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패오엑 대표 네이버 카페의 GOTHAM 길드에서 활동 중인 Maestro_,Lightning_ 입니다. 고인 유저로서 이번에 패오엑이 한국에 런칭을 하게되어 너무나도 행복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이제부터 많은 커뮤니티 정보와 팁들을 번역해서 게시하려합니다. 오랫동안 레딧에서 활동을 해왓으며 저도 많은 도움을 여기서 받아 왔습니다. 이번 글은 소환수를 강화시키는 모든 방법들을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 번역을 진행한 레딧 글입니다, 글쓴이는 Dodgy_J입니다. 미흡한 번역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여기에 있는 모든 버프들을 소환수(minion)에게 부여 할수 있습니다 : (맹공)Onslaught, (충전)Charges, (불경한 힘)Unholy Might, (방어 상승)Fortify, (공물)Offerings, (아드레날린)Adrenaline, (차원 능력)Phasing, (오라)Aura's, (집결의 함성)Rallying Cry, (지배하는 일격)Dominating Blow, (응징자)Punisher ((응징)Punishment 에서 적용), 그 외 크래프트랑 유니크 장비에서. 추가로 (플라스크)Flasks를 (불멸의 탯줄)Umbilicus Immortalis을 통해 사용하는것 (좀비랑 악령만 적용됨). 소환수에게 적용되는 크래프트 옵션들과 적에게 적용되는 디버프들도 적어놨습니다.

(맹공) Onslaught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이동속도 20% 증가 (다른 소환수 이속 버프에 +%로 적용됨.), 많은 소환수 빌드에 적용할 수는 있지만, 잘 쓰이지가 않음. 간단하게 (맹공 보조)Onslaught Support gem를 사용하면 되나, 그 보조 젬 대신에 다른 보조 젬들이 대부분 더 좋다.

다른 방법으로 (맹공) 부여 하기:

  • "적을 죽였을 시 10% 확률로 맹공을 4초간 획득" - (델브 리그의 전율의 화석(Shuddering Fossil) 접미로 방패에서 획득 가능함. 패시브 노드인 (강령술의 비호)(Necromantic Aegis)로 소환수에게 적용할수 있음.
  • (안의 유산)Ahn's Heritage 유니크 방패. 인내 충전을 소환수에게 생성할 수 있다면, 강비(강령술의 비호)로 적용 가능.
  • (불멸의 탯줄)Umbilicus Immortalis 유니크 벨트. (은 플라스크)Silver flask 또는 (썩은 내장)Rotgut 플라스크로 좀비와 악령에게 맹공을 부여할 수 있음. (썩은 내장)사용시 이속도 더 증가함 (플라스크 노드도 적용됨)
  • (죽음의 괘종)Deidbellow 유니크 헬멧. 맹공과 매우 흡사한 옵션이라 추가했음. 함성을 사용할시, 맹공과 같은 효과를 근처에 부여함 (20% 공속이속캐속). 하지만 (맹공)과 같이 적용할 수 있음 (그럴시 총 40% 속도 증가)

(충전/차지) Charges

많은 사람들은 모르고 있는데, 소환수들은 플레이어보다 (충전/차지)에서 받는 효과가 더 크다.

 

모든 충전/차지를 획득 하는 법:

  • "막을 시 인내 충전, 격분 충전, 권능 충전 중 1개 충전 " 셰이퍼 접미 방패에 강비 노드.
  • (불멸의 탯줄) 착용중 (도이드리의 묘약)Doedre's_Elixir을 사용 할시, 좀비와 악령의 생명력/에너지 보호막을 소모하여 인냉, 격분, 권능 1개씩 충전 함.

...이건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아마도

  • 신세시스 리그 내부옵션(implicit)에서  최소 인내/격분/권능 충전 +1~2를  강비 노드와 사용 가능. Forsenk라는 유저가 댓글로 확인해주었음.

(인내 충전) Endurance charge

소환수에게 적용되는 옵션: 1 충전 마다 15% 물리 피해 감소 & 15% 원소 저항 .

소환수에게 주는 방법:

  • (전쟁군주의 징표)Warlord's Mark (생명력 흡수와 기절 확률도 부여함) 그리고 징표를 쓰는 악령이 존재함 -> (오크의 헌신자)(Oak's_Devoted)
  • (기절 인내 충전 보조)ECoMS , 기절 확률 증가, 기절시 인내 충전 1개 그리고 인내 충전 1개당 피해 4% 증폭.

(격분 충전) Frenzy charge

소환수에게 적용: 충전 1개당 공속 캐속 15%, 피해 4% 증폭 and 이속 5% 증가.

