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1-21 19:46
조회: 11,764
추천: 44
rpg경력 20년 rpg전문가가 본 poe2의 문제점,한계지금까지 징징댔던 경매장등등의 문제는 이미 언급했으니 뺌
1. 밸런스 디아4급의로 망함. 전체 유저의 절반이 특정 한가지 빌드에 몰림. 유저의 90%가량이 상위 4가지 빌드에 몰림. 이딴 똥밸런스는 확팩 나오기전 디아4 초창기보다 ㅈ망한 밸런스와 직업점유율임. ![]() 2.게임이 존나 불친절한거 투성이임. 이 병신겜은 poe1에서 유저파이 늘려볼려고 poe2만들어놓고 뉴비들이 적응할수있는 기반은 안만듬. 게임 설계도 ㅈ병신인게 초반은 쉽고 친절하고 갈수록 어려워 저야되는데 poe2는 초반 액트 1~3까지가 가장어렵고 액트4~6가면 약간 더 쉬워지고 맵핑가면 그냥 지루한 수준으로 게임이 쉬워짐. 우버보스 어렵지 않냐는 소리있는데 파티해서 가도 꺠지는게 뭐가 어려움?? 풀팟짜서 가면 발로꺠는 수준임. 잡다가 뒤져도 파티원 남아있으면 아이템룻도 됨. 본론으로 돌아가서 6액트까지깨고 엔드컨텐츠에 대한 안내가 전혀없음. 아틀라스포인트 외에 균열포인트,의식포인트 등등 어케 올리는 방법도 안나오고 지도에 오브 바르는것도 안나옴. 의식같은경우 왕알현 설계 존나 병신같은게 왕알현 구해서 보스를 잡고 의식포인트를 올려야 의식제단에서 왕알현을 살수있음. 한마디로 뉴비들은 의식 컨텐츠 못함. 현질해서 왕알현 사서 보스를 잡아야 왕할현을 구할수있게됨. 이게 뭔 아이러니임? 게임 해보고 만든거냐? 그리고 균열조각 300개 다모아도 딱 300개 찬거 아니면 균열석 안만들어짐 ㅋㅋ 이건 핫픽스 수준아님?? 뉴비들은 이런거 어케 알아낼수있냐? 따로 한개 나눠서 다시 합치면 된다는걸?? 살다살다 이렇게 컨텐츠에대한 안내가 없는겜은 첨봄 ㅇㅇ 이게 중소기업 게임 수준인가 3. 사실상 인벤 구매 강요 게임임. 선택이아님. poe가 무료겜이라는 새기들은 검은사막도 무료겜이라고 할새기들임. 아틀라스 맵핑 돌기시작하면 이겜은 유료 창고 없으면 돈도 못버는 구조임. 심지어 존나 여러개 사야돼 사람답게 게임하려면 최소 5만원어치 창고는 질러야됨 근데 5만원어치만 사면 존나 살뜰하게 관리해야됨. 직장인같이 나이브하게 할거면 10만원어치 질러야됨. 참고로 난 조금씩 창고 늘려가다가 창고만 15만원어치 질렀음. 4.시즌중 밸런스패치 없음,버그 제대로 안잡음. 이오픈전에 디아4 그렇게 까더니 디아4랑 다를게 없음. 극초반에 한번 밸런스패치하고 시즌중 밸런스패치 안하겠다고 선언 ㅋㅋ. 이러니 유저들 자기 캐릭 상위 4개 빌드 아니면 죄다 접거나 상위 4개빌드로 바꿈 ㅋㅋ 이러니 게임 전체유저의 90프로가 상위 4개빌드에 몰리고 전체유저의 절반이 한가지 빌드에 몰리지 이게 겜이냐?? 한국 알피지겜이었으면 있을 수없는 일이다 이건 로아,메이플이 이랬다고 해봐 뭐 장르가 다르다고? 언디셈버같은 poe 따라만든 게임도 이정도면 밸런스 바로 핫픽스한다. 5.원버튼 게임이라 빠르게 질림. 조나단인가 조단인가 poe2는 원버튼게임 아니라 여러게 스킬 쓸수록 시너지오진다며?? 디아2보다 더 원버튼 게임인데?? 디아2는 탤포,함성or버프,주력기 이렇게 3개는 꾸준히 쓰는데 이겜은 보스잡을떄 버튼 2~3개 누르고 대부분은 그냥 말그대로 원버튼으로 모든게 해결인데?? 6.잘못 설계된 드랍율 시스템 보통 게임들 아니 모든 알피지 게임들은 장비나 캐릭터 성장이 이루면 그에 비례해서 수익도 많아지지만 성장이 엔드에 다다를 수록 수익이 장비에 수준 처럼 비례곡선으로 똑같이 늘어나진 않고 완만한 곡선을 띔. 그래서 엔드세팅에 다다를수록 자기 만족으로 하는거지 근데 이 게임은 말그대로 엔드에 다다를 수익이 장비에 비례해서 증가함 그래서 게임숙련에따라서 장비빌드에따라서 수익이 천차만별로 벌어짐 그리고 어느 게임보다 부익부 빈익빈이 심하고 화폐가치도 빠르게 떨어지고 게임유저도 시즌 오픈 하고 2주일만에 증발해버리는 수준임. 