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아클립스는 누군가의 명령으로 때가 되면 인간이 사는 곳에 나타나 무자비하게 인간들을 짓밟고 황폐화시키는 기습 부대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섀도우맨서 마스터의 우연한 실수로 인해 그 정체를 들켜버렸으며 결국 봉인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힘이 워낙 강력한 탓에 봉인이 풀린 그는 자신을 다시 막으러 온 인간들에 맞서 그들을 물리치고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마족이 인간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인간 세상에 가장 큰 위기를 줄 수 있는 임무였습니다.
스키아클립스 정보
▣ 보스 기본 정보
◆ 이름 : 스키아클립스
◆ 스키아클립스는...
누군가의 명령으로 어떠한 이공간에 잠복하여 심복들과 함께 때를 기다리고 있었던 스키아클립스는 어느날, 우연한 실수를 통해 들어온 섀도우맨서 마스터를 발견하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는 들킨 이상 방심하고 있던 그녀를 공격하고 재빠르게 포탈에 들어가 예정보다 빠르게 작전을 실행하려고 했지만, 섀도우맨서 마스터가 안간힘을 써 봉인을 해 그를 막아냅니다. 그러나 그의 사악한 힘은 그녀의 봉인만으로는 역부족이었으며 곧 그는 봉인에 풀려 다시금 현실로 나올 준비를 노리려고 합니다.
◆ 개요
스키아클립스는 강력한 광역 마법과 높은 데미지의 평타 공격을 하며, 남은 생명력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의 기술로 공격해옵니다.
특히 2페이즈 생명력 35% 이하일 때 부터 시작되는 광폭화, 2가지 이상의 동시 기술등은 딜링과 생존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 주요 기술 정보
◎1페이즈
◆돌덩이 낙하: 스키아클립스가 넓은 지역에 돌덩이 낙하 공격을 합니다. 땅속성의 이 공격은 높은 공격력 때문에 마법방어력이 낮을 경우 굉장히 고전할수있습니다. 또한 스킬의 쿨타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1페이즈 내내 거의 계속해서 이 공격을 유지합니다.
◆빛기둥: 자신의 주변으로 하얀색 파동을 뿜어낸 직후 구원자를 추격하는 빛기둥을 여러개 소환합니다. 신성속성의 이 공격 역시 마법방어력이 낮을 경우 아플수 있지만 앞의 돌덩이 낙하에 비하면 훨씬 약하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다만 피격시 경직때문에 여러개의 기둥에 동시에 맞을 경우는 위험해질수있습니다. 단독으로 모든 빛기둥을 맞지 않게 이동시에는 빠르게 도망쳐야합니다.
◆주변 광역 공격:
주기적으로 자신을 중심으로 도넛모양의 범위에 무속성 광역 물리 공격을 합니다. 총 3번에 걸쳐서 공격하는데 첫번째는 가운데 구멍이 조금 넓은 도넛모양, 두번째는 거기서 가운데 구멍이 조금 좁아진 도넛모양, 마지막은 가운데 구멍이 더욱 좁아지고 외곽 범위가 훨씬 늘어난 공격을 합니다. 외곽에 있을 경우는 3번째 공격에 대비해 많이 빠져있어야하고 가운데 있을경우는 계속해서 안전지대가 좁아지기 때문에 보스에 바짝 밀착해 있어야합니다. 이 공격은 넉백이 있기에 바깥에서 보스로 붙는 경우에 피격 당하면 계속해서 보스로부터 멀어 집니다. 빠르게 붙거나 혹은 이 패턴이 끝난후에 붙어 주시면 됩니다.
◎2페이즈
◆메테오:
바닥에 노란색 원이 생기고 약 3초후 그 지점으로 15만 고정 데미지의 햐얀색 메테오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함께 맞을경우 15만/n 의 데미지로 들어오기때문에 함께 맞는것을 추천합니다. 이 메테오는 2페이즈 내내 구원자들을 괴롭히는 잔열 디버프를 생성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잔열: 잔열디버프에 걸리게되면 2초마다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정확한 데미지 수치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현시점에서는 모르겠지만 1만이상의 잔열데미지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잔열디버프는 최초 생기고 난 후 40초간 유지되며 5초 남은시점에서 반드시 메테오가 다시 떨어집니다.
