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증뎀 버프가 하나도 적용이 안 됩니다.

현 시점에서 파티원 버프에 의한 시너지가 엄청난데
사실상 소환수는 버프 적용을 못 받습니다. 심지어 상점 버프 마저 적용이 안 되죠.
솔플은 괜찮겠지만 파티플은 혼자 따로 노는 느낌 입니다.



2. 아이템 옵션 등 카드 옵션도 적용이 안 됩니다.

소환수는 추뎀도 못 받고 여러 아이템 옵션도 적용이 안 되는데 거기다 더해 카드 슬롯 옵션까지 적용이 안되죠.
이 부분은 방어력이 약한 몹한테는 크게 와닿지 않지만 고방어력 몹한테는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3. 정신 스텟이 강제 됩니다.

트리에 보조직을 강제하는 부분도 있으며 정신을 안 찍으면 사실상 소환수를 다룰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정신을 찍어버리면 그나마도 적은 본체 딜량도 감소합니다. 재소환 없이 소환수가 프리하게 딜이 가능한 곳에서야 감수 할만 하지만 조금이라도 소환 딜로스가 작용하는 컨텐츠에서 딜량 감소 폭이 엄청나게 큽니다.



4. ai문제

제어기라고 준 소환수 강제공격과 소환수 강제공격 취소 달랑 이것 뿐인데 이거마저 제대로 작동을 안 합니다. ai는 똥멍청하고 컨트롤 요구치가 조금이라도 있는 컨텐츠를 가보면 사실상 트롤 밖에 안 됩니다.
거기에 소환수 관리까지 더해 본체까지 위험에 처할수 있습니다.



5. 소환수 자체적 회복 수단이 없습니다.

재소환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재소환 없이 프리딜해야 1인분 하는데 재소환이 조금이라도 끼어들어가면 딜량 감소폭이 엄청나게 큽니다. 그렇다고 소환수 피관리 하는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며 힐러 의존도가 너무 큽니다.



6. 시야 방해 요소가 큽니다.

챌린지 포탈도 제대로 안 찍히고 프레임 드랍 심한 컨텐츠가면 상당히 민폐입니다. 또한 위에 언급한 조금이라도 컨트롤이 요구되는 컨텐츠가면 적모션이고 장판이고 뭐고 가려버려 상당히 난감합니다.



7. 스킬 짜임새가 없습니다.

특성이고 보조 스킬이고 죄다 만들다만 수준입니다.
솔직히 디메리트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낮습니다.
비주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직업 완성도가 너무 심각하게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