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현재 게임 서버 및 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 게임 로그인 지연 현상
2. 홈페이지 로딩 지연 현상

(18:00 정상화)



담당 부서에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상화되는 즉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

 

다음은 2월 1일 있었던 장애 관련 공지사항입니다. 이 공지사항이 나간 후 모든 전적검색 사이트(iplol.kr, op.gg)들이 차단되었습니다.

 

기존 전적검색 사이트로 유명했던 fow.kr의 정보제공이 중단되었던 것도 이러한 기조와 맥을 같이 합니다. 작년 12월 엄청난 서버부하로 약 일주일동안 LoL 플레이 자체를 할수 없을 정도로 부하가 있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이런 전적검색으로 인한 서버 부하가 도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은 개발사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API(일련의 통로)가 아닌 리그오브레전드 AIR 클라이언트의 패킷 분석을 통해 자료를 받는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소환사 이름으로 고유 아이디 조회 -> 고유 아이디로 프로필 조회 -> 고유 아이디로 랭크 조회 -> 고유 아이디로 최근대전기록 조회 순으로 이어집니다.

LoL 서버가 한산할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바쁘거나 사용자수가 많은 상황에서 이런 전적 사이트들이 몇백.몇천의 부하를 발생시키면 LoL 서버 자체에 마비가 오게 됩니다.

 

즉 전적사이트가 일련의 장애와도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롤 유저분들은 그깟 전적 검색하는데 무슨 부하냐고 생각하겠지만 실로 엄청난 부하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라이엇에서는 전적사이트를 차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해외 서버에서는 서버 수용량과 규모가 원체 크기 때문에 전적 사이트가 이러한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우선 장애가 일어났을때를 잘 생각해 보면 보통 게임시작이 안되면서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로그인 대기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로그인이 불가능하게 되며, 홈페이지가 마비됩니다. 이런 증상은 DB서버에 부하가 심할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홈페이지와 로그인, 게임시작 등은 모두 DB서버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마비는 라이엇에서 말하기를 서버 불안정때문에 홈페이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져서라고 설명했지만, 패치 때는 홈페이지가 느려지더라도 정상적인 모습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라이엇에서 제시한 이 근거의 신빙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제 말을 재구성해 보자면, 혼잡한 LoL 서버에 전적검색사이트의 수많은 정보요청 요구때문에 서버 부하가 한도를 넘어 잠시 먹통이 되고 그 이유로 차례차례 서버 기능들이 셧다운되는게 현재 장애의 모습입니다. 한사람 전적 검색하는데도 위에 설명했듯이 6-7차례의 단계를 거치는데, 이게 1000명, 10000명으로 늘어나게 되면 소위 DDoS 공격과 매우 비슷한 기하급수적인 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서버증설을 하는게 답이지만, 역으로 라이엇의 입장에서는 비공식이고 게임에 꼭 필요하지 않는 전적검색 사이트때문에 서버를 증설한다는것은 많은 리스크를 초래합니다. 그리고 서버증설을 하게 되면 증설시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비용도 꾸준하게 늘어나며, 이런 게임서버의 경우 서버간 트랜잭션이나 최적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PC를 사듯 손쉽게 증설을 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라이엇도 회사이기 때문에 유저의 편의를 위해서 리스크를 안고 몇억을 투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적 검색 사이트가 광고비로 상당한 수익을 거두기 때문에 라이엇에게는 자사의 허락 없이 게임 데이터를 팔아 돈을 번다는 식으로 비쳐 질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전적 검색 사이트의 차단 정책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