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보통 온라인 쇼핑은 이베이처럼 중개업자가 "중재"를 해서 니가 잘했니, 니가 못했니를 가려서 돈을 보상하거나 보상하지 않음
중재이다 보니까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사실 불편이 이만저만한게 아닌데 그렇다고 우리나라처럼 어쩔? 알빠임? 하는 건 아니긴 함

근데 아마존이 떡상한게, 오케이. 문제 있다는 거지? 일단 환불하고 판매자 조져볼게. 판매자도 잘못 없음 우리가 손해 봄 해서 떡상함

나중에 월마트랑 타겟도 저렇게 일단 보상해주는 걸로 바뀜

쿠팡은 대놓고 아마존을 표방하니까 저렇게 하고
알리도 처음에 아마존을 표방하면서 커가지고(거기다 전세계 사용 플랫폼이기도 하고) 저렇게 중개자 역할을 확실히 함


근데 다른 이커머스들은: 뭐? 내가 중개자지 해결사냐? 몰라 알아서 해. 가는 길에 중개수수료는 내고가라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