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즌
2018-08-03 17:25
조회: 1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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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퍼 공략 시리즈 4 - 최신 트렌드, 버프, 디버프1편 - 보스전 패턴공략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3313 2편 - 직업별 스킬활용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3316 3편 - 저투자 날먹하기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3394 ----------------------------- 시리즈 첫 글을 쓴지 대강 10주쯤 지난 것 같네요. 벨코퍼가 나온지는 20주쯤 됐겠군요. 그동안 유저들의 플레이는 좀더 샤프하고 스마트 해 졌습니다. 10랭크가 풀렸기에 기존 유저와 신규유저 모두, 더 많은 분들이 벨코퍼에 도전하리라 기대합니다. 그간 달라진 플레이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더 쉽고 빠르게 돌기위해,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게, 다른 유저들은 어떻게 플레이를 하고 있는지 봅시다. "잘 모르는데 내가 민폐짓을 하는건 아닐까?" --> "최신 플레이 트렌드로 파티에 좀 더 높은 기여를 해 보세요!" 그리고. 버프 & 디버프의 영향력과 기존의 강력한 OP스킬인 쇼크, 머스킷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볼 예정입니다. 오늘 10랭크가 풀리고 딜량과 딜순위에 크게 변동이 올 예정이기에 (쓰다보니 어제가 됐네요) 죄송하지만 순위표는 이번에도 연기됩니다. (점검중인 임시값이니 숫자에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대강 이런 느낌인데 기존스킬, 10랭크 스킬들의 작동 로직점검과, 모션타임 등 스킬 정보를 제공하던 사이트의 활동중지 같은 요인들 때문에 꽤나 딜레이가 될 것 같습니다. 딜 시트를 작성해 주는 분의 시간문제도 있구요. 일, 그리고 10랭 키워야해서 (...) ----------------------------- 그간 벨코퍼 레이드 자체가 크게 바뀌지는 않았으나 유저들의 플레이 양상이 바뀐게 몇가지 있습니다. 길팟, 지인팟 등 다른파티의 노하우가 있겠지만 제가 그걸 알순 없잖아요? .... 어디까지나 경험적인 면에서 바뀐 내용을 적어봅니다. 닉네임을 따로 기재하진 않겠지만, 저희 팟에 들어와서 이런식으로 스킬을 썼었는데 그런 내용이 여태까지의 시리즈에 있다 하면 "아, 내 플레이를 보고 배운거구나"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음... 서론이 길었는데 시작하기 전에 먼저 트오세 고유의 컨텐츠 영상을 보고 가시죠. 벨코퍼 복사는 두번 겪어봤는데, 다행히 요번에 버그수정이 되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공지 뜨기전에 준비 해 둔건데... 괜히 통수맞은것도 같고... 하필 글 쓰던 중간에 공지가 올라와서.... 어찌됐건 트오세에서는 버그가 아니라 히든 입니다(?) ----------------------------- 본문 이하 기존의 공략 + 최근 트렌드 입니다. 벨코퍼 초행이신분은 상단의 기존 글을 먼저 확인하시고, 초행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건 고강고초월의 장비가 아니라 테브린종유동 5층 포탈을 미리 열어두는 겁니다. 1라운드 1. 기존과 마찬가지로 힐러나 보조캐가 몹을 달고 쫄을 유인하세요. 바뀐게 있다면 중앙 마석탑을 부수지 않고 석상만 부숩니다. 마석탑이 지속적으로 석상 힐을 하는데, 힐량을 화력으로 눌러서 지나갑니다. 2. 최근들어 석상이 위치고정 되지 않고 밀려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크게 문제될거 없는 부분이라 원인이 뭔지 찾아보지는 않았네요. 밀려나도 되는 방향에서 딜 하시면 됩니다. 2라운드 2라는 바뀐게 없네요. 굳이 찾자면 5라 벨코페이너처럼 조인트-행낫 시전동안 약한딜을 안넣고 있다가 센 스킬로 빠르게 잡는 시간단축 정도입니다. 3라운드 입구에서 버프를 걸고 시작했다면 3라 시작전에 버프 갱신을 하면 됩니다. 1. 