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트리 + 패시브노드 참고용
https://maxroll.gg/poe2/planner/u91dly01

앞선 스태킹 공략에서 아이템 구성과 패시브는 달라진 게 없고, 스킬 트리를 바꾸었습니다. 
핵심은 전도성 징표를 연결해서 쓰던 동결시 시전을 제외하고, 번개전령과 화염전령을 추가한 것입니다. 
스킬창이 모자라서 과감히 신성모독을 뺐기 때문에 정신력도 훨씬 널널해졌습니다. 

저는 보스전 대비해서 신성모독을 템창에 넣어 다니면서 화염 전령과 스왑할 생각이긴 합니다. 
제 트리와 똑같이 세팅하는 기준 총 정신력이 210 필요합니다.
만약 정신력이 모자라서 하나를 더 빼야한다면 화염 전령을 빼시면 됩니다. 




이번 변경된 빌드는 원래도 사용했던 세 마리용 투구가 큰 역할을 합니다. 
스태킹 빌드의 기본 뼈대와 매커니즘은 이전에 소개해드렸으니, 
이번에는 빌드의 주요한 변경점인 3전령의 매커니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령스킬은 기본적으로 '청산'이라는 태그를 갖고 있습니다. 
원래 원소 데미지를 넣으면 동결, 감전, 점화라는 상태이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청산 스킬은 해당 원소 데미지를 주어도 그 상태이상을 일으키지 못하는 스킬이란 뜻입니다. 



즉, 얼음 전령이 터지며 얼음 데미지를 주어도 동결 상태이상은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얼음 전령이 다시 동결을 일으키면 그게 또 얼음 전령을 터지게하는 연쇄효과가 일어나서 이런 강력한 효과를 막기 위해 청산이라는 제한을 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세마리용 투구의 역할이 생깁니다. 
세마리용 투구는 데미지는 그대로 유지시키되, 상태이상만 변화시키는 투구죠? 

- 화염 피해는 감전을 일으키도록
- 냉기 피해는 점화를 일으키도록 
- 전기 피해는 동결을 일으키도록 

바꿉니다. 

즉, 얼음 전령이 터지면서 발생되는 얼음 데미지가 동결 효과를 일으키진 않지만 세마리용 투구에 의해 점화를 일으킬수는 있다는 겁니다. 청산 스킬은 해당 데미지랑 같은 계열의 상태이상만 막는 거니까요. 그러면 점화에 반응하는 다른 전령이 있으면 좋겠죠? 그런데 아쉽게도 화염 전령은 점화에 반응하지 않고 오버킬에 반응하는 전령입니다. 

자 여기서, 꼼수를 부려봅시다. 



얼음 전령에 이 '화염 주입' 보조젬을 착용하면 얼음 전령의 딜 중 꽤 많은 부분이 화염 피해로 변신합니다. 
그러면 얼음 전령이 터지며 들어가는 화염 피해가 세마리 용 투구에 의해 '감전' 효과를 일으키겠죠? 
그럼 이 '감전'에 번개 전령이 반응하며 번개 전령이 같이 터집니다. 그럼 번개 전령에 달려있는 전기 데미지는? 
세마리 용 투구에 의해 '동결' 효과를 일으킵니다. 그럼 이 동결효과는? 다시 얼음 전령을 터뜨리며 이 연쇄가 계속 이어지는 엄청난 시너지를 낳습니다. 

사실 화염 주입 보조젬을 착용한 얼음 전령과 번개 전령만 있어도 굴러가지만 여기에 화염 전령까지 끼얹으면, 상당히 많은 몹들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오버킬을 주변에 화염 데미지로 변환해주고 이게 또 감전 효과로 치환되겠죠. 그럼 더 많은 번개 전령과 동결 효과, 이어서 얼음 전령을 일으키게 도와줍니다. 자, 여기에 스태킹 빌드가 자랑하는 지능당 범위 증가 효과가 끼얹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한방 치면 화면 전체가 연쇄적으로 우수수 터져나갑니다. 
마나를 소비하던 동결 시 시전과 전도성 징표와 달리 '마나 소모'도 없습니다. 

참고로 경로석 395%짜리 17티 맵핑을 하는 영상으로 스태킹 + 3전령 빌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