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 말까진 안 하려고 했는데, 요즘 느끼는 부분은 린저씨들보다 와우저들이 뭐가 나은지 모르겠습니다.

왜냐고요? 님들은 과금액수도 딸리고 와우의 고인물은 매출에 기여하는량도 적을 수 있고
결정적으로 게임의 생태계만 망치고 있으니까요.

이건 제가 실제로 리니지를 해본건 아니고 듣고 게임을 하는 걸 봐서 제 말이 100% 맞다는 아닌데 
듣다보니 리니지 과금러가 존재하고 중소과금, 무과금도 존재하는 이유가 수긍은 가긴 가더라고요.

리니지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의 경우 억단위 과금하는 린저씨들이 과금하면 쪼랩들 막 척살하고 다닌다고 생
각하겠지만, 그 사회도 게임사가 정해주지 않았는데도 나름의 룰이 있다고 합니다.

쪼랩 척살을 하더라도 명분이 필요하고, 그 사람들도 무소과금이 다 접으면 본인들 계정값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게임생태계가 박살나고 하위권 유저들이 없어지면 자기가 과금한것을 과시 할 곳이 없어지는 걸 더 잘 압니다.

그래서 의외로 과거 전쟁서버가 있던 와우 마냥 무질서한 정글은 아니라고 합니다.

근데 와우는 어떨까요?
와우는 학살문제가 해결이 안 되서 격아에 이르러서는 전쟁서버를 없애버리는 조치를 취해버렸습니다.
저도 물론 지인들 로그때문에 접고 직접 로그때문에 멘붕하는걸 옆에서 보고 생각이 바뀌기 전까지는 지나가다
쪼랩들을 호드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잡은 적이 여러번 있으니 저도 얼마나 정당성이 얼마나 있을진 모르겠어요.
솔직히 그런 일은 후회하고 있고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반섭이 있다는 명목으로 명분없이 쪼랩 괴롭히기가 유지가 됐었죠.
심지어는 클래식 열렸을때 대응책도 없이 명예점수를 도입했다가 학살문제가 해결이 안 되서
클래식이 하마터면 망할 뻔하기도 했었습니다. 계획과는 다르게 전장을 일찍 도입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레이드 생태계는 어떤가요? 로그가 낮다는 것 그냥 통틀어서 초보라는 유저에 대한 배척을 여러 이유를 들어서 정당화 하고 있습니다.

그놈들은 날먹이다, 시간아까운데 왜 우리가 같이 가줘야 하냐, 회초는 버러지다 등등 있죠.
그래서 지금 한국섭 상황이 어떤데요? 중간층 박살나고 생태계 무너졌고 그냥 고인물 게임입니다.

mmorpg는 사람이 많아야 정상적으로 게임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mmorpg뿐만이 아니라 사람이 많아야 
제값받고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요, 단순히 초보가 불쌍하거나 뉴비는 무조건 착하다는 이유로 로그반대
를 외치는게 저 뿐만이 아닙니다. 

상위 컨텐츠 계속 도전하는 초보가 존재해야 게임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나랑 당장은 상관없더라도 다른계층이
무너지면 다른 유저들 한테도 피해가 돌아오기 때문에 로그반대 외치는 거지 무슨 일부 미친놈들처럼 공산주의가 어쩌네 페미니즘이 어쩌네 해서 외치는게 아닙니다.

게임이 망하면 딴 게임하러 가면 그만이다? 맞아요. 딴 게임 하러 가는게 돈 세탁하고 해외로 튀는 부패한 상류층의 범죄도 아닌데요. 딴 게임 하러 가면 그만이죠.
근데 저는 아직 대가리 덜 깨져서 이 게임에 미련이 있기 때문에 기웃거리고 있고 생태계가 회복되면 다시 재밌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생각해보는데 와우저들 중에 특히 상위권 유저들은 린저씨들처럼 과금 크게 해서 서버주인 것도 아니고 뉴비들만 쳐내며 기생하고 있고 심지어 요금도 토큰 지르거나 토큰 살 능력 안 되는 유저가 요금을 대신 내주고 있는데 뭐가 나은지? 린저씨들도 최소한 무소과금 상대로 막피하면 자기들도 망한다는 건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ㅋㅋ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주변에 초보가 있거나 숙코가 있어서 짜증나고 공대 터질까봐 무섭다?
아닙니다.  게임에 숙코가 없는 것을 두려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