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솔가레오 EX

후술할 '이상한 사탕'을 전제로 출시된 속공형 2진화체. 120타점/2에너지는 1진화체에 더 어울리는 스펙과 효과입니다. 진화에 실질 3턴이 필요한 2진화 포켓몬은 에너지 가성비가 좋아도 애매할 때가 많기 때문.

대신 체력이 180(공격 후170)으로 아주 높고 무료 교체 효과가 있어 에너지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이런 특징은 1진화체를 건너뛰고 진화할 수 있는 '이상한 사탕' 콤보 시 이득이 극대화됩니다.

2턴에 180/120의 괴물이 공짜로 출격, 압도적인 교환비의 공격이 가능합니다. 속공으로 출격 했을 때 스노우볼을 굴리기 최적화된 능력치인 셈. 다만 이상한 사탕 자체도 카드 3장의 콤비네이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올지는 미지수긴 합니다. 



2. 루나아라 ex

기라티나ex와 함께 사용될 수 있는 초타입의 새로운 에이스.

이 카드 역시 정직한 2진화체 치고는 조금 어중간한 스펙으로 출시됐습니다. 가디안 등 기존 초타입 부스팅과 쓰기도 좀 미묘합니다. 

하지만 '이상한 사탕' 등의 2진화체 서포트를 더한다면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초에너지 부스팅이 가능한 기라티나를 이용할 경우, 루나아라ex와 기라티나를 교대하며 에너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3. 2종류의 미진화체들 

7세대 스타팅도 공개됐는데요. 국민 스펙인 60/20이 세마리. 특수 능력치를 가진 동일 판본의 카드 1종씩이 더 등장했습니다. 

특수 능력치만 보면 세 마리가 다 우수한데요. 1에너지 30피해, 수면, 벤치 10댐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4. 알로라 라이츄ex

자포코일 이후 드디어 번개 타입에 쓸만한 어택커가 나왔습니다. 140HP에 타점 60/90/120/150이라는 환경의 주류 포켓몬 대부분을 처치할 수 있는 파격적 스펙입니다.

특히, 기라티나ex와 갸라도스ex, 심지어는 리자몽ex까지 레드 킬 범위에 들어오기에 ex 어택커 중에는 이 카드를 이길만한 스펙이 거의 없습니다. 

여기에 자포코일이 생각나는 무색에너지 3개 스펙이기에 어느 덱이나 채용 가능하고 번개 에너지라면 일반 파치리스와 연계해 에너지 부스팅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번개 진영 새로운 덱 구축의 핵심이 될 카드로 보입니다. 



5. 알로라 텅구리

텅구리ex에서 체력을 빼고 대신 화상을 더한 스펙. 화상의 20 피해를 더하면 0/90/160이라는 타점이라 코인에 자신 있다면 텅구리ex보다도 좋습니다. 

비ex기 때문에 활용이 쉽다는 것도 장점. 높은 에너지 요구치는 후술할 '키아웨'의 부스팅까지 있어 비ex의 주력 어택커로 써봄직 합니다.



6. 춤추새(하늘하늘 스타일)

알로라 나옹이나 춤추새 훌라훌라스타일은 스킵하고 춤추새 하늘하늘 스타일만 보겠습니다.

이 카드는 70HP의 80 피해를 가진 '마샤도'로 엄청난 가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 포켓몬이 잡힌 직후 출격해 1에너지 80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 셈.  다만 마샤도가 그렇듯 ex포켓몬과는 활용이 조금 애매하고 초타입 비ex 덱구축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카드로 보입니다.



7. 로토무 도감, 이상한 사탕

로토무 도감은 '환상의 석판'의 하위호환격 카드로 조건부 덱 매수를 1장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 서칭에 목숨을 건 덱이라 하더라도 현재는 '포켓몬 통신'과 '모야모' 같은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저 카드를 넣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넣어봄직 합니다.

이상한 사탕은 본가의 효과가 그대로 출시. 꽤 파격적인 효과로 출시됐습니다.  선공과 포켓몬을 낸 턴에는 쓸 수 없지만, 1진화를 스킵하고 바로 2진화로 넘어가는 것이 가능. 카드 자체가 3장째 리자드, 딱충이와 동일한 매수로 쓰일 수 있으며 더 좋기까지 합니다.

특히, 포켓몬 포켓에는 가성비 좋은 2진화체가 굉장히 많습니다. 독침붕ex, 엘레이드ex가 대표적. 

이 포켓몬들은 엄청나게 높은 체력, 가성비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1턴 빠르게 출격할 경우 즉시 게임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앞면 이슬이 뜬 프리져ex보다 강력하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콤보가 쉬운 것은 아닌데요. 기본 포켓몬, 이상한 사탕, 2진화체 3장 조합이 필요합니다. 어찌됐든 성립만 한다면 굉장히 빠르게 게임을 터뜨릴 수 있겠습니다. 

신규 카드인 솔가레오와 루나아라도 이 카드와 연계로 게임을 터뜨릴 잠재력이 있으며 2진화체를 지원하는 릴리에와도 잘 맞습니다. 여러모로 2진화체 메타를 열기 위한 카드로 보입니다.



8. 일리마, 수련, 키아웨

일리마는 무색 포켓몬 한정 독수로 여러 재밌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카드풀에서 생각해봐도 디아루가-아르세우스가 아르세우스의 체력을 100% 채우며 디아루가로 다시 2에너지를 넣는 골 때리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수련은 '깨비물거미' 한정 '보스의 지령(TCG)'으로 조건 없는 태홍, 그야말로 상위 호환격인 강력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카드 자체는 엄청난 수준이나 깨비물거미의 스펙이 중요하겠습니다.

키아웨는 앞서 공개된 알로라 텅구리를 지원해주는 카드로 용식의 상위 호환격인 효과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카드 자체는 우수하나 역시 포켓몬의 스펙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9. 아세로라, 마오, 마마네

아세로라는 본가에서 악명 높기로 유명한 '따라큐'를 지원합니다. TCG판본에서도 따라큐는 1회 한정 대미지 무효인 강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과는 대미지를 상대에게 옮길 수 있는 우수한 효과입니다. 

마오는 마셰이드, 달고퀸 한정 풀 회복약으로 전체 회복은 어마어마하나 에너지를 모두 트래쉬하는 디메리트가 있습니다. 

마마네는 알로라 딱꾸리, 토데게마루 등의 피해량을 강화하는 효과. 추가 효과와 상세 스펙이 모두 가려져 있어 현재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10. 릴리에

2진화체 메타의 쐐기를 박는 카드. 2진화 한정이나 민화보다도 우수한 60 회복을 지원합니다. 

'이상한 사탕'으로 인해 2진화체가 빠르게 출격할 수 있는 상황이 갖춰졌고 릴리에는 2진화체로 빠른 힘싸움에 들어갔을 때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카드 중에는 샤이닝하이버전 '리자몽'이 최대 수혜자입니다. 이상한 사탕으로 빠른 진화 성공 시 불태우기>릴리에+공격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콤보가 성립. 이외에도 독침붕ex, 엘레이드ex등 여러 덱들이 새로운 구축을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