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조선들!

크레딧에 허덕이는 여러분들은 아직도 셔먼만 후벼파십니까?
네? 골탱 살돈이 없다구요? 프리미엄 지를 여유가 되지 않는다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울버린이 여러분의 지갑을 두둑하게 챙겨줄테니깐요!

붕미에서 도길 헤비 외길파다보니 아무리 독부심으로 대동단결한 도길해군이라도 크레딧의 압박은 버틸수가 없죠.

그래서 조폐기 셔먼을 탓습니다. 그런데 웬걸. HE너프 이후 크레딧이 영 쓸모가 없더라구요.

그러던 중 노프리로 울버린만 1500판을 탄 지인의 크레딧이 200만이 넘는걸보고 입이 떡 벌어졌죠.

그걸 보고 한섭에 와선 M10부터 뚫어버렸습니다. M4 ㅈ까 실제로 M10울버린이 크레딧 팩터또한 우월하다는 증거마저 포착되자 전 씨익 웃음을 짓게 되었죠.

어쨋든, 이제 더이상 조폐기 따윈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에겐 울버린이 있으니깐요!

1. 서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적을 알기전에 울버린을 알아야만 합니다. 울버린은 양키 5티어 TD죠.

게다가 목이 돌아갑니다. 이게 제일 중요한점인데, 바로 TD의 생명인 위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위장막이 끊어지지 않고 말뚝딜이 가능하다 이소립니다.

얇은 장갑이 걱정된다구요?

애당초 보이질 않으면 방어력을 걱정할 필요도 없잖습니까.

그렇습니다. 울버린은 위장과 프렌즈쉴드에 몰빵을 걸어야 하는 TD인겁니다.

게다가 전면은 경사장갑이라 심심하면 도탄내는 신기한 마법의 장갑이죠. (어느정도인가 하면 티거 88/71도 심심하면 팅팅팅)


크레딧 팩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부분, 바로 뎀딜이죠.

작으니깐 클릭해서 보시면 될거에요. 위는 배고밀, 아래는 3인치 포들을 비교한거죠.
왼쪽2개는 울버린 무장, 오른쪽 3개는 셔먼팸의 무장이에요.

이것만 봐도 왜 울버린을 타야 하는지 알 수 있지요.

기본적으로 데미지나 관통력은 비슷한데 우월한 조준시간과 약간 우월한 연사력, 그리고 우월한 명중률을 가지고 있죠

크레딧을 위해 한대라도 더 쳐야 되는데 왜 우월한 주포를 두고 셔먼요?

게다가 최종포인 M1A2를 5티어에서 쓴다는것 자체가 거의 OP급입니다 OP요!


하지만 단점이 없는건 아니에요.

일단 느립니다. 최고속은 셔먼하고 비슷비슷하지만 묘하게 가속이 느려서(추중비가 딸리는것도 아닌데..) 경쾌한 기동성은 기대하기 힘들죠.

게다가 포탑의 회전속도가 노업 17, 업포탑은 16도입니다. 차체를 돌리면 포탑이 못따라가서 한참 있다가 조준할수가 있는 치명적인 단점은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것을 쌈싸먹을 우월한 주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M10이 셔먼보다 우월한겁니다.


2-1. 본론. 기본기
울버린의 최대 약점.

그렇습니다. 저질같은 체력입니다. 업포탑을 안올리면 340, 올려도 360밖에 안됩니다. 그야말로 고폭 한방이면 안드로메다까지 날아갈 저질체력이죠. 게다가 순발력이 있는것도 아니요. 오픈탑이라 고폭맞으면 승무원들 나가리 되는건 기본입니다.

그러니깐 치사하게숨으세요. 그것만이 희망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이큅이 위장막입니다. 목돌이니깐 포탑이 움직여도 위장막이 풀리지 않아요. 다른 TD에 비해 높은 전고로 인해 낮은 위장률이 단점이지만, 우리에겐 위장막이 있는겁니다!