  • (빅타리오의 자비)Victario's Charity 유니크 방패. 플레이어 또는 강비 노드를 통해 소환수에게 격분 충전 부여 가능, 명중시 아군에게 5% 확률로 격분 충전 생성.
  • (학살의 부족장)Carnage Chieftain 악령,  전투함성-같은 기술로 격분 충전 부여. (마나통이 적어서 혈마법을 적용시켜야함).
  • (밀렵꾼의 징표)Poacher's Mark 저주, 처치 시 확률로 격분 충전 획득, 생명력/마나 회복 외에도 적의 회피 감소 효과 있음.
  • (얼음 이빨 보조)Ice Bite 보조 젬, 소환수의 동결 확률을 올려구조, 동결된 적 처치시 확률로 격분 충전 1개 획득. 추가 냉기 피해도 있음. ((증오 오라)Hatred와 (의회의 장악)Grip of the Council 장갑을 같이 쓰는 빌드가 많음)

(권능 충전)Power Charge

소환수에게 적용: 충전 1개당 치명타 확률 200% 증가.  모든 소환수들이 아마 기본 5% 치명타 확률을 가지고 있음, 그러니 충전 3개를 모았을시 35%가 됨. (치명타 배율은 130%임)

  • (빅타리오의 자비)Victario's Charity 유니크 방패. 플레이어 또는 강비 노드를 통해 소환수에게 부여 가능. 처치시 10% 확률로 권능 충전 1개 획득.
  • (숙주 부족장)Host Chieftain 악령, 위에 학살의 부족장과 비슷한데, 격분 대신 권능. (얘도 마나통 작아서 혈마법 부여).
  • (암살자의 징표)Assassin's Mark 저주, 처치시 권능 충전 (생명력/마나도 회복), 그 외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증가.
  •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PCoC 보조, 치명타 시 권능 충전 and 충전 하나당 피해 4% 증폭.

(불경한 힘) Unholy Might

물리 피해의 30%가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변환 아님),좀비나 (고통의 전령) Herald of Agony 같이 물리 피해가 높은 소환수에게 좋음

 

이러한 방법으로 소한수 적용:

  • (불멸의 탯줄)Umbilicus Immortalis , (씬의 부활)Sin's_Rebirth 유니크 플라스크, 소환수에게 점화 면역 / 화상 제거, 소환수 또는 플레이어 주변에 안개 생성).
  • (비스 모티스) Vis Mortis , 처치 시 소환수가 10초 동안 획득. 악령 최대치 +1, 그 외 소환수 옵션.
  • (부서진 믿음) Broken Faith 유니크 방패, 강비를 사용하여 적용. 물리피해의 5~10%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카오스 피해 흡혈과 에너지 보호막이 없는 동안 방어도 100% 증가.

(방어 상승) Fortify

받는 타격 피해의 20% 를 감소 (도트뎀 적용 안됨), 좋은 방어 버프.

소환수에게 적용 방법:

  • (방어 상승 보조)Fortify Support, 근접 소환수만 적용, 근접 데미지 증가.
  • (경계의 일격) Vigilant Strike 플레이어 근접 공격으로 획득하여, (철야 기도)The Vigil (유니크 스킬 주얼)을 사용하면 자신 및 근접한 동료에게 방어 상승 .
  • (실세)Kingmaker 유니크 도끼, 버프 몇개를 부여함. 근처 아군에게 방어 상승 부여. (움직이는 수호자)Animated Guardian에게 주면 플레이어와 모든 소환수에게 방어 상승 부여됨. 하지만 예전 패치로 인해 버프 범위가 줄어들어 비근접 소환수를 쓰면 비효율적임 
  • (공포의 깃발)Dread Banner 오라, 최고 단계에서 배치시 방어 상승 2.5초 부여, 방어 상승 효과 100% 외에도 다른 효과도 적용..

(공물) Offerings

시체를 소모하여 소환수에게 버프 적용 (플레이어 에게도 적용 가능 - (희생의 여주인)Mistress of Sacrifice, 네크로맨서 패시브Necro Ascendant )or (여왕의 갈망)The_Queen's_Hunger 유니크 갑옷 (5초 마다 뼈 살점 영혼 공물 발동, 자신 포함)

  • (뼈 공물)Bone Offering, 소환수 막기 확률과 막을 시 생명력 획득
  • (살점 공물)Flesh Offering, 소환수 공속 캐속 이속 증가
  • (영혼 공물)Spirit Offering, 소환수의 물리 피해를 추가 카오스 피해 증가. 원소 저항, 에너지 보호막 부여. (시체당 최대 생명력에 비례)
  • (피 공물)Blood Offering, (피붙이)Bloodbond 갑옷으로만 획득 가능, 자신의 생명력을 20% 희생하여, 소환수에게 그 생명력 수치의 35%를 재생시키고 (시체당 5% 초당 생명력 회복), 피해 50% 증가 부여됨. (갑옷에 1레벨 (피격 시 시전 보조)로 작동 가능. 피 공물 15렙이 요구 레벨 12밖에 안됨.

(아드레날린) Adrenaline

피해 100% 증가, 공속 캐속 이속 25% 증가 그리고 받는 물리 피해 10% 감소

 

제 생각에는 (전쟁 깃발)War Banner이 소환수에게 아드레날린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플레이어가 직접 처치를 하여 깃발 스택을 쌓아야 합니다, 어렵지만 (연설가의 화관)Speaker's Wreath으로 쉽게 가능함). 착용중인 깃발은 자신과 근처 아군에게 명중률과 근처 적에게 받는 피해 증가 효과. 배치 시 엄청 강해지는 버프가 주워지며 아드레날린도 포함.

 

추가: (관대함 보조)Generosity는 전쟁 깃발의 효과를 증가 시키지만, 아드레날린은 제외.

