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diealldi
2013-07-06 22:08
조회: 17,402
추천: 43
0.8.6패치로 인한 HEAT탄 변화와 그 대처법오랜만입니다. 요즘 너무 졸려서 글을 제대로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사실 이제 서포터도 끝난것 같습니다).
사실 그동안 너무 많은 공략들이 나왔기 때문에 쓸게 없었지만, 패치가 되니 쓸게 생겼습니다.
여러분들이 즐겨 쓰시는 HEAT탄, 저는 참 안좋아하는데요(적자납니다) 0.8.6에서 사실은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킨 것이 이 HEAT탄입니다. 단순히 관통력만 줄어든 것이 아닙니다. 일단 바뀐 Rule을 읽어봅시다. 워게이 코리아는 게을러서 이 내용은 쓰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 밑의 세 줄이 앞으로 가장 중대한 부분을 말해줍니다. 특히 세번째 사항은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착탄하면(여기서 penetration은 공간장갑 겉을 뚫었다는 겁니다) HEAT탄은 10cm 의 간격을 이동할 때 마다 5%의 관통력이 손실된다"
그림처럼, HEAT탄이 착탄하면 탄이 폭발하면서 고속의 메탈 제트를 분사하여 장갑재를 뚫고 나갑니다. 하지만 이 메탈제트는 빈 공간을 움직일 경우에는 제트가 흐트러지는 등의 효과로 그 관통력을 심하게 잃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 게임에서 구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공간장갑은 포방패입니다. 대개 포방패는 150mm~300mm의 철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뒤에는 약 전차 본체와 30~50cm가 떨어져 있습니다. 즉 이런 전차라면, 포방패 뒤에 추가 장갑이 있다면 약 15~25%의 추가 방호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차의 예는 미국전차 일부와 페르디난트 128mm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티거처럼 포방패 뒤에 사실상 아무것도 없는 전차는 이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이 자명합니다(...)
이보다 큰 효과를 내는 것이 궤도입니다. 한번 그림으로 차이를 봅시다.
이제 관통력 400에 달하는 고 관통 HEAT탄이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애매한 각도에서 차체 측면을 노리는 HEAT탄은 사실상 효과가 전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궤도는 끊을 수 있지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것입니다. 측면의 경사가 클수록 유효 장갑두께가 늘어날 뿐 아니라, 메탈제트가 지나가야 하는 공간장갑지대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 패치의 가장 큰 수혜자들은 마우스와 이백입니다. 마우스의 경우 차체 하부에 사이드스커드와 본체 사이에 무려 1m에 달하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마우스 차체 하부는 무조건 HEAT탄 관통력을 50% 깎아버리는 것이고, 다시 말하면 이 겜에서 가장 관통력 높은 HEAT탄이라고 해도 마우스 차체 하부에서는 약 170mm 관통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100의 경우 사이드스커드 장갑이 얇아진 대신, 이 공간장갑을 매우 잘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HEAT에는 강해지고 일반 철갑탄에는 좀 약해진 것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수칙들만 떠올려 봅시다.
1. HEAT를 장전했는데 상대 측면이 애매하게 보인다면 걍 정면 차체를 갈기자. 2. 마우스나 E-100의 공간장갑지대는 HEAT를 절대 쏴선 안된다. 일반 은탄이 더 효과적이다.
시간이 없어 줄입니다. 즐겜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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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dieall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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