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RONE AND LIBERTY 입니다.
2025년 3월 5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되는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업데이트 노트 빠르게 보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수정 사항]
- 환상 회랑 영상 추가 (3/4 20:27)
- 장비 성장 연동 영상 추가 (3/4 20:27)
- 업데이트 노트 빠르게 보기 영상 추가 (3/4 20:36)
- 심연 던전 보물 상자 확률 보상 변경 (3/5 00:22)


 업데이트 내용

신규 컨텐츠가 추가되고,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위한 시스템 및 기능이 업데이트 됩니다.
- 개인 플레이를 통해 보스를 공략할 수 있는 1인 던전 ‘환상 회랑’이 추가됩니다.
- 강화한 장비의 성장 레벨을 다른 장비에 연동할 수 있는 ‘장비 성장 연동’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기존 주간 보상 시스템이 종료되고, 다양한 미션과 점수 달성 형태의 새로운 주간 보상 시스템이 시작됩니다.
■ 환상 회랑
- 1인 던전 환상 회랑이 추가됩니다.
- [메뉴 > 특수 던전 > 환상 회랑]을 통해 입장 가능하며, 생성 단계에 따라 요구 전투력이 존재합니다.
- 매주 보스가 교체되며, 총 5단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보스와 구간마다 다양한 플레이 방식이 존재하여 여러 컨셉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생성 단계에 따라 보스 효과가 추가되며, 획득 가능한 보상이 증가합니다.
> 환상 회랑에서는 영웅 등급 장비와 영웅 등급 룬, 흑요석 조각 등을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환상 회랑의 보상은 매주 최대 3회까지만 획득 가능합니다.
- 오른쪽 상단의 달력 아이콘을 눌러 예정된 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비 성장 연동
- 장비 성장 연동 시스템은 강화 레벨을 다른 장비로 연동시켜주는 기능입니다.
> 각 장비마다 최대 2개의 장비 레벨을 연동 받을 수 있습니다.
> 세번째 슬롯은 현재 사용이 불가하며, 개방 조건은 추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 장비 슬롯은 최대 레벨까지 강화된 장비를 등록하는 슬롯입니다.
- 연동 슬롯은 장비 슬롯에 등록한 장비의 강화 레벨을 연동 받을 수 있는 슬롯입니다.
> 연동 슬롯은 최초에 잠겨 있으며, 개방을 위해서는 각 장비에 맞는 성장석과 솔란트가 필요합니다.
> 한 번 개방한 연동 슬롯은 성장 레벨을 연동 받을 장비를 제한 없이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연동 슬롯에 등록할 수 있는 장비는 장비 슬롯에 등록한 장비와 등급이 같거나 낮아야 하며,
최대 성장 레벨이 같거나 낮은 장비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비 슬롯에 영웅 1단 장비를 등록하면 연동 슬롯에는 영웅 2단 장비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연동 슬롯 비용
슬롯
첫 번째 슬롯
두 번째 슬롯
무기
진귀한 무기 성장석 150개
 850만 솔란트
진귀한 무기 성장석 500개
 2,500만 솔란트
방어구
진귀한 방어구 성장석 150개
 850만 솔란트
진귀한 방어구 성장석 500개
 2,500만 솔란트
장신구
진귀한 장신구 성장석 150개
 850만 솔란트
진귀한 장신구 성장석 500개
 2,500만 솔란트
■ 무기 전문화
- 무기 전문화 상세 숨기기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간혹 -로 표시되는 스탯이 [적용 상세 스탯 보기]에서 +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주간 보상
기존 운영되는 주간 보상은 종료되며, 새로운 주간 보상 시스템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기존 운영되는 주간 보상의 [지난 주 보상]은 2025년 3월 12일 (수) 점검 이전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주간 보상은 [HUD - 알리미] 메뉴에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각 미션을 완료하여 ‘주간 달성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누적된 점수에 따라 보상을 즉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매주 수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 및 갱신됩니다.
> 초기화 및 갱신되기 전까지 보상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 소멸됩니다.
편의성 개선을 위해 일부 컨텐츠와 아이템이 통합되거나 변경됩니다.
- 심연주화, 차원의 영혼석, 차원의 집혼체가 모험 주화로 통합되고, 모험 주화로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각종 소모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저항군 물품 상인이 추가됩니다.
- 사용 스킬 성장서와 활성 스킬 성장서가 통합 스킬 성장서로 합쳐집니다.
■ 신규 아이템 및 제작
심연주화, 차원의 영혼석, 차원의 집혼체가 통합되어 ‘모험 주화: 투지’, ‘모험 주화: 신의’ 로 변경됩니다.
> 보유중인 기존 아이템들은 종류 별로 ‘모험 주화: 투지’ 또는 ‘모험 주화: 신의’로 교체됩니다.