(차원 질주) Phasing

몹을 뚫고 이동할 수 있게끔 해주는 버프.

현재 (불멸의 탯줄)Umbilicus Immortalis과 (석영 플라스크)Quartz Flask로 좀비와 악령에게 차원 질주 부여.. 안타깝게도 그 어느 유니크 석영 플라스크는 소환수와 시너지 효과가 없음...

 

(추가: 차원 능력을 사용시 플레이어는 투명화 되지만, 소환수에게는 적용되지 않음. 하지만 차원 질주 기능은 부여되있음, 보이지만 않을뿐)

(오라) Aura's

오라들은 근처 아군에게도 효과가 부여됨. 모든 오라는 그 오라 스킬 그대로 적용되니, 그거에 대해서는 말 하지 않겠음. 그 외 다른 방법으로 오라 효과 받는것만 적겟음.

 

 

  • (속박의 화석)Bound Fossil을 아무 무기에 적용하면 확률적으로 "스킬의 오라로 플레리어 및 동료들에게 피해 2%/4% 증가 적용) 접미가 붙음, 기 외에도 좋은 소환수 접미접두 붙음.   (어둠의 사령관)Commander of Darkness 노드와 (네크로맨서)Necromancer (Ascendant passive)패시브 노드효과와 중첩됨). 제 생각에는 오라 효과 증가옵션인 (어둠의 사령관) 효과도 증가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속박의 화석)의 효과도 증가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속박의 화석)Bound Fossil은 거의 모든 장비에 부여가 가능하며 대부분 다 좋은 옵션이 붙음, 그중 제일 좋은거는 소환수 이속 증가 (이속 증가가 높으면 소환수 AI도 좀 빠르다고 보면 됨.)
  • (정밀함)(Precision), (하이리의 진리)Hyrri's_Truth에서만 획득 가능, 명중률과 치명타 확률 올려주는 오라.
  • (선망)Envy, (꿈속의 연합)United in Dream이란 장비를 통해 획득 가능, 플레이어와 동료에게 공격/주문에 카오스 피해를 추가하는 오라. (소환수에게도 버프 적용됨), (아울의 반란)Aul's_Uprising)과 엘더 목걸이 아이템 레벨85이상에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음.
  • (새의 위상)Aspect of the Avian, (사카왈의 발톱)Saqawal's_Talons이나 레어 장비에 야수 크래프팅으로 부여 가능. 지속적으로 바뀌는 버프 2개를 제공함. 첫 버프는 ,  (새의 힘)(Avian Might)은 일정 확률로 두 배의 피해를 입히는 버프. 두번쨰 버프 (새의 비행)(Avian Flight)은 플레이어와 소환수의 이동 속도를 증가 시켜줍니다. 
  • (공포의 깃발)Dread Banner, 자신 및 근접한 동료들이 공격으로 명중시 확률로 적에게 (꿰뚫음)Impale 적용,또는 근처 적의 명중률 감소.  하지만 효과를 전부 받으려면 플레이어가 단계를 전부 채워야함. 운좋게도, 명중시에 공격이라 적혀있지않아 어떤 방법으로도 물리 피해를 입히면 됩니다. (예를 들어 (번개 구체)Ball Lighting에 물리 피해를 적용 시켜 쓰면 될겁니다. (초당 5 단계) 배치 할 시, 2.5초동안 방어 상승 버프와, 깃발의 기본 효과가 증폭되어 적용 됩니다.
  • (강타)Smite, 번개 근접 공격.  만약 적을 명중하면, 오라 버프가 부여됩니다. 자신과 근천 동료에게 추가 번개 피해를 부여.

(집결의 함성) Rallying Cry

  • 사용자 및 근접한 동료들의 피해와 마나 재생을 증가시키는 함성입니다. (맹렬한 응답) Spirited Response 유니크 주얼을 사용하시면, 함성 도중 피격 시 4초 동안 받은 피해의 10%를 마나로 획득 합니다.
  • (유적 헬리온) Ruins Hellion 악령들도 이 함성과 동일한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집결의 함성이 아닌 몬스터의 스킬이라면, 아마도 집결의 함성과 중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 지역에서만 찾을 수 있음. -The Quay, The Grain Gate). 제가 알기로는 유적 헬리온의 스킬은 피해 15% 증가, 도발걸린 적이 명중시 또는 상태이상으로 주는  피해 30% 감소.

(지배하는 일격) Dominating Blow

  • 근접 공격임으로 적을 타격할 시 약화 상태를 부여하여, 만약 적이 죽으면 시체를 소모하여 지배의 파수꾼을 소환.
  • 중요한것은, 이 스킬로 매직/레어 적을 처치 할 시, 그 적의 접두접미를 가진 소환수를 소환합니다. 이 방법으로  적에게서만 나타나는 속도 오라, 불멸 오라, 등등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천벌)nemesis 또는 (혈맹)bloodline 리그의 기능은 가져오지 못합니다)
  • 안타깝게도 레어 파수꾼 1마리와 매직 파수꾼 3마리가 최대입니다. 그 이상을 얻으시려면 투구 마법부여에 "매직 파수꾼 3마리 추가" 또는 "레어 파수꾼 1마리추가"를 얻으셔야합니다.

