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전기차 사고 손해액, 내연기관차의 2배
삼성화재 "전기차 사고율 1.4배 높아, 차종별 위험도 반영 예정"
업계 "기존 손실에 전기차 리스크 가중, 보험료 인상 불가피"

최근 국내외 전기차 대형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는 가운데 보험업계에서는 전기차의 높은 사고율, 배터리 화재위험, 고액의 수리 비용 등을 주목하고 있다. 앞서 낮춘 보험료에 손해율 상승이 더해져 보험사들의 보험료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19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최근 5년(2019~2023년)간 전기차의 사고 위험성이 내연기관차(하이브리드차 포함)를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폭발로 자기차량 손해담보(자차담보) 사고율은 전기차가 1만 대당 0.93대로, 내연기관차 0.90대를 소폭 앞섰다.

사고당 손해액은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전기차의 화재·폭발 사고 시 평균 손해액은 1314만원으로 내연기관차(693만원)의 2배 가까이 높았다.

전기차는 전반적인 사고율에서도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기차는 1만 대당 1096대의 사고율을 기록해 내연기관차(1만 대당 880대)보다 약 25% 높은 사고율을 기록했다.

전기차의 건당 평균 손해액은 296만원으로, 내연기관차(178만원)의 66% 높았다. 전기차가 사고 빈도와 심각성 모두에서 내연기관차보다 높은 위험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2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