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란군
2019-05-28 00:36
조회: 4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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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 방어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기!안녕하세요! 트위치 스트리머 요란입니다. 오늘은 POE에 존재하는 방어개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한번씩만.. 크..흑.....) ------------------------------------ 일단 POE에 있는 방어스텟은 1. Armour(물리방어) 2. Evasion(물리회피) 3. Dodge(독립회피값) 4. Block(막기) 5. Resistance(속성저항) 등이 존재합니다. 차례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1. Armour Armour는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물리피해 감소입니다. (수.학.조.아) 이것이 아머의 가장 기본공식입니다. A = 자신의 아머 Draw = 적의 물리피해 DR = 받는 데미지 입니다. 때에 따라서 다른 공식을 사용하긴하지만 다른공식의 기본이되는 가장 기초공식입니다. 저렇게만 봐서 감이 안오니 우리는 통계를 내놓은 표를 보면 되겠습니다. (수학 하기 시러~~) 자~ 위에 표에서 Armour Rating = 아머수치 Incoming hit Damage = 받는 데미지 결과값 = 피해감소율 이 되겠습니다. 표를 보시게되면 Armour의 감소율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바로 받는 데미지에 다라서 감소율은 변합니다. 즉. 내가 아무리 많이 Armour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큰 기술 한방에 죽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최종 보스중 하나인 Shaper 기술중에 [술집에 들어가니~ 데마시아사람~ 프렐요드사ㄹ..ㅏㅁ) Teleport Slam이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저 기술이 약 1.7만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럼 위에서 표를 보면 5만 Armour쯤 되야 겨우 약 25%정도라고 치면 받는 피해는 1.2만입니다. POE는 체력빌드는 보통 7~9천의 체력이고 에쉴은 오컬리스트하면 1만 조금 넘깁니다. 저거넛같은 Armour 뻥튀기가 많은 직업이 아닌 이상 Armour를 극대화하기란 매우 힘듭니다. (저거넛 패시브중 갑옷에서 받는 아머를 2배로 받음)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5가지의 방어 수단중에서 가장 취급이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보통 Armour를 올리기보단 데미지감소효과 (밀리의 대쉬기에 꼭 붙이는 단짝버프 포르티피아 : 데미지감소버프) 데미지 감소효과를 올리기됩니다. 왜냐하면 Armour로 감소된 수치와 데미지감소버프는 합연산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큰데미지를 받을 수록 Fortify같은 데미지 감소버프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번 3.7때 과연 Armour 버프를 해줄것인가...) 2. Evasion Evasion은 근접피해에 대한 회피값입니다. (수학 싫어하...시죠? 결론만 가져올까요?? ㅎㅎ;;) 공식의 설명은 적의 적중률에 따라서 회피찬스값은 변합니다. 바로 결과표 드..드리겠습니다. (여..여기있습니다.) 자. 아머표와 매우 유사하쥬? Evasion값이 높다 하더라도 적의 적중률에 따라서 회피값은 떨어집니다. 하지만 저기에 나온 값으로 회피를 하냐? 그건 아닙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확률에 의해서 회피하는 값은 Evasion이 아닙니다. Evasion은 위에 공식으로 나온 값에서 한번 더 계산을 하게됩니다. 위 공식에서 나온 값을 Chance to Evade를 "CTE" 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0~99)랜덤값을 "Entropy"라고 합니다. 여기서 Entropy + CTE = ? 이라는 공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여기서 결과값이 "100"이상이면 넘으면 적중 "100"이하면 회피가 됩니다. 적중을 당하면 결과값에서 "Entropy"값에 -100을 하며, 도출된 값에서 맞을때마다 CTE값이 더해집니다. 또 회피를 했을경우 도출된 값에서 다시 CTE값만 더해집니다. 다시말에 절대적인 확률회피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CTE값이 20이라고 하고 Entropy값이 30이 나왔을때 100이 될대까지 3번을 회피하게 되고, 4번째 피격때 110이 되므로 적중당하며 10이 되며 다시 20값이 100이 될때까지 더해집니다. (어여.. 결과만 가저와라 결과만...) 복잡하죠? 쉽게 이야기해서 Evasion이 높으면 나중에 맞을 확률이 높다(?) 정도로 정리할수 있습니다. (랜덤같지만 랜덤같지않은 너..) 그리고 6초간 맞지않으면 Entropy값은 초기화됩니다. 