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주항공 참사는 [줄탄핵]때문이다??
줄탄핵, 여야정쟁, 컨트롤타워 단어를 종편이 뿌리고, 포탈메인에 걸리고, 댓글팀도 이 단어들로 움직인다.

선의가 통할때가 Best지만, 다른트랙 동시진행도 고려해봄직 하다.
1) 헌재후보 당사자가 직접 헌법소원.
2) 국회의장이 권한쟁의.
3) 헌재에 계류중인 당사자가 헌법소원.
그 외의 방안 : 원포인트 개헌(가장빠르면 39일~ 길면 90일)

박주민 : 지금 얘기 나눴던 각종 소송 방법이요. 이거 헌재에 저희가 넣잖아요? 그러면 최상목 부총리나 한덕수 대행이 했던 게 다 위헌이라고 판단이 나옵니다. 위헌적 일을 했다고 역사에 기록되기 싫으면 해야 돼요. 
김어준 : 위헌적 일을 한 정도가 아니라 내란에 동조한거죠.
신장식 : 내란에 동조한 겁니다. 
김어준 : 헌재 재판관을 임명 지연시킨.. 더군다나 국회몫을 지연시킬 사례가 없는데, 했다는 거는 딱 한 가지 이유밖에 없잖아요? 어떤 이유로 둘러대더라도 윤석열 돌아오는 데 [기여]하는 거예요. 
신장식 : 그리고 이렇게 이제 뭐 국무회의가 그러면은 뭐 4명이 되면 국무회의 자체가 무력화되니 마니 그러면 국무회의가 어떻게 되느냐? 제가 보기에는 화요일날 장관들 국무회의 하기전에, 월요일날 차관회의 하거든요? 거기서 사실 실무적인 건 다 정리합니다. 
김어준 : 그리고 차관들이 다 하면 돼요. 
신장식 : 이태원 때 이태원 때 대통령이 컨트롤타워라고 있어서, 애도리본 하나도 거꾸로 뒤집어 달던.. 
김어준 : 이름을 못 부르게했잖아!
신장식 : 못 부르게 하고 지금 근데 이름 다 우리가 알 수 있고 확인할 수 있고 애도기간 바로 설정됐고 애도 리본 공무원들 다 달고 있구요. 일은 매뉴얼대로 착착 다 진행됩니다.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내란 세력을 진압하는 게 공화국을 지키는 데 1번 과제입니다. 
김어준 : 이런 진압이 일상 복귀고 국정안정이 일상이 지금 안 돌아오고 한 달째 안 돌아와 가지고 그런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너무 스트레스 받는다. 일상이 이제 무너졌다 
박주민 : 아니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외국에서 우리나라에 대해서 지금 불안하게 보는 첫 번째 이유는 헌법이 정한 질서가 회복이 안 되고 있다는 거예요. 얘네들 회복할 수 있니?를 물어보는 거지. 야 한덕수 대신에 어 최상묵이 하면 잘해? 이걸 가지고 불안해하는 게 아니에요. 
김어준 :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아요. 그런 거.
박주민 : 궁금해하지 않아요. 진짜 
김어준 : 국민의힘, 윤석열 복귀를 바라는 세력만 그거 가지고 계속 떠들어대고 우리 언론 중에 거기에 동조하는 사람들 혹은 매체만 그 얘기를 하는 겁니다. 
신장식 : 해외에 중남미 국가들은 실은 몇 개 집안 가문들이 카르텔을 형성해서 나라를 전부 다 쥐락펴락하잖아요? 근데 우리나라를 보고 중남미에 있는 사람들이 교민들한테 이걸 물어보는 거예요. 대한민국도 카르텔 국가야? 왜? 대통령이 탄핵이 됐는데, 그 밑에 있던 총리가 대행을 하고 그 밑에 있던 부총리가 다시 대행을 하고 이상해 니네도 카르텔 국가야? 우리 같이? 이런 얘기를 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