수풀이 보이신다구요? 주저없이 숨으세요. 당신이 숨는다고 뭐라고 할 팀원은 없을겁니다. 
+추가. 탱크 시체가 보인다구요? 뒤에가서 엄폐하세요. 웬만한 집보다는 훨씬더 안락한 쉼터를 제공합니다.
아군 중전차와 스텝을 맞춰 푸시중인데 적발견이라구요? 쏘기보다 숨기를 먼저하세요.

숨지 않으면 울버린은 없느니만 못해요.

스팟이 되면 바로 도망을 가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양키 TD지만, 도길 미듐처럼 몰아야 하는겁니다.
고대예전에 존재했다고추정하는 死호전차+슈말+75/70처럼 몰으시면 됩니다. 최대한 숨고 최대한 멀리서 적을 매의 눈으로 노려야만 합니다.

2-2. 무장

백문이 불여일견. M10을 처음 탓다면, M1A2보다는 트랙+배고밀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왜냐면...


지못미 크루세이더.. 무려 저격이 됩니다.. ㄷㄷㄷㄷ
명중률 0.53이 무색하게 에임을 끝까지 조이고 약 0.5초정도 있다가 쏘면 대부분 중앙으로 날아가는 신기한 마법의 포탄을 볼수가 있죠.

M1A1은 쿨하게 버리세요. 이거 쓸바에 차라리 배고밀 쓰는게 낫습니다. 뭣하러 연사력 차이가 분당 2발이나 나는 M1A1을 쓰는지 이해할수 없어요.

게다가 배고밀은 곡사포 형식이라 상탄이 나는것같지만 의외로 입사각도 잘나오는 편이구요.

+ 관통만 한다면 410입니다 410... 빗나가면 어떻게 하냐구요?

괜찮습니다. 래머+100% 승무원 조합이면 7초대에 다음탄을 사격할수가 있습니다. 엄청나죠.

제 개인 최고기록은 613미터 입니다. SU-85B를 610미터 밖에서 한방에 빵 하고 날려버렸죠.

그리고 기동성이 답답하다고 생각된다면 엔진, 배고밀보단 좀더 찰진재미를 위한다면 M1A2먼저 올려주세요.

M1A2야말로 5티어 최강 주포라고 자부할수 있는 주포지요.

어차피 울버린의 배틀티어는 5, 6, 7탑입니다. M1A2로 뚫지 못할 전차가 손에 꼽고, 배고밀의 똥파워를 견딜만한 전차도 별로 없습니다.

배고밀만 써온 제 지인의 경우 명중률이 대략 50%. M1A2로 갈아탄 제 울버린의 명중률은 67~70%정도 입니다.

독일 헤비를 많이 몰아본사람이라면 배고밀을 추천하고, 미듐을 많이 몰아보신분이라면 M1A2직행을 추천드려요.

탑건은 배고밀이나 M1A2나 비슷하게 따옵니다. 다만 7탑방에 걸린다면 배고밀로는 꿈도 희망도 없이 뎀딜에만 주력하도록 합시다.

+추가 또한 배고밀사용한다면 한발은 반드시 골크탄을 사용하는게 좋아요.

앵벌이가 웬 골크탄이냐? 하시는분들이 꽤 있었는데, 골크탄 없어서 김병일한테 맞고 죽으면 그거만큼 억울한게 없습니다.

티타임이 없다는 가정하에서 배고밀 골크탄은 김병일의 전방위를 뚫고 들어가 350이 훌쩍 넘는 데미지로 짜릿한 역관광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추가. 배고밀의 운용법입니다.

배고밀의 단점은 76mm에 비해 탄속이 매우매우느려서 리드샷을 하려면 제로의 영역꽤나 좋은 감을 가직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지된 타겟에 에임을 조인 후 사격을 하면 됩니다. 리드샷은 급한경우 또는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을경우 에만 하는게 좋습니다.

위에도 있지만 재장전 속도가 7초입니다. 신중하게 사격해야하는 배고밀이죠.