(응징자) Punisher

  • (응징) Punishment 저주에서 얻을 수 있는 버프입니다, 저주 받은 적이 근접 공격을 하는 상대에게 버프를 부여 합니다. 응징자의 버프 효과는 근접 물리 피해 증가와 공격 속도 증가입니다. 기본적으로 4초 유지 버프입니다.

Note: 저주 자체가 피해 증가를 주는것이 아닌, 저주를 통해 버프를 받아야합니다. 모든 적이 근접 공격을 하지 않으니, 그 부분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플라스크) Flasks

* +(불멸의 탯줄) Umbilicus Immortalis을 사용해 좀비와 악령에게 플라스크 기능 부여

몇개는 다른 부분에서 언급했지만, 다시 한번더 적겠습니다..

Note: 플라스크 효과 증가, 유지시간 증가 등등 다 탯줄과 적용 됩니다.

쓸만한 비-유니크 플라스크들:

  • (수은 플라스크) Quicksilver_Flask 이동속도 증가, 맵 클리어속도에 중요합니다.
  • (은 플라스크) Silver_Flask, 맹공 (공속 캐속 이속 20% 증가
  • (유황 플라스크) Sulphur_Flask, 피해 40% 증가 및 신성화 지대 생성 (6% 생명력 재생 및 적 타격시 치명타 확률 100% 증가) 제가 알기로는 각 소환수마다 플라스크가 적용되어 신성화 지대가 여러군대 생성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현무암 플라스크) Basalt_Flask, 추가 물리 피해 감소 15% , 받은 근접 물리 피해의 20%를 공격자에게 반사. 글쓴이는 좀 쓸모없다고 하는데 방어적인 플라스크로 사용되며, 피흡반사좀비 빌드로 예전에 사용되었음;
  • (석영 플라스크) Quartz_Flask, 차원 능력, 공격 완회피 확률 10%, 10% 확률오 주문 완회피. 차원 능력은 좀 별로인데, 매체수가 많으신분들한테는 버벅거림을 좀 간소화 할수 있겟네요.

 

추가적으로 비-유니크 플라스크 모드 중에, 이속 증가라던지 면역 효과, 흡혈, 밀어내기 같은 옵션들도 좋습니다.

(유니크 플라스크) Unique flasks 쓸만한 것들 :

빌드에 따라, 유니크 플라스크의 용도와 효과가 엄청납니다.

  • (잿더미 단지) Cinderswallow Urn, 점화된 적이 받는 피해 10% 증가 그 외에도 배신 옵션 1개가 붙음 (재생, 이속, 기절 회피, 치명타, 또는 받은 피해를 생명력 흡수) 점화 악령/좀비 빌드에서 유용함.
  • (사자의 포효) Lion's_Roar, 근접 공격에 밀어내기 추가, 근접 물리 피해 20~25%증폭, 방어도 증가. 도망칠 확률이 75%라 좀 귀찮을수도 있는데, 근접소환수에게는 엄청난 딜뻥을 제공.
  • (앗지리의 약속) Atziri's_Promise, 물리 피해와 원소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그외 생명 흡수.
  • (씬의 부활) Sin's_Rebirth,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경한 힘 획득.물리 피해의 30%를 추가 카오스 데미지로 획득. 그 외 점화 면역, 화상 제거, 안개 생성.
  • (병에 담긴 믿음) Bottled Faith, 신세시스 리그 전용템이므로 이제는 엄청 귀하고 개비쌈. 치명타 소환수 빌드에서 엄청난 활약이 가능. (소환수가 5% 치명타 확률이라, 7%로 증가 가능. 3 권능 충전일시 치명타 확률 49% 가능)
  • (도이드리의 묘약) Doedre's_Elixir. 모든 충전 1개씩을 획득, 생명력 10%와 에너지 보호막 20% 제거.
  • (지혜의 참나무) The Wise Oak, 원소 저항관통 최대 15%까지 증가. 받는 원소 피해도 감소. 소환수는 저항 맞추기가 쉬운게 보통 다 '모든 원소 증가/감소'로 통일 되어있음.  (조심 해야할것은 다른 저항의 플라스크들임. 이 3개를 같이 써야만 참나무의 최대 효과를 누릴수 있음. (꺼져가는 해) Dying Sun, (증오의 맛)Taste of Hate 그리고 (빙타의 그릇)Vessel of Vinktar)
  • (꺼져가는 해) Dying_Sun, 효과 범위 증가, 투사체 2개를 추가로 발사.
  • (증오의 맛) Taste of Hate, 물리 피해의 %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받는 물리 피해의 %를 냉기 피해로 받음. 냉각/동결 회피.
  • (빙타의 그릇) Vessel of Vinktar,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번개 피해를 증가시켜준다고 보면됨. 감전시켜 받는 피해 10% 증가, 감전되어 받는 피해 50% 증가, 번개 피해를 생명력으로 흡수. 그리고 공격시 번개 피해, 주문시 번개 피해, 번개 저항 관통 효과 중 1개.
  • (신의 슬픔) The Sorrow of the Divine, 피해 40% 증가, 신성화 지대 생성, 맹신자의 서약, 에너지 보호막 기반 악령에게 사용할만함.
  • Rotgut, 이속 증가 최대 70%까지, 격분 충전 하나당 2초 동안 맹공 획득.
  • (루미의 혼합물) Rumi's_Concoction, 방어전용 플라스크. 막아낼 확률 전체적으로 증가.
  • 좀 애매하지만 (빛나는 묘약) Coruscating Elixir (생명력을 1만 남기고 제거) (소환수 불안정)Minion Instability과 같이 사용됨. 좀비와 악령를 자폭시켜 근처 적에게 최대 생명력의 33%를 화염 피해로 줌. 그 외 (살점 결속사) Flesh Binder 노드의 좀비 사망시 부식성 대지를 확산해 최대 생명력의 50%를 초당 카오스 피해로 줌. 자살부대 개꿀.