가고일은 장판파괴 광역기가(깃털 날리는 이펙트) 파괴한 장판 숫자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세지는 것 같네요. 날이 덥다보니 힘들어서 확인 해 볼 기력이 없었습니다. 그런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 힐러는 힐장판을 미리 깔지 않고 필요한 때에 까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다른 변경점으로는 쿼 빌드가 감소하면서 파비스로 이동을 막는게 힘들어졌기 때문에 캐릭터가 위치를 잡습니다. 쿼 있으면 상관없구요. 돌진패턴이 랜덤한 타겟을 보고 돌진하여, 이동간의 딜로스가 발생되기에 가고일 기준 왼쪽편(6~9시방향)에 모든 캐릭이 자리를 잡습니다. 이후 첫 돌진을 유도해 9시 벽에 몰아놓고 이동한 위치 기준으로 어글자가 7시, 나머지가 10시 정도에 서서 추가 돌진패턴도 벽에 막히게 유도합니다. 최근에 영상 찍은게 없어서 텍스트 설명 양해부탁드려요. 4라운드 0. 가장 큰 변경점은 카발의 나하시입니다. 몹을 적당히 끌어 온 후, 계단 위에 뱀을 깔면 새들이 아래까지 이쁘게 내려옵니다. 1. 기본적으로 보조법사가 몹몰이를 합니다. 새에 너무 붙으면 평타를 치며 멈추니 주의. 몹을 계단 아래까지 끌어온 후, 조인트 행낫으로 가운데 모으면 됩니다. 이런 숙련도가 클리어타임 영향을 꽤 줍니다. 잘 안된다 싶으면 멀리있는 두마리는 포기하고 가까운 3마리만 빠르게 끌어다 잡고 반복하세요. 2. 레슈불을 비롯한 슈바 빌드나 레불 스킬딜 빌드가 기존 쿼불을 상당수 대체하면서 풀링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슈바가 있는경우 슈바가 몹몰이를 하며, 어느정도 끌어온 뒤에 후사-돌사로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면 새 5마리가 깔끔하게 다 끌려옵니다. 3. 응사는 선제공격을 끄고 에이밍+서클링 켜고 걸어가면 아주 편하게 몹몰이가 됩니다. 이후 멍텅구로 마무리. 4. 채크인 화형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모루불질이 막혔기에 아월불질을 하거나 법사가 끌어온 몹을 잡습니다. 채크인이 있는경우 다른캐릭은 딜중지하고 채크인이 전담합니다. 장난감을 이용해서 불질이 가능하다고 오래전에 들었는데 막혔는지 아닌지 모르겠네요. 5라운드 1. 기존에 알려졌듯 파티원 전원이 벨코퍼에 붙어서 딜하면 낫질패턴이나 원거리 패턴이 나오지 않습니다. 1-4 포지션을 유지해서 1어글자가 머리를 관리하고 나머지 4명은 안전하게 딜 합니다. 이건 크게 바뀐게 없네요. 힐러는 1어글자에 셒존을 깔아주는 것으로 체력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메르카바 같은 소환물이 등장하면 원거리 패턴이 나오므로 편의성을 위해서 메르카바는 쓰지 않습니다. 2. 힐장판은 3페이즈 지면뒤집기를 당해도 보스 체력을 채우지 않습니다. 힐장판은 보스와 겹쳐서 깔아도 됩니다. 이전글에 말씀드렸는데 아직 모르는 분들이 계셔서 다시한번 적네요. 세피로트 뒤집기만 조심. 3. 세피로트는 아꼈다가 보호의단 패턴에서 사용합니다. 벨코페이너들이 깨물깨물 하는 데미지와 구슬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데, 기존의 체력낮은 파티가 멀리까지 끌어가서 잡는 것에서 세피로트를 깔고 잡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4. 탱킹 및 어글관리 면에서 최종 3페이즈에서는 어글자가 머리관리에 좀 더 신경씁니다. 이론적으로 벨코퍼의 기본 공격들은 한대도 안맞을 수 있습니다. 공격이 나올 타이밍에 벨코퍼를 가로질러 회피하면 위 영상처럼 한대도 맞지않습니다. 할퀴기 뿐 아니라 낫질 3타도 동일하게 다 피할수 있어요. ...... 1어글자인 딜러는 공격을 회피하면서 이렇게 머리관리를 하는데 굳이 다 피할 필요는 없으니 맞을거 맞고, 착지 후 관리만 잘 해주면 됩니다. 몇번 해보시면 첫 공격 나올 타이밍이 감으로 올겁니다. 법게에서 나왔던 이슈인 소환수 체력도 1어글이 위처럼 관리하면 소환수가 맞을일이 없어서 죽지 않습니다. 요번 소-네 시너지 패치와 해골 체력방식 변경으로 상위 딜러로 기대됩니다. 클레릭 입장에선 생명줄과 리바만으로 파티 생존이 충분해지니 소프먹으러 오래도 잘 안와서 막 기분이 좀 그렇습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소프를 직접 가서 먹여주세요. ----------------------------- 이미 글이 꽤 길어져서 분할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최대한 간략히 써보도록 하죠. Part 2. 