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제가 알고 있는 전략전술서중에서 최고의 책이며, 여러가지 전략전술을 쉽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마스터 하는데(오로지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아직 더 배울게 남아있을지도 모릅니다.) 십수년이 걸렸지만, 그 이유는 일부러 아주 천천히 읽은점도 있지만, 여러가지를 실험하느라 일부러 천천히 읽은점도 있습니다.



 어쨋든 이 책을 마스터(오로지 개인적 주관)하는데에 필요한 요령은 두가지더군요. 

첫번째는 책을 읽고 또 읽고 또 읽는 겁니다. 두번째는 이 책의 내용을 스스로 채득하는 겁니다. 

이 책의 내용은 상식으로 알고 있어서 써먹을수 있는게 아니라 오로지 스스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십수년동안 이책을 읽고 또 읽으면서 배운 것입니다.



 당신이 무엇을 이루던, 무엇을 만들던, 무엇을 창조하던, 힘이 없으면 전부 무너질 겁니다.

 당신이 정의를 이루고 싶건, 누군가를 위해 책임을 지고 싶건, 무언가를 만들고 싶건 우선 힘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호세 이가세트'가 말했듯이, 대중이 힘이 없고 어리석으면 능력있고 선량한 리더와 무능하고 악한 리더를 구별할수 없습니다. 

대중이 힘이 있고 현명하다면 언제나 훌륭한 리더를 찾아내어 활용하고 따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