 

 

유니크 장비에서 얻을수 있는 그 외 버프들

고려해봐야할 유니크 장비가 몇개 있고, (움직이는 수호자) Animated Guardian한테 주면 좋은 장비들이 많음. (단단하고 탱크처럼 만드세요, 죽으면 장비 다 잃음...),움직이는 수호자가 좋은게 방패도 낄수 있고, 강비(강령술의 비호, 장착 방패 소환수 적용) 효과도 받을 수 있음

 

** 기본적인 소환수 옵션만 주는 유니크 장비는 제외했습니다 **

  • 흔한 수호자 장비들:
    • (실세) Kingmaker 유니크 도끼, 근접한 동료들의 아이템 희귀도, 마무리 타격, 방어 상승, 치명타 피해 +50% 증가 (소환수에게 치명타 피해를 줄 수 있는 소수의 방법들 중에 하나) 좋지만 좀 비싼 수호자 장비, 자신을 포함한 모든 소환수들에게 위의 버프를 줄 수 있고, 방어 상승 효과를 비근접적인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음. 안타깝게도, 버프의 범위가 줄어들어서, 이 범위를 증가 시킬수 있는 방법이 있지않을까 생각중. 하지만 소집(convocation)과 피격시 시전 보조 (cwdt)랑 같이 쓰기 매우 좋음. (몇몇 맵에서는 빼야함, 뭉쳐있으면 엄청난 피해를 주는 몹들이 가끔식 있음)
    • (죽어가는 숨결) Dying Breath 유니크 지팡이, 실세보다 저렴하고 쓰기 좋은 수호자 무기, 근접한 동료들 18% 증가한 피해, 근접한 적에게 걸린 저주 효과 18% 증가. 만약 플레이어가 들고있을시, 저주 효과를 광범위로 증가 가능. (플레이어가 들고있을시 수호자의 오라 버프 효과들이 증가 할 수도 있음)
    • (시선 던지기) Leer Cast 유니크 투구, 근접한 동료들이 15% 증가한 피해를 획득. 나쁘진 않은데, 그냥 방어용 투구를 씌워주는게 좋을수 있음.
    • (빅타리오의 줄행랑) Victario's_Flight 유니크 장화, 근접한 동료들의 이동 속도 10% 증가, 하지만 수호자를 튼튼하게 하는것이 이속10%보단 좋아보임;;
    • (짐승의 품)Belly of the Beast or (그루스컬의 가죽)Gruthkul's_Pelt과 같이 생명력관련 갑옷들이 효과가 매우 좋음. 수호자가 엄청 단단해짐;;
    • 생명력과 저항달린 레어 장갑 또는 (남행)Southbound 장갑. (동결된 적만 처치 가능 조심할것)
  • 플레이어 장착 아이템:
    • (의회의 장악) Grip of the Council 유니크 장갑, 소환수가 물리 피해의 20%를 추가 냉기 피해로 획득. 하지만 소환수 냉기 저항 40% 증가라서, 지혜의 참나무랑 시너지가 않좋음.
    • (남작) The Baron 유니크 투구, 수호자한테 주면 안댐, 힘빌드로 에서 엄정난 효력을 보여줌 , 소환수 스킬 젬 +2, 소환수의 생명력 20% 증간,자신의 힘 절반을 소환수에게 추가, 힘 300당 좀비 수 +1, 힘 1000 이상이면 자신의 좀비가 주는 피해의 2%를 생명력으로 흡수. 힘좀비빌드에서 거의 필수.
    • (가만자의 허리띠) Belt of the Deceiver 유니크 벨트, 근접한 적이 위협받음 (공격 피해 10% 추가로 받음), 치명타로 받는 추가 피해 30% 감소, 치명타한방에 죽는거 방지;
    • (몬트레굴의 장악) Mon'tregul's Grasp 유니크 셉터, 좀비 생명력 5000 증가, 좀비가 주는 피해 80~100% 증폭, 좀비의 저항 25~30%, 좀비가 처치하는 적이 폭발. 그대신 허용 가능 좀비 수 절반. (2개 끼면 좀비 소환 못합니다).
    • (여왕의 탈주) Queen's Escape 유니크 양손 검, 소환수 생명력 증가, 이속 증가, 해골 지속시간 증가, 소환수 피해 증가. 좀비/해골/악령 수 +1.
    • (영혼 착취) Soulwrest 유니크 지팡이, 시신 한 개 소모 시 20레벨 환영 스킬 발동, 지팡이의 보조 효과 받음. 소화수의 물리 피해 증가. 최근에 시신을 소모한 경우 자신 및 근접 동료 초당 생명력 5% 재생.
    • (성자의 대퇴골) Femurs of the Saints 유니크 지팡이, 해골 1개당 소환수 공격 및 캐스팅 속도 2% 증가(바알 젬을 사용 하여 최대 45마리 가능, 소환수 공속 캐속 90% 증가.), 소환수 지속 시간 증가, (남작없이 최대 좀비 12마리 정도, 24% 지속 시간 증가). 그리고 악 1개당 피해 증가 (장비까지 더해 최대 6마리까지 가능, 72% 피해 증가 가능).
    • (마투아 투푸나) Matua_Tupuna 그리고 (와카투투키 오 마투아)Whakatutuki_o_Matua 유니크 방, 내 오라 효과 증가, 소환수 오라 효과 증가. 막아낼 시 타르 확산, 자신 및 동료 생명력 재생.
