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야의 땅에 위치한 울다만은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 모두 레벨 40이 되기전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황야의 땅은 모단호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종족 마을로는 호드 진영 마을인 카르가스가 있다.



울다만에는 35~45레벨 전후반의 정예 몬스터들이 출몰하기에 평균 40레벨 이상의 유저들로
파티를 이뤄 퀘스트를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울다만은 인스턴스 던전을 진행할수록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며
울다만의 최종보스인 아카에다스 는 공략하기가 어려워 쉽지 않다.



WoW의 인스턴스 던전중 40레벨 전후반대의 유저들이 찾기 쉬우면서도,
항상 많은 유저들을 울다말게(?) 하는 난이도의 울다만! 그 곳에는 어떤 퀘스트가 있을까?










울다만 몬스터의 레벨 구성은 약 35레벨부터 45레벨 정도의 몬스터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퀘스트의 난이도 때문에 50레벨 초반의 유저들까지도 찾는 곳이다.







"보물 되찾기" 퀘스트는 언더시티, 상업지구의 패트릭 가레트에게 받을 수 있다.
"목걸이 회수" 퀘스트는 오그리마, 골목길의 드란 드로퍼스에게 받을 수 있다.
"길잃은 드워프" 퀘스트는 아이언포지, 발굴조사단장 스톰파이크에게 받을 수 있다.
"보물 찾기" 퀘스트는 아이언포지, 크롬 스타우트암에게 받을 수 있다.
"울다만에서 재료찾기" 퀘스트는 각 진영 별로 받게 되며 수행지역은 같다.
"부서진 목걸이" 퀘스트는 울다만 안에서 얻게 되는 퀘스트 아이템으로부터 시작된다.
"희망의 전조(2)" 퀘스트는 황야의 땅, 발굴조사단장 라이돌에게 받는다.
"멸망의 해결책" 퀘스트는 황야의 땅, 실성한 텔두린에게 받는다.
"아그몬드의 운명(2)" 퀘스트는 황야의 땅, 발굴조사단장 아이언밴드에게 받는다.
"마법석" 퀘스트는 황야의 땅, 리글퍼즈에게 받는다.




관련된 퀘스트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 퀘스트 목록을 클릭하면 퀘스트 공략으로 이동합니다.




인스턴스 던전의 모든 퀘스트들이 그렇지만,
울다만의 경우 퀘스트 레벨대에 비해 매우 난이도가 높은 던전이기 때문에
한번에 모두 깨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퀘스트 수행과정에 따라 여러번 왕복해야 한다.



들어가기 전에 퀘스트를 받는 것은 물론 모든 정보를 얻어 준비를 마치자.




울다만은 울다만 동굴과 인스턴스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울다만 동굴에서는 보물찾기, 보물되찾기, 멸망의 해결책 퀘스트를 수행하며
인스턴스 지역에서는 길읽은 드워프, 부서진 목걸이 퀘스트를 수행하게 된다.



두 지역 전부 거쳐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는 아그몬드의 운명과 울다만에서 재료찾기, 마법석 퀘스트가 있다.



상단 이미지의 각 표시된 곳에는 퀘스트의 목표가 되는 NPC나, 퀘스트 몬스터가 존재하며
대부분의 몬스터가 인간형이므로 체력이 감소하면 도망가게 되고 동료들을 데려 온다.



또한 던전 중간중간 전갈이나 박쥐가 위치하고 있으며 정예 몬스터는 아니나
한순간 많은 몬스터들이 뭉쳐서 공격을 해오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전멸할 수도 있다.
그래서 보통 울다만을 공략하는 유저들은 광역 공격이 가능한 클래스와 같이 간다.



던전의 길 또한 복잡하고 계단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퀘스트와 몬스터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많이 헤매게 되므로 미리 정보를 얻거나, 관련 퀘스트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울다만 최종 보스인 아카에다스는 막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랜덤하게 주위 토석인들을 깨운다.
토석인은 힐 마법을 시전하며 상당히 재빠르므로 토석인이 생성되기 전에 되도록 빨리 해결해야 한다.
토석인과 아카에다스는 돌로 만들어져 있어 얼음 회오리같은 특정 스킬에 면역을 지니고 있다.
아카에다스를 쓰러뜨리면 주위 소환물들은 자동으로 파괴되므로 파티의 화력이 좋다면
아카에다스로 화력을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울다만에는 비밀 석실의 아이로나야를 처치하는 숨겨진 재미도 있다.

아이로나야는 제 2 발굴지 상자에서 습득한 아이템과 레벨로쉬를 사냥하여 얻은 자루를 합성하여
발굴 지도실에서 사용하면 문이 열리면서 아이로나야를 소환하게 된다.




계획된 퀘스트 레벨에 비해 난이도가 높아 유저들이 웃지도 못하고 울다가 포기하는 울다만(?)이지만
퀘스트를 끝내면 상당한 보상과 보람이 주어지는만큼 다양한 경험과 재미를 위해서도
꼭 도전해 봐야 할 곳 중 하나이다.



황야의 땅, 창조주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울다만.
자신감이 생겼다면? 이제 도전해 보자!



* 아카에다스 처치 후 새로 시작되는 퀘스트는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카에다스에게 밟혀 괴로운
iNVEN - Raco
(rac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