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만
2016-02-14 21:48
조회: 17,024
추천: 63
위자드 간단 정복!!위자드 게시판에 위자드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이 있으면 너무 부정적으로만 대답하는 분이 많기도 하고 위자드 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덮어놓고 까기만 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초보 유저분들과 기성 유저분들을 위해서! 과연 위자드 계열이 어떤지, 장단점과 각 클래스별 특징으로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줄 읽는 순간 왜 단점만 써놓은게 아니냐며 '~까지 읽는 순간 다 내렸다.'이런 글은 쓰지 말아주시구요! 한번 찬찬히 읽어주세요 ㅎㅎ
위자드 계열 특징 - 명중(단 특정 상황에 빗나가기도 하며 이 때는 Dodge가 아닌 Miss가 뜹니다), 크리가 없으며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스테이터스가 꽤 단순한게 특징이며, 스테이터스가 단순하다보니 아이템이 능력치에 주는 영향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 유틸이 좋기 때문에 PVP에서 강세입니다만 PVP 방식이 메즈를 활용한 것이 많기 때문에 메즈를 풀 수 있는 클래스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상당수의 광역기가 광역공격 비율을 가지고 있지 않고, 그 범위안에 들어간 몹들을 전부 타격하는 스킬이 많아 광딜에서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단 즉발성 단일 타겟 공격 스킬은 있다해도 그 성능이 부족하거나 버그가 있는 스킬이 많아 필드보스에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스킬들이 모두 시각적으로 두드러지기 때문에 재미만큼은 보장하며, 이 부분은 특히 보조 법사에서 티가 제일 많이납니다. - 일반적인 마법사에 대한 이미지인 한방 딜인 누커와는 다르게 장판기를 이용한 지속딜이 딜링 방식이기 때문에, 딜러가 많지 않은 경우엔 소수로도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딜러가 많으면 많을수록 딜을 전부 넣기전에 몹들이 다 잡혀서 딜이 약한 모습을 자주 보입니다. - 텔레키네시스 같은 특정 스킬들은 일반몹들을 상대로도 상태저항이 자주 뜨는 편이며 갈수록 저항이 뜰 확률이 올라갑니다. 장점 - 스테이터스가 가장 단순하다보니 능력치 배분이 굉장히 쉽습니다. 덕분에 올지능, 올체력 등 극단적인 트리를 가도 아이템이나 스킬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 아이템이 주는 영향이 적다보니 적은 자본으로도 충분히 할만합니다. - 다양한 상황에 접목이 가능한 스킬(텔레포트, 스왑 등)이 많고, 파티원이 버그에 걸렸을 때 이런 다양한 방식의 스킬들로 버그를 풀 수가 있습니다(프리징이 걸린 파티원에게 텔레키네시스 사용 시 풀릴 가능성이 꽤 있습니다, 보스 앞 철문이 열리지 않던 버그를 텔레포트나 소서 탑승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 공중몹 / 지상몹 구분이 있는 광역 스킬이 적기 때문에(프클은 뒤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비록 갓동매치가 생기긴 했지만 그 이전까진 어느 파티에서든 거부 당하지 않는 딜러였습니다. - SP 상승폭이 다른 클래스보다 크기때문에 스킬 난사에 부담이 덜한편입니다.(플레쳐 광광우러욧!) 단점 - 스테이터스가 단순하다보니 능력치의 인게임 반영치가 굉장히 미미한 편으로 가장 대표적인 지능의 경우 1을 올리면 마공이 1 오르는게 끝입니다. 