2-2-1. 76mm M1A2

제가 생각하는 가장 씹사기포.. 코니쉬 골탄같은 포가 바로 M1A2입니다.

이게 6티어에 땅끄들한테만 있었다면 문제될건 하나도 없죠. 근데 울버린은 5티어입니다 5티어.

끽해봐야 7티어까지밖에 안간다구요. 128mm 관통으로 각만 잘맞는다면 거의 모든 전차를 관통할수 있죠.

게다가 래머+99%장전수라면 재장전속도가 2.77초입니다 2.77초..

AP탄 데미지가 115밖에안되보이지만, 재장전 속도가 씹사기잖습니까. 나를 보고 있는 동티어 이하 전차들은 2.7초의 무시무시한 연사력과 1.7초의 조준속도로 역관광 보내 버립시다. 울버린은 충분히 가능하다 이소립니다.



동지를 제물로 삼아.jyp

상대방 울버린이 스팟되엇습니다. 울버린을 타고 있는 당신! 당신이 적 울버린을 본다면 가장 먼저 제거할겁니다.

왜냐구요?

M1A2 들고 10판만 타보세요. 왜 울버린을 가장 먼저 제거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겁니다. 스팟이 된다면 헬켓/울버린/잭슨은 최우선적으로 제거합시다. 

어쨋든 중요한건 시간. 533m 떨어진 적에게 1발이 빗나가서 총 4발을 사용하여 잡았는데 9초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배고밀 똥포가 적중했다면 원샷에 나가떨어졌겠지만, 맞추기 못한다면 14초가 넘는 시간이 걸릴뿐입니다.

다음을 보죠.


한대 더 잡았습니다. 보이진 않지만.. 마틸다BP잡는데 걸린시간은 고작 10여초입니다 10여초..

초보분들이 M10을 가지고 가장 많이 실수하는부분이 이부분 입니다.

보이지 않는다=사격중지 가 아닙니다.

적은 아직 그자리에서 멀리 벗어나지 못했고, 당신의 포탄은 상대방의 전차보단 빠릅니다. 블라인드 상태라도 잡으세요! 울버린같이 연사력이 우월한 전차는 2~3발정도 사라진자리 또는 이동했다고 추정되는 자리에 포탄을 뿌려주는게 좋습니다.

혹시 아나요? 킬 물어올지도?

어쨋거나 벌써 2킬입니다.


중간 팁.

M10을 비롯한 TD를 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맵 리딩 입니다.

맵과 전장에 흩어진 시체들을 리딩하고 어느쪽에 전력이 비엇는지 계산해야만 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도길미듐처럼 운용해야만 합니다. 도길 미듐이 전장에서 하는일이 무엇이겠습니까. 소방수입니다 소방수.

당신은 그나마 우월한 최고속력을 바탕으로 아군의 딜로스가 생기는 지점이나 상대할만한 적이 많이 몰려있는곳으로 이동을 해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이 어디에 있는지 맵을 파악해둘 필요가 있으며, 이는 경험으로 밖에 축적할 수 없는 부분이죠.

웬만하면 위장을 위해 움직이지 않는것이 최선이지만, 아군이 이미 뚫은 곳의 후방을 봐줄 필요는 없습니다. 빨리 이동하세요. 돈벌어야죠 돈!


말하는 사이에 벌써 한대 잡았습니다. 이거 잡는데 4초걸렸습니다.

게다가 마틸다를 잡은지 4초만에 또 킬이 나온겁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딸피를 잡아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아.......... 딜레마입니다... 앵벌탱은 기본적으로 뎀딜=돈 이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

하지만 울버린같은 연약한 체력과 연사력을 바탕으로 한 강력한 화력의 전차는 약간 다릅니다.

저 같은경우는 킬이 우선입니다. 왜냐면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죠.

1. 딸피가 날 스팟할 수 있다.
2. 그 딸피가 날 잡지 않더라도 메테오 날아온다.
3. 그 딸피가 김병시리즈 또는 너숙청일 경우 역관광의 소지가 크다.

