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랑자님,

『명조:워더링 웨이브』는 2025년 1월 2일(UTC+8) PlayStation®5 플랫폼에서 정식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PlayStation™Network 계정과 쿠로 통행증 연동, 그리고 게임 진행 상황 동기화에 관련된 질문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솔라리스」에서의 기묘한 모험을 순조롭게 떠나도록 이 내용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게임 진행 상황 동기화 관련

Q: 『명조:워더링 웨이브』가 PlayStation®5 플랫폼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후, 동일한 쿠로 통행증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서버/기기 간의 계정 데이터는 동기화되나요?

A: 다른 서버 간의 계정 데이터는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isa 서버와 Europe 서버 간에는 진행 상황이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 동일 서버에서 다른 기기(PC, Android, iOS, PS5™) 간의 데이터는 동기화됩니다.




PS5™ 버전에서 처음 플레이하고 이후 PC/모바일 기기로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고 싶으시면, PlayStation™Network(이하 'PSN의 계정')와 연동된 쿠로 통행증을 사용해 PC/모바일 기기에 로그인하면, PS5™에서의 게임 진행도가 공유됩니다.

※ PC/모바일 기기에서 처음 플레이하고, 이후 동일한 쿠로 통행증을 사용해 PS5™에 로그인할 때도 PC/모바일 기기에서의 게임 진행도가 공유됩니다.




Q: 『명조:워더링 웨이브』의 PS5™ 버전은 어떤 서버에 로그인할 수 있나요?

A: 현재 PS5™ 버전은 아시아, 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홍콩/마카오/대만 서버에 모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S5™ 버전에서 로그인할 수 있는 서버는 PSN의 계정 지역에 따라 자동으로 정해지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예 1: 만약 PSN의 계정 지역이 북미라면, 해당 PSN의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게임 서버는 America 서버입니다.

예 2: 만약 PSN의 계정 지역이 홍콩이라면, 해당 PSN의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게임 서버는 HMT(HK, MO, TW) 서버입니다.

PSN의 계정 지역, 다른 계정의 지역과 게임 서버 간 대응 관계를 확인하려면 아래 표를 참조하시거나 PlayStation Support에 문의해 주세요.

Wuthering Waves Game Sever
Asia Server
America Server
Europe Server
SEA Server
HMT Server
Region
 
East Asia
 
North America, Central America and South America
Europe, Africa and Middle East
South Asia, South East Asia and Oceania
 
Hongkong, Macau and Taiwan
 
Corresponding Countries/Regions
Japan, Korea
Argentina, Bolivia, Brazil, Canada, Chile, Colombia, Costa Rica, Ecuador, El Salvador, Guatemala, Honduras, Mexico, Nicaragua, Panama, Paraguay, Peru, the United States, Uruguay
Austria, Bahrain, Belgium, Bulgaria, Croatia, Cyprus, Czech Republic, Denmark, Finland, France, Germany, Greece, Hungary, Iceland, Ireland, Israel, Italy, Kuwait, Lebanon, Luxembourg, Malta, Netherlands, Norway, Oman, Poland, Portugal, Qatar, Romania, Russia, Saudi Arabia, Slovakia, Slovenia, South Africa, Spain, Sweden, Switzerland, Turkey, Ukraine, United Arab Emirates, Great Britain
Australia, New Zealand, India, Indonesia, Malaysia, Singapore, Thailand
Hongkong, Macau and Taiwan
 



Q: PS5™와 PC/모바일 기기 간 게임 진행 상황을 동기화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PSN의 계정과 쿠로 통행증을 연동하여, 해당 PSN의 계정 소속 지역이 게임 캐릭터의 서버와 일치하면, 플랫폼 간의 게임 진행 상황이 동기화됩니다.




계정 연동 관련

Q: PSN의 계정과 쿠로 통행증을 어떻게 연동하나요?