때문에 지능의 경우 적어도 400은 찍어줘야 약간 티가 날 정도입니다. - 스테이터스가 단순하다보니 다른 클래스의 크리티컬 같은 데미지를 뻥튀기 할 수단이 링커의 조인트를 제외하면 없습니다. - 아이템이 주는 영향이 적다보니 아무리 아이템을 맞춘다고해도 그냥 게임이 더 편해질뿐 딱히 쌔지는 것은 없습니다. 140만이나 하는 위자드 브레이슬렛 같은 경우 쌍으로 낄 시 마공을 64나 올려주긴 합니다만 솔찍히 이거 끼나 안끼나 그게 그겁니다. - 무쿨기가 없기 때문에 정작 높은 SP를 살리기가 힘들며, 그렇다고 SP가 남아도는것도 아닌게, SP가 높아서인지 모든 스킬의 SP 소모량이 데미지나 효율성 대비 쓸데 없이 많습니다. 때문에 SP 상승률도 높고 스킬 시전 시 쓸 수 있는 양도 많긴하나 그 소모량도 많기에 그닥 채감되는 부분이 아닙니다(단점이 장점을 상쇄시켜서 없는 것으로 만듭니다.) - 지속딜이 강하기 때문에 필보에서 강할듯하나 실제론 단일딜이 약하고 지속딜의 총량도 많은편은 아니라, 강한 한방을 쿨이 돌아오는데로 몰아치거나 무쿨기가 있는 클래스에게 밀립니다. 랭크1. 위자드 (1서클만 타던지 3서클까지 타던지 하자.) - 1랭크를 타던지 3랭크를 타던지 이 두가지로만 나뉘며 2랭까지만 타는 것은 비추입니다. - 마딜로써 아주 먼 미래를 본다면 3랭크는 필수로 잠재력은 최곱니다. - 장점에 비해 단점이 많고 뚜렷하기 때문에 7랭크까지밖에 안나온 아직까지는 위3이 좋긴하지만 메이저하다고 보긴 힘듭니다. - 3랭크 퀵케스트의 경우 마뎀 50% 상승을 계속 유지 가능하므로 먼 미래를 내다봤을때 가장 기대치가 높은 스킬입니다. - 매직 미사일을 제외한 공격 스킬의 유통기한은 굉장히 빠르게 오기 때문에 아예 안찍길 추천합니다.(위자드 1서클의 경우 어스퀘이크는 50때부터 에볼은 90때부터 아무리 공격 스킬이 없더라도 아예 안쓰는게 낫단 것이 둔한 사람에게도 채감될 정도입니다.) - 맞을 시 영창이 끊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슈어캐스트의 경우 넉백은 여전히 당하므로 기대한 것에 비해서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 7랭크까지밖에 안나온 지금으로썬 퀵캐스트의 데미지 상승 50%의 성능이 랭크 2개를 완전히 넘어서기엔 무리가 있는 편으로 7랭 이후의 더 먼 미래를 보고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2랭크. 파이로맨서 (찍으려면 적어도 2서클은 찍어라) - 저랭크임에도 불구하고 딜법사중에서 손꼽히는 굉장히 공격적인 트리로 딜이 떨어지는 알케미스트도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한 편입니다. - 대부분 장판스킬이며 몹과 근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파볼이 타격시 밀리기 때문에 파티플에서 구리다고는 하지만 3 파의 경우 파이어 월이나 플레임 그라운드 등 장판 스킬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한 편입니다.(단 파이어 월 같은 경우 마스터 하지 않으면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며, 주력 스킬이 파볼인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 1서클만 찍었을 시 그 효율은 굉장히 낮은편이기 때문에 적어도 2~3랭까진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 - 240인던까진 생각보다 강한 딜을 보이지만 몬스터들의 마방이 40% 증가하는 그 이후부터는 미래가 썩 밝지는 않습니다. - 링커랑 연계시 파이어볼이 밀리지 않긴 하지만 되려 이 부분은 링커를 강요 받는 부분으로 보일 수도 있으며, 한때 대세트리였던 파링파링은 현제 사장되가는중입니다. 크리오맨서 (찍으려면 1서클만 찍는게 좋다.) - 트오세에서 가장 좋은 상태 이상 중 하나인 결빙이 스킬들에 다 달려있습니다. - 딜은 완전히 포기해야 하는 트리로 아이스파이크가 상향되어 저랩때 숨통이 트이긴했으나 그게 끝입니다. - 결빙의 효율이 워낙 좋다보니 1서클만 찍어도 효율이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 1랭크부터 배울 수 있는 방패 착용 시 방패 방어력의 125%(5랩, 마스터 기준)만큼 마방이 상승하는 특성덕에 방어력 챙기기가 정말 쉽습니다. - 2서클부터 PVP 최강 버프기인 서브제로실드를 배웁니다만 하드 카운터인 플닥이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 3서클에 몹들을 모으는 스킬이 2개나 있으나 링커의 존재와 버그들로 인해서 있으면 좋으나 필수는 아닌 애매한 보조 딜러의 위치에 있습니다. - 9랭이 넘는 극 후반을 본다면 꽤 잠재성이 있는 랭크입니다. - 코스튬이 엄청 귀엽습니다. 