance": 410, "thickness": 0.75, "alpha": 60, "color": "0x00FF00" }

        ]

    }

}

 

minimapLabels.xc

미니맵에 전차 이름 등의 텍스트 출력.

{

  "labels": {

 

      // {{vehicle-class}} macro substitutions.

      // "", "" 안의 내용을 바꾸면 적이 있었던 위치에  문자를 출력. (확인)

      // 위치는 정확하게 맞지 않으니 아래의  "offset" 수정

      "vehicleclassmacro": {

        "light": ""

      },

 

      // Textfields for tanks on minimap.

      // 미니맵에 출력되는 텍스트 설정

      "units": {

 

        // Textfields switch for revealed units.

        // ? 댓글바람

        "revealedEnabled": true,

 

        // Textfields switch for lost enemy units. Show last seen position.

        // 사라진 적의 출력 여부

        "lostEnemyEnabled": true,

 

        // 텍스트 출력 포멧

        // 마찬가지로 {{vehicle}}  수정하면 전차명 대신 닉네임을 표시한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format": {

          "ally":           "{{vehicle}}"

        },

 

        // CSS style (fonts and colors option)

        // 텍스트의 폰트와 색상 설정

        "css": {

          "ally":            ".mm_a{font-family:FieldFont; font-size:8px; color:#C8FFA6;}",

        },

 

        // Field offset ralative to current icon (except lost - relative to enemy last seen position).

        // 텍스트의 위치 조정사라진 적의 위치가 정확하게 표시되게 하려면 수정할 필요가 있음.

        "offset": {

          "ally":           {"x": 3, "y": -5}

        },

      },

 

      // Textfield for map side size. 1000m, 700m, 600m.

      // 현재 전장의 크기를 미니맵에 표시하는 설정

      "mapSize": {

        },

      }

    }

}

 

minimapLines.xc

미니맵에 그려지는 선들에 대한 설정

 

{

  "lines": {

 

       // Own vehicle direction.

       // 차체 방향 차체로부터 20 ~ 300까지 그리며  크기에 관계없음두께는 0.4 투명도는 35 색상은 FFCC66

       "vehicle": [

         { "enabled": false, "from": 20,  "to": 300, "inmeters": false, "thickness": 0.4, "alpha": 35, "color": "0xFFCC66"}

       ],

 

       // Camera direction.

       // 카메라 방향 

       "camera": [

       ],

 

       // Horizontal gun traverse angle lines.

       // ? 댓글바람

       "traverseAngle": [

         { "enabled": true, "from": 20,  "to": 300, "inmeters": false, "thickness": 0.4, "alpha": 35, "color": "0xFFCC66"}

       ]

    }

}

 

playersPanel.xc

전투중 좌우에 보이는 전차 정보에 대한 설정

 

{

  "playersPanel": {

 

    // Enemy spotted status marker at right side panel.

    // 적이 발견된  있는지 표시

    "enemySpottedMarker": {

      "format": {

        // Never seen this enemy.

        // 발견된적 없는 적을 FFAAAA색의 *  표시 (확인)

       "neverSeen": "<font face='$FieldFont' size='30' color='#FFAAAA'>*</font>",

        // Artillery specific values.

        // 자주포에 대한 특별 설정

        "artillery": {

        }

 

      }

    },

 

    // Options for the "medium" panels - the first of the medium panels.

    // 미디엄미디엄2, 라지 패널에 대한 설정좌우 전차정보 패널의  가지 크기에 대해 각각 설정. (확인)

    "medium": {

 

      // Width of the player's name column, 0-250. Default is 46.

      // 텍스트를 표시하는 공간의 좌우 너비 (확인)

      "width": 46,

 

      // 좌우 텍스트 포멧색상과 텍스트를 설정 가능여러 정보를 표현하는것도 가능.  (확인)

      "formatLeft": "{{nick}}",

      "formatRight": "{{nick}}"

 

    }

  }

}

 

rating.xc

레이팅

 

squad.xc

소대

 

statisticForm.xc

전투중 탭키를 눌렀을때 나오는 정보창에 대한 설정

 

{

  "statisticForm": {

 

    //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 (only with xvm-stat) Read more: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663-/

    "showChances": false,

 

    // 생존한 전차들로 계산된 승리 확률 표시 설정(확인

    "showChancesExp": false,

 

    // 좌우 텍스트 정보 포멧 설정. readme-en.txt 참조 (확인

    "formatLeft": "{{vehicle}} {{kb:3}} {{wn}} {{rating}}",

    "formatRight": "{{rating}} {{wn}} {{kb:3}} {{vehicle}}"

  }

}

 

texts.xc

댓글바람

 

turretMarkers.xc

워킹콥스(2013-08-17 06:27:23)




turretMarkers.xc
스톡 여부를 표시해줌. 로우(스톡포) 하이(포탑) 으로 생각됨..;;
markersAliveNormal.xc에 "name": "stock turret" 쪽에

"visible": true 로 설정되었을때 표시됨.. 


vehicleNames.xc

댓글바람

 

xvm.xc

다른 xc 파일들에 대한 연결을 설정수정할 필요 없음

 


xvm을 직접 설정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지만, 자신에게 맞도록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로 인해서 xvm에 손대보는 사람이 좀더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ps
swf 편집에 대한 가이드는 도저히 제 실력으로 작성해볼 레벨이 아니라서
중급이나 고급 가이드는 계획 없습니다.

누군가 저 대신 팁게에 가이드를 올려주실 용자분이 있다면 사랑합니다

ps2
아직 손대보지 않은 설정이 많아서 중요할거같은데도 설명이 빠진 부분이 꽤 있습니다.
댓글에 설명을 올려주시면 아이디 포함해서 본문에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