기존 아이템
교체 아이템
교체 아이템 수량
심연주화
모험 주화: 투지
1
심연주화: 고원
모험 주화: 신의
1
차원의 영혼석: 카르닉스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샤이칼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키마 렉스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마그나두크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레퀴루스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더블키
모험 주화: 투지
1
차원의 영혼석: 케르타키
모험 주화: 신의
2
차원의 영혼석: 샤카룩스
모험 주화: 신의
2
차원의 영혼석: 투르카
모험 주화: 신의
2
차원의 영혼석: 가이탄
모험 주화: 신의
2
차원의 영혼석: 칼리그라스
모험 주화: 신의
2
차원의 영혼석: 킹 칸자이진
모험 주화: 신의
4
차원의 영혼석: 리무니
모험 주화: 신의
4
차원의 영혼석: 그라이아이
모험 주화: 신의
4
차원의 영혼석: 노온 베르칸트
모험 주화: 신의
4
차원의 영혼석: 카이저 크림슨
모험 주화: 신의
4
차원의 집혼체: 구원
모험 주화: 투지
60
차원의 집혼체: 염원
모험 주화: 신의
200
차원의 집혼체: 비상
모험 주화: 신의
400
- 심연주화, 심연주화: 고원, 차원의 영혼석, 차원의 집혼체로 제작하던 아이템은 모험 주화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단, ‘심연주화’로 제작할 수 있던 아이템 중 영웅 2단을 포함하는 아이템은 3월 5일(수) 정기점검 이후
‘심연주화’ 대신 지급되는 ‘모험 주화: 투지’로는 더 이상 제작할 수 없게 됩니다.
(진귀한 영웅 2단 장비 상자: 욕망, 진귀한 영웅 2단 장비 상자: 심연)

- 3월 5일(수) 정기점검 이후, ‘배틀 패스: 카마르시아의 별’과 ‘성장 일지 패스’ 1차/2차 패스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주화와 영혼석이 동일한 가치를 지닌 모험 주화로 교체됩니다.
- 캐슬러 마을, 비엔타 마을, 헤르바 마을에 있는 솔리아나를 통해 모험 주화와 관련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정예 저항군의 훈장’이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교체됩니다.
> 보유 중인 ‘정예 저항군의 훈장’ 1개당 ‘특급 저항군의 훈장’ 2개로 교체됩니다.
> ‘정예 저항군의 훈장’으로 제작할 수 있던 정예 저항군 방어구 탁본지들은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제작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탐사 코덱스
- 탐사 코덱스의 보상으로 지급되던 장비 성장석, 스킬 성장서, 무기 전문가 인장, 기타 소모 아이템들이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보상 변경됩니다.
> 야성 변신, 위장 변신, 아미토이를 지급하던 탐사 코덱스의 보상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저항군 물품 상인
- 캐슬러 마을, 비엔타 마을, 헤르바 마을에 저항군 물품 상인이 추가됩니다.
> 탐사 코덱스의 보상으로 지급되던 아이템 품목 중 일부는 저항군 물품 상인으로부터 특급 저항군의 훈장을 지불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잡화 제작자에게서 특급 저항군의 훈장으로 제작할 수 있던 무기 전문가 인장: 100,000 포인트와
진귀한 연마의 결정은 더이상 제작이 불가능하며, 저항군 물품 상인으로부터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 스킬 성장서 통합
- 각 등급별 사용 스킬 성장서와 활성 스킬 성장서가 통합되어 등급별 스킬 성장서로 합쳐집니다.
- 사용 및 활성 스킬 성장서가 하나로 통합됨에 따라, 기존 스킬 성장 재료도 통합된 성장서를 이용하도록 개선했습니다.
-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사용 및 활성 스킬 성장서는 용해하면 동일 등급의 신규 스킬 성장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재화 주요 획득처
- 재화 목록의 재화 상세 정보 중 ‘주요 획득처’를 변경된 콘텐츠에 맞춰 변경하였습니다.
■ 투기장 상인
- 판매 아이템이 변경됩니다.
- (신규) ‘모험 주화: 신의’ 5개 묶음을 판매하며, 캐릭터당 주 2회 구매 가능합니다.
- (변경) ‘희귀한 룬 확률 상자’가 제거되고, ‘주간 룬 확률 상자: 진귀’를 판매합니다. 가격과 한도는 동일합니다.
월드 컨텐츠가 변경되고, 일정이 조정됩니다.
- 필드 보스가 인터서버 매칭으로 진행되며, 평화, 진영전, 길드전 타입으로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 아크 보스가 동시간대 평화, 진영, 필드 3개의 보스전으로 오픈됩니다.
- 업데이트에 따라 지역 이벤트, 필드 보스, 아크 보스의 전체 스케줄이 변경됩니다.
- 세금 수송이 2주에 1회, 일요일 21시(KST)로 고정되어 진행됩니다.
■ 월드 콘텐츠 일정 변경
- 지역 이벤트, 필드 보스, 아크 보스 콘텐츠의 변경에 따라 업데이트 후, 전체 스케줄이 변경됩니다.