헠헠헠 3랭크 사이코키노(상향 됬다고 사이코를 하겠다는 분들을 보면 참 가슴이 아파요) - '성직자의 보코르 / 아처의 헌터 / 소드맨의 캐터 / 위저드의 사이코키노' 사람들이 벨런스 논쟁을 할 때 그들을 한방에 숙연하게 만드는 4형제중 하나입니다.(그나마 딥디는 마스코트이기라도 하지....) - 이번에 딜 25%증가, 소모 SP 감소라는 대 상향을 맞았으나, 캐릭터 설계 자체가 잘못 된 클래스라 직업 자체를 뜯어 고치지 않는 이상 4형제에서 탈퇴하는 것은 무립니다. - 사이코키노를 탈 시 히든캐보다 희귀한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으며, 심지어 240 인던마저도 사이코키노의 스킬을 보면 신기해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입니다. 자기가 남들이 가는 길을 가지 않겠다 하면 사이코키노를 갑시다. - 법사중 가장 소수민족이므로 게시판에서의 지원 화력은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스킬 이펙트만큼은 엄청 쌔고 유용해 보이기 때문에(파볼 프레셔, 텔레키네시스, 스왑, 아월 프레셔) 사이코키노를 처음보는 파티원들을 지리게 하는데엔 최곱니다. - 3서클은 존재하지 않는 트리로, 그라비티 폴이나 레이즈가 좋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분들 앞에서 그 두 스킬이 좋다고 꼭 말해줍시다. 그분들이 캐삭하지 않도록 꼭!! 좋다고해줍시다. - 1:1 PVP에서 엄청 강해보이지만 생각보다 허점이 많은 클래스로 1:1 PVP에서 핵심스킬인 텔레키네시스는 저항 확률이 꽤 높은데다가 정신이 높은 상대의 경우 잡을 확률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 버그 해제에 있어선 발군이며(텔레키네시스, 텔레포트, 스왑) 유틸이 생각외로 좋습니다. - 사실 소서못지 않은 버그 덩어리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관심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 딜 스킬은 사이킥 프래셔 하나만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른 것들은 죄다 심각한 문제를 하나씩 안고 있습니다) - 코스튬이 TP 코스튬보다 훨씬 희귀합니다 링커(법사는 링커를 간 법사와 링커를 안 간 법사 이 두가지로 나뉜다.) - 1링의 경우 5마리 / 2링의 경우 8마리 / 3링의 경우 10마리까지 묶는게 가능합니다. - 법사에서 가장 많은 개체수를 자랑하며, 자기가 뭘 타야할지 모르겠다면 링커를 타면 됩니다. - 거의 모든 법사 스킬들과 호환이 되며, 7랭의 모든 딜법사 트리와 연관이 있을정도로 심지어 7랭에 링커를 타는 법사도 종종 있을정도로 좋습니다. - 200 후반 필드에서부터 조인트 저항 몹이 등장하기 때문에 미래가 조금 어두워지는 추세이긴 합니다. - 1링의 경우 단텔잼을 얻을 시 6마리 묶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1링 2링간의 싸움이 치열한 편입니다. - 2링의 경우 버프 공유를 배울 수 있습니다. - 3링의 경우 파티원의 능력치중 가장 높은 것들을 공유하는 생명줄을 배우기 때문에 극 보조법사라면 생각해볼만한 스킬입니다. - 피지컬링크를 잘못 쓰는 순간 역적이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링커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핵심 스킬인 조인트의 SP 소모량이 상당하단 것으로 5랩 시 60, 10랩 시 87, 15랩 시 115로 파티플 시 딜러로 활약하긴 힘든 편입니다. - 필드보스나 인던 보스 같은 단일 타겟을 잡을 땐 3링의 생명줄이 아니라면 스킬이 없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 솔플이 약하다는 인상이 있으나 파이로를 섞을 경우 솔플의 강자로 등극합니다. 