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내일까지 내란특검법, 김건희여사 특검법 공포하지 않으면, 탄핵소추 추진하겠다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이 조건부 탄핵 방침에 개혁신당도 동의하고 계세요?
이준석 : 저는 탄핵을 하려면요 그것이 아주 구체적으로 현행법에 위반하거나 아니면 헌법에 위반하는 사유가 있어야 된다 이렇게 보는 거거든요. 지금 여기서 내란 옹호다. 아니면 뭐 김건희 특검을 반대하면 옹호다. 저희는 이 내란과 김건희 특검에 다 동의하는 정당이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한덕수 총리 탄핵으로 갔을 때는 저희 당내에서 논의해 봐야겠지만은, 국정 마비의 상황 가능성이 또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국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외 신인도나 아니면 경제여건에 대해서도 저는 이게 어떤 파급 효과를 가질지 범야권 내에서 논의를 해봐야 됩니다. 대통령이 탄핵된 거 하나만 그리고 대통령이 계엄한 거 하나만으로도 경제에 미치는 파급이 장난 아닌데요. 지금 미국에서 최근에 한덕수 권한대행과 외교적인 교섭도 하고 여러가지 이제 논의를 하겠다. 이런 식으로 해외 국가들은 그래도 한덕수 대행 체제를 인정하는 분위기인데, 여기서 갑자기 이건 또 탄핵되면은 그 다음에 국제적인 우리의 위상이나 신인도는 또 영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내란과 김건희 특검에 찬성하면서도 이런 탄핵 추진에는 굉장히 신중합니다.
진행자 : 내란특검법, 김건희 특검법 찬성한다. 하지만 그것과 연관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탄핵소추에 대해서는 아주 신중하게 더 판단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씀해 주셨구요.

*언론사, 기자라면 질문해야 할 것.
Q1. 헌법 위반사유 있다? 없다?
Q2. 지금 우리 국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불확실성로 파생되는 여러 불이익, 그리고 쿠테타 실패 세력에 대한 확실한 처단이 아닐까?
Q3. 미국과 각 나라들의 정상은 한덕수 대행을 인정하며, 외교 파트너? 협상자?로 인식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