    • (쓰라린 속박의 끝) Bitterbind Point 유니크 방패 - 악령 생명력 증가, 치명타를 줄 시 비전 쇄도(Arcane Surge) 획득; 자신이 소환한 악령도 비전 쇄도 획득. 소환한 악령 하나당 주문 치명타 확률 50% 증가, 최대 악령 7마리 = 350% 증가)
    • (몰살의 의지) Null's_Inclination 유니크 활, "이 무기로 처치 시 장착된 소환수 주문 발동" 옵션이 이무기의 주요 사용이유입니다. 대부분 (격노하는 혼백 소환)SRS, (어둠의 계약)Dark Pact, (해골 소환)Skeletons 등 소환수 주문을 캐스팅 없이 사용하기 위에 몰살의 의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활에는 보기 힘든 민첩-소환수 옵션이 있어 민첩과 시너지가 잘 맞을겁니다. (10 민첩당 소환수의 피해가 1% 증가) .
    • (연설가의 환관) Speaker's Wreath 유니크 투구, 민첩 50당 소환수 공속 이속 2% 증가도 있지만, 보통 "소환수 타격으로 점화된 적만 처치 가능" 때문에 자주 쓰임, 적이 점화가 되어있지 않는 이상, 도트 피해만 죽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도트 피해가 플레이어의 것이라 플레이어의 처치로 카운트됩니다.. (이 장비가 있으면, 대부분 피해가 소환수 피해라도, 소환사가 처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소환수 치명타 데미지 증가:
    • (재판소의 가면) Mask_of_the_Tribunal 유니크 투구, 플레이어의 힘 100당 근접한 동료들의 방어력 증가, 민첩 100당 근접한 동료들의 치명타 피해 증가, 지능 100당 근접한 동료들의 시전 속도 증가 (소환사가 장착해서, 소환수들에게 치명타 피해 증가를 줄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남작) 빌드를 하시는 분들은, (재판소의 가면)을 수호자에게 부면, 자신과 소환수들에게 방어력증가 효과를 줄 수 잇습니다. 
    • (루나리스의 빛) Light of Lunaris 유니크 방패, 강령술의 비호와 같이 사용, 공격 피해 막기 확률 1%당 치명타 피해 +1%, 최근에 치명타 이외의 피해를 준 경우 치명타 피해 +25%. 그리고 주문을 사용 하는 소환수에게는 냉기 피해 추가.
    • (실세) Kingmaker.
  • 그 외:  
    • (퍼퀼의 발가락 )Perquil's_Toe, "근접한 동료들의 타격 피해에 행운 적용", 행운 효과가 33% 정도의 증피해 증가 효과를 보입니다. 특별히 번개 피해를 쓰는 소환수에게는 더욱 더 좋습니다. 하지만 적의 타격으로 받는 번개 피해에 행운이 적용됩니다. 
    • (꿈틀거리는 단지) The Writhing Jar 유니크 플라스크, "사용 시 적 플라스크에서 2의 꿈틀거리는 벌레 적 탈출" 그리고 "피격 시 꿈틀거리는 벌레 파괴됨". 안타깝게도 (불멸의 탯줄) Umbilicus Immortalis과 함께써도 벌레 2마리 밖에 안나옴, 그래도 소환사 빌드에서 활용도가 높은 편임. 예를 들자면 불경한 힘(Unholy Might)같은 적 처치 시 효과 획득에 자주 쓰임. 이 플라스크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얻기 힘든 효과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왠만하면 하나정도는 장착하고 쓸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놓는게 좋음.

유니크 또는 크래프트 전용 소환수

- (영체 늑대) Spectral_Wolf, 목걸이 또는 벤치 크래프팅, (재앙)The_Scourge 유니크 클로 or (리그월드의 문양)Rigwald's_Crest 유니크 반지. (재앙에 장착된 보조 젬 적용 가능)

 

- 3개의 야수 시리즈. (흉포한 로아) Bestial Rhoa, (흉포한 뱀) Bestial_Snake or (흉포한 곰) Bestial Ursa - (이리엘의 훈육) Yriel's_Fostering (유니크 갑옷) (장착된 젬 보조 효과 받음)

 

- (춤추는 수도승)Dancing Dervish - (춤추는 수도승)The Dancing Dervish과  (춤추는 한 쌍)The Dancing Duo 유니크 양손검에서 광란시 출현. (장착된 보조 젬 효과 받음)

 

- (영체 혼백) Spectral Spirits - (광기의 에센스)Essence of Insanity를 무기에 적용 했을시, 장착하면 영체 혼백 발동.