■ 필드 보스
- 필드 보스 이벤트가 포탈로 직접 입장하는 방식에서 포탈로 매칭을 신청해 입장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필드 보스 이벤트 발생 시 보스 위치에 평화/진영전/길드전의 매칭을 지원하는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 플레이어는 동시간대에 평화/진영전/길드전 중에 하나의 이벤트만 선택해서 매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평화 이벤트는 PvP가 불가능하며 개인 또는 파티 단위로 필드 보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 진영전 이벤트는 PvP가 가능하며 진영에 소속되어 필드 보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 길드전 이벤트는 PvP가 가능하며 길드에 소속되어 필드 보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 필드 보스 이벤트 진행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1시, 13시, 16시, 20시, 22시에 각각 6개, 5개, 5개, 8개, 7개 진행되던 이벤트는 동일한 시간에
라슬란 또는 스톤가드에 1개, 톨랜드에 1개씩 진행됩니다.
- 진영전/길드전에서 필드 보스 공략 중 보스의 전투 초기화가 되지 않으며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진영전/길드전에서 필드 보스 공략 중 플레이어가 사망해도 기여도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아크 보스
- 아크 보스 이벤트 중 평화 타입이 포탈로 직접 입장하는 방식에서 평화/진영전 포탈로 매칭을 신청해 입장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 보스 이벤트 발생 시 보스 위치에 평화/진영전의 매칭을 지원하는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 아크 보스 이벤트 발생 시 길드 타입은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평화 이벤트는 PvP가 불가능하며 개인 또는 파티 단위로 아크 보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 진영전 이벤트는 PvP가 가능하며 진영에 소속되어 아크 보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 진영전에서 아크 보스 공략 중 보스의 전투 초기화가 되지 않으며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진영전에서 아크 보스 공략 중 플레이어가 사망해도 기여도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지역 이벤트
- 지역 이벤트 진행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6개의 지역 이벤트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 동시 발생하는 지역 이벤트 중 협동/길드/진영전은 1개씩 진행되며, 나머지는 평화로 진행됩니다.
- 낮은 레벨의 지역 이벤트 참여 시, 능력치가 제한되는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적용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늑대 사냥대회, 별빛 비석 제전, 초롱씨앗 대축제, 숨겨진 금운모, 사막의 카라반, 핏빛 버섯 채취, 마력 폭주 저지
■ 세금 수송
- 세금 수송 이벤트를 군단이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는 방식에서 고정된 시간에 발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세금 수송은 2주에 1회 21시(UTC 12시)에 발생하며, 공성전과 격주로 진행됩니다.
- 변경된 일정에 따른 첫 세금 수송은 아래와 같습니다.
> KST: 2025년 3월 16일 21시
> UTC: 2025년 3월 16일 12시
일부 컨텐츠의 플레이 경험이 조정됩니다.
- 협력 던전의 파티 매칭 효과가 변경됩니다.
- 룬과 아티팩트의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희귀 2단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대전장의 일부 규칙이 변경되고, 게임 진행 현황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심연 던전의 보물상자가 변경됩니다.
[Dev Comment]
저희는 오랜 기간 동안 던전 클리어율과 유저 플레이 패턴을 분석하며 지속적인 시스템 및 밸런스 조정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 협력 던전 파티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랜덤 파티 매칭’이 사용자 간 숙련도 차이로 인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파티 매칭 효과’의 성능을 상향 조정하여 던전 공략에 큰 영향을 미치길 기대하며, 장기간에 걸쳐 모니터링과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정이 고숙련자에게는 던전 공략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숙련도가 낮은 유저에게도 기대만큼의 효과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도전 차원진과 달리 일반 차원진은 모든 유저가 보다 원활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일부 일반 및 보스 몬스터의 스킬을 조정하고,
전체적인 던전 밸런스를 재정비 중입니다(던전별 순차 진행).
그 과정에서 기존의 ‘파티 매칭 효과’는 던전의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능력치를 조정하였습니다.
■ 파티 매칭
- 파티 매칭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능력치
기존
변경
생명력
25%
10%
주는 피해
20%
10%
■ 룬 시너지
- 룬 시너지 효과의 방패 방어 확률 관통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부위
등급
기존
변경
무기, 반지
고급
5%
6%
희귀
7.5%
9%
영웅
8.5%
10.5%
팔찌
일반
2.5%
3%
고급
2.5%
3%
희귀
5%
6%
영웅
6%
7.2%
■ 아티팩트
- 저주받은 영생자 2세트 효과가 방패 방어 확률 관통 8%에서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주받은 영생자 6세트 효과가 방패 방어 확률 관통 12%에서 15%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주받은 영생자: 솔라스톤’의 사용 효과의 수치가 방패 방어 확률 관통 25% 증가에서 35%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주받은 영생자: 루나스톤’의 패시브 효과 수치가 방패 방어 확률 1.2% 감소에서 1.5%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희귀 2단 장비 추가
- 필드 드랍 보상, 협력 던전 보상, 심연 던전 드롭 보상, 물질 변환 보상으로 희귀 2단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 희귀 2단 장비가 추가됨에 따라, 거래소에서 해당 아이템을 거래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대전장
- 방장이 팀장, 팀수호대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우스 드래그&드랍으로 팀장/팀수호대 임명 및 해제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캐릭터 이름표를 팀장/팀수호대 아이콘이 표시된 빈 슬롯으로 이동하면 임명되며, 팀장/팀수호대 위치의 이름표를 일반 팀원 위치로 이동하면 임명이 해제됩니다.