다만 양파링 트리는 현제 사양되가는 트리란 것을 염두하셔야합니다. - 행맨스 낫을 저항하는 몹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4랭크 쏘마터치 - 왼팔, 오른팔, 대가리(스킬 사용 시 정말로 '커져라 대가리!'라고 합니다.)를 커지게 하는 클래스로 존재감 하나만큼은 끝내줍니다. - 2서클까지는 필수이나 3서클 때 배우는 스웰 브레인이 가장 효율이 낮은 스텟이자 법사와 클래릭에게만 유용한 지능을 올려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3서클은 잘 가지 않는 편입니다. 간다면 오로지 왼팔과 오른팔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물공, 마공, 마방, 물방을 고정된 수치만큼 올려주기 때문에 랩이 500에 달할 정도로 극 후반을 생각하면 구리다고 생각 할 수도 있으나 올려주는 수치가 상당히 큰편이라, 꽤 미래가 긍정적인 편이라 생각됩니다(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다른 분의 의견도 들어보세요.) - 몬스터의 크기를 작게해서 광방비를 낮추고 약하게 만들거나, 크기를 크게해서 경험치를 더 받는 등 재미난 사용처가 많습니다. - 올체력, 올지능을 갔다고 할지라도 트렌스포스로 지능과 체력을 맞바꿀 수 있으므로 그때 그때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크리오와 함께 물방, 마방을 챙기기가 가장 좋은 클래스입니다. - 버프 클래스로써 그 입지가 상당히 튼튼한 편입니다. - '커져라 대가리!'가 굉장히 귀엽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 다양한 속성의 스킬로 각 몬스터들의 상성인 스킬로 공격하라는 생각으로 디자인된 캐릭터 같으나 프클을 제외하면 그닥 딜이 쌘편은 아닙니다. - 파이로, 사이코키노와 함께 순수 마딜러를 담당하나, 파이로는 유통기한이 보이고, 사이코키노는 논외이므로 가장 강한 마딜러의 자리를 맡고 있습니다. -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배우는 3서클까진 약한 편으로 2서클까지 배우는 스킬이 굉장히 구린편입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자면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제외하면 제대로 된 딜스킬은 없는 편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 간판 스킬인 메테오의 경우 사냥에선 그 단점이 매우 많은 편이나 배틀리그에선 그 단점이 커버되기 때문에 배틀리그에서는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 마법 데미지를 상승시켜주는 위3과의 조합이 기대됐으나 아직 퀵캐스트의 성능을 뽑아내기엔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 프클이 강한 것은 맞으나 뜬금없이 공중 몹을 못 때리는 특징 때문에, 130 인던에서 아처계 광딜 최강자로 인던 걱정이 없던 섀퍼가 공중몹이 대다수인 160 인던에서 인던면역이 되어 느끼는 맨붕을 느끼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클배때는 최강의 한방딜로 필드보스 사냥에선 최강자였으나 너프를 엄청 먹고 들어왔습니다. - 파이로의 단점인 240인던 이후부터 등장하는 마방 40%가 증가한 몹들덕에 딜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 단일 타겟 딜러의 희망인 링커가 무의미한 조인트 저항 몹이 등장하는 극 후반 구간으로 인해, 강력한 순수 광딜러인 엘리멘탈리스트가 각광받는 상황입니다. 5랭크 소서러 - 보스 카드를 이용해 보스를 소환할 수 있으며, 초보자들이 봤을 때 가장 반응이 큰 클래스이기도 합니다.