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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인저는 스테디 에임, 크리티컬 샷을 통해 양손활 계통 전반에서 DPS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버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변경에서는 이러한 시너지 효과가 아닌, 하이 앵커링: 연속 사격 특성을 통해 자신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부분만을 고려했습니다. # 개발팀에서는 하이 앵커링: 연속 사격 특성이 레인저 클래스의 대미지 딜링 매커니즘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요인이라 판단하기 때문에, 이를 삭제하기보다는 조정하고 다른 대미지 딜링 스킬을 기준에 맞도록 상향합니다. |
배라지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48 + [스킬레벨 - 1] x 4.9 (5연타) | 216% | 변경 | 86 + [스킬레벨 - 1] x 14.4 (5연타) | 287% (1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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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 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26 + [스킬레벨 - 1] x 11.3 | 327% | 변경 | 202 + [스킬레벨 - 1] x 52.7 | 6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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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앵커링: 연속 사격 | [추가] 1. 최대로 감소시킬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로 제한됩니다. |
스파이럴 애로우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10 + [스킬레벨 - 1] x 5.5 (6연타) | 159% | 변경 | 89 + [스킬레벨 - 1] x 23.3 (6연타) | 298% (17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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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운스 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320 + [스킬레벨 - 1] x 32 | 448% | 변경 | 236 + [스킬레벨 - 1] x 236.8 | 11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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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노니어 스킬들의 밸런싱 기준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아츠의 발동 조건을 조정합니다. |
[아츠]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 [변경] 1. 특성 효과가 매트로스 스킬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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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팀에서 추구하는 밸런싱 방향성은 상향 평준화입니다만, 현재의 머스킷티어는 PvP 상황에서 [확정 스턴, 확정 명중, 확정 블록 관통, 선공권]을 모두 갖추고 있어 상대가 대응할 여지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부작용이 더 크다고 판단되어 일부 스킬을 변경합니다. # 다만 앞서 전 클래스 공통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변경이 (응사의 변경과 맞물려) PvE 상황에 미칠 여파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
커버링 파이어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37 + [스킬레벨 - 1] x 23 (11연타) | 459% | 변경 | 118 + [스킬레벨 - 1] x 19.9 (11연타) | 396% (43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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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263 + [스킬레벨 - 1] x 377.3 | 7545% | 변경 | 2097 + [스킬레벨 - 1] x 349.6 | 6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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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나이프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693 + [스킬레벨 - 1] x 1693.5 | 8467% | 변경 | 1417 + [스킬레벨 - 1] x 1417.3 | 7086% |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3.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4. [스턴] [회피] [블록] 불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페네트레이션 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366 + [스킬레벨 - 1] x 61.1 (5연타) | 1221% | 변경 | 305 + [스킬레벨 - 1] x 50.9 (5연타) | 1017% (50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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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 파이어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90 + [스킬레벨 - 1] x 75.3 (4연타) | 967% | 변경 | 261 + [스킬레벨 - 1] x 67.7 (4연타) | 870% (34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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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 앤드 로드 | [추가] 1. PVP 지역에서 차징 시간 1초가 적용됩니다. |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빈틈 포착 | [변경] 1.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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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예고드린 것처럼, 응사의 파티 시너지를 일부 축소하고 클래스 단독 전투 능력을 보강했습니다. |
멍텅구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479 + [스킬레벨 - 1] x 15.9 | 701% | 변경 | 1929 + [스킬레벨 - 1] x 321.5 | 6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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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속타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44 + [스킬레벨 - 1] x 7.2 (6연타) | 208% | 변경 | 528 + [스킬레벨 - 1] x 137.1 (6연타) | 1761% (105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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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호크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775 + [스킬레벨 - 1] x 75.5 | 1077% | 변경 | 1644 + [스킬레벨 - 1] x 1644.5 | 8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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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밍 | [변경] 1. 공격 가능 범위가 변경됩니다. 분류 | 공격 가능 범위 | 기존 | 소형: 20 + 1.5 x [스킬레벨] 중형: 25 + 1.5 x [스킬레벨] 대형: 30 + 1.5 x [스킬레벨] 보스: 45 + 1.5 x [스킬레벨] | 변경 | 소형: 10 + 1.05 x [스킬레벨] 중형: 15 + 1.05 x [스킬레벨] 대형: 20 + 1.05 x [스킬레벨] 보스: 25 + 1.05 x [스킬레벨] |
※ 변경 후의 스크린 샷은 [몬스터 타격 판정 범위 조정] 사항까지 적용되고, 에이밍을 사용했을 경우의 모습입니다. |
서클링 | [변경] 1.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 [서클링] 스킬레벨이 초기화되며 스킬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2.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 적의 광역 방어 비율 1로 감소 | 변경 | 자신의 광역 공격 비율 x [스킬레벨] |
3. 스킬 사용 토글 형태로 변경됩니다. 소모 SP | 버프 활성화 중일 때 5초당 30 SP가 소모 | 재사용 대기시간 | 버프를 해제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 |
[추가] 1. 스킬 사용 시 5초간 주변 은신을 감지합니다. |
서클링: 광역화 | [변경] 1. 특성 레벨이 초기화되며 특성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
