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용산역 지하로...지상철도 전 구역 지하화 추진한다


서울시, 철도 지하화 계획 발표
경부선·경원선 일대 약 68㎞
해당 사업비는 역사 부지 매각으로 충당
"서울시의 기대 수익 미치지 못할 수도"
서울시가 서울 도심 내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로 옮기는 사업을 추진한다. 서남권에서 동북권을 가로지르는 경부선과 경원선 약 68㎞ 길이의 지상 철도를 땅 밑에 깐 뒤 지상을 녹지 공간으로 조성하고, 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시설 등 복합 개발을 통해 경제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철도 지하화 통합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서울 지상을 통과하는 경인선·경부선·경의선·경춘선·경원선·중앙선 등 6개 노선(약 71.6㎞)의 94.4%가량을 차지한다. 면적 122만㎡(약 37만 평)이고, 역사부지 총 171만5,000㎡가 해당된다.

지하화 추진 구간은 경의중앙선 서빙고역을 기준으로 경부선 일대(34.7㎞)와 경원선 일대(32.9㎞) 구간으로 나뉜다. 총 39개 역사가 포함된다. 


영등포역 일대 지하화 후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추산한 지하화 사업비는 25조6,000억 원이다. 경부선 일대 15조 원, 경원선 일대 10조6,000억 원이다. 코레일 등이 출자한 철도부지를 담보로 공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상부공간 토지는 민간사업자에게 매각해 채무를 갚는 식이다. 매각된 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시설로 개발해 그 수익으로도 사업비를 충당한다.

원문 : https://v.daum.net/v/20241023194546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