그러므로 우월한 연사력을 바탕으로 킬을 하고 옆에 있는 탱크를 때려줍시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 킬을 피해야 합니다.

1. 딸피 옆에 떼오공 같은 정찰전차가 지나간다 -> 떼오공 먼저 리드샷으로 제압.
2. 자주포 -> 먼저 제압
3. TD -> 뚫을 수 있다면 먼저제압

킬과 뎀딜의 공통점을 보셧나요 혹시? 보셧다면 당신은 M10을 탈 준비가 되었습니다. 빨리 구입하세요!

바로 팀의 승리입니다. 아무리 킬딸을 치고 뎀딜을 3천씩 해도 팀이 진다면 전부 의미리스. 물거품입니다.
팀이 이겨야 당신이 이기는 겁니다. 자신보다 팀의 승리를 우선시 하세요.

5탑방에서 M10이 먼저 컷당한다면 심각한 데미지 부족에 시달릴 것이고, 정찰전차가 지나가는데 M10으로 제압해주지 않는다면 뒤에서 자주포의 통곡소리가 등뒤를 찌르고 있을겁니다. 게다가 연사력 좋은 M10은 조금 숙련된다면 T-50은 3발 이내로 제압할 수 있는 훌륭한 주포입니다.



짜고치는 고스톱마냥 T-50이 등장했습니다. 제앞에 KV가 간신히 쏠수 있는 상태지만 자주포를 구해야만 하므로 T-50을 향해 첫발. 바로 트랙이 끊어집니다. 차탄. 명중햇습니다. 하지만 T-50은 빠르게 수리킷을 사용하여 도망을 시도하는군요.

결국 아군 자주포는 지키지 못했습니다만 T-50을 세발째에 제압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제 킬수가 벌써 4킬이군요.

이제 이쪽은 정리한 것 같으니깐 이동합시다.

+추가. 이동하는동안 이큅에 대해 설명해보죠. 오픈탑이라는 이유로 환기장치(벤틸)는 없습니다.
일단 앵벌탱이던 아니던 공통적으로 다는 래머는 당연히 다는거고 위장=생존인 울버린은 위장막이 필숩니다.

그럼 자리 1개가 남지요.
하나하나 따져보면 몇개 남질 않습니다. 따져보죠.
코팅 광학장비, 쌍안경 -> 강력 추천. 취향을 타는데 본인이 소방수 역할에 충실하다 싶으면 옵틱. 난 저격수다 싶으면 쌍안경쓰시면 됩니다.

공구상자 -> 수리도구 하나로 버티면 됩니다. 수리되는동안 죽던지 도구쓰고 ㅌㅌㅌ 하던지 둘중 하나에요
개량형 주포 구동장치 -> 애당초 에임이 1.7초로 매우 빠른데 필요없죠.
파편방지대 -> 꽤나 유용할거 같긴합니다만..(제가 실질적으로 장착하진 않아봐서링..) 어차피 대구경 고폭에는 맞으면 죽습니다. 패스
장전기 -> 무조건 장착 설명이 더 必要韓地?
코일스프링 -> 로밍을 많이 다니면 쓸모있어보이지만 장거리 TD답게 이동거리가 매우 짧거나 없습니다. 패스
탄약 적재함 -> 혹시 전면맞고 탄약 유폭 나보신분?
위장막 -> 무조건 장착

그러므로 유조선분들은 코팅 광학장비나 쌍안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위장막과 시너지가 좋은 쌍안경이 매우 쓸모가 있지요.



능선을 따라 이동했는데 이런.. 제가 가장 싫어하는 M4+배고밀 입니다.
울버린같은 오픈탑형 TD는 이놈을 가장 조심하셔야 합니다. 뚫리면 한방. 뚫리지 않는다면 두방입니다.

보통 M4셔먼은 7초후반~8초 초반정도의 재장전률을 가지고 있으므로(래머+100%조합) 길어도 초탄 적중 이후 8초이내에 끊어내지 못하면 그대로 당합니다.

