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 아직 빌드연구 중이고 장비들이 대부분 1엑짜리로 빌드파워를 제대로 보여드리진 못합니다.
  • 하지만 머서너리 인식이 너무 좋지 않아서 가슴이 시키는 총캐를 하지 못하는 모습들이 같은 머서너리 유저로서 안타까워서 부득이하게 아직 연구중인 미완성 빌드를 공유드립니다. 더 나은 개선점을 찾아서 참고하길 바라요.

아직 14t퀘스트 진행중이라 영상은 14t 지도입니다.(맵 모드로 인해 지역 레벨 +1되어 몬스터레벨은 79레벨)


1. 빌드 개요
  • 장점
    • 초반(1~15티어 지도)에는 적은 비용으로도 성능이 나옵니다. 따라서 스타터로도 가능합니다.
    • 다른 클래스처럼 마구 누를 필요없이 딸깍 사냥이 가능합니다.
  • 단점
    • 고점이 낮아 엔드게임(16티어, 엔드컨텐츠)에서는 고스펙이 필요합니다. 이부분은 차차 빌드 수정을 방법을 찾는 중 입니다.(아직 미완성 빌드)
    • 눈뽕이 있습니다.
  • 머서너리는 탄환과 유탄 두가지 타입에 전문화된 클래스입니다.
    • 탄환은 피해량은 낮지만 빠른 연사력으로 흔히 생각하는 총격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유탄은 시원묵직한 한방이 화끈한 폭탄병식의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이왕 신규컨셉인 총캐를 하는 김에 확실한 타격감을 기대할 수 있는 유탄을 선택했습니다.
  • 유탄은 재장전시간, 격발중 느려짐, 느린 공속 등 태생적으로 답답한 것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유탄 위치헌터는 쾌속하게 빠릿한 기동력으로 시원함을 획득하는게 아니라 저벅저벅 걸어가며 단 한방으로 학살하는 원폭투하스타일로 운용하는게 더 멋지다고 해석했고 이 방향으로 빌드를 구성하였습니다.
  • 유탄은 크게 섬광유탄, 폭발유탄, 전도성유탄 3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 전기는 화력면에서 화염에 뒤쳐집니다.
    • 폭발유탄은 화력이 제일 좋지만, 사용성이 안좋습니다.
    • 섬광유탄은 사용성은 폭발유탄보단 좋지만 화력이 좋지 않습니다. 
  • 최종적으로는 섬광으로 매핑하고 폭발로 보스잡는 빌드로 결정했습니다.
    • 폭발유탄으로도 매핑하는 빌드도 연구해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한계점이 분명했습니다.
    • 따라서 화끈한 컨셉을 좀 타협하고 생존성을 챙긴 섬광 유탄으로 매핑을 진행합니다.


2. 메커니즘
운용 방식
  • 기본적으로 유탄은 지형을 타는 투척무기입니다.
    • 낭떠러지에 떨어지거나, 벽에 가로막히거나, 높은 언덕지형에 부딪혀 떨어집니다.
    • 멀리 던질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특성을 인지하고 사용해야합니다.(미리 멀리 던져놓기)
  • 한마리씩보단 몰아잡아야합니다.
    • 긴 재사용대기시간으로 인해 공격횟수의 제한 + 넓은 범위 = 몰이사냥
  • 가능하면 원샷원킬이어야하며, 그렇지 못하면 위험합니다.
    • 제 영상에선 아이템파워가 부족해 딜이 밀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적을 신속히 제거하야 안전해지는 빌드
  • 무빙이 중요합니다.
    • 공격시점의 캐릭터 좌표로 공격을 실행하는 멍청한 AI를 적극 이용합니다.
    • 뱀파이어서바이벌같은 탄막슈팅게임하듯 항상 멈추지 않고 마름모 스탭을 밟으며 무빙
    • 구르기는 되도록 피합니다. 구르기 종료타이밍에 예기치않은 공격이나 접근을 허용하여 위험 우려
공격
  • 화력이 좋을 수 밖에 없는 클래스입니다.
    • 대량학살을 배웠다면 대충 30% 우수리 떼고, 마무리 일격 관련 노드를 배웠다면 30% 우수리 또 떼고 나머지 30%딜만 생각하면 됩니다. 그게 아니면 열띤 이단심문으로 시폭딜을 줍니다. 그래서 화력이 쌜 수밖에 없는 클래스입니다.
    • 반대로 생각하면 딜이 쌔지 않다면, 기동성도 낮고 생존성도 낮고 기민함도 부족한 이도저도 아닌 컨셉이 되며, 이렇게 낮은 기동성과 굼뜸을 폭발적인 화력으로써 커버하여 묵직화끈한 컨셉을 표현하려하지 않았을까 GGG의 클래스 컨셉 디자인 의도를 추측해봅니다.
  • 최대한 섬광유탄의 원킬컷을 맞추는 쪽으로 전직노드를 찍습니다.
    • 원킬컷이 잘 안되면 빌드가 굴러가질 않습니다.
    • 열띤 이단심문은 광범위한 유탄엔 시너지가 좋지않고 탄환에 더 적합하나, 부족한 섬광의 킬결정력을 명확하게 해줍니다. 
    • 마무리타격+대량학살타격은 부족한 섬광딜을 메꾸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무자비는 기본 딜량을 증가시키고 대량학살과 시너지가 있어 살짝 딜이 아쉽다면 채용가능합니다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 보스는 섬광으로 먼저 기절시켜 얌전히 재우고 기름과 가스로 디버프넣은 다음 폭발유탄을 사용합니다.
    • 보스 극딜콤보 예시 = (섬광 최대 2회) - 기름 - (가스) - 폭발 4~5회
생존
  • 섬광 유탄과 폭발 유탄을 사용하는 빌드는 기절, 강력한 기절, 혼미, 방어구 파괴, 방어구 완전 파괴로 생존기제를 획득합니다.
    •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클래스이듯 공격기제이기도 합니다.
    • 순수히 방어를 위한 생존기제는 거의 없고 위협의 원천을 제거하여 생존성을 챙기는 컨셉으로 해석했습니다.
  • 유일한 순수 생존기제 마술의 수호는 엔드게임에서 매우 효과적인 생존기제입니다.
    • 생존성향상이 너무 체감되기 때문에 섬광 유탄딜이 아쉬워지는 한이 있어도 대량학살타격 노드를 빼고 마술수호를 선택했습니다.
    • 마술의 수호로 인해 방어도와 회피 겸용노드 효율이 좋습니다.
    • 철의 반사신경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패시브