◆번개-점프-돌진:
우우웅 하는 포효후 바닥에 붉은색 범위가 표시되고 직후에 구원자를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 번개를 시전합니다. 그리고 그지점으로 점프-돌진 공격을 해서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상당히 먼거리에서도 번개를 시전하는데 보스와 먼 거리에서 번개에 맞을경우엔 점프-돌진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무작위 구름: 스키아클립스가 검은색 구름바닥을 구원자 주변에 무작위로 생성합니다.
◆유도 구름: 스키아클립스가 검은색 회오리치는 구름바닥을 구원자 위치에 생성합니다. 이동시 이동하는 위치를 추격하여 시전합니다.
-스키아클립스의 낙인: 구름을 밟게 되면 스키아클립스의 낙인 디버프가 생기게 되고, 계속 밟을 경우 99중첩까지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중첩에 따라 스키아클립스에서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낙인 디버프는 45초간 유지됩니다.
◆에너지파:
스키아클립스가 팔을 좌우로 뻗은후 짧은시간 기를 모아 정면을 향해 부채꼴 모양의 강력한 검은색 에너지파를 쏩니다. 모두 맞을시 총 4타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스키아클립스 공략 정보
▣ 기본 공략
▣ 전투 진행
◎1페이즈
맵 가운데 고정되어 있는 스키아클립스에게 재빠르게 붙어서 딜을 넣어야합니다. 보스는 돌덩이 낙하, 빛기둥, 주변 광역공격, 평타등으로 공격을 해옵니다. 멀어지게 되면 오히려 위험할수있으니 회복기술을 믿고 보스에게 붙어서 딜을 하면 됩니다. 70%가 될때까지는 특별한 기믹은 없으며 최대한 빨리 HP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생명력 70%가 다가오면 딜스킬을 조금 아껴둡니다. 혹은 패스 같은게 있는 경우 역시 아껴둡니다.
◆70% 40% 10%:
보스의 HP가 각각 70% 40% 10% 남으면 스키아클립스의 2시, 4시, 8시, 10시 방향에 위치한 4개의 오브중에서 랜덤하게 하나가 푸른빛을 내며 활성화 되고, 그곳에서 쉴리클립스 6마리가 나옵니다. 동시에 스키아클립스에게는 방어버프가 생성되면서 딜이 극도로 안박히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에게 하수인들이 근접하게 되면 즉시 HP를 회복하기 시작하므로 반드시 어글을 잡아서 바깥으로 유인해야합니다. 쉴리클립스는 HP가 2500만이 넘으며, 처치시 바로 석화에 걸리게 되고 카운트 5가 머리위에 뜹니다. 이때부터 카운트안에 나머지 쉴리클립스를 모두 처치하지 못하면 다시 풀 HP로 살아나게됩니다. 각각의 쉴리클립스 모두 카운트가 뜨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한번에, 그리고 거의 동시에 모든 몬스터를 처치해야합니다. 만약 실패해서 각각의 쉴리클립스 HP가 들쭉날쭉해지면 그냥 재도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쉴리클립스를 모두 처치하는데 성공했다면 보스의 방어 버프는 사라지게 되고 다시 붙어서 딜을 하면 됩니다. 만약 파티 구성상 쉴리크립스 처치가 불가능하다면 1명이 어글을 잡고 계속해서 외곽으로 돌고 나머지 인원은 보스딜을 해도 괜찮긴합니다. 다만 극도로 튼튼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것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2페이즈가 시작함과 동시에 메테오, 번개, 유도구름 같은 공격을 하기때문에 파티원 전원이 이동을 해줍니다. 가만히 있으면 번개-점프-돌진 공격에 죽을수 있으니 우우웅 하는 소리에 집중해서 번개가 떨어질 타이밍에는 계속해서 한방향으로 이동해 피해줍니다.
유도 구름의 경우엔 파티원이 최대한 뭉쳐서 넓은 지역에 깔리지않게 컨트롤 해야하며, 랜덤 구름이 깔려서 딜할수있는 환경이 나오지 않으면 빠르게 자리를 이동해줍니다. 너무 많이 이동하지말고 최소한으로 이동을 하여 맵 전역에 구름이 깔리는걸 방지하도록합니다.
메테오의 경우 혼자서 맞으면 15만 고정데미지가 들어오지만 5명이서 함께 맞으면 1/5로 들어오기때문에 딜을 넣고있는중이라면 피하는것보다 다같이 맞으면서 딜에 집중하는편이 좋습니다.