- 팀 수호대 임명이 게임 시작을 위한 필수 조건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특정 컨텐츠에 참가 중일 때 대전장 신규 게임을 생성하거나 참가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대전장 대기실에 입장한 상태에서 다른 컨텐츠에 참가할 때 자동으로 대기실에서 퇴장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이 시작될 때 현황판에 팀 소속 캐릭터가 모두 표시됩니다.
- 현황판에 집계되는 피해량, 치유량 합산 규칙이 활약도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종료시 현황판에 승리팀 표시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기실에 참가중인 캐릭터를 추방할 때 확인 팝업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시작시 카운트 다운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팀 구성 옵션 - 자동 구성]으로 설정된 대기실에서 방장이 팀 구성을 변경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상황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빈 컨텍스트 메뉴가 일시적으로 출력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 시작 시점에 입장을 거절하여 대기실에서 제외된 팀 소속 캐릭터가 대기실에 다시 입장하여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전장 게임 목록 UI에 표시되는 시간과 실제 남은 게임 시간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네뷸라 섬
- 플레이 가능 시간이 사냥터에서만 소모되고, 저항군 탐사기지에서는 소모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헌신의 사원 지하에 장막을 설치하여 벽에 올라설 수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협력 던전
- [비명의 고문실] 칼리그라스의 그림자 숫자 맞추기 패턴이 조정됩니다.
> 차원진 및 도전 차원진 난이도 1~4까지는 그림자 숫자 맞추기 패턴이 3인까지만 발생합니다.
> 도전 차원진 난이도 5부터는 그림자 숫자 맞추기 패턴이 최대 5인까지 발생합니다.
- [암살자의 실험실] 걸쇠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Dev Comment]
심연 던전의 보물 상자는 대인 전투를 즐기는 사용자들을 위해 마련했습니다.
보물 상자의 보상 포인트는 대인 전투를 즐기면서 놓치는 성장 기회를 보완해주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보상이 독점한 소수 인원에게만 집중되었고 포인트와 연관된 콘텐츠 소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심연 던전 보물 상자는 포인트와 장비 토큰 획득 확률을 낮추는 대신 솔란트를 지급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더 철저한 준비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심연 던전 보물 상자
- 보물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보물 상자
확률보상
라슬란
솔란트
모험 주화: 투지
계약의 증표: 심연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I 100 포인트
스톤가드
솔란트
모험 주화: 투지
계약의 증표: 심연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I 100 포인트
톨랜드
솔란트
모험 주화: 신의
계약의 증표: 심연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 100 포인트
계약의 증표: 차원 II 100 포인트
■ 심연 던전
- 크림슨 대저택에서 몬스터가 부여하는 석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3초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사냥터
- 근거리 무기의 사거리 증가로 사냥터의 몬스터 공격 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인터서버 차원석
톨랜드의 인터서버 차원석 영역의 넓이가 전반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부활 후 합류가 너무 짧은 곳은 부활지 위치도 함께 조정되었습니다.
■ 무한의 관문
- 동일 무기 랭킹이 삭제되었습니다.
> 동일 무기 착용 시 도전 과제 달성이 불가능하고 랭킹에도 등록되지 않습니다.
- 랭킹 보상 수령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랭킹 보상은 수령 가능 일자는 7일 동안만 유지됩니다.
■ 길드 아지트
- 길드 아지트에 허수아비를 추가 배치하였습니다.
■ 낚시
- 물고기 8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어류 도감의 서식지 달성 보상으로 210점, 215점 구간의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을
헤르바 마을 귀환 도착 지점을 1개에서 4개로 상향하였습니다.
■ 미스틱 포탈
- 톨랜드의 미스틱 포탈 등장 위치가 예상 영역 내에서 랜덤하게 변화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의뢰
- 침묵의 습지와 크림슨 장원 ‘병에 담긴 편지’ 의뢰 수행 위치를 유속이 없는 곳으로 변경했습니다.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위해 조작을 개선하고 타이밍 자유도를 높였습니다.
- 조작의 자유도를 확장하기 위해 일부 스킬의 제한 사항을 완화하였습니다.