는 버프효과입니다. D 모게임의 프리스트 정도는 아니지만 평생겜 트우새의 버프효과도 매우 강력합니다. 이하 내용은 임의값과 임의의 상태 기준이기에 실제 딜 적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상점표 블레싱의 딜 기여는? 9랭크 기준 평타비중이 큰 쿼응불 같은 경우 평+사크+인챈파 세팅에서 80만/800만 정도로 블레싱이 딜 지분의 10%정도 차지합니다. 인챈라를 비롯한 속공계열, 종부성사, 바르파스 같은 추가타 계열이 들어가면 비중이 더 커지겠죠. (불릿한정 인챈라는 실버불릿을 덮어서 딜량이 - 될수 있습니다.) 2. 아스퍼션, 마방증가, 생츄어리 등의 뎀감효과는? 벨코퍼의 공격마다 방어력이 5천 일 때 1.7만 정도가 들어옵니다. 7천 일 때 1.4만, 1만 일 때 1.1만 정도로 감소합니다. 방어구 강화도 마찬가지죠. 3. 파티에서 쏘마는 얼마나 딜 기여를 하고 있을까요? 마공 1만이면 방어력 계산 후 데미지 감소가 발생해 17%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여기에 지능 1000, 정신 500. 지정합 1500선의 무난한 버프가 들어가면 방어도 관통효과가 증가해서 21%로 증가하죠. 약 22%의 방어관통 증가 효과입니다. 지정합이 2천으로 오르면 이 관통효과는 약 26%에 가깝게 됩니다. ----------------------------- 수학시간 느낌이 나는 것 같아서 보기쉽게 바꿔봅시다. DPM 1176만, 마공 1만급 위엘워가 있다면, 보조법사의 스킬에 따라 딜이 증가합니다. 스피리츄얼 체인: DPM 1404만 1000/500 쏘마: DPM 1782만 링클: DPM 1867만 링쏘: DPM 2300만 링쏘룬: DPM 2382만 링쏘룬은 자기 딜을 제외하고도 버프와 디버프로 1200만을 기여하고 있는 셈이죠. 버프, 디버프의 효과는 매우 강력합니다. 여기에 현재 OP스킬 중 하나인 스피릿 쇼크가 들어갑니다. 쇼크가 현재 텍스트와 다르게 정신비례 증가도, 그 배율도 다르게 들어갑니다. 텍스트상으로는 기본+추가3배 해서 4배가 되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5배로 작동하고 있으며, 정신에 비례한 증가폭도 1~4배가 아닌 4배에서 시작해 5배까지 증가합니다. 특성을 배운 순간 이미 데미지가 4배가 되는거죠. 정신에 따라 +100% 추가. 결과적으로 15초 쿨타임의 쇼크는 1+15틱의 8초지속으로 15초당 29549%의 딜을 넣고 있는 셈이고 3배의 시간인 45초간 110808%를 넣습니다. (염속 보너스) 기존 사기로 말이 많았던 헤일 풀히트 1707% 70타 119504%/45초 와 비교하면 감이 오실겁니다. 존하우 10레벨 23846%/45초 (...) 음...뭐였죠? 도넘약 존무쿨? 물론 이건 링커 자신의 스피리츄얼 체인이나 쇼크자체의 마방깎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인챈터가 딜러다. 세다 이야기가 있는데 딜특없는 라핸 딜은 초당 4타를 칠수 있다고 해도 2012% 입니다. 공속상 3타를 친다면 1509%겠죠. 쇼크의 딜이 모션타임 포함 2308% 입니다. 인챈터의 딜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절반 이상이 링커딜이거든요. 아, 하지만 인챈터는 마력감전 특성으로 인해 훌륭한 마딜보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빨간딱지 메인딜급이 아니란거지 녹딱 서브딜러로서의 역할은 충분합니다. 인챈터 하위빌드로 보조트리를 주로 타기도 하구요. ----------------------------- "마딜이 너무 강력한거 아니냐?" 네. 맞아요. 링커의 마딜증폭, 쏘마의 지정 베이스 역할 등으로 인해 현재 파티구성상 마딜과 보조마딜의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물딜이 그렇게 암울한 시대는 아닙니다. 레인저 크샷패치로 인해 다수의 아쳐빌드가 엄청 강해졌습니다. 방감 스킬인 보드킨을 쏠 수 있는 플레처 빌드가 딜량의 상위권에 있고 메르겐 빌드도 매우 강력합니다. 시너지를 제하고 자기 딜만보면 법딜보다 한참 월등한 수준이거든요. 그 와중에 가장 사기급 캐릭터는 단언컨대 머스킷입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라는 최강(으로 귀찮은) 버프의 존재만으로 현재 벨코퍼 레이드에서 딜 기여분 0티어 입니다. 