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상 요즘 겜들을 보면 리니지 류가 아니죠

그겜은 한 진영에서 종족제한없이 혈맹을 만들어서 성을 찬탈하는것이이 목적인 겜입니다

그리고 상대혈맹보다 우세하기위해서 자기진영 템과 능력치 업에 노가다를 부여한 겜이죠

거기다 요즘와선 초기컨셉이 많이 줄었지만 상대의 템을 강탈할수있어서 확실히 분쟁에 초점이 맞춰진 겜이였습니다

요즘에 이런 겜은 나오지 않습니다 즉 지금 나오는 겜들이 리니지 류란건 좀 아니죠


그런가 하면 와우는 어떤가 보면

진영과 종족을 나누고 거대한 맵에서 전쟁을 하려했지만 그건 망했고

여러 플레이어가 협력해서 스토리를 클리어해나가는거죠 거대한 스케일로요


각자 초반은 괜찮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자유도는 편의성이란 이름으로 규제

이제와서는 리니지는 렙업과 노가다 겜이고

와우는 강제 파티플 인던 뺑뺑이 겜


이점을 볼때 요즘 겜들은 어떤가

렙업자체는 전체적으로 쉬워졌고 만렙제한이 대부분이죠

그리고 만렙가면서도 만렙후에도 강제로 파티맺고 인던 뺑뺑이

인던 뺑뺑이로 템얻는 노가다의 시작은 와우

강화시스템등과 템빨은 리니지를 닮았습니다

애초에 리니지는 파티플 위주겜도아니고 결국 목적은 혈맹끼리의 분쟁이니까요

요즘겜들의 목적은 진영간의 전쟁 또는 퀘스트 완료죠

그리고 인던 뺑뺑이

냉정하게 볼때 지금와서는 리니지의 색보단 와우의 색이 더 강해졌다 봐집니다


그냥 까기위해서 리니지류 엔시류 라고 하는건 오류가 있다봐지는군요

그렇게 따진다면 와우류가 더 옳다봐지니까요


참고로 아이온은 예로들지마시길 애초에 아이온 자체가 와우류의 겜이잔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