(일주일전에 트오세를 갓 시작한 제 친구의 경우 제 3서클 소서의 소환수들을 보는 순간 지리고 소서를 키우러 갔습니다.) - 위저드 계열 중 가장 버그가 많은 클래스로 소서를 키우다보면 어느새 왠만한 버그에는 눈하나 깜짝거리지 않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코르와 함께 버그만으로 글 하나가 나올정도입니다.) - 몬스터 카드를 소환한다는 특징 때문인지 재미 하나만큼은 보장합니다. - 소서 전직은 10성 템슈 카드를 얻음으로써 완료됩니다. - 버그가 많다는 단점이 있긴하나 초반의 강력함에 반해서 소서를 계속 타는 사람이 많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템슈 카드로 제한 시) - 아직 완성된 게임이 아니다 보니 나중에 추가될 카드에 따라 캐릭의 미래가 바뀝니다. - 지능만이 템슈 딜에 영향을 미치므로 안그래도 아이템에 돈을 덜 쓰는 위자드 중에서도 돈이 가장 덜 들어가는 편입니다.(물론 막페는 필수입니다) - 고양이 버프의 성능은 굉장히 좋은 편이나 파티원들이 안기다려줍니다. - 고양이가 귀엽고, 코스튬이 참 착합니다. 다만 남캐는 좀........... - 자기가 소환한 보스몬스터에 따라 공격 타입이 바뀌므로 법사 클래스임에도 물리 데미지가 주력입니다.(템슈) - 광딜의 스페셜리스트 중 하나로 딜은 꽤 강한편이나 공격속도가 굉장히 느린편이고 소환수의 지능이 몹시 떨어지는 편이라 딜이 좋은 파티에선 딜을 하기도 전에 파티가 다 쓸고 가버리는 상황이 3서클부터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 소환 시 스텟이 영향을 주므로 말레둠을 끼고 소환하고 소환 후 무기를 스왑하는 방법을 쓰면 매우 좋습니다. - 동랩 인던이 솔플 가능할정도로 솔플에 특화돼있는 편이지만 시간도 많이 걸리므로 솔플은 왠만하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 7랭 스킬 누가 누가 더 구린가에서 낼 수 있는 비장의 스킬인 이보케이션을 가지고 있으며 이 스킬을 이야기 할 경우 높은 확률로 사람들을 숙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스 공격은 광공비가 없으며 탑승 시 슈퍼아머가 되므로 힐러가 있을 때 탱으로 꽤 쓸만합니다. 물론 탱 방식은 얻어맞는 방식이 아니라 슈퍼아머 하나 믿고 몹을 잔뜩 모은 후에 스킬을 쓰고 내려서 어글을 소환수에게 넘기는 방식으로 잘하면 안정성이 높지만 실수하면 소울크리스탈이 하나 더 팔려서 기뻐하는 학Q형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로노맨서 - 마약사범으로 당신의 파티원들에게 헤이스트를 한번 주는 순간 마약과 금단증상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게됩니다. - 현재 법사 트리중 가장 핫한 트리로 필보에서 길드까지 없어서 못데려가는 실정입니다.(다만 현재 딜법사의 약세로 인해,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퀴큰으로 공속이 빨라지게 할 수 있으나 정작 법사는 점프로 평캔이 가능해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아처가 좋아합니다. - 환생으로 미션에서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챙길 수 있습니다. - 헤이뽕 때문에 2서클은 필수이며 이때부터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 3서클부터 패스로 파티원의 스킬 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당연히 패스는 패스 쿨타임은 안줄여줍니다. 또 버그로 크로노 본인의 쿨타임을 안줄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트롤링 스킬인 스톱과 백마스킹이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합시다. - 만일 자신이 법사로 필보를 잡고 싶다면 꼭 크로노맨서를 가길 바랍니다. 6랭크 알케미스트 - 알룡인으로 불리우며 막대한 부를 축적한다며 손가락질 받던 시대는 예전에 끝났습니다. - 알케미스트라고 덮어놓고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러지 맙시다. - 아이템을 땅에서 파거나 조합해서 새로운 것으로 바꾸거나 