- 상태이상 해제 조작 편의 기능으로 유연한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Dev Comment]
조작 관련해서는 유저가 원하는 타이밍에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이동과 타깃팅, 공격 등의 흐름이 보다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으며, 조작감에서 오는 답답함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동 중 방향 전환, 점프 중 이동, 공격 중 이동 속도 유지 등 다양한 편의 요소를 개선했으며,
타깃팅의 정확도 향상과 걷기/달리기 전환 기능 추가 등도 함께 적용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쾌적한 조작감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 조작 개선
- 이동 스킬 사용 중, 카메라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동 스킬 사용 후,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는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대상 이동 스킬
무기
스킬
양손검
쐐기 돌진
장검
단호한 돌격
단검
그림자 습격
석궁
날렵한 도약
지팡이
서리 연막진
질풍 쇄도
십자 베기
- 점프 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클래식 모드일 때, 대상의 타깃팅 가능 영역을 좀 더 확대하여 클릭으로 타깃팅 시도 시 좀 더 타깃팅이 잘 이뤄지도록 감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Tab 키로 타깃팅 시도 시 타깃이 선택되는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 카메라가 바라보는 정면 방향에 가까운 대상일수록 좀 더 높은 우선순위로 타깃 선정이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최대 50m에 위치한 대상까지 타깃팅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걷기/달리기 전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설정 – 단축키 – 행동 – 걷기/달리기 전환 단축키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값 NUM-)
- 이동 중 방향 전환 시, 즉각적으로 방향 전환이 이뤄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야성변신 자동 해제 방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조작 – 이동 – 야성변신 자동 해제 방지 옵션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 우호 대상 선택 무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설정 - 단축키 - 기능 - 우호 대상 선택 무시 키 설정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대상 선택 - 대상 선택 - 우호 대상 선택 무시 토글 동작 설정으로 해당 기능을 토글로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중 이동속도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으기 스킬 사용 시, 모으기 중 타깃이 공격 거리 밖으로 어느정도 벗어나더라도 스킬 사용이 실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모으기 스킬들을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사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신규 시스템
- 상태이상 해제 조작 편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특정 상태이상 효과에 걸린 상태일 때 해당 지속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이상 해제 액션이 추가됩니다.
(넘어짐 상태가 되었을 때 발동 예시)
> 스킬 사용 가능 시, 각 무기 별 디펜스 액션이 변경됩니다.
스킬
효과
노련한 대처
몬스터의 공격으로 충돌: 넘어짐 상태가 되었을 때 사용하면,
충돌: 넘어짐 상태를 즉시 해제하고 구르기를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30초
소모 자원: 35 스태미나
> 기본 단축키: Space bar
- [노련한 대처] 스킬의 경우 기본 단축키 외 무기 별 디펜스 액션 스킬 단축키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 해당 스킬 사용 후 재사용 대기 시간인 경우 해당 액션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 특정 상태이상 효과에 걸린 상태 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의 해제 액션이 추가됩니다.
> 진귀한 정화의 돌 종류를 보유하거나 욕망의 심안: 솔라스톤 아티팩트를 장착한 상태일 때 해제 액션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기본 단축키: Space bar
- 진귀한 정화의 돌 종류의 경우 기본 단축키 외 아이템 퀵슬롯에 등록한 경우 해당 단축키로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템
진귀한 정화의 돌
진귀한 정화의 승기돌
진귀한 정화의 패기돌
진귀한 정화의 생기돌
진귀한 정화의 활기돌
욕망의 심안: 솔라스톤
> 해당 스킬, 아이템 사용 후 재사용 대기 시간인 경우 해당 액션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 단축키의 경우 환경 설정을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 상태이상 효과 해제
> PC: 환경설정 - 단축키 - 캐릭터 – 행동
> 게임 패드: 환경설정 - 게임 패드 - 프리셋 - 사용자 정의 - 보조 조작
■ 캐릭터
- 마우스 좌/우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 지속 이동 여부를 변경하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조작 – 이동 – 마우스 좌/우 버튼 동시 누르기로 자동 이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기 별 전투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전투 밸런스가 조정되고 일부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Dev Comment]
지난 업데이트에서는 무기 간 상성을 더욱 뚜렷하게 조정하며 전투의 전략적 깊이를 더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특정 무기군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전투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어, 이를 더욱 정교하게 다듬기로 했습니다.
특히, PvP 전투의 중심이 RvR에서 GvG의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균형 잡힌 전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해 무기 간의 강점과 약점이 더욱 명확해지도록 조정했으며, 다양한 무기 조합이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번 변화를 통해 더욱 유기적인 전투 흐름과 다채로운 전술적 선택이 가능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깊이 있는 전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공통
- 근거리 무기의 기본 공격 거리가 1m 증가합니다.

■ 장검
- 기본 사거리가 3.5m 로 변경됩니다.
- [방패 생존술]
> 제자리에서 사용하여 격노 공격을 방어하면 얻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1회만 적용되도록 조정됩니다.
- [불패의 철벽]
> 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불사신] 영웅 방어 전문화 효과
> 마법 인내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단호한 돌격]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방패 투척]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일격 방패]
> [관통의 일격] 특화 적용 시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사슬 갈고리]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양손검
- [쐐기 돌진]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전의 분쇄]
> 기본 사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공격 범위가 3m에서 4m로 변경됩니다.
> [피해 영역 변경] 특화 적용 시 공격 범위가 3m에서 4m로 변경됩니다.
- [섬멸 회오리]
> 기본 사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공격 거리에 비례하게 확장됩니다.
- [돌격 발도술]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초전 박살]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돌진 베기]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전문화 [막강한 완력]
> 툴팁에 표기된 수치와 실제 적용 수치가 다른 문제가 수정됩니다.