유효기간이 없는 격노하는 혼백(SRS) 같은 소환수.

 

- (거미) Spiders - (아라칼리의 송곳니)Arakaali's_Fang 유니크 단검, 적 처치시 100% 확률 거미 발동. 최대 20마리 소환 가능, 지속시간 30초이며 (독사의 일격)으로 공격함. 100% 추가 이동속도와 피해 면역, 타게팅 불가능, 그리고 도발 불가능함. (양손 착용 해도 동일). 추가로 거미 1마리당 공격 속도 2% 증가와 독 피해 12% 증가.

 

- (움직이는 수호자의 무기) Animate Guardian's_Weapon -  (움직이는 무기) Animate Weapon랑 같은데 (움직이는 수호자)가 장착하고 있는 무기를 발동시킴. (지휘관의 사슬) Chains of Command 유니크 갑옷.

 

- (움직이는 무기와 활) Animated Weapons and Bow - (광란) Rampage 3단계 6단계 발동시. (3단계 30킬, 6단계 135킬)

 

- (얼어붙은 두개골) Icy Skull - 이자로의 미로에서 장갑 마법 부여를 통해 얻을 수 있음. 적 처치시 발동 함. (장갑에 장착된 보조 젬 적용 되는걸로 알고 있음)

 

- (복제) Clone - 이자로의 미로에서 장갑 마법 부여를 통해 얻을 수 있음. 피격 받았을 시 발동함. (장갑에 장착된 보조 젬 적용 되는걸로 알고 있음)

 

- (움직이는 무기) Animated Weapon 이자로의 미로에서 장갑 마법 부여를 통해 얻을 수 있음. 적 처치시 발동함. (장갑에 장착된 보조 젬 적용 되는걸로 알고 있음)

 

- 다양한 종류의 "X의 선구자 소환" - 다양한 선구자 리그 유니크에서 획득 가능

유용한 크래프트 옵션

소환수 피해:

  • 접두: 크래프팅 벤치를 통해 장갑과 무기에 부여, 무시무시한 심연의 주얼 (최근에 자신 또는 소환수가 적을 처치 시..), (엘더 투구) Elder Helmet에 "장착된 젬은 소환수 피해 증가 젬으로 보조 받습니다" 옵션.
  • 접미: (두려움의 에센스) Deafening Essence of Fear을 무기에 부여, (속박의 화석) Bound Fossil을 무기와 장갑에 부여. 코발트색 주얼

소환수 생명력:

  • 접두: 크래프팅 벤치를 통해 무기에 부여, 코발트색 주얼, 엘더 투구에 "장착된 젬은 소환수 생명력 증가 젬으로 보조 받습니다" 옵션.
  • 접미: (두려움의 에센스) Deafening Essence of Fear을 갑옷과 벨트에 부여, 크래프팅 벤치를 통해 투구에 부여, (속박의 화석)Bound Fossil을 갑옷, 방패, 벨트, 무시무시한 심연의 주얼에 부여.

소환수 이동속도:

소환수 이동과 시전 속도:

  • 접미:  크래프팅 벤치를 통해 무기에 부여, (속박의 화석) Bound Fossil을 코발트색 주얼, 무시무시한 심연의 주얼에 사용.

최대 수 증가:

  • 접두: (엘더 목걸이) Elder Amulet (좀비 또는 해골), 크래프팅 벤치를 통해 투구와 갑옷 (해골과 좀비)
  • 접미: (속박의 화석) Bound Fossil을 장화에 사용 (악령)

장착된 소환수 젬의 레벨 증가:

  • 접두: 투구

장착된 젬의 레벨 증가 (모든 젬):

  • 내부옵션(implicit): 장화, 장갑, 갑옷, 그리고 방패에 타락시켜 +1 증가.
  • 접두: 무기에서 +1, 크래프팅 벤치에서 무기와 방패에 장착된 보조 젬 +2, 셰이퍼 갑옷에 장착된 액티브 젬 +1, 엘더 갑옷에 장착된 보조 젬+1, 무보석 반지에 장착된 젬 +3

그 외에도 +1 또는 +2 붙은 젬 타입이 많으므로 (원소, 지속시간, 범위, 등등) 사용하시는 빌드/젬에 따라 알맞는 옵션이 부여된 장비를 찾아서 장착 하시면 됩니다.