잼로스팅으로 패널티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 아이템 각성이라는 재미난 스킬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설명하자면 굉장히 기므로 따로 찾아보세요 >< - 물약 만드는 모션이 굉장히 귀엽습니다. - 딜이 떨어지는 편이긴 하나 초반 트리중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파이로와 링커, 쏘마를 조합하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니 파티플에서 너무 싫어하지 맙시다. 네크로맨서 - 네크로맨서는 소환사가 아니고 마딜러입니다. - 절대 해골을 비롯한 소환수들은 주력 딜이 아니며 돈을 왕창 소모하는 플래쉬 캐논이 주력딜임을 알아야합니다. - 주력스킬인 플래쉬 캐논이 마법 공격이므로 위3과 잘맞습니다. - 더티폴의 부패는 아처의 딜을 올려주긴 합니다만............. - 소서의 소환수들은 그나마 멍청해서 갱생의 여지라도 있지만 네크로맨서의 소환수들은 뇌가 없습니다. - 소환수들이 길을 잃어버리면 끝으로 재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아이가 미아가 될까봐 걱정하는 부모님의 마음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해줍니다. - 해골은 물리딜이고 배기 속성에 꽤 아픈편이긴 합니다만.......... 뇌가 없습니다. - 2서클부터 해골 소환이 가능합니다. - 그냥 시체에서 바로 뽑아내면 좋을텐데 굳이 돈을 주고 항아리에 다 따로 따로 담아두는 강박증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입니다. 돈이 꽤 들어갑니다. - 소서러는 네크로를 보고 위안을 삼습니다. *히든. 룬캐스터 - 빙결 데미지 뻥튀기로 크리오나 긴 시전 시간으로 위3과 어울리는 편입니다. - 스킬 데미지는 꽤 쓸만한 편이나 지옥같은 쿨과 지옥같은 시전 시간이 발목을 잡습니다. -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의 대표 주자입니다. - 거기다 스킬 사용 시마다 룬을 소모하므로 돈이 들어갑니다. - 솔찍히 뎃글 보기 전까지 룬캐의 존재를 잊고 있었습니다. 하지마세요. - 거인화를 하면 점프하고 몬스터를 밟을 시 평타 기반으로 공격이 됩니다. - 거인화 사용시 펠타의 도발이었나 가드였나 그거 말곤 스킬 사용 불가능입니다만 그냥 스킬 못쓴다는거만 아시면 됩니다. - 거인화 사용 시 피통이 뻥튀기 되긴하지만 최대치만 뻥튀기 되지 남아있는 HP는 그대로이므로, 힐로 채우지 않으면 바뀌는게 없고 지속시간도 짧은편이라 노리고 쓰기가 힘듭니다. - 하지마세요. - 하지마세요. - 하지마세요. 징징이 아니고 정말 할 이유가 없습니다. 엄청난 히든 조합이 숨어있으면 모를까 - 유일한 장점이라면 룬캐스터 마스터는 정말 이쁩니다. 7랭크 워록 - 폴 오브 아고니는 굉장히 강하고 사용할 방법도 많은 편이지만 쿨이 2분입니다. - 악령을 날리는 이블 새크리파이스는 뜬금없이 남의 악령까지 다 날아가게 합니다. - 누구 스킬이 더 구린가 대전에서 '마스테마'를 내면 꿀릴게 없습니다. - '위위위엘엘엘워'트리를 타서 순수 마딜러를 지향할 수는 있으나 아직 그 성능이 충분히 발휘되는 정도는 아니며 향후 9랭까지 풀려서 워록의 3서클까지 봐야 합니다. 아직은 구리나 미래가 보이는 편입니다. - 아직까진 워록을 찍고 만족하는 사람보단 후회하는 사람이 많은편입니다만 미래를 봅시다.. 패더풋 - 블러드 배쓰나 흡혈이 악마형, 곤충형, 야수형밖에 안되는 꽤 큰 너프를 먹었습니다. - 링커와 조합해서 블러드 배쓰 사용 시 딜이 엄청 뻥튀기 되서 뜨나 이것이 버그일 가능성이 꽤 있는데다가, 정작 버그라면 어서 버그 판정을 받고 패치를 받아야 적응을 하는데 아무런 대답이 없는 상황이라 답답할 따름입니다. - 스킬 이펙트가 쏘우 저리가라일정도로 인상 깊습니다. - 여자 코스튬이 생각외로 꽤 이쁩니다. - 누구 스킬이 더 구린가 대전에서 꿀리지 않는 '커다이차'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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