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27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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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ZOI 얼리 액세스에는 데누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안녕하세요. inZOI PD 김형준입니다. 최근 inZOI에 Denuvo Anti-Tampering 솔루션(이하 ‘데누보’) 도입과 관련한 커뮤니티의 우려를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해 더 빠르게 입장을 드렸어야 했으나, 다국적 팀의 의견을 모아 최종 결론을 내리는 데 시간이 걸렸던 점 먼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nZOI 팀은 얼리 액세스 빌드에서 데누보를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데누보를 처음 적용한 이유는, 게임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것이 일반 플레이어를 보호하는 기본적인 절차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이유로 inZOI: Creative Studio에는 데누보를 적용했으나, inZOI를 바라보는 여러분의 시선과 기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저희의 오판이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사전 고지가 없었던 점 역시 명백한 실수였으며, 이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데누보를 제거하면 위·변조의 가능성이 열릴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를 통해 다양한 제2, 제3의 창작물들이 재생산되고, 커뮤니티와 함께 inZOI가 더 오래 성장해 나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데누보의 사용이 과연 ‘플레이어 우선’이라는 우리의 철학과 일치하는가?” 그에 대한 답은 ‘그렇지 않다’였습니다. inZOI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유저와 함께 완성해나가는 게임이라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듣고, 그 기대를 반영하는 것. 그것이 inZOI가 지향해야 할 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데누보가 모딩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셨습니다. 3월 중순 온라인 쇼케이스에서도 말씀드렸듯, 저는 inZOI의 모딩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5월 업데이트를 통해 공식 모딩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inZOI 팀은 여러분의 창의성을 존중하며, 데누보 제거를 통해 보다 열린 환경에서 자유로운 모딩이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모딩 관련 자세한 내용은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저희의 초기 판단 미숙으로 인해 불안과 혼란을 드린 점, 커뮤니티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는 언제나 플레이어 여러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뢰를 쌓고 inZOI를 통해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듣고, 배우며,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 어린 피드백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inZOI가 더 나은 게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형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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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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