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lasse


H-39의 장갑 강화형이다. 갑판장갑에서도 비약적인 강화가 이루어졌다.

1941년 7월 라 팔리스에서 정박중이던 샤른호르스트가 영국의 폭격기에 의해 폭격을 맞은 일이 있는데, 형편없는 갑판장갑 덕분에 피탄된 폭탄들이 전부 갑판을 관통해 버렸다. 

이를 반영해서 H-41의 갑판장갑은 H-39가 가지고 있던 120mm 두께의 갑판장갑보다 훨씬 두꺼운 200mm로 설계되었다. 비스마르크급 전함의 갑판장갑이 100~120mm 였음을 감안하면 기존의 독일 전함들과 비교해서 상당한 갑판 방어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무장의 경우, 당시 영국이 계획하던 라이온급 전함의 주포가 16인치임을 의식해서 이보다 0.5인치 높은 16.5인치 주포를 계획하였다. 방어력이 중시되면서 속력은 기존의 계획함들과 비교해서 낮은 속력인 28.8노트를 가졌다. 선체 하부에도 
장갑을 달아서 기뢰에 대한 방어 능력도 확보하려고 했다.

H-41의 최종 계획안은 1941년 11월 에리히 레더 제독에게 승인을 받았으며, 확장공사를 마친 빌헬름스하펜의 해군 공창에서 건조가 계획되었으나, 실제로 건조가 시작된 적은 없다. 
H-41은 최종적으로 건조계획이 승인된, 실제로 건조가 가능할 수도 있었던 마지막 H급 전함이며, 이후 계획들은 현실적으로 건조가 불가능한 연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독일 해군의 H-41 기반 확장 설계안으로서 기존의 독일 정규트리 10티어 전함인 그로서 쿠어퓌르스트(Großer Kurfürst, 대선제후)를 대체하여 등장한 함선이다.


오늘 이녀석을 진수 했지 말입니다. 주포가 산탄 이지 말입니다.
쉽린이 일기 끗.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