이번은 첫 오픈이라 꽤 남아있지만 정식 오픈하고 좀 지나면 poe1꼴이랑 똑같을거 뻔함 7.장비 맞추고 할게없음 ㅇㅇ 이겜은 검은사막이랑 똑같이 사냥수익을 늘릴려고 파밍하는게임임. 그외에 엔드컨텐츠가 없음. 그냥 죽도록 닥사 노역이 다임. 하다가 졸림 금방 지루함. 검은사막보다 심한게 검사는 액션성이라도 있지 이겜은 장비 어느정도 맞추면 원버튼에 화면 몹다 증발하는 노잼게임이 됨. 디아4가 차라리 훨씬 덜 질리는 수준임 8.맵 한번 훓으면서 몹다잡고 탬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주워야되는 쌍팔년도식 맵핑 디아4도 자동줍기 있다 이딴게 2025년 게임이냐?? 몹잡는시간보다 바닥에 떨어진 템 주으러다니는 시간이 더김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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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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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꺼 다했고 poe본질 잘알고있구만
그냥 지맘에 안든다고 중이 절을 고칠려는거지
뭐 하나씩 말하자면
1번 이건 게임사측에서 대놓고 말함
적당히 맞출필요가 있냐고
애들은 장비의 희소성또한 셋팅의 가치라 판단함
지금 대세빌드 스태킹이나 대마법사이런거 보면 고티어 장비들이 무조건 들어가야ㅠ데미지가 뽑힘
그건 당연히 투자에 대한 리턴개념으로 생각하는거임
뭐 어디 1엑짜리 액트밀다 수십개는 떨어지는 고유둘둘로 +4제쉬트 잡는셋팅나오면 그건 밸런스 똥망인데
수백딥써서 제쉬트 1초컷내면 그건인정할줄 알아야지...
그리고 지금 직업1/3만 나온건 알죠?
2번 불친절
애들 노력은 존나했음 걍 게임이 어려운거임...
나름 패시브도 비슷한걸 몇군대 배치해서 다양하게 즐기게 해주고
이것저것 도움말도 많이 넣어두긴함
근대 불친절은 맞음
3. 꼬우면사지마셈 안사도 거래됨
존나게 귀찮을뿐임
물론 제대로하려면 몇만원은 지르는게 맞음
뭐 애들은 누가 기부하는거로 장사함? 애들도 돈을 버는 사업체임 자선단체가 아님
4. 애들은 얼엑인만큼 본편제대로 내려고 투자중이고 잔버그 부터 잡는다 공식발표하고 편의성패치함
뭐 너같은 1등만 보려는 새끼가 밸런스를 원하겠지만
원래 poe는 그 어떤게임보다 밸런스 파괴된게임임
그 파괴된 셋팅을 즐길지 본인의 길을갈지는 선택임
6. 음... 그럼 넌 1달해도 디바인하나는 커녕 엑잘이 귀한게임을 하고픈거임?
당연히 핵앤슬은 성장할수록 돈도 더 벌어야 겜할맛 나지 않겠음?
그럼 성장곡선은 어디서 재미를 느끼게 설계해야함?
7. 핵앤슬겜에서 장비 다맞추고 할거 많은겜 본사람?
할거 다하면 다른셋팅하는 장르인거아님?
8. 애는 맞말이다 근대 6번과 이어짐
성장곡선에 따라 돈되는거만 주어가는게 이게임임
상위 4개빌드 말고 다른거 하고프고 하는사람도 존나많음
공유도 생각보다 많이됨
근대 하려고를 안하는건 게임사 문제가아님
그거 너프때려서 다른빌드로 가게하면 그게 옳은 운영일까?
어디 슈퍼지구꼴나고싶음?
롤로치면 베인 2000판했다고 자칭 장인이라 칭하는데
까보니까 티어가 실버면 그게 장인이냐 그냥 베인충이지
판수(년수)가 중요도에서 우선순위는 아님.
근데 굳이 말 꼬투리 잡자면 말이 그렇다는거고
글 내용만 보면 대부분 객관적으로 핵심만 요약해서 잘 관통한 듯.
구조 자체가 시간이 지날수록 불균형이 심해지는 판인데
시즌제 게임이라는 대전제 하나로 모든게 정상참작이 되는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