A: 실제 상황에 따라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계정 연동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이미 쿠로 통행증이 있다면, 기존 통행증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S5™에서 『명조:워더링 웨이브』에 처음 로그인할 때, [계정 있어요, 바로 로그인]을 선택한 후, 안내에 따라 쿠로 통행증과 현재 사용 중인 PSN의 계정을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방법으로 로그인할 경우, 게임 내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쿠로 통행증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 2: 현재 사용 중인 PSN의 계정으로 새 쿠로 통행증 계정을 생성합니다. PS5™에서 『명조:워더링 웨이브』에 처음 로그인할 때 [쿠로 게임즈 계정 생성]을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방법으로 로그인할 경우, 게임 내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이메일을 연동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이후 다른 플랫폼에서 동일한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Q: 이미 PC/모바일 기기에서 『명조:워더링 웨이브』를 플레이하고, PSN의 계정과 쿠로 통행증을 연동했는데, 왜 PS5™에서 게임에 들어갈 때 진행 상황이 동기화되지 않나요?

A: 상황 1: PSN의 계정에 연동된 쿠로 통행증 계정이 PC/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한 계정이 아닙니다.

PS5™에서 게임에 로그인한 후, 게임 내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현재 연동된 계정 ID가 PC/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한 계정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쿠로 통행증으로 『명조:워더링 웨이브』에 로그인하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게임 캐릭터가 있는 서버와 일치하는 지역의 PSN의 계정을 생성한 후, 게임을 재시작하고 팝업 창의 안내에 따라 연동합니다.

방법 2: 게임 내 [설정] - [피드백]을 통해 계정 연동 해제를 요청합니다.




상황 2: PSN의 계정 지역과 게임 내 캐릭터의 서버 지역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 PSN의 계정 지역과 게임 서버 간 대응 관계는 [게임 진행 상황 동기화 관련] 부분을 참조해 주세요.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아래의 순서대로 해결을 시도해 보세요:

1단계: 쿠로 통행증에 이메일이 연동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PC/모바일 기기의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이메일이 연동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계정 연동 해제를 요청합니다.

3단계: 게임 캐릭터의 서버 지역에 맞는 PSN의 계정을 새로 생성합니다.

4단계: 새 PSN의 계정으로 다시 게임에 로그인하고, 팝업 창의 안내에 따라 쿠로 통행증을 연동합니다.




Q: PS5™에서 플레이한 후, PC/모바일 기기에서 PS5™의 게임 진행 상황을 어떻게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나요?

A: PC/모바일 기기에서 PS5™의 게임 진행 상황을 이어서 플레이하려면 다음 안내를 따라 시도하세요.

1단계: 쿠로 통행증 계정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PS5™ 버전의 게임 내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단계: PC/모바일 기기에서 게임을 열고, PSN의 계정에 연동된 이메일과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세요.




Q: 현재 PSN의 계정이 연동된 쿠로 통행증 계정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A: 게임에 로그인한 후,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PSN의 계정을 쿠로 통행증에 연동한 후, 계정 연동을 해제/변경할 수 있나요?

A: 방랑자님은 게임 내 [설정] - [피드백]에서 PSN의 계정 연동 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연동 해제 후, 쿠로 통행증 계정에 저장된 게임 진행 상황은 사라지지 않지만, 해당 진행 상황은 더 이상 PSN의 계정과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PlayStation™Network에서의 게임 진행 상황을 해당 쿠로 통행증 계정에 저장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하나의 쿠로 통행증은 PSN의 계정과의 연동을 한 번만 해제할 수 있으니, 해제 전에 신중하게 고려해 주세요.

※ 연동 변경을 진행하기 전에,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현재 쿠로 통행증 계정에 이메일을 연동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PSN의 계정과의 연동 해제 후에도 다른 방법으로 통행증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어 계정을 잃어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계정 연동을 해제한 후, 쿠로 통행증 계정에 저장된 기존 게임 진행 상황이 사라지나요?