게다가 전면장갑을 잘못 쏘면 M1A2의 3인치 포탄은 자비없이 팅겨나버리죠. 그러니깐 절대적으로 빨리 끊어버리던가 배고밀의 경우에는 우월한 연사력과 조준시간을 바탕으로 짤짤이를 시도하거나 아군에게 유인하세요.

아지만 두번째 사진처럼 도탄되기를 간절히 기도하세요. M10의 전면장갑은 때때로 88미리까지도 팅겨냅니다.

여담으로 저 셔먼은 옆에있던 아군 셔먼이 잡았습니다.

+추가. 또한 울버린을 타면서 가장 껄끄러운적이 바로 김병시리즈입니다. 병일스는 차체가 종이짝이라 웬만하면 뚫고 유효한 타격을 가하지만 김병일은 의외로 단단한데다가 측면을 쳐도 트랙이 다 씹어먹어서 영 골룸합니다.

그러므로 차체 상부, 그러니깐 기관총부분이 있는 장갑을 때리도록 합시다. 티타임이 없거나 어정쩡하다면 당신의 M1A2는 그곳을 벌집으로 만들어버릴겁니다.


숨어 있다면 M10천적 3돌입니다. 배고밀 똥포의 한방도 무섭고 75mm 고관통 속사포의 위력도 무섭습니다. 
게다가 차체 상면을 친다면 반은 도탄이 납니다.

이론적으로 3돌의 75/70 연사력은 대략 4.5초.. 2.7초의 연사력을 가진 울버린이 1.5발 이상 우위에있지만 팅겨낸다면 WTF?이 나옴과 동시에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조심해서 차체 윗부분보다는 포방패 양쪽의 뺨이나 트랙을 먼저 끊어버리도록 합시다.

어쨋든 5킬째네요.

사실상 울버린은 킬없이 이기기만 해도 5천원 가량의 돈을 물어오는데 거의 대박이 나고 있습니다.



마지막 적군입니다. 울버린 오기전에 타는 T40이죠. T40에서 배고밀을 충분히 훈련하셧다면 M10에서도 무쌍을 찍을 수 있습니다. 목이 돌아가니깐요.

역시나 우월한 명중률/연사력으로 찍어 눌러버립시다. 대부분의 목고자들은 선타만 허용하지 않는다면 울버린의 밥이 됩니다.

그정도로 역관광의 달인이 울버린이니깐요.


3. 결론
이제 결과창을 보죠.


음핫핫 탑건입니다. 게다가 2만원 가까이 물어오는 저 우월한 크레딧 팩터를 보십시오. 명중률은 고작 절반이지만 25발 쏴서 22발이나 관통시켯습니다. 게다가 2100이 넘는 뎀딜에 탑건까지 땃죠. 그런데 움직인 거리는 고작 0.77km밖에 안됩니다.

왜 아직도 이글을 읽고 있는거죠? 빨리 달려가 울버린을 구입하세요!

500판안에 당신의 주머니는 심각하게 두둑해질것입니다!!


이건 개인 최고기록. 무려 8킬+별떼기+탑건이벤트(1500) 이때가 아마 M1A2달고 첫판이엇죠 아마...

비록 돈때문에 타는 울버린이지만, 울버린은 충분히 돈값을 하는 OP입니다 OP.

캣돌만 하지 않으면 된다 이말이죠.

당신이 숙청원수의 팬일지라도, 골수 독빠일지라도 골드를 구매하기 싫은 당신에게 필요한 완소 전차는 바로 M10 울버린입니다.

P.S 독징징이여 영원하라..

마지막은 나름 만든다고 만들었는데 댓글이 적어 슬픈 몰락패러디(욕주의!)


+수정. 보이지 않는다=/=사격중지 수정 
+추가. 골크탄
+추가. 김병시리즈 상대법
+추가. 무조건 숨어염
+추가. 이큅
+추가. 배고밀 운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