■ 단검
- [맹독 주입]
> [번개 주입] 특화 적용 시 인내 감소 효과가 내성 스탯을 무시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그림자 잔상]
> 지속시간이 6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란의 칼춤]
> [맹폭의 칼춤]의 추격 거리가 12m로 상향 조정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그림자 습격]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장궁
- [회심의 저격]의 모으기 시간 감소 특화를 선택하고 [한계 돌파]를 사용 시,
와류 효과가 적용 중이라면 [회심의 저격]이 [한계 돌파]의 강화 효과를 적용받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회심의 저격]의 이동 사용 가능 특화를 선택하고 스킬을 사용할 때 짧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던 것을 삭제하였습니다.
- [역전의 기회 - 쾌속 회피]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석궁
- [전술 간파]
> 근거리 회피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전문화 방어 영웅 노드 [신기루]
> 근거리 회피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날렵한 도약]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지팡이
- [고도의 집중]
> [필승의 패기] 특화의 원거리 회피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지옥불 운석]
> [지옥불 폭우] 특화 적용 시 큰 운석이 떨어져 기본적인 피해량을 보장하도록 개선됩니다.
(이 효과는 델루즈 노아의 얼음목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서리 연막진]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마법봉
- [성자의 서약]
> 받는 스킬 회복량 증가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창
- [분쇄날]
> 스킬 재사용 시간이 27초로 단축되었습니다.
- [질풍 쇄도], [십자베기]
> 이동 종료 후 자연스럽게 이동과 연결되도록 개선됩니다.
> 이동 중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낙인 투창]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열화섬]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연쇄 폭열참]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공격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분쇄 돌진]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망령 폭풍]
> 기본 공격 거리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도록 돌진 거리 배율이 변경됩니다.
- [돌풍 가르기]
> 스킬 공격 거리가 기본 공격 거리로 수정됩니다.
일부 2성 장비의 스탯과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 무기 스탯 밸런스를 조정하고, 스킬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3/5 정기점검 시작 시점 공개 예정)
[Dev Comment]

일부 무기군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았던 점을 보완하여 
더 다양한 무기 조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더 많은 전략적 선택지가 생기고, 전투에서 새로운 변수와 상황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장비
- 일부 장비의 스탯과 스킬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3/5 정기점검 시작 시점 공개 예정)
- 그라이아이의 파혈검 공격력 증가 효과가 다빈치의 기백 버프 툴팁에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톨랜드의 플레이 경험이 개선됩니다.
- 목표, 선행 조건, 시작 레벨 등의 제한 사항을 수정하여 더욱 매끄러운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코덱스 진행 중 연출을 개선하고, 전투를 자연스럽게 수정하여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Dev Comment]
모험가 자신의 이야기로 수정된 라슬란, 스톤가드 영지의 모험 코덱스에 비해
톨랜드 모험 코덱스의 경우 아직 주변이나 지역에 대한 이야기의 잔재가 남아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클레이의 실종 이후 추적하는 내용을 주로 담은 톨랜드 모험 코덱스의 내러티브가 더 잘 전달되도록
대사와 일부 연출, 그리고 불편했던 동선을 개선하였습니다.

추가로 코덱스 진행 중 일어나는 전투에서도 내러티브 전달이 부족한 부분이나 일부 불합리한 패턴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번 개선된 톨랜드 모험 코덱스는 물론 앞으로도 모험, 탐사, 외전, 수집 등 많은 방법을 통해 TL의 매력적인 이야기가 더욱 잘 전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험 코덱스 레벨 제거
- 톨랜드 모험 코덱스 모험 11막, 12막, 13막, 14막의 시작 레벨 제한을 제거하였습니다.
■ 모험 코덱스 변경 사항
- 공통
> 일부 모험의 제목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변경
11막. 마법사의 발자취
11막. 마법사들의 발자취
12막. 괴물의 늪
12막. 세계수와 붉은 안개
13막. 검은 광산의 그림자
13막. 상처투성이 재회
> 다음 목적지까지의 동선이 너무 긴 경우에 대한 동선을 개선하였습니다.
> 코덱스 목표 완료 후, 맵 이동 등으로 조각 지식이 잘려서 출력되던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 코덱스 목표가 조금 더 명확히 인지되도록 개선하고 통일성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 각 인물과 사물 등의 대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대화 카메라를 전체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 대사의 주요 단어가 잘 인지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모험 11막. 마법사들의 발자취
> 톨랜드 검문소 근처에 꾸미기 요소를 추가하였습니다.
> ‘헤르바 마을 탐방’에서 헤르바 마을로 올라가는 길에 마을의 주요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목표를 추가하였습니다.
> 헤르바 마을에 있는 세린느의 위치를 순간 이동석 근처로 이동하였습니다.
> ‘마법사 테오도르의 행방’, ‘하얀 새는 어디로’ 진행 시, 연출을 개선하였습니다.
> ‘불의 원소를 모아라’, ‘물의 원소를 모아라’, ‘봉인 강화 의식 집전’ 진행 시 이루어지는 전투를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모험 12막. 세계수와 붉은 안개
> 신목의 성역 내부의 연출을 개선하였습니다.
> 습지 동굴 내부의 연출을 개선하였습니다.
> ‘붉은 안개의 근원’ 진행 시 이루어지는 전투를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 모험 13막. 상처투성이 재회
> ‘큰 망치 주점’ 입장 시, 어울리는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입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카나리아를 찾아서’에서 차미르와 대화 시, 술과 관련된 대사를 변경하였습니다.
