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나 대충 계산함
아마 포셔님이 더 잘 계산해줄듯

제가 생각하는 카르마 순서 
도약 1랭크 우선 개방 -> 깨달음 6랭크 -> 도약 6랭크 -> 진화 6랭크


  • 진화는 랭크당 최종 대미지가 0.4%, 최종적으로는 2.87% 증가함

  • 깨달음은 랭크당 최종 대미지가 0.9%, 최종적으로는 5.93% 증가함
    버서커의 깨달음 특성상 사이클이 매끄러워진다거나 하는 변화는 없음

  • 도약은 1랭크에서 최종 대미지가 2.9% 증가하고, 6랭크에서는 최종 대미지가 6.9% 증가함
    (초각성 스킬 딜지분 20%기준, 이 딜지분에 거의 정비례하니 가정이 잘 맞아야 함)
  • 그러나 2~5 랭크 구간에서는 대미지 증가폭이 매우 낮음








진화
랭크당 진화형 피해 1%. 레벨당 최생 400
한돌3 일격2 뭉가2 기준 폭주 중 진화형 피해 209%

- 랭크당 딜증가량 0.47%
- 레벨당 딜증가량 0

비폭주 딜량, 출혈 등도 있으니 저거보다 미세하게 더 강해질듯
그리고 진화형 피해가 점점 쌓이면서 합연산이기에 랭크가 올라갈 수록 미세하게 효율이 줄어듦

최종적으로 6랭크 기준 최종 대미지 2.87%



깨달음
랭크당 깨달음 포인트 1p, 레벨당 무공 0.1%

추가로 얻는 깨달음 포인트는 분노 소모 (4T 사이드) 혹은 폭주 강화 (4T 메인)에 사용
둘 다 포인트당 딜증가량은 0.75%로 동일

- 랭크당 0.71% (2, 4, 6랭크)
- 4레벨당 0.20%

보석 기본공%라던가 깨달음의 합연산에 의한 소숫점 차이가 미세하게 남
최종적으로 6랭크 30렙 기준 5.93% 정도의 딜기댓값



도약
랭크당 도약 포인트 2p, 레벨당 초각성기 피해량 0.5%



(1) 랭크당 오르는 도약 포인트로 인한 최종 대미지 증가량

일단 고대 팔찌 (18pt)를 낀 상태를 생각해보자 (전체 58pt)
1T에서는 5 0 0 5 3 3
2T에서는 하나 1레벨 찍은 상태일 것

초각성 스킬의 딜 지분을 20%정도로 러프하게 가정 << 이 가정에 따라서 좀 많이 바뀜
여기서 첫 카르마를 도약 개방하여 2T 노드를 하나 더 찍어보자
2T 노드들의 1->2레벨 딜증가량은 18%이고, 초각성 스킬 대미지 1T 노드를 4레벨로 줄여야하니
도약 첫 1랭크로 인한 최종 대미지 증가량은 3% 정도로 매우 높음

따라서 첫 개방은 도약임

문제는 개방 이후 ~ 6랭크를 찍기 전인데
깨달음과 다르게 도약은 남는 포인트를 1T에 투자해야 하는데, 딱히 줄 곳이 없음
-> 직접 굴려보니 분노 순환 트라이포드는 쿨감 2~3레벨은 찍어야 안정적으로 2레더 1블슬이 굴러감
그래서 남는 포인트로 초각성 스킬 대미지 3% 증가 하나씩 찍어주면 될듯

하지만 6랭크까지 다 찍으면 도약 포인트 70pt로 2T 도약을 3레벨 줄 수 있음
대신 1T에서 쿨감 2레벨 정도는 고정으로 줘야하니, 0랭크 대비 초각성 스킬의 대미지가 32.25% 증가함. 
도약을 6랭크까지 모두 찍을 경우 최종 대미지가 6.45%가량 증가함
(깨달음은 6%가 채 안되었던 것을 기억)




(2) 레벨당 오르는 초각성기 대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 대미지 증가량

현재 아브렐슈드 1관문 기준 피통 6300억에 쉴드 800억, 에스더가 200억정도 까주니
제 스펙에서 아리아를 받은 초각성기는 50억 내외로 5% 정도의 딜지분을 가짐
(물론 지금은 쉴드에 다 처박고 있으니 mvp엔 영향x)
피통이 더 낮은 에기르는 10%,  에키드나는 뱀 두 마리 모두 타격시 20%도 넘게 나옴

30레벨까지 다 찍은 경우 초각성기 피해량이 15% 증가하고, 이는 기존 도약 50%와  합연산으로 추측되어
최종적으로 0.5% 정도의 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보스 피통이 더 높아져서 초각성기 딜지분이 낮아질 수록 더 낮아지긴 함

따라서 도약 6랭크 30레벨을 다 하면
- 랭크로 인해 6.45%
- 레벨로 인해 0.5%
합으로 6.9%의 최종 대미지가 증가함

다만 도약은 6랭찍기 전까진 사람 구실을 못함<< 이게 큰 단점
남들은 깨달음 찍어서 2랭마다 실시간으로 2%씩 강해질 때, 도약은 인내와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