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에서 스타벅스 지분 다 사서 쓱타벅스된 이후

정XX 매직으로 나날이 브랜드 정체성 없어지는 중…


1. 친환경 그린워싱

리유저블, 친환경 빨대 외쳐대지만 끊임없이 나오는 콜라보 MD

예전엔 오픈런 해야 살 수 있어 욕했지만 이젠 그게 나을 정도

너무 매출에만 꽂혀서 정말 무슨 플라스틱 생산 공장 같음

이미지 소비도 급격한데 퀄리티도 망


2. 진동벨, 키오스크

진동벨은 근무하는 직원이 피로도를 느끼고 힘든 부분이라 인정

키오스크는 잘 모르겠다…도입하고 이럴 거면 가격 내려 

사이렌 오더로 충분하고, 그리고 싸오 취소나 해줘


3. 닉네임

악용하는 거 빼곤 잘 하는 것 같아서 딱히 할 말은 없음

가끔 신기한 닉넴으로 부르거나 창에 뜨면 쳐다보긴 함 ㅎㅎ


4. 커스텀 제한

미국과 다르게 커스텀을 너무 제한함

직원들이 힘들다 이유도 있지만 원가 제한해서 이익률 상승 보는 거임

옵션이 적게 하는 건 있는데 많게 하는 건 다 막음 진심 이건 맘에 안 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