선제공격 | [추가] 1. 선제 공격으로 [멍텅구]를 사용하도록 추가됩니다. > [멍텅구]를 습득하지 않았다면, 해당 스킬의 1레벨 효과로 적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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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348 + [스킬레벨 - 1] x 58 | 1160% | 변경 | 603 + [스킬레벨 - 1] x 100.6 | 2011% |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3.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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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버스트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762 + [스킬레벨 - 1] x 127.6 | 2548% | 변경 | 2321 + [스킬레벨 - 1] x 386.9 | 77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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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블래스트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918 + [스킬레벨 - 1] x 153.2 | 3062% | 변경 | 1535 + [스킬레벨 - 1] x 255.9 | 5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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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배라지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80 + [스킬레벨 - 1] x 46.8 (3연타) | 601% | 변경 | 533 + [스킬레벨 - 1] x 138.3 (3연타) | 1777% (53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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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핑 캐논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875 + [스킬레벨 - 1] x 1875.5 | 9377% | 변경 | 2147 + [스킬레벨 - 1] x 2147 | 10735% |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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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트롭 뿌리기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00 + [스킬레벨 - 1] x 6.6 | 292% | 변경 | 387 + [스킬레벨 - 1] x 64.6 | 12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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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 샷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15 + [스킬레벨 - 1] x 20.5 | 502% | 변경 | 383 + [스킬레벨 - 1] x 64 | 12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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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피드 파이어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90 + [스킬레벨 - 1] x 5 (5~9연타) | 160% | 변경 | 82 + [스킬레벨 - 1] x 13.7 (5~9연타) | 273% (1365% ~ 24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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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551 + [스킬레벨 - 1] x 24.5 | 894% | 변경 | 348 + [스킬레벨 - 1] x 58.1 | 11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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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레이트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2585 + [스킬레벨 - 1] x 670.4 | 8619% | 변경 | 744 + [스킬레벨 - 1] x 193.2 | 24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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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아 베네딕타 | [변경] 1. 이제 공중형 적도 타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카타디카조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30 + [스킬레벨 - 1] x 130.3 (3연타) | 651% | 변경 | 169 + [스킬레벨 - 1] x 169.3 (3연타) | 846% (25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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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빅션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69 + [스킬레벨 - 1] x 5.6 (2연타) | 247% | 변경 | 512 + [스킬레벨 - 1] x 85.5 (2연타) | 1709% (3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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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몰리션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97 + [스킬레벨 - 1] x 4.9 (7연타) | 141% | 변경 | 550 + [스킬레벨 - 1] x 142.9 (7연타) | 1836% (128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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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각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92 + [스킬레벨 - 1] x 6 | 176% | 변경 | 72 + [스킬레벨 - 1] x 12.2 | 2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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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사병 증기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56 + [스킬레벨 - 1] x 2.8 | 81% | 변경 | 149 + [스킬레벨 - 1] x 38.8 | 4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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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의 조인트 페널티로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정상적인 밸런싱의 범위를 초과하여 정상 범주로 조정합니다. 또한 링커가 가지는 (대미지 딜링 외의) 유틸성과 스킬 사용의 편의성을 개선합니다. |
조인트 패널티 | [변경] 1. 대미지 적용 방식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대미지] / [조인트 패널티에 걸린 대상 수] |
2.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3.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4. 대상 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대상 수 | 최대 레벨 기준 대상 수 | 기존 | 3.5 + 0.5 x [스킬레벨] | 14 | 변경 | 2.5 + 0.5 x [스킬레벨] | 10 |
5. 타격 횟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6.5 + 0.5 x [스킬레벨]회 | 변경 | 3회 |
[버그 수정] 1. 기존의 조인트 페널티 타격 가능 수 보다 높게 공격 가능한 현상 수정됩니다. 3회 타격 스킬로 공격 시 타격 횟수 | 타격 인원 | 수정 전 | 수정 후 | 단일 타격 | 전체 타격 | 단일/전체 타격 | 3 | 9 | 90 | 9 | 5 | 15 | 150 | 15 | 8 | 24 | 270 | 24 | 10 | 30 | 300 |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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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츠] 조인트 패널티: 체인 하트 | [변경] 1. 회복량이 변경됩니다. 2.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3. [조인트 패널티]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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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트릭 쇼크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38 + [스킬레벨 - 1] x 6.9 | 200% | 변경 | 159 + [스킬레벨 - 1] x 41.2 | 529% |
2. 200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줄이 끊어집니다. |
행맨스 낫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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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줄 | [변경] 1.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2. 이제 자신의 스탯의 50%만큼 아군 스탯이 증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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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퇴 사격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87 + [스킬레벨 - 1] x 20 | 267% | 변경 | 163 + [스킬레벨 - 1] x 42.6 | 5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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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법 미진술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1178 + [스킬레벨 - 1] x 58.9 | 1708% | 변경 | 2549 + [스킬레벨 - 1] x 661 | 84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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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법 화둔술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332 + [스킬레벨 - 1] x 11 | 486% | 변경 | 362 + [스킬레벨 - 1] x 60.4 | 12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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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나이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93 + [스킬레벨 - 1] x 3.1 (5연타) | 136% | 변경 | 143 + [스킬레벨 - 1] x 24 (5연타) | 479% (23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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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법 뇌둔술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 스킬 계수 | 최대 레벨 기준 계수 | 기존 | 743 + [스킬레벨 - 1] x 74.3 | 1040% | 변경 | 566 + [스킬레벨 - 1] x 566.3 | 28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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