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07-06 20:29
조회: 33,245
추천: 14
액린이들을 위한 데미지 팁데미지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을 알아보자.
소소하게 게임시작한지 1주일 정도된 액린이입니다. 게임 시작했을 때 천천히 탐험하면서 시나리오를 보면서 깨고, 나만의 빌드를 만들어가는 재미로 게임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혼자 빌드를 만들어 나가다보니 스킬 메커니즘에 대해 자꾸 연구하게 되더군요, (시험공부를 이렇게 열심히 했더라면 ㅠㅠ)
인벤에 있는 빌드를 보고 따라하시는 분이라면 별 상관없으실 수도 있겠지만, 이 기본적인 스킬 메커니즘을 모르고 스킬을 사용하다보면, 패시브 포인트를 낭비하고 있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데미지를 제대로 뽑지 못하던가요. 데미지를 입히는 주요 방식에는 4가지가 존재합니다.. 공격, 주문,지속피해, 2차 피해 이 4가지 데미지들은 서로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 후 속성들이 포함됩니다. 물리, 번개, 냉기, 화염, 카오스가 포함됩니다. 그 이후 부수적으로 범위피해 등이 있습니다. 주요 우선 피해를 주는 4가지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전체적인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공격은 근접공격이나 원거리 활같이 직접 때려서 타격을 입히는 스킬이죠. 가끔 주문이 아니라 공격해야만 발동하는 장비옵션이나 패시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패시브가 스킬에 영향을 끼칩니다. 물리도 이 게임에선 화염, 냉기 같은 하나의 속성입니다. 주문 : 주문은 마법을 통해 적에게 타격을 입히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마법 스킬에는 주문이라는 태그가 붙어 있습니다. 이 태그가 붙어있다면 주문피해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주문 방식은 마법을 통해 적에게 타격을 입입히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화염구 같은 경우 투사체를 발생시켜 적에게 타격을 입히는 메커니즘입니다. 이와 같은 패시브 스킬에 영향을 받습니다. 세번째인 지속피해를 보겠습니다.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 지속피해입니다. 일종의 디버프입니다.. 데미지가 없는 디버프일 경우 주문피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디버프이기 때문에, 때려서 피해를 주는 타격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사또한 당하지 않습니다. 타격, 명중, 치명타 작용시에 도움을 주는 보조잼이나 장비옵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속성 관통또한 타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디버프들은 타격, 명중이 없으므로 관통옵션의 효과를 받지 못하고 내성이 지속피해와 연관됩니다. 지속피해가 공격이나 주문의 패시브에 영향을 받지만, 명중이나 타격 같은 개념이 없는 피해방식입니다. ![]() ![]() 지속피해증가 패시브는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스킬에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절망엔 피해가 없기 때문에 지속피해 증가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일종의 데미지가 존재하는 디버프의 피해 증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문과 지속피해가 혼합된 메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시로 한파 주문을 보겠습니다. ![]() 태그에 나오는대로 따라 간다면 한파의 냉기폭발은 타격으로 주문피해+ 냉기피해+범위피해+ 속성추가피해 등등 영향을 받습니다. 위에 밑줄 된 주문 피해 속성 부여가 이 스킬의 지속 피해 효과에 적용된다는 말은 주문피해의 6가지 속성중에서 냉기가 지속 피해 효과에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냉기속성을 올리면 지속피해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냉기지속피해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이러한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런 옵션이 있을 때 이 옵션을 적용시 한파의 냉기폭발 데미지는 기존의 피해에 +화염피해가 되지만 한파의 지속피해는 일종의 독립적인 디버프입니다. 