A: 아닙니다. PSN의 계정 연동 해제는 단지 PSN의 계정과 쿠로 통행증 계정 간의 데이터 공유를 중단하는 것일 뿐, 다른 기기에서 쿠로 통행증 계정을 사용하여 이전의 게임 진행 상황을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Q: PS5™에서 처음 게임 로그인할 때 계정 연동 팝업 창이 뜨기 전에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는데, 이후에도 연동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관련 상황이 발생하면 게임을 재시작하고, 팝업 창의 안내에 따라 계정을 연동하시면 됩니다.




Q: 계정 연동 후, 다른 기기(예: PC/Android/iOS)에서 PSN의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PS5™에서 다른 방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현재 PS5™ 버전의 『명조:워더링 웨이브』는 PSN의 계정만을 쿠로 통행증과 연동하여 로그인할 수 있으며, 다른 플랫폼에서는 PSN의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Q: 하나의 PSN의 계정에 여러 개의 쿠로 통행증 계정을 연동할 수 있나요? 혹은 하나의 쿠로 통행증 계정에 여러 개의 PSN의 계정을 연동할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하나의 PSN의 계정은 오직 하나의 쿠로 통행증 계정만 연동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연동된 PSN의 계정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A: 게임 내 [설정] - [계정 설정] - [사용자 센터]에서 현재 연동된 PSN의 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관련

Q: PC/Android/iOS 플랫폼에서 구매한 상품(예: 달빛, 달빛 관측 카드 등)과 PlayStation® 플랫폼에서 구매한 상품은 동기화되나요?

A: 계정이 연동된 후 상품이 동기화되어, 플랫폼을 변경해도 구매한 상품은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PS5™ 스토어/웹 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이 발송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PS5™ 스토어/웹 스토어에서 구매한 상품은 게임 캐릭터 로그인한 후 발송이 처리됩니다. 발송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음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게임을 재시작하고 로그인하여 상품 발송 여부를 확인합니다.

방법 2: [단말기] - [가방]에서 상품이 들어왔는지 확인합니다.

방법 3: 로그인한 PSN의 계정이 구매 시 사용한 계정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방법들로 해결되지 않으면, 게임 내 [설정] - [피드백]을 통해 고객 서비스에 문의해 주세요.




Q: PS5™에서 새로운 게임 캐릭터를 생성했는데, PC/모바일 기기에서 해당 계정에 충전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PC, 모바일, 그리고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계정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Q: PS5™의 예약 구매 패키지를 구매했는데, 어떤 게임 캐릭터로 발송되나요?

A: 『명조:워더링 웨이브』 PlayStation®5 버전이 정식 출시 후, 예약 구매 패키지는 PS5™로 게임에 처음 로그인 시 사용한 쿠로 통행증 계정이 속한 서버에 생성된 캐릭터로 발송됩니다.

※ 예약 구매 패키지가 정확하게 발송되도록 하기 위해, 방랑자님은 PSN의 계정 지역과 연동할 쿠로 통행증 계정의 지역을 자세히 확인해 주세요.

※ 예약 구매 패키지는 첫 로그인 시 즉시 발송됩니다.

쿠로 통행증 계정 연동, PSN의 계정 지역과 서버 간의 대응 관계는 [계정 연동 관련] 및 [게임 진행 상황 동기화 관련] 부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친구 관련

Q: 『명조:워더링 웨이브』 PS5™ 버전에서 친구 리스트를 몇 개 볼 수 있나요?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A: PS5™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두 가지 친구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친구」: 게임 내에서 추가한 친구가 표시되어 모든 플랫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PlayStation™Network 친구」: PlayStation™Network 친구 중 『명조:워더링 웨이브』를 플레이한 적이 있으며 같은 서버에 있는 친구, 지금까지 『명조:워더링 웨이브』를 플레이한 적이 없는 친구가 표시됩니다. 해당 리스트는 PlayStation®5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Q: 「PlayStation™Network 친구」의 UID를 어떻게 확인하나요?

A: 당신과 친구가 모두 PlayStation® 플랫폼에 로그인한 상태에서만, 친구 리스트에서 친구의 U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