스키아클립스는 정면을 향해 3번연속 할퀴기 공격을 하는데 이것을 아무도 맞지않고 피할경우 광폭화 스택이 1 생기고 30초간 유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 한명은 반드시 할퀴기 공격을 할때 맞아 주어야합니다. 하지만 할퀴기 공격이 굉장히 아프고 또한 어글을 가진 딜러를 보통 공격하기 때문에 딜러에게 데미지감소 기술을 써주거나 혹은 회복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소드맨의 경우는 강제 어글기술이 있기때문에 적절히 활용하며 탱킹을 해주어도 좋습니다.
딜을 시작하게 되면 지금이 2페이즈 통틀어 가장 안전한 순간이기 때문에 코르프나 카루자같은 기술을 사용해서 90%까지 빠르게 HP를 줄여줍니다.
◆90% - 구체소환:
"뭣들하느냐!!, 어서, 내 앞의 저 거치적거리는 것들을 치워라!" 라는 메세지와 함께 검은색 구체를 소환합니다. 구체는 구원자들을 추적하며 구원자와 부딪히게 되면 하얀색의 구름 바닥을 생성하며 없어집니다. 그리고 하얀색 구름바닥은 슬로우를 걸게 되며 쫄몹을 소환합니다.
구체의 처리방법은 크게 세가지인데 원거리에서 딜을 넣어서 없애버리거나, 직접 몸으로 부딪혀 터뜨리고 이후 생성된 하얀색 구름바닥에서 나오는 쫄을 처치하는 방법, 혹은 구체로 부터 약 30초정도 도망다니며 자동으로 하얀색 구름바닥을 남기며 사리지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역딜이 좋지 않다면 도망다니는걸 추천하지만 하얀색 구름바닥이 의도하지 않은 곳에 깔릴수있기 때문에 파티에 어울리는 방법을 찾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85% - 조인트:
"너희들도 한번 이 고통을 느껴봐라!!!" 라는 메세지와 함께 스키아클립스 자신과 구원자 3명을 사슬로 연결합니다. 이때 딜을 넣게되면 스키아클립스의 HP가 회복되므로 3명 모두 각기 다른방향으로 멀어져서 빠르게 사슬을 끊어 주도록 합니다.
◆80% - 뼈감옥:
"잘 보거라, 네 어리석은 동료들이 처참하게 죽는 꼴을!" 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보스로부터 가장 멀리있는 구원자를 맵중앙으로 강제 이동시키고 잠시후 뼈감옥에 가둡니다. 이후 뼈감옥에 갇힌 구원자 아래에는 녹색 바닥이 생기게 되고, 스키아클립스는 녹색 바닥안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즉사기를 시전하게 됩니다.
80%가 다가오면 딜이 약하거나 혹은 튼튼한 한명이 미리 보스로 부터 멀어져서 뼈감옥을 받을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파티원은 뼈감옥을 깰수있는 딜스킬을 남겨두며 준비를 해둡니다. 파티원이 가운데로 소환되면 나머지 사람들은 빠르게 녹색 원 안으로 모이고 보스 머리위에 캐스팅이 끝나는걸 보고난 후 뼈감옥을 파괴시켜줍니다. 뼈감옥을 먼저 치는건 괜찮지만 파괴는 반드시 보스의 즉사기 캐스팅이 끝난후 해야 생존이 가능합니다. 뼈감옥에 갇히게 되면 생명력이 줄어들기때문에 감옥에 갇히게 될 파티원의 HP는 미리 꽉 채워두도록합니다.
◆70% - 저주:
스키아클립스가 가까이 있는 구원자에게 저주를 시전합니다. 저주에 걸리게되면 머리위에 5 카운트가 뜨고 시간이 다 지나면 주변 넓은 범위에 광역데미지를 주며 폭발합니다. 저주는 인접한 다른 파티원에게 옮길수있으며, 옮기게 되면 직후 5초동안은 저주를 받아줄수 없는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저주에 걸리게 되면 무적기가 있거나 HP가 높은 탱커가 받아서 외곽으로 빠져 터뜨려주면 됩니다. 인접한 지역에서 우왕좌왕 하다가는 전멸할수도 있으니 침착하게 자신에게 걸리는 저주를 확인하고 넘겨주거나 혹은 외곽에 빠져 무적기 사용후 터뜨리면 됩니다.
◆65% - 구체 소환: 90% 때와 같습니다. 침착하게 구체를 처리해주면 됩니다.
◆60% - 조인트: 85% 때와 같습니다.
