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안보수사과는 26일 테러자금금지법 위반 혐의로 중앙아시아 국적의 A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2016년 8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부산 모 대학에 유학하던 A 씨는 2022년 1~2월 시리아 부장 테러단체인 KTJ(Khatiba al-tawhid wal-jihad)에 77만 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보내 테러자금을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씨는 국내 유학 중 알게 된 같은 국적의 친구가 시리아로 가서 KTJ 조직원이 된 후 SNS를 통해 그 친구로부터 포섭당해 암호화폐를 전달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A 씨는 SNS를 통해 KTJ의 테러 선전·선동 영상물을 보고 극단주의 성향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두 차례에 걸쳐 전달된 테러 자금 77만 원은 KTJ 전투원 1명의 무장 비용에 해당한다. 2014년 중앙아시아 중심 지하디스트 그룹으로 설립된 KTJ는 2016년 키르기스스탄 중국 대사관에 테러 공격을 해 2022년 3월 UN으로부터 국제 테러단체로 지정됐다.

테러 자금을 지원한 A 씨는 앞서 국내에서 뺑소니 사고를 저질러 강제 추방된 뒤 2023년 2월 멕시코로 넘어가 미국으로 밀입국, 불법체류를 해오다 경찰과 검찰, 인터폴, 미국 FBI 등 국제공조 수사로 2년 만에 붙잡혔다. A 씨는 지난 13일 국내로 강제송환됐다.

테러사범 외국인을 국내로 강제송환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징역도 좋지만 몸에 돼지 기름을 끼얹고 돼지머리 앞에서 절을 시켜보는 것도 좋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