한파에 속해있는 자체적인 디버프이기 때문에, 화염 피해 추가는 냉기폭팔에만 추가될 뿐 디버프에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모든 디버프 피해들은 이러한 피해 추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해(데미지)가 존재하는 디버프들은 주문피해, 속성피해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 이와 같은 문구는 주문피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자칫하면 햇갈릴 수 있습니다. 공격피해와 관련된 옵션입니다. 공격에 추가로 원소 피해가 들어가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속성은 공존할 수 있기에 물리+화염+냉기 세 속성의 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가게 됩니다. ![]() 이러한 패시브를 찍었을 때 만약 화염과 냉기 피해를 동시에 줬다면 화염과 냉기의 저항력이 증가하고 번개만 감소합니다. 모든 원소 피해를 동시에 줬다면 모든 원소 저항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2차 피해는 공격이나 주문 등과 연관되어 있지만, 그 자체로 고유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 ![]() 환영방패는 방패의 방어력에 따른 피해를, 시체 복발은 시신의 최대 생명력을 기반으로 데미지를 입힙니다. 공격피해와 주문피해와 중복되지 않는 전혀 다른 피해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 방식의 피해와 속성피해의 차이 공격,주문 같은 방식의 피해는 속성인 물리,원소,카오스 전부 영향을 미치지만 속성은 각각 자신의 속성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반대로 속성을 강화하면 자신의 속성에서 공격,주문 둘다 강화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또한 속성에 일정확률이나 치명타를 가하면 발생하는 피해를 가진 디버프 화상, 중독, 출혈 등의 피해는 각 속성의 피해량에 기반합니다. 주문20%무기와 원소20%무기를 각각 끼고 본 소각스킬 dps입니다. ![]() ![]() 둘의 DPS는 동일하지만 원소피해는 상태이상 피해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것 처럼 착각하기 쉬운 것중 하나입니다. ![]() ![]() 동그라미친 액티브 스킬들은 전부 지속피해 스킬들입니다. 죄송합니다. 소각 집중유지 불꽃은 확인결과. 치명타가 발생합니다. 지속적인 피해이지만 지속피해에 영향받지 않더군요. 지속피해 증가같은 요소에 피해량 증가가 없었습니다. ㅠㅠ 이런 메커니즘을 모른다면 원효대사 해골물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기모아 때리면서 보조잼 발동하고 있다고 믿는거지요.... 불벼락도 지속시간를 가진 기술이긴한데. 투사체가 하늘에서 몇초동안 떨어져 내려오는 스킬입니다. 피할 수도 있고, 막기나 회피가 가능합니다. 지속피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걸로 마치겠습니다. 잘못된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용. https://pathofexile.gamepedia.com/Damage_source 를 참고하면서 썼습니다. 3줄 요약 1.지속피해는 명중이나 타격이 아니다. 또한 추가피해를 받지 않는다. 2.지속피해 스킬을 쓰면서 추가피해나 타격시 발동하는 옵션을 쓰고 있지는 않았는가? 3.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혹시, 원효대사 해골물을 마시고 있지는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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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물리 속성 데미지를 올려주는 옵션임미다
크게 보면 물리.주문.원소
작게는
일반피해.피해.근접물리.속성별.지속피해.투사체.쌍수.양손무기.한손무기.근접무기 등
진짜 그게 그거아닌가 싶은것들이 너무 많음..
근접한범위내에 어쩌고도 어디까지가 근접인것인지도 모르겠고
뭐가 더 효율적인지 궁금하네요.. 질문이 엄청 광범위하지만;;ㅠㅠ
그리구 혹시 디피에스 계산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리피해 정확한 계산방식은 저도 정확히 모르겠네요. 이글 올리고 옵션 장비들 싹 다 버려버려서 ㅠㅠ
아마 글 올리면서 데미지방식 확인 하던중에는
물리피해량이 300이라면
+물리피해는 거기에 더해주는것, +50피해량이면 = 350피해량
%물리피해는 퍼센트로 더해주는것. %50피해량이면 =450피해량
둘이 동시에 있다면 (사용자의 물리피해 + %물리피해) +물리피해추가
(300+150)+50 = 500 가 될 것 같네요. (정확하게 확인해보진 못했습니다.
이게 맞다면 데미지가 약한 초반에는 +피해가 높은게 더 좋고
후반가면 %피해가 더 좋아지겟죠.
이게 이해가 안되소 곶통받악는
물리피해 #%증가 물리피해의 #%흡수 같은 옵션은 적용이 안되는거죠?
기존의 물리피해를 화염피해로 때린다는 것인지,
아니면 물리피해를 제외하고 공격, 주문피해를 포함해서 화염속성만 피해로 나온다는건지.
지능이니까 주문?? 힘은 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