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계산식은 아래)
이전- 비욘더로만 초당 2.2콤보 획득 필요
현재- 비욘더로 초당 2.7콤보 획득 필요 (브마 놓치면 초당 3.1콤보 획득 필요)

즉, 리마스터 이후 콤보수급이 분명히 더 어려워졌다.


---계산---
아드 서버렉 2초, 준극딜 쿨타임 84.6초에
브마 10초 or 20초마다 쓴다고 가정
(추가 서버렉을 생각하면 전체적으로 아래 계산보다 더 빡빡함)

리마 이전
기본 콤보량 (500)
인스톨마하 (250), 50초까지 브마쿨감
브마(30), 20초쿨
비욘더 1사이클(26)
(마하의영역(29)은 180초에 한번, 개더링캐처(2)는 브마 후 반만 사용으로 가정)

오리진극딜 후 47초 ~ 84.6초동안 필요 콤보량 250
브마47초57초77초=90콤보  /  37.6초간 남은 콤보 160콤보

준극딜 후 22초 ~ 84.6초동안 필요 콤보량 250 
브마22초32초42초52초72초=150콤보  / 62.6초간 남은콤보 100콤보

169.2초 기준 개더링캔슬 5회 및 마하의영역 1회 고려 시 100.2초간 221콤보 획득 필요

리마 이후
기본 콤보량 (200)
블템 (200)
브마(48), 10초쿨
자동획득(아드 종료 후 즉시 10, 이후 5.1초마다 10)*서버렉 존재
비욘더 1사이클(26)

오리진극딜 후 27초 ~ 84.6초동안 필요 콤보량 600
브마273747초57초6777=288콤보
자동획득=120콤보  /  57.6초간 남은콤보 192콤보

준극딜 후 22초 ~ 84.6초동안 필요 콤보량 600
브마22초32초42초52초62초72초82초=336콤보
자동획득=130콤보  / 62.6초간 남은콤보 134콤보

169.2초 기준 120.2초간 326콤보 획득 필요




+++
쇼케이스에서 콤보수급을 개선했다고 말해놓고 결국 너프인 이유 추측

리마 전에는 사실상 아드 60초 사이클이 가능했으나
인스톨마하 90초에 맞추는게 더 중요했기 때문에 아드 90초 사이클이 고정되었음

근데 지금은 인마 대신 블템이 90초 억제기 역할을 해야하는데
0.4초 쿨이 달리고 아드때 스펙강화효과가 없어서 아드랑 같이 안써도 블템딜이 차이가 없음

때문에 리마 전의 콤보수급을 그대로 유지하면
아드 60초 사이클이 더 강해져버리고 이러면 보스마다 가동률이 달라지는 개판이 다시 벌어지기 때문에
허겁지겁 이걸 막으려고 콤보수급을 하향한 걸로 보임


일단 안일하게 인스톨마하를 삭제해서 벌어진 뻘짓이라는게 확실해 보이고
심지어 테섭에서는 콤보수급이 터무니없이 더 어려웠던걸 생각해보면 
애초에 개발진 중 아란을 제대로 해본 사람이 없을 가능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