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ZXKHKbdiTvw?si=CX6hIfXIu3aCmTh

노무현이 오버랩 되네요.

엘리트 문제는 단순히 끼리끼리의 문화 때문이 아니라 이익 독식을 위한 부패로 이어진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국정 최우선 과제로 부패 척결을 외친 이유도 새삼 공감이 됩니다.

이익을 위해 정경유착을 넘어 법집행 기관까지 좌지우지하고, 종국에는 나라도 팔아버리는 작금의 매국노들의 준동도 결국 부패 문제 아니겠습니까?

앞의 동영상은 부패 척결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한 한 사례일 겁니다. 특히 이 문제를 더 어렵게 하는 것은 일반 시민들의 나이브한 의식입니다. 진보  진영의 티끌에는 경기를 일으키지만 거악의 태산 같은 비리는 냉소적인 탈을 쓰고 오히려 그러려니 인정해버리는 것 말입니다. 일본 민주당도 프랑스 사회당과  비슷하게 몰락했죠?

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는 부패 문제가 이 시점에, 혹은 다음 대선에  이 땅에서 궁극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는 꿈을 꾸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람다운 사회가 되도록 묵묵히 힘겨운 한 걸음을 걷고자 하는 누군가 의로운 자가 프랑스 총리와 노무현의 끝을  비켜 갈 수 있길 바랄 뿐입니다.

https://youtu.be/hrB-ynxBQAU?si=8uNGuT4Re6YPm06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