세레니티 버프로 인해 레드젬 효율이 두배고 기본 무기공이 높아 방어 관통효과가 높습니다. 높은 물공과 높은 방관효과 때문에 동일계수의 스킬을 썼을때 1.8배쯤 세다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레인저 크샷버프를 처음부터 가지고 있었죠. 관리는 까다롭지만 크샷과 세레니티 동시적용이 가능해서 엄청난 딜 뻥튀기가 있습니다. 이런 자체 성능만으로 탑티어급 딜러인데, 세레니티의 아머브레이크가 최고의 파티보조 역할도 합니다. 스크래치, 헤일 피격수를 높여서 딜 보조하는 응사요? 그것보다 아머브가 훨씬 월등합니다. 현재 머노스의 아머브는 물, 마방 가리지 않고 절반이 될 것이다! 이며 이몰레이션:멜트아머가 물방 한정으로 따로 언급된 것으로 보아 의도된 사항으로 보입니다. 방어구를 부쉈으니까요. (다른사람 머스킷 세다고 배아파서 하는말 아녜요) 보드킨과 감정사 평가절하 이전 글들에서 언급된 몬스트런스 전부 물리방어력을 깎아내기 때문에 물방깎 구성으로 가면 무려 82.5%의 물방을 깎아버릴 수 있습니다. 말인 즉슨, 데미지가 3배로 들어간단 이야깁니다. 피격자체를 초기에 비해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농담삼아 망캐라고 하지만 근접캐릭인 소드맨도 충분히 딜 할수 있습니다. 워크라이가 물방깎는 효과도 있거든요. 이렇게 강력한 디버프를 선사할 수 있는 직업. 또 있습니다. 바로 아무도 쓰지 않는(찍지도 않는) 클레릭 1서클의 디프로텍티드 존 입니다. 디프존의 작동 로직은, 매 초 1스택씩 디버프를 쌓으며 특성으로 인해 이 효과가 1.5배가 됩니다. 디프존이 여러개 중첩되어 깔리면 개별로 스택이 쌓여 더 빠르게 중첩됩니다. 즉, 실현하긴 어렵지만 디프존 100스택시 방어감소 30%+15% = 45% 물방감소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디프존 검 공격 특성으로 디프존으로 깎인 방어(현재방어)의 5%씩을 매 타격당 감소시킵니다. (1초지속) 방어약화 10스택을 쌓으면 검 디버프가 사라지며 10초간 지속되는 50% 아머브레이크로 바뀝니다. 이 아머브는 머스킷과 동일하게 마방도 절반으로 깎습니다. 물론 아머브와 디프존 효과는 별개여서 95% 방어를 깎을 수 있고, 몬스트런스의 10%와 합산해 방어를 0으로 내리는게 가능합니다. 방어가 0이 되면 데미지는 6배 정도로 뛰게 됩니다. 힐러분들은 이번 랭초기간에 겸사겸사 디프존을찍고 (3렙+) 검으로 스왑해서 때리면 파티에 엄청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 마무리하며.. 벨코퍼 컷이 높지 않다. 그냥하는 말이 아닙니다. 보조캐릭은 이런 강력한 버프와 디버프로 파템만 대충 줏어입고 와도 충분히 밥값이 가능하며 딜러역시 강력한 보조 시너지를 받아 장비가 좋지 않아도 딜을 뿜어 낼 수 있습니다. 경험이 적어서 실수한다고 B사의 W- 게임처럼 파티가 전멸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클리어가 몇초 느려질 뿐이죠. 공략들을 미리 알고가면 그런 경우조차 줄어들겠죠. 개인적인 공팟 지원 권장선을 말씀드리자면 보조법사는 소프를 자기가 먹지 않아도 될 체력. 경매장 체력 단일옵 방어구 4피스 5강 0초월 + 무기 무관 힐러는 마찬가지로 올체력. 힐량이 높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5강 0초월 + 무기무관. 필요하다면 스컬스매셔 정도. 방패가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에멘가드가 베스트 아이템. 딜러는 350제 11강 6초월이상. 딜특 30이상 정도면 충분히 지원할 만 합니다. 380템까지 나왔으니 딜량 충분합니다. 벨코퍼의 기본 장비 스펙도 훌륭하지만 발동옵션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380제 프던템과는 급이 다른 장비입니다. 벨코퍼 두바퀴 30~40분에 180만 실버씩 먹을 수 있는 아주 고효율 파밍장소기도 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해 보세요. 최고의 장비이자, 최고의 파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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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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