◆55% - 저주: 70% 때와 같습니다.
◆50% - 뼈감옥: 80% 때와 같습니다.
◆40% - 구체 소환: 90% 때와 같습니다.
◆35% -저주 + 회오리:
스키아클립스 레이드의 진정한 공략은 35% 부터 시작입니다. 대부분의 파티가 여기서 좌절을 맛보았으며 방법을 모른다면 클리어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됩니다.
스키아클립스의 생명력이 35% 가 되면 파티원에게 저주를 시전합니다. 동시에 스키아클립스 근처 어딘가에서 랜덤하게 회오리가 생성되는데 이 회오리는 스키아클립스를 추적합니다. 스키아클립스가 회오리에 닿게 되면 초당 1씩 광폭화 스택이 쌓이게 되며 특정스택 이상 올라가면 지진을 일으키며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합니다. 또한 번개의 범위가 훨씬 커지게 되고 공속 이속이 대폭 상승하게됩니다. 이 회오리로부터 스키아클립스를 분리할수 없다면 클리어는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정스택 이상 쌓이게 되는걸 반드시 막거나 혹은 애초에 닿지않게 해야합니다.
35% 생명력이 다가오면 최대한 주변을 잘 살피며 미리 회오리 준비를 하고, 저주에 걸린 사람은 앞서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저주를 제거해줍니다. 회오리를 발견하면 즉시 파티원 전원이 회오리에 다가가 몸을 비벼줍니다. 회오리에 비비면 누군가는 회오리를 지울수 있는 버프가 생성되며 버프가 생긴후 6스택까지 올라갈동안 비비면 회오리는 사라지게 됩니다. 시간은 약 5초정도가 걸립니다. 회오리는 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되며 피격시 데미지 또한 늘어나게되어 제거가 힘들어집니다. 단 보스가 어글에 끌려서 바로 회오리로 다가와 겹치게 되는경우 광폭화를 막을수 없기때문에 보스가 특정 기술(구름 뿌리기 같은)을 시전한다거나 해서 잠시 움직일수 없을때 빠르게 회오리로 이동해서 없애주도록합니다.
◆25% - 회오리: 35% 때와 같습니다. 회오리 단독이기 때문에 35% 때 보다 쉽습니다.
◆20% - 저주 + 뼈감옥: 최악의 상성을 가진 기술이 동시에 옵니다. 모여야 하는 뼈감옥과 흩어져야하는 저주입니다. 리바같은 전원 생존기술이 모두 있다면 모여있어도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면 저주 걸림과 동시에 빠르게 빠져 무적기술 후 저주를 터뜨려주고 곧바로 가운데로 진입하여 뼈감옥을 준비해야합니다. 혹은 오히려 저주를 오래 가지고 있다가 뼈감옥 즉사기와 저주를 동시에 막을수있는 타이밍에 빠져서 무적기술로 생존해 줍니다.
◆15% - 회오리 + 구체소환: 최우선적으로 회오리 제거를 해주시고 그게 안된다면 최대한 빙빙 돌면서 구체부터 처리하도록 합니다. 상당히 정신이 없겠지만 집중을 하여 넘기도록 합니다. 보스가 광폭화 됐다면 도망다니며 시간을 끌어야합니다. 그리고 상황을 봐서 회오리 제거후 광폭화가 다 없어지는걸 보고 딜을 하도록 합니다.
◆8% - 회오리: 만약 모든 기술을 동원해서 극딜 하는중이라면 회오리 신경쓰지않고 8%부터 2%까지 단숨에 뺄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된다면 같은 방법으로 회오리를 제거해 줍니다. 만약 너무 아파서 회오리 제거가 여의치않다면 그냥 최대한 회오리로부터 멀리 보스를 대려와서 조금씩 딜을 하는걸로 클리어까지 가줍니다.
◆5% - 조인트: 8% 때 딜을 강하게 넣는다면 5% 때 사슬을 안보고 클리어 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보스의 생명력이 올라가버리기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서 사슬을 끊어야 합니다.
◆2%: 생명력이 2% 가 남으면 섀도우맨서 마스터가 나타나서 마무리를 해줍니다.
역할별 간단 공략
▣ 탱커or유틸
대부분의 소크나 생존기는 딜러가 소모하는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안죽는걸 우선으로 하며 메테오나 장풍, 번개-점프-돌진같이 혼자서 맞으면 아픈 기술들을 피하지말고 함께 맞아주는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