  • 낮은 생명력 관련 노드(마무리 일격, 무리솎기 등)
    • 위치헌터 전직패시브와 시너지
  • 이동속도
    • 탄막슈팅게임에서 이동속도는 매우 중요한 생존기제입니다.
  • 재사용대기시간 회복(매우 필요)
    • 섬광유탄의 사용횟수가 높을수록 딜과 생존성에 직결
    • 따라서 다다익선
  • 효과범위, 범위 피해
    • 효과범위가 높을수록 섬광의 커버범위가 넓어집니다.
    • 뿐만 아니라 폭발유탄의 딜 중첩가능성을 높여집니다.(효과범위가 불충분하면 적중도 제대로 안디고 딜중첩도 잘 안됨)
  • 화염관련 노드(화염피해, 화염관통, 점화 등)
    • 폭발유탄 딜에 필요합니다.
  • 기절
    • 위치헌터의 핵심 생존기제로 챙겨야합니다.
  • 방어도와 회피
    • 위치헌터의 핵심 생존기제(마술의 수호)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공격속도(비권장)
    • 폭발유탄 우겨넣을 때에만 필요합니다.
    • 하지만 이 또한 최대 초당 0.75초까지면 되며, 그 이상은 불필요합니다.
  • 재장전속도(비권장)
    • 제 빌드는 섬광유탄, 폭발유탄만 사용하므로 재장전속도가 별로 유효한 옵션이 아닙니다.
    • 폭발유탄 터뜨리는데 사용하는 폭발성 유탄의 사용성을 소폭 개선하는 정도의 의미.
  • 치명타(비권장)
    • 치명타명중확률이 낮은 석궁 + 공격횟수도 낮은 유탄에 치명타 빌드는 별로 유효하지 못하다고 판단
  • 스탯(비권장)
    • 저는 템이 부족해서 패시브에서까지 스탯을 땡겼습니다. 스탯충분하시면 빼시길 바라요.
스킬

  • 폭발성 사격:
    • 기동성: 폭발유탄 사용성 개선
    • 가속: 유탄을 장거리 투척시 좀 더 신속히 기폭
    • 가뿐한 재장전: 폭발유탄 사용성 개선. 
    • 더블배럴, 탄약보존: 채용 비추천. 고정된 스킬사이클을 암기하여 플레이 편의성을 획득합니다. 확률에 따라 사용환경이 달라지는건 플레이 편의를 해칩니다.
  • 폭발 유탄
    • 난사: 유탄은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투사체개수를 늘려 DPS 올려야함
    • 효과 집중: 피해 증폭
    • 화물: 피해 증폭
    • 긴 퓨즈: 피해 증폭
    • 화염 주입: 게인
  • 섬광 유탄
    • 압도: 기절 증폭
    • 강해진 효과: 넓은 범위 커버
    • 파괴: 방어구 완전 파괴 트리거
    • 방어구 폭발: 방어구 완전 파괴시 추가 딜 시너지. 효과가 크진 않음.
    • 다섯번째 보조젬 탐색 중(혼미 or 딜 시너지 관련)
  • 기름 유탄
    • 과도한 노출: 방깍 시너지
    • 힘줄 절단: 감속 시너지
    • 영감: 마나 소모 감소
  • 가스 유탄
    • 치명적인 중독: 중독 강도 증폭
    • 철거자: 방어구 파괴량 증폭
    • 부식: 방어구 파괴
  • 압도적인 존재감
    • 정밀함, 명상
  • 재의 전령(바람의 무희로 교체 예정)
    • 약초학, 식인
  • 마술의 수호
아이템

  • 포격 석궁
    • 투사체 추가가 붙은 포격 석궁을 베이스로 해야합니다.
  • 물리 피해
    • 섬광 유탄은 100%, 폭발 유탄은 80%만큼의 물리 피해를 사용합니다.
  • 화염 피해
    • 폭발 유탄에 유효합니다.
  • 물리 피해 % 증가
    • 무기에서 챙깁니다.
  • 투사체 스킬 레벨
    • 유탄의 스케일링은 통상 4레벨당 1.25(=25%의 피해 증폭과 유사)입니다.
    • 따라서 반드시 챙겨야합니다.
  • 물리 공격 피해의 %를 마나로 흡수, 처치한 적 하나당 마나 흡수
    • 마나소모량이 큰 유탄 스킬의 사용성을 개선해줍니다.
  • 이동속도
    • 이동속도가 생존기제이므로 30% 권장
  • 정확도
    • 섬광 유탄은 플레이어에게도 실명을 적용하기 때문에 정확도는 일부 챙겨야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