> ‘침투 작전 개시’ 이후 진행 시 입장 방식을 더 용이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지하 채굴장’에서 이루어지는 진행 연출을 더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 ‘지하 채굴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전투를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 ‘클레이’와 ‘제니스’의 관계에 대한 내용과 연출을 보강하였습니다.
> ‘중단된 비밀 연구’ 코드를 ‘부록 ▶ 구출 그 이후’ 로 변경하고 최종 코드 이후로 선행 조건을 변경하였습니다.
- 모험 14막. 회한의 노을
> ‘베르칸트 장원 조사’ 진행 시 내러티브가 더 잘 느껴지도록 관련 목표의 순서와 연출을 수정하였습니다.
> ‘목화술 저주에 걸린 소년’, ‘베르칸트 가문의 비밀’, ‘금지된 방’ 진행 중 이루어지는 전투를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 ‘크림슨 장원으로’ 진행 중 이스카와 합류하는 부분의 내용을 보강하였습니다.
> ‘크림슨 저택의 환영들’, ‘라자루스 크림슨’, ‘폭주하는 원귀’ 진행 중 이루어지는 전투를 자연스럽게 개선하였습니다.
> ‘부록 ▶ 레미와의 재회’에서 펠릭스와의 대화 순서를 ‘부록 ▶ 새로운 삶’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록 ▶ 새로운 삶’ 진행 중 펠릭스의 대화 연출이 어색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사용성과 시인성 개선을 위해 일부UI와 조작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 플로터
- 모든 피해 플로터의 폰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강타/치명타 플로터의 색상 및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피해 플로터 연출이 피격 위치에 머무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탁본집 아이콘
길드 분배 탭 및 거래소에 등록된 아이템이 탁본집에 등록 가능한 아이템일 때, 탁본집 등록 가능 아이콘이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툴팁에 표출되는 탁본집 아이콘에 등록 완료 상태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개선
등록 가능
등록 불가
등록 완료
등록 가능
등록 불가
등록 완료
 
■ 획득처 보기
아이템이 상자의 구성품으로 있는 경우, 상자형도 획득처 보기에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상자 아이콘을 누를 시 상자 미리보기를 통해 구성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서버 이전
- 수령 가능한 무한의 관문 보상이 있을 때 서버 이전 UI에서 즉시 수령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채팅
- 채팅 탭을 유저가 직접 추가하고 편집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채팅 탭을 제외한 채팅 탭은 채팅 탭 이름, 채팅 탭 아이콘, 채팅 카테고리 필터 설정이 가능하고, 채팅 탭을 삭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채팅 명령어 자동 완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 입력 후 입력된 텍스트로 시작하는 채팅 명령어가 자동으로 목록에 출력되고,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귓속말 대상 추천 목록을 키보드만으로도 조작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채팅UI, 채팅 뷰어 중 마지막으로 조작한 창이 상위로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 길드 기부 시, 한 번에 최대 기부 가능 수량만큼 기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부할 자원 버튼에서 [Shift + 마우스 좌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내부 활동 및 컨텐츠 활동 내역이 기록되는 히스토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 기록 - 길드 기록] 메뉴에서 히스토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드 - 인원] 메뉴에서 각 길드원에게 길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버튼이 노출됩니다.
> 길드장 또는 참모관인 경우 버튼이 노출됩니다.
- [길드 - 혜택] 메뉴의 적용 중인 혜택이 더 크게 출력됩니다.
- [길드 - 관리] 메뉴에 길드 권한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글자 크기
- 화면 상의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UI - 글자 크기]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크기가 큰 글자들은 옵션에 영향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창
- 현재 장착한 장비 세트의 부무기 장비를 더블클릭 했을 때, 장착이 해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HUD
- 일부 컴포넌트의 위치 어긋남 개선을 위해 기본 위치를 초기화 하였습니다.
> 대상: 링 메뉴 편집, 귀환, 네트워크 상태, 시간
게임패드 편의 및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 링 메뉴
- 원하는 기능을 퀵 메뉴에 자유롭게 등록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링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 링 메뉴는 링메뉴 버튼을 통해 진입하고, 원하는 리스트를 클릭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링 메뉴의 리스트를 변경하고 싶다면, 메인 메뉴의 링 메뉴 편집 버튼 및 링 메뉴의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
 

> 원하는 리스트를 클릭 -> 링 메뉴 슬롯을 클릭하여 장착할 수 있고, 드래그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장착된 슬롯을 더블 클릭하여 장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 이동 버튼 클릭 시에는 해당 리스트가 있는 컨텐츠로 이동됩니다.
- 페이지 편집 버튼을 눌러 진입 시 새 페이지 추가 및 제거가 가능합니다.
> 페이지 편집 진입 전, 마지막 페이지의 슬롯에 리스트를 추가할 시에도 자동으로 새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페이지 최대 가능 생성 개수는 11개입니다.
