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몇 자 적습니다. 긴 글 싫어하시면 결론만 보시면 됩니다.

 

(추가) 본 데이터를 통해 나온 결론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데이터를 통해 유추할 뿐입니다. 롤 할때 mmr 검색하는거랑 똑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세요.


당초 본 실험은 치명타 유발과 치명타 저항 2가지 스탯을 통해 나타나는 실제 치명타 유발 공식을 구하기 위해

치명타 유발 및 치명타 저항의 함수가 "절대값 X + @*치명타유발(저항)" 이라고 가정하고 설계되었습니다.

허나 두 함수의 두 미지수, 각 4개의 미지수를 구해야 하는 상황을 인지,

단기간의 실험으로는 충분한 표본을 구할 수 없다 판단하여 일단 특정 타겟, 특정 공격방향에 대한

'치명타 유발' 공식을 유도하는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본 실험은 치명타 유발 스탯에 따른 실제 치명타율을 통해 대략적인 치명타 확률 산출공식을 유도함과 동시에,

치명타 유발과 치명타 위력의 효율성 비교를 통한 dps 최적화 세팅을 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공격자 : 60레벨 마법사 컥
공격스킬 : 화염구 XI

피격자 : 60레벨 창기사 DAIS
생존스킬 : 회생의 의지 VIII, 죽기직전에 스탑하고 휴식의 신장 만나뵙기

공격자인 마법사의 치명타 유발은 각 40, 60, 100이며(정보창 기본스탯), 한 세트당 총 1500여회 공격합니다.
피격자인 창기사의 치명타 저항은 75입니다(정보창 기본스탯)

 

아래는 실험 데이터입니다.


 

당초 공격자인 마법사 칭구의 말에 의하면, 치명타 유발은 그 수치가 높아질수록 치명타 확률 증가폭이 점점 낮아지는,

 

즉 수치가 오를수록 효율은 떨어지는 형태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은 블루홀의 공식 발표에 의한 것이라 했으나,

 

실험 1 -> 실험 2의 결과 (치명타 유발 20 증가, 실 치명타 확률 4.34% 증가) 및

실험 2 -> 실험 3의 결과 (치명타 유발 40 증가, 실 치명타 확률 8.93% 증가) 로 미루어,

 

치명타 유발 확률은 최소한 창기사 클래스와의 pvp 시에는 그 효율성에 감소구간이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기서 저희가 해결하지 못한 부분이 하나 있는데,

 

과연 치명타 저항 스탯은 치명타 유발 스탯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당초 연구팀이 예상했던 공식은 이렇습니다.

 

실제 치명타 확률 = [X + (a * 공격자의 치명타 유발)] * [1 - {Y + (b * 피격자의 치명타 저항)}]

 

해당 공식을 통하면, 공격자의 치명타 확률 (30%를 예로 들겠습니다)에 피격자의 저항확률(10%를 예로 들겠습니다)을 감하여 실제 치명타 확률은 27%가 됩니다.

 

허나 치명타 유발식과 저항식이 따로 구성된 것이 아닌, 한 식 내에서 이루어 지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실제 치명타 확률 = [X + {a * (공격자의 치명타 유발 - 피격자의 치명타 저항)}] 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시간 관계상 두 식 중 무엇이 맞는지까지 알아본다면 실험이 매우 길어질 듯 하여 이 부분은 다음으로 미루어 두었습니다.

 

 

 

위 데이터 상으로 보면 치명타 유발 20당 치명타 확률 4.3% 증가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10으로 적어놨었네여. 수정합니다)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윗 데이터 상으로 봤을때 수치요.

 

쨋든 치명타 위력을 2배라고 가정했을 시, dps 4.3% 증가라는 뜻인데,

여기서 아이템 등으로 치위 +0.2라고 치면 총 dps 증가폭은 치명타 유발 20당 5.16%가 되겠네여. 나쁘지 않죠?

 

저는 사실 치유, 치위 등의 장비세팅에 관해서는 무지하기 때문에

실제 세팅 시 어느 부분에서 둘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대해서는 다른 똑똑한 딜러분들의 힘을 빌리는 편이 낫겠습니당

 

또한 위 데이터로만 보면 치유가 그렇게까지 안좋은 스탯은 아니며,

치위가 아니면 안돼! 라는 생각을 고칠만한 계기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분결을 통한 추가 치명타 확률 실험, 여러 마루타 표본을 통한 실험 등 해볼건 많지만

공격을 담당한 마법사 친구가 졸려서 기절한 관계로 실험은 다음으로 미룹니다.

 

추가 실험이 완료되면 결과를 올릴게여

 

안돌아가는 머리로 이것저것 해볼라니까 너무 힘듭니다 똑똑하신 갓벤여러분의 눈에 태클걸거 있다면 감사히 받겠슴다

쓰잘데기 없는걸로 태클거시면 거는사람 당하는사람 보는사람 셋다 기분나쁘니 단순히 잘난척하기 위한 태클은 사양할게여

 

 

(추가)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3줄요약을 깜빡함.

 

1. 치유 쓰레기 아님. 생각보다 괜찮음. 치위랑 조합하면 오히려 더 좋을듯.

2. 치유 올리면 올리는대로 치명타 오름. 올릴수록 효율 낮아진다던데 감소폭이 개 똥이거나 거짓말이거나 둘중 하나임.

3. 옆에서 지켜보던 길드원이 욕함.

 

 

 

추가) 저희의 뻘짓을 가엾게 여긴 인벤닉 Yuria1 님께서 소중한 자료를 주셨슴니다.

아래 답글에 있으니 찾아가보세여.

저희보다 더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확실하게 나온 자료가 있었다니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식이 길어 이해하기 힘드실 분들을 위해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정리해도 머리아프긴 마찬가집니다.

간만에 뻘짓해서 배고프네여 이제 점심먹으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