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1. 사랑니 발치. 상상이 가장 무섭지 괜찮습니다.
2. 이상 없더라도 치과는 주기적으로 가서 검진받으세요!
3. 통증 있을 때는 늦습니다. 제 어금니처럼요.
4. 치료받을 때는 3-4군데 돌아봐야 합니다.

발치 전 매복 사랑니 괸련해서 대학병원을 가야 할지 질문 글을 올렸습니다. 감사하게도 많은 답변을 해주셔서 고민을 거듭하다 발치를 하였고 일주일이 지난 오늘 실밥을 풀고 후기 남깁니다. 문제 시 삭제하겠습니다.

1. 오른쪽 위아래 동시 발치를 진행하였고 대학병원을 고민하다. 서울 사랑니 공장이라 불리는 곳으로.. 결국 동네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계신 곳으로... 한 달간 고민했네요.
다행히도 발치 전 고민이 무색하게 마취만 잘 되면 소음이 가장 무서웠습니다. 거즈 교체할 때가 가장 아팠네요. 일단 지금까지 잘 아물고 있는지 괜찮습니다. 추후 문제만 안 생기길 바라고 있습니다.

2. 치과는 주기적으로 가서 검진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전에는 1년에 두 번씩 스케일링 받다가 어느 때부터 안 가기 시작했는데 이후로 뭔가 치과에 대한 공포가 생겨 더 안 갔던 거 같네요. 진짜 후회되는 행동입니다.

3. 왼쪽 어금니에 통증이 생겨서 찾아보니 신경치료를 생각해야 하는 증상이라 치과를 방문했었습니다. 근데 문제가 하나가 아니었죠. 어금니가 사랑니 때문에 뿌리 쪽이 많이 녹아서 정상적인 분들의 1/4 정도로 버티고 있다고 하더군요. 진작에 사랑니를 뽑았어야 했었습니다. 4군데 모두 비슷하게 이쪽은 자연 회복이 쉽지가 않다고 하더군요.
치과 상담 후 대략 2가지로
- 사랑니 놔두고 어금니 신경치료. 추후 둘 다 발치 후 어금니 임플란트
- 어금니 발치하면 사랑니가 어금니 자리로 이동하는데 상태에 따라서 교정. 예후가 안 좋으면 사랑니도 빼고 임플란트.
교정 쪽으로 생각이 기우는데 아직 생각을 해봐야 겠습니다.

4. 이 때문에 치과를 여러 군데 돌았습니다. 근데 어금니만 문제 있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문제라 다른 진료도 받으면서 치과도 한 군데에서 진료받는 게 아니라는 걸 배웠습니다.
충치가 있다고 50 부르는 곳. 70 부르는 곳. 결국 10 부르는 곳에서 치료했네요.

제 치아의 문제는 끝이 없네요.
왼쪽 아래 사랑니 발치 후 어금니를 세우는 교정을 해야 하네요. 최소 1년은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교정 금액 비교하기 위해서 치과 투어를 생각 중입니다.

끝으로..
갑자기 너무 추워지면서 따뜻한 국물이 먹고 싶은데 사랑니 발치 후 당분간은 자극적이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라고 하더군요. 빨리 나아서 먹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