- 페이지 이름 우측의 아이콘을 눌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 단축키 -> UI 탭에서 “링 메뉴 편집”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 단축키 -> 기능 탭에서 “링 메뉴”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식 커뮤니티에 일정표 탭이 제거됩니다.
 수정 사항

■ 시스템 오류 수정
- [UI] 간혹 기본 공격 사용 시 다른 스킬의 툴팁이 기본공격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관리] 길드 의뢰 – 자동 즐겨찾기 등록을 설정한 캐릭터가 로그인 시, 새로운 길드 의뢰가 콘텐츠 알리미에 자동으로 등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자동 즐겨찾기 등록 시, 길드 의뢰 개별로 즐겨찾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획득처 정보] 획득처 정보에서 몬스터의 등급과 정보에 잘못된 문자열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지역 이벤트] 진영전 지역 이벤트 참여 시, 자동 파티 참여 설정이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환경설정에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텐츠 오류 수정
- [채집] 빙설화 채집 시도 시 0/1이 뜨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협력 던전] 킹 칸자이진이 사용하는 스킬 효과가 간헐적으로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협력 던전] 암살자의 실험실 첫번째 엘리트 몬스터가 간헐적으로 처치가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한의 관문] ‘낙하! 전격! 파멸!’에서 비콘 레이저가 정찬 음식을 타깃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필드 보스] 만티쿠스 형제가 간헐적으로 처치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필드 몬스터] 검은 모루 주둔지 ‘굴착 골렘’의 일부 스킬 연출이 보이지 않고 데미지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변신] 헤르바 마을 혼례식장 근처 물에서 수영이 안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UI] 헤르바 마을 저항군 물품 상인을 타깃하지 않으면 이름이 출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조작] 침묵의 습지 순간이동석 근처 걸쇠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 [지역 이벤트] ‘페이포르 수확 축제’ 결과창에 이벤트 타입이 출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역 이벤트] ‘달빛 주술 해제’ 랭킹 보상 수령 시 지역 공헌 증서가 2개씩 차감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점령전] 길드에서 점령중인 차원석 쟁탈에 도전한 길드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흰곰자리 들판의 거대 고블린 도살자가 '돌풍베기' 시전 시 이동속도가 감소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전장] – [정화의 언덕 기원석]에서 걸쇠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벤트 안내
[이벤트] <잉키의 접속하기 좋은 날2> 출석부
- ‘잉키의 접속하기 좋은 날2’ 출석부가 시작됩니다.
 프로모션 안내
[프로모션] 마일리지 전용 헤어 ‘로맨틱 블라썸’
- 신규 마일리지 상점 전용 헤어, ‘로맨틱 블라썸’이 추가됩니다.

[프로모션] 신규 헤어 3종
- 감각적인 스타일의 헤어 3종 ‘모던 클래식’, ‘와일드 매버릭’, ‘플로라 브리즈’가 추가됩니다.
- 3종 세트를 구매 시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아이나르 성기사 코스튬, 순백의 심판 무기 외형 8종
- 아이나르 신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강력한 힘으로 악을 절멸하는 성스러운 기사의 갑옷 ‘아이나르 성기사’’ 의상이 추가됩니다.
- 신성한 서약을 맺은 성기사에게 하사되는 순백의 금장 무기, ‘순백의 심판’ 무기 외형 8종이 추가됩니다.

[프로모션] 신규 활공 변신 아델론 이글 & 신규 질주 변신 펄 루미코라
- 긴 흰 눈썹을 가진 희귀종 ‘아델론 이글’과 눈과 뿔이 발광하며 빛을 내는 ‘펄 루미코라’가 추가됩니다.

[프로모션] 저항군의 빛나는 재화 패키지
- 루센트와 더욱 풍성한 솔란트로 구성된 ‘저항군의 빛나는 재화 패키지’를 만나보세요.
 알려진 문제
아래 게임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상 현상은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장비
지팡이 전문화 고급 공격 노드 착화 피해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 아티팩트
저주받은 영생자: 솔라스톤 [타락한 관통 주술] 스킬 효과 툴팁 내 수치가 잘못 표기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 스킬 효과 툴팁은 '10초간 방패 방어 관통 25% 증가' 로 표시되고 있으나, 실제 스킬 사용 시 35% 증가로 정상 적용됩니다.
■ 아크보스
- [분쟁] 델루즈 노아​아크보스 이벤트 진행 중 간헐적으로 플레이어의 위치가 전혀 다른 장소로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 부활
- 사망한 상태에서 점령 지역 순간이동 시 부활 UI가 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 사망한 상태에서 콘텐츠 알리미>최종 보상을 획득 가능한 코덱스 클릭 시 부활 UI가 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 부활 UI가 사라지는 문제 발생 시 캐릭터 선택 창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 특수상점 내 헤어 상품 UI 오류
- 헤어 단품 상품(모던 클래식, 와일드 매버릭, 플로라 브리즈) 구매 시 무드 헤어 컬렉션 구매가 가능한 것처럼 노출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 헤어 단품 구매 시 무드 헤어 컬렉션 구매가 불가능한 것이 정상입니다.
> 구매 가능한 것처럼 노출되지만, 실제로 구매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더욱 즐거운 업데이트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