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앞서.....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성직자 계시판에서 세크리맨트나 블래싱등 스킬의 효율이 떨어져서 후반으로 가면 힘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봤었고 다른 직계에서도 버프의 효율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이 보이기에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해볼까 해서 작성합니다.

 

 공격력의 효율

일반적으로 힘이나 지능이 1씩 올라갈때마다 물공or마공이 1씩 증가합니다.(스텟 보너스는 무시)

 

사용스킬: 힐 (패시브 증댐 없음)

 

보시는 바와 같이 마공이 111->194(+83)이 증가함에 따라 데미지도 142->225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힘or 지능 1은 스킬데미지=1인 것을 알 수 있죠. (실제로는 힘이나 지능이 증가함에 따라 공격력을 제외하고 추가로 1이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여기서는 계산상 편의를 위해서 1이라고 가정합니다. 실제로 무기의 차이이므로 큰 오류는 없을 겁니다.)

 

사용한 장비는 해머이고 해머는 마뎀이 고정이기에 항상 일정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여러번 시도해본결과 다 같은 값이 나오므로 확실하다고 할 수 있죠.

 

이것만 보면 힘과 지능 스텟의 효율은 극악을 달린다고 생각 됩니다.

 

 

사용스킬: 큐어 증댐 없음

 

이번에도 보시는 바와 같이 마공이 111->194(+83)이 증가함에 따라 데미지도 88->171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큐어는 연타형 스킬이라는 것...

사실 힐은 장판을 스킬랩에 따라서 갯수가 증가하지만... 1개만 깔리는 단타형 스킬이며 저항은 없다고 하면

 

공격력 차이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83)

 

힐: 83x1= 83

큐어(Lv5):  83x18=1494

 

이것만 봐도 연타형 스킬이 얼마나 이득인지 알 수 있죠(그리고 배쉬가 얼마나 망스킬인지도....)

 

 이 증뎀 공식은 프리스트도 마찬가지죠

 

블레싱(lv5+강화 lv23): 추뎀 77

 

이것만 봐도 치공은 없는 샘이지만 힘이나 지능을 77 찍는 샘인 거죠.

 

 이외에도 다른 증뎀 기술들은 전부 이런식으로 적용되는 상황이죠...

 

다른 스텟으로 마법 증폭도 비슷한 방식으로 증가합니다.

 

마법 증폭은 요약하면 최소~최대 공격력 +(0~증폭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사용한 스킬은 자이바스(Lv5)

 

마법 증폭이 0인 경우(윗그림) 332가 일정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폭이 58인 경우(아래 그림) 332~387사이의 데미지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서 예상이 가능한 것은 치명타 공격력 역시 개별로 계산될 수도 있다는 점이죠...

 

 

 

 결론

 

 1. 트오세내 공격력과 관련된 모든 스텟들은 연타형 스킬일 수록 효율이 좋다 (아니 단타형 스킬의 효율이 너무 나쁘다.)

 

 2. 스킬을 조합할때 연타스킬을 최대한 가져가자 약간의 공격력증가만으로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3. 세크리멘트나 블레싱 다른 공증 버프 스킬은 결코 후반 갈수록 힘이 빠지는게 아니다.

 

 4. 겅호가 구리다고 하지만 공격력과 지속시간, 횟수 제한을 봤을때 콘센트레이션에 비해서 떨어지지는 않는다.

 

 가장 가장 가장~!!!! 중요한 결론

 

 5. 파티사냥중 크리비가 잘챠이를 깔아주면 법사들을 필히 밟아주자 170랩 천장갑을 하나더 착용한 것과 같다.



 사실 맨처음에 쓴 이유는 핑게고 마지막이 진심입....

(왠지 인던에서 잘챠이를 깔면 다들 피하더군요...ㅡ_-)

 

 그럼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