 

그 외:

  • 접두:
    • 움직이는 수호자가 장착 시 사망할때 장비를 드랍시킨다 - 크래프팅 벤치에서 갑옷에 부여 가능; 좀 비싼 수호자를 사용중일 떄 쓰면 좋은 크래프트.
    • (속박의 화석) Bound Fossil, 소환수 피해 +X% 증가 - 무기에 부여 가능.
  • 접미:
    • (광기의 에센스) Essence of Insanity - 장갑에 "장착된 젬의 공격 및 시전 속도 16% 증가", 투구에 "장착된 젬이 물리 피해의 50%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이 투구에 소환수를 장착해 소환하면 매우 강함...)
    • (경악의 에센스) Essence of Horror - 장갑에 "장착된 젬의 치명타 확률 +3.5%", 투구에 "장착된 젬의 원소 피해 30% 증폭",  방패에 "막아낼 시 근접한 적 냉각"을  강령술의 비호 또는 수호자를 통해 효과 부여 가능.
    • (발작의 에센스) Essence of Hysteria - 장화에 "화염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 생성"을 수호자에게 주면 개꿀. 투구에 "장착된 젬의 점화 확률 50%", 방패에 "최근에 막은 경우 화염 피해 추가" 를 강령술의 비호 또는 수호자에게 주면 됨.
    • 장갑에 "집중 시 소환수의 생명력 100%을 회복"
    • 위에서 언급했지만, (속박의 화석) Bound Fossil, 무기에 "자신의 오라 스킬이 자신과 동료들에게 피해 2% 증가" 옵션 추가 가능.
    • 엘더 클로에 "레어 몬스터를 처치 시, 15~20% 확률로 그 몬스터의 모드 1개를 10초동안 유지" (모드중에 오라가 많음, 유사-헤드헌터), 플레이어와 수호자 둘다 사용 할 수 있지만, 빌드에 따라 처치를 더 많이 먹는 편에 주는게 좋다 ( (연설가의 화관) Speaker's Wreath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 엘더 방패에 "장착된 젬은 레벨 5 피격 시 시전 보조 효과를 받습니다. 저렙 공물이나 소집, 또는 냉기 피해를 주는 소환수가 있을 시 .서리 폭탄을 장착하면 좋습니다.
    • 셰이퍼 방패에 "막을 시 인내 충전, 격분 충전, 또는 권능 충전을 얻습니다"를 강령술의 비호를 통해 적용
    • 셰이퍼 방패에 "막을 시 확률적으로 냉각" "막을 시 확률적으로 감전", 강령술의 비호 또는 수호자 추천.
    • 엘더 반지에 "명중 시 전쟁군주의 징표" Warlord's Mark 또는 명중 시 밀렵꾼의 징표" Poacher's Mark
    • 셰이퍼 반지에 "명중 시 (암살자의 징표) Assassin's Mark"

(디버프) "Debuffs"

  • (원소 균형) Elemental Equilibrium 패시브 노드, 원소 피해를 받은 적의 해당 원소 저항 25%, 기타 원소 저항 -50%. 자신의 소환수들의 주력 피해 속성을 피해, 기타 속성으로 적들을 공격해주면 원소 저항을 깍을수있다. 만약 자신의 소환수들이 냉기 피해를 준다면, 번개나 화염 피해로 냉기 저항을 내릴수 있다. (말라카이의 책략) Malachai's Artifice 반지에 소환수 젬을 장착에 소환하면, 그 소환수는 원소 균형을 적용 할 수 있다.
  • (그을릭 화석)Scorched, (차디찬 화석)Frigid 그리고 (금속성 화석)Metalic을 투구에 사용하면, "근접한 적의 X 저항 -9%" 옵션을 얻을 수 있다.
  • (뾰족한 화석) Jagged Fossil을 무기에 사용하면 "명중 시 4초 동안 적 위협 확률 15%" 옵션을 얻을 수 있다.
  • (저주 스펠)Curses, 응징을 제외한 나머지 저주 스펠들은 대부분 다 디버프입니다. 하지만 보스급의 적 상대로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 (잿더미 단지) Cinderswallow Urn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점화된 적이 받는 피해 10% 증가"
  • (폭군의 왕관) Crown of the Tyrant, 위에서 언급했듯이, "근접한 적의 모든 저항 -10%";
    • (태양의 관) Solaris Circlet's 3종 유니크 세트들은 잘 사용한다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장착하거나 수호자가 장착:
      • (불꽃 시야) Flamesight, 점화를 (그을림)Scorch으로 변경, 그을림 상태이상에 걸린 적은 2초 동안 원소 저항이 최대 20% 감소 (적이 받은 화염 피해에 따라 변경) (Note: 화염 저항이 아닌 원소 저항 감소임! ㄱㅇㄷ)
      • (천둥 시야) Thundersight, 감전을 (활력 감소)Sap로 변경, 활력 감소 상태이상에 걸린 적은 2초 동안 적이 주는 피해를 최대 20% 감소 (적이 받은 번개 피해에 따라 변경)
      • (강풍 시야) Galesight,  동결과 냉각을 (허약)Brittle으로 변경, 허약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공격시 최대 +10% 치명타 확률을 2초 동안 적용 (적이 받은 냉기 피해에 따라 변경)  (권능 충전 3개 있으면 치명타 확률 90% 가능)

 

 

 

시간이 나는대로 번역/수정을 해서 좀 엉망입니다. 시간나는대로 제대로 수정하며 업데이트 되는것과 오류/추가 정보도 기입할 겁니다. 현재 링크가 다 영어 위키로 연결되어있는데 한국 위키가 생기면서 바로 링크 걸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