아.. 그리고 적의 적중률값도 계산되니 "블라인드"라는 디버프를 가지면 적의 명중률을 떨어뜨리니 Evasion을 더 잘하겠죠? (Blind 적의 적중률을 50%감소시킵니다.) 3. Dodge 이 Dodge가 우리가 생각하는 회피입니다. 확률에 의한 회피입니다. 하지만 이 Dodge는 Attack Dodge와 Spell Dodge로 2개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attack Dodge 키노드, 회피를 얻고 다른 방어수단을 읽어버린다..) Attack Dodge는 몬스터의 Attack계열의 공격을 확률로 회피하는겁니다. 예를 들 몬스터의 평타, 스킬중 Attack계열 기술을 회피합니다. (아크로바틱찍어야 페이즈아크로바틱도 찍을 수 있음..ㅠㅠ) Spell Dodge는 몬스터의 Spell계열 공격을 회피합니다. 여기서.. POE에서 Spell은 적중률이 100%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하는 방법은 3가지이며 1. 무빙으로 피한다. 2. Spell Dodge로 회피 3. Spell Block으로 막기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보니 굉장히 있어보이죠? 합차서 Dodge는 Evasion과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Evasion과 Dodge중 1개만 회피판정으로 받아도 회피가 됩니다. 또 최대 75%를 초과하지 못합니다. 회피트리를 탄다면 Evasion과 Dodge 둘 다 올려주면 쏠쏠하겠죠? 4. Block Block은 방패, 스태프, 쌍수를 꼈을 때 생기는 방어 수단입니다. (쌍수 또는 실드 장착시 Block확률을 올리는 패시브) Dodge와 마찬가지로 Attack Block과 Spell Block이 나뉩니다. 막을때 Block 애니메이션이 나오며, Block이 되면 데미지를 받지앖습니다. 또 상태이상과 해로운효과, 반사피해효과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Dot(Damage Over Time) 계열의 공격은 막지 못합니다. ("빅"방패맨 글레디에이터... 거북이 그자체..ㄷㄷ) 5. Resistance Resistance는 4가지의 속성으로 화염 냉기 번개 카오스 나뉘어집니다. (또 계산식 나왔습니다.. 죄송합니다...ㅜㅜ) Resistance는 표기된 저항만큼 데미지감소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Armour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받는 데미지가 얼마든 Resisance% 만큼 감소 시킨다.) 저번 초보가이드영상에서 Resistance를 무조껀 챙기라고 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왼쪽이 실제 적용되는 최대 Resistance%, 오른쪽은 내가 가진 최대 Resistance 이다. 항상 75%아닌 여유있게 맞추자!!) 나중에 아이템중에 받는 물리피해를 속성데미지로 #%만큼 전환해서 받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Armour였으면 엄청쌔게 맞는걸 꽤 많이 감소시켜주기때문에 Resistance는 사랑입니다.. 무조껀 만땅만땅!! 5. 방어 순서 방어의 계산 순서는 히트판정부터 계산됩니다. 1. Evasion 2. Dodge 3. Block 순으로 계산되며, 히트 판정을 받으면 공격의 종류에 따라서 Resistace와 Armour로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이후 에너지실드를 먼저 소모시키며, 다음으로 체력을 소모시킨다. 단. 카오스데미지는 에너지실드 무시하고 바로 체력부터 소모시킨다. 6.정 리 현재 POE의 방어수단은 Armour와 데미지감소에 특화된 저거넛 (밀리의 희망.. 킹왕짱 킹거넛..) 또는 블럭효과를 극한으로 올리는 글레디에이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빌드는 Dodge와 Evasion을 이용한 방어수단을 많이 채택합니다. (아니면 변태처럼 에너지쉴드를 1만넘게 찍거나 MoM을 찍어서 체력을 늘린다.. 히잌...) (에쉴과 저주, Cold Dot 뎀지에 한가닥하는 오컬리스트) (받은 피해의 30%를 마나로 대신 감소시키는 MoM 키스톤) ------------------------------------------------------------------ 여기까지 POE의 방어수단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꼭 필수로 알야하는건 아니지만, 알면 도움이 많이되며 임기응변으로 빌드를 수정해야할때 하드코어 or SSF모드를 즐길때 또 자기만의 빌드를 짜고 싶을때 알어두면 도움이 많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 공략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트위치 방송국 : https://www.twitch.tv/lotusyoran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mcM_lkL512V3hXO6_5RYg?view_as=